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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중부중학교(교장 석선유)는 2025년 10월 20일(월)부터 21일(화)까지 1박 2일간 군산 일원에서 전교생 24명과 인솔 교원 7명이 함께 군산 전일제 창의적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학습은 학생들이 근대문화 유산과 지역 역사, 협동심 및 공동체 의식을 배운 다양한 체험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첫째 날, 학생들은 새만금방조제와 선유도 명품둘레길, 대장봉 트레킹 등 자연 속 체험을 통해 신체적 도전과 성취감을 경험하였다. 특히, 대장봉 등반은 사전에 진행된 반별 5,000보 걷기 챌린지를 통해 체력과 협동심을 준비한 결과, 학생들이 등반 후 뿌듯함과 자신감을 크게 느꼈다. 2. 역사, 문화와 협동심을 배운 군산 근대로드 체험학습 실시 (1).jpg 둘째 날에는 군산 근대로드 모둠별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근대역사박물관, 호남관세박물관, 장미갤러리, 근대미술관, 근대건축[ 2. 역사, 문화와 협동심을 배운 군산 근대로드 체험학습 실시 (2).jpg 이번 체험학습은 또한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마니또 게임과 연계되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교사, 선후배 모두가 함께 참여한 마니또 활동을 통해 서로 칭찬과 격려, 감사 인사, 선물 전달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배려와 협동 문화를 배웠다. 활동 종료 후에는 마니또 공개 및 소감 나누기 시간을 통해 긍정적 상호작용과 따뜻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였다. 학생들은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단순한 관광이 아닌, 역사·문화 체험, 협동과 도전, 자기주도적 참여, 감사와 배려를 모두 경험하며 값진 성취감을 느꼈다. 3학년 김○○ 학생은 “대장봉을 올라갔을 때의 뿌듯함과, 모둠별 미션을 완수하며 친구들과 협력한 경험이 정말 즐거웠다. 이성당 빵집에서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선물을 준비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배우기도 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알찬 여행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군산 체험학습은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 직접 배우고 느끼며, 자기주도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경산시, ‘2025년 하반기 경산아카데미’ 개최 [금요저널] 경산시는 11월 19일 오후 3시 경산시민회관 대강당에서 ‘2025년 하반기 경산아카데미’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소통의 대명사 이호선 강사를 초청해 ‘소통과 공감: 지혜로운 인간관계’를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심리학을 쉽고 따뜻하게 풀어내는 전문가로 알려진 이호선 강사는 유쾌한 입담, 현실감 있는 사례, 삶을 바라보는 깊은 통찰로 공감을 끌어내는 소통전문 강사이다. 주요 저서로는 ‘마흔의 기술’, ‘이호선의 나이들수록: 관계편’등이 있으며 JTBC ‘이혼숙려캠프’, CBS‘세바시’, EBS‘부모멘토특강, 시월드에서 살아남기’등 다양한 방송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있다. 하반기 경산아카데미는 온라인 신청, 전화 신청으로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잔여좌석이 있는 경우에 한해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경산아카데미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을 초청해 인문·교양 특강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상반기에는 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의 특강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이번 하반기 특강 또한 시민들에게 따뜻한 울림과 새로운 통찰을 전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명호초등학교(교장 홍효숙)는 전학년이 2023년 4월13일부터 1박 2일간경상북도 봉화군 국립청소년미래환경센터에서 실시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봄볕캠프에 참가하여 성공리에 교육 활동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에서는 ∎그린 JOB고(지속가능발전 관련 직업 탐색 활동), [20230414 명호초, 봄볕캠프 실시 (명호초) (1)] ∎지구방위대 활동(지구환경문제를 주제로 한 공동체 활동), ∎지구를 지키는 표시(환경 스티커 만들기), ∎지구를 위한 새 활용(커피 새활용하여 환경 문제 해결 활동) 등의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20230414 명호초, 봄볕캠프 실시 (명호초) (2)] 이번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지구 환경 문제에 대해서 직접 알아보고 해결해보는 활동을 통해서 지구환경문제, 사회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게 되었다. 그리고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봄볕캠프를 통해서 지구 환경문제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었어요.”,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 집에서도 노력해야겠어요.”