- 청송초등학교(남정일 교장)는 10월 12일(수), 14일(금) 이틀에 걸쳐 청송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2022년 충효교실」를 진행하였다. 4학년 학생들은 송소 고택에 위치한 전통찻집 <청원당>에서 우리 조상들의 충효정신을 알고 여유, 배려, 소통 등의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청송초, 우리 조상의 충과 효 체험해보는 충효교실 실시 -1 - <청원당>에서 실시된 4학년 충효교실에서는 우리 조상들의 충효정신과 얼을 알고 팀을 나누어 전통놀이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직접 선비옷과 갓을 입어본 다음 인사법을 배운 후 서로 예의를 갖추어 인사해보며 마치 선비가 된 듯한 기분을 느껴보았다. - 청송초, 우리 조상의 충과 효 체험해보는 충효교실 실시 -2 또한 친구들과 함께 다도 및 다식체험을 실시하며 조상들의 다도 예절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 청송초, 우리 조상의 충과 효 체험해보는 충효교실 실시 -3 - 충효교실에 참여한 4학년 학생 김○○은 “실제로 선비옷을 입어보니 진짜 선비가 된 것 같았어요. - 청송초, 우리 조상의 충과 효 체험해보는 충효교실 실시 -4 또 다도체험과 다식체험을 하면서 친구들과 이야기도 많이 하고 소중한 시간을 가졌어요. 다음에도 이런 체험이 있으면 좋겠어요!”라며 소감을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한일여자고등학교(교장 이자명)는 지난 10월 11일(화) ~ 14일(금) 4일간, 아름다운 우리말을 지키기 위한‘576돌 한글날 기념 행사’를 실시하였다. ‘576돌 한글날 기념 행사’는 본교 전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랑스런 우리 한글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한글과 우리말의 올바른 사용을 실천하고자 마련한 장이다. 한일여자고등학교_한글날-1 [행정지원과-24029 (첨부)] 행사는 ‘아름다운 우리 한글’을 주제로 △한글 꾸미기 엽서 제작 활동 △한글 N행시 짓기 △언어 폭력 예방 캠페인 등 아름다운 우리 한글을 배우는 기회를 마련했다. 한일여자고등학교_한글날-2 [행정지원과-24029 (첨부)] ‘한글 꾸미기 엽서 제작 활동’에서 학생들은 ‘자랑스런 우리 한글 / 한글 꽃이 피었구나 / 하나의 큰 뜻을 글로 담다, 한글 / 예쁜 말은 세종대왕도 춤추게 한다 / 윤슬 : 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등 한글을 주제로 엽서를 아름답게 꾸미는 활동을 하였다. 한일여자고등학교_한글날-3 [행정지원과-24029 (첨부)] ‘한글 N행시 짓기’에서는 ‘훈(訓)민정음을 떠올리면 훈훈해지는 마음만큼 민(民)을 위한 깊은 정(情)은 깊고 깊어 음(音)에 녹아 있누나. / 훈민정음은 민생들도 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만든 문자인데 정확한 창제 원리까지 알 수 있으니 음, 아무리 봐도 이보다 대단한 문자가 있겠나.’라는 ‘훈민정음’을 주제로 작성한 4행시가 우수작에 올랐다. 한일여자고등학교_한글날-4 [행정지원과-24029 (첨부)] 이번 한글날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은 한글의 과학성과 독창성을 인식하고, 한글을 참신하게 디자인함으로써 창의력과 사고력을 함양하는 경험을 했다. 또한 우리말과 우리글의 소중함을 깨닫고 일상 속에서 바르고 고운 언어를 사용할 것을 다짐하는 기회로 삼게 되었다. 한일여자고등학교_한글날-5 [행정지원과-24029 (첨부)] 이자명 교장은“학생들이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기고, 바르고 고운 말을 쓸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한글날 기념 행사를 개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형곡초등학교(교장 이태운) 학부모회에서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돕고, 학부모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11일, 12일 2회에 걸쳐 학부모 연수를 개최하였다. □ 형곡초등학교는 2022년 탄소중립시범학교로 지정되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학부모 연수의 주제도 자연의 선순환을 이끄는 천연소재로 잘 알려진 ‘라탄’으로 원형트레이를 만드는 수업으로 선정하였다. [형곡초] 학부모회 연수활동 □ 이번 연수에 참여한 5학년 학부모는“이번 연수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는 계기가 됐다. TV에서 보던 라탄공예를 처음 접해보았는데 오랜만에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다른 1학년 학부모는 “처음 아이를 학교에 보내어 낯설었는데 학부모 연수를 통해 다른 학부모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작품의 활용도도 높아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 □ 이번 학부모 연수는 코로나19로 안전하게 실시하고자 2회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전 참석자의 발열 체크, 손 소독 실시, 마스크 착용 등 감염병 예방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실시했다. □ 형곡초 학부모회는 앞으로도 학부모들을 위한 연수를 개최하여 학교와 학부모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형남중학교(교장 이창희)는 9월 26일부터 10월 14일까지 언어문화 개선 교육 주간을 실시하였다.