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봉화초등학교(교장 장홍식)는 4월 14일 (금)에 친구를 좀 더 사랑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학생자치회의 주도로 실시하였다. [20230414 봉화초,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봉화초) (1)] □ 아침 등교시간에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등교를 하면서 등교하는 친구들과 즐겁게 인사를 나누고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과 관련된 문구도 읽으면서 즐거운 분위기로 진행되었다. □ 특히 모든 문구를 읽고 실천의지를 다진 학생들은 학생자치회에서 준비한 작은 기념 선물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전교생 모두 참여하여 친구사랑과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알찬 시간이었다. [20230414 봉화초,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봉화초) (2)] □ 봉화초등학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친구사랑 및 학교폭력예방에 대한 의지를 함양하고, 더 나아가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아이들이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게 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쳐갈 예정이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양균)은 지난 4월 17일에 의성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방문하여 ‘경북 남부권역 찾아가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지원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찾아가는 남부권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컨설팅 실시(23.4.17)] □ 찾아가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지원 컨설팅은 도내 권역별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원활한 운영과 지역 특수교육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는 경상북도교육청 4개 권역에 구축하였으며, 경산교육지원청은 남부권역 4개 지역(영천, 청도, 의성, 군위)을 지원하고 있다. □ 이 날 컨설팅은 센터 근무 경력이 없는 저경력 순회교사를 위하여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운영, 특수교육지원센터 예산 이해,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사안별 대처 방안, 희망일자리실무원 급여 지급 등 업무 전반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졌다. 또한 가정 및 시설 순회교육학생의 생일 및 졸업 축하 사업, 남부권 진로체험 축제 등 사업 공유의 시간도 가졌다. □ 김호상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장은 “경북 남부권역 특수교육지원센터 업무 지원 컨설팅을 통하여 지역의 제반사항을 고려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과 저경력 순회교사에 대한 업무 지원을 강화하여 남부권의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행복한 학교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금성중‧고등학교(교장 권용직)는 세계인의 독서증진 및 저작권보호를 위해 제정한 4월 23일‘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기념하여 4월 10일(월) ~ 4월 14일(금)까지 전교생을 대상으로 재미와 교육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다양한 독서행사를 실시하였다. [금성중고등학교 책의 날 행사 사진1] 이 행사는 도서관을 잘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도 한번쯤은 도서관을 방문하여 책의 날을 기념하고, 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저작권 퀴즈, 책 제목 초성퀴즈를 풀고 룰렛을 돌려 다양한 상품을 선물하고, 대출이벤트로 가위바위보게임을 실시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세계 책의 날을 상징하는 장미꽃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하였다. [금성중고등학교 책의 날 행사 사진2] 이와 더불어 참여자에게 책갈피를 제공하고 희망자에 한해 과월호 잡지를 배부하는 등 다양한 증정 행사를 진행하였다. 권용직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고 학교 안에서 책 읽는 분위기가 크게 확산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성주중학교(교장 권정인)는 경북미래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 “글과 산책”을 꾸려 1년 간 활동할 계획이다. 4월 11일 첫 모임을 가진 이 모임은 성주중학교 교사 곽설영 외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의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꾸준한 신체활동을 추구하여 바른 인성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도록 마련되었다. [성주교육지원청 보도자료(2023 중학생 진로직업 영어체험학습) 사진1] □ 교사들은 독서를 통해 교육의 문학적 은유를 찾아내며 토론함으로써 깊이있는 교육적 성찰을 추구한다. 시인 정끝별님의 「가지가 담을 넘을 때」의 “이를테면 수양의 늘어진 가지가 담을 넘을 때 그건 수양 가지만의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중략) 가지가 담을 넘을 때 가지에게 담은 무명에 획을 긋는 도박이자 도반이었을 것이다.”라는 구절처럼 교사는 서로의 도반이 되어주고 용기를 주는 공동의 연대를 구축한다. [성주교육지원청 보도자료(2023 중학생 진로직업 영어체험학습) 사진2] □ 성주중학교 교사 이OO는“혼자 독서를 하는 것보다 동료교사와 함께 읽고 토론하면 내면화가 잘 이루어진다. 필사도 같이 하면서 독서에 더 진지하게 임하고자 한다.”라며 기대감을 전하였다. 또 다른 교사 김OO은 “시나 산문, 그림책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면 더욱 의미 있을 것이다.”라고 제안했다. □ 권정인 성주중 교장은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독서토론을 꾸준히 하고 신체 균형을 항상 바로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걷는 행위는 교사의 전인적 성장에 매우 바람직한 방향이다. 