‘언어폭력도 학교폭력’임을 명확하게 인지시키고, 공감 역량 강화 및 올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문화를 조성하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언어문화 개선주간 실시 사진1 □ 언어문화개선 표어 짓기 행사를 통해 올바른 언어 생활 실천방안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았으며, ‘내가 듣고 싶은 말,‘ 내가 듣기 싫은 말’을 메모지에 적어보며 타인을 배려하는 언어 습관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교실 벽, 중앙현관, 복도 등에 언어 순화 문구를 게시하여 바른 언어 사용을 안내하였으며, 감사 편지 쓰기로 평소에 표현하지 못한 감사함을 친구, 부모님, 선생님께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언어문화 개선주간 실시 사진2 □ 언어문화개선 표어 짓기 행사에 참여한 3학년 김O섭 학생은 “평소 언어 생활을 되돌아보고 바르고 고운말 쓰기의 필요성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하였다. □ 이창희 교장은 “ 올바른 언어 문화 조성 분위기가 행사 주간에만 집중될 것이 아니라 평소에 올바른 언어 습관으로 형성되도록 학교에서 꾸준히 교육할 것이며, 학생들이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을 통해 원만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길 바란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구미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회장 김경락)는 10월 14일(금) 구미교육지원청 4층 소회의실에서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임원회의를 개최하였다. [행정지원과] 2022학년도 구미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제3회 임원회의 개최 □ 이날 임원회의에서 김경락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은 각종 교육 현안 및 협의회 활동방향 등에 대하여 논의하고, 협의와 소통을 통한 구미 교육과의 유기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장중찬 행정지원과장은 “앞으로도 구미교육지원청은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교육공동체 실천과 성장하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여,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는 따뜻한 구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오태초등학교(교장 고춘식)는 2022년 10월 12일(수)부터 10월 14일(금)까지 3일간 우리아이 키성장 체험형 학교생성교육과정 프로그램인 2022 오태 AIR-SPORT DAY를 실시하였다. AIR SPORT DAY 행사 사진1 □ 이번 AIR 스포츠데이는 학교생성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성장을 촉진하고 신선한 가을을 느끼면서 신나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AIR SPORT DAY 행사 사진2 □ 체육관과 넓은 운동장에 챌린지형, 스포츠체험형 에어바운스를 설치하여 학생들은 미션을 해결하고 각종 체험에 도전함으로써 기초체력을 기르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번 체험을 통해 ‘도전정신과 목표달성’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 이번 AIR 스포츠데이는 밀집도를 고려하여 학급별로 운영하였으며 체험 기간 중 준비운동, 자체 안전 인력 투입, 손 소독 등을 통해 방역 및 안전 문제를 사전에 철저히 고려하여 실시되었다. □ 에어 스포츠 체험에 참가한 6학년 전교회장 이○○ 학생은 “다양한 챌린지 스포츠를 직접 체험하게 되어 너무 기분 좋았고 친구들과 함께 한 신체활동이 졸업 전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 끝으로 고춘식 교장은 “오태 아이들이 체험중심의 자발적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건강을 유지하고 나아가 학교생성교육과정의 취지를 이해하고 몸소 실천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상모초등학교(교장 이서현)는 2022년 10월 14일(금) 3학년, 10월 7일(금) 4학년, 10월 13일(목) 5학년, 10월 6일(목) 6학년을 대상으로 마술 공연 관람을 실시하였다. [상모초] 상모초 감성 on 마술 공연 관람 (1) □ 코로나 19의 여파로 다양한 문화 공연 체험이 어려웠을 학생들에게 감수성을 키우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공연자가 공연을 하고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매 테마마다 학생들이 직접 나와 마술을 수행하기도 하고 마술사를 돕기도 하며 더욱 즐거운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상모초] 상모초 감성 on 마술 공연 관람 (2) □ 카드, 지팡이, 책, 주사위 등 다양한 소품을 이용한 다채로운 마술을 선보였으며 평소 잘 접할 수 없는 그림자 마술, 대형 비누방울, 풍선 캐릭터 등을 이용해 더욱 흥미로운 공연이 되었다. □ 학생들에게는 모두 3-4종류의 마술 도구를 선물로 나눠주었다. 학생들이 직접 마술 원리를 배우고 해봄으로써 더욱 뜻깊은 경험이 되었다. 교실로 돌아와 친구들과 연습하고 공연하며 웃음꽃을 피웠고 가족들에게도 소개해주겠다며 들뜬 모습에서 아이들이 얼마나 즐거워하는지 느낄 수 있었다. □ 5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마술 공연도 보고 마술 도구는 선물로 받아서 너무 좋았다.” 4학년 학생은 “마술은 어려운 줄 만 알았는데 저도 할 수 있는 간단하고 재밌는 마술을 배워 즐겁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 이서현 교장은 “학생들이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니 앞으로 이런 문화체험의 장을 더 내실있게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이 감수성을 키우고 문화 예술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이성희)은 10월 14일(금)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인재관에서 구미, 김천, 칠곡, 군위, 성주, 고령 지역 초, 중 학부모를 대상으로 인성교육 연수를 실시하였다. [교육지원과] 2022년 구미(중부권) 인성교육지원센터 학부모 인성교육 연수 실시 사진1 □ 구미교육지원청 소속 중부권 인성교육지원센터 주관으로 실시한 이번 연수는 한국교원대학교 이홍수 명예교수를 강사로 위촉하여 자녀의 행복한 성장을 돕는 부모의 역할과 인성교육 방법에 대한 특강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자녀의 내적 성장을 위한 성장기 예술 경험 및 학습 제공의 중요성과 감성과 품성을 키우는 교육에 대한 연수 내용으로 학부모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지원과] 2022년 구미(중부권) 인성교육지원센터 학부모 인성교육 연수 실시 사진2 □ 이날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는 “내 아이의 감성과 정서를 성장시킬 수 있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아이에게 공감해주고 소통하는 부모의 마음가짐을 되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고 소감을 전했다. □ 이성희 교육장은 “이번 연수는 자녀와 함께 행복한 삶을 가꾸어갈 수 있도록 학부모의 역량을 키우고 소통하고 공감하는 부모 역할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성 교육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구미원당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광식)은 10월 13일(목)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치원 교육 안내 및 학부모 참관 수업을 실시하였다. 부모님과 함께하는 행복 놀이터 (1) □ 이번 유치원 교육 안내는 부모님들이 궁금해 하실 2학기 유치원 교육 전반에 대한 안내와 함께 앞으로 있을 유치원교원능력개발평가, 유아모집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부모님들의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학부모 참관 수업은 연령별로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 주제를 달리 하여 그동안의 놀이 준비 과정과 함께 즐겁게 놀이하는 모습을 공개하며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부모님과 함께하는 행복 놀이터 (2) □ 자녀들의 즐거운 유치원 생활 모습을 보면서 학부모님들께서 “내 아이가 유치원에서 잘 하고 있는지 궁금했었는데, 직접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셔서 너무 좋았어요.”, “생각보다 아이들이 너무 행복하게 놀이하는 모습을 보고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어요.”라고 소감을 전하였다. □ 이번 행사를 통하여 부모님들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졌고,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위해 가정에서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구미원당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앞으로도 유치원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부모님과 함께 소통하며 공감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구미 고아초등학교(교장 송은숙)는 10월 14일(금)에 고아초 병설유치원 및 고아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통 안전 의식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교통문화연수원에서 실시하는 교통안전 교육을 진행하였다. 찾아오는 교통안전교육_1 □ 이번 교통안전교육은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맞춤형으로 진행되었으며, 내용은 교통신호의 의미, 교통안전 행동 요령, 교통예절, 야외 놀이 시 주의사항, 신호등 건너기를 직접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찾아오는 교통안전교육_2 □ 찾아오는 교통안전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횡단보도를 직접 건너는 연습을 해보니까 앞으로 횡단보도 건널 때 안전하게 잘 건널 수 있을 것 같아요.”라며 소감을 전했다. □ 송은숙 원장선생님께서는 “아이들이 직접 체험을 통해 교통안전 수칙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안전한 생활을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는 알찬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안전교육의 기회를 계획하고 지원하는 데 힘을 쓰겠다.”라고 말씀하셨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