글과 산책 공동체 모임을 통해 성장한 교사들이 경북의 미래교육에 힘써줄 수 있도록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 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종원) 부설 성주발명교육센터는 2023년 4월 12일(수) 관내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발명로봇반 수업을 시작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3년 성주발명교육센터 초등발명로봇반 운영사진1] □ 성주발명교육센터 초등 발명로봇반은 이날 수업을 시작으로 10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에 인공지능, 로봇, 마이크로비트, 레고 스파이크 프라임 등을 소재로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AI-SW활용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성주교육지원청-2023년 성주발명교육센터 초등발명로봇반 운영사진2] □ 이날 초등 발명로봇반은 발명 안전교육을 시작으로 세상을 바꾼 기발한 발명 아이디어와 미래 사회에 활용될 드론, 로봇 등 다양한 기계들을 찾아보고, 3d 펜을 활용한 나만의 명찰만들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 발명로봇반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은 자기의 이름표을 개성있게 표현하고 캐릭터를 그리는 등 무한한 상상력으로 표현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 성주발명교육센터장(권성미 교육지원과장)은 “우리의 미래인 초등학생들이 AI와 SW에 관심을 가지고 초등 발명로봇반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교육장 채종원)은 4월 15일(토) 성주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2023학년도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을 개최하였다. [성주교육지원청-2023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 및 영재교육 실시 보도자료 사진1] □ 이날 개강식에는 초등수학·과학·융합반, 중등수학·과학반 5개 영역 성주지역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초·중학생 54명과 지도 강사 30명이 참석하였다. 학생들은 수요일 방과후 수업, 토요일 수업, 찾아가는 영재캠프에 참가하며, 과정별 프로젝트 수업과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메이커교육을 받으며 연간 120시간을 이수하게 된다. [성주교육지원청-2023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개강식 및 영재교육 실시 보도자료 사진2] 이번 교육은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 3년간 학생들의 학습 손실을 회복하는 의미에서 수학과 과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돕고 컴퓨터화면 앞에 앉아 있는 데만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에게 또래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맞춤형 교재를 새롭게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였다. □ 이날 개강식에 참여한 용암중 김○○ 학생은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학생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재능을 계발하여 미래를 준비하겠다.‘ 고 참여 의지를 밝혔다. □ 권성미 성주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장은“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며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인지하고 잠재적 능력 개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인재들의 기여가 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입학을 축하하며 스스로 삶의 능력을 키우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임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 이를 위해 미래 인재 역량에 필수적인 자율성과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영재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완)은 4월 17일(월) 13시 30분에 2023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를 관내 중학교 업무 담당자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2023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실시-1] □ 이번 연수는 2023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의 주요 변경 내용과 기재시 주의 사항 등에 대한 연수로 이루어졌으며, 학교생활기록부의 법적 기반과 다년간 변천되어 온 과정도 함께 연수 내용에 포함되어 일선 학교에서 업무를 담당한 교사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 2023학년도 중등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 실시-2] 의성교육지원청에서는 이번 중학교 교사 대상 학교생활기록부 연수를 시작으로 상반기 동안 학교생활기록부 연수를 총 6회 실시한다. 특히, 의성 관내 각 고등학교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연수를 위해 각 고등학교에 학교생활기록부 연수 강사를 파견하여 고등학교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한 학교생활기록부 연수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 김성완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 과정을 건설적으로 관찰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가 되어야 한다는 교사들의 의지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가 이루어진 교육이 일관성있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의성북부초등학교(교장 조미숙) 학생들은 2023년 4월 17일(월), 친환경 농업 체험의 일환으로 친구들과 같이 콩나물을 키우기고, 콩나물무침을 만들어 보며 활동 과정을 발표하는 친환경 녹색교육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였다. [내가 키운 콩나물로 만든 맛있는 콩나물무침-1] ◆ 학생들은 물에 불린 콩나물 콩을 재배기에 넣고 쉬는 시간마다 물을 주었고 주말 동안에는 재배기를 집으로 가져가서 물을 주는 정성을 들이기도 하였다. 재배를 시작한 지 일주일 만에 콩나물은 모두 자랐으며, 학생들은 건강하고 맛있는 친환경 콩나물을 수확하여 이를 활용한 재미있고 맛있는 콩나물무침 요리도 만들 수 있었다. [내가 키운 콩나물로 만든 맛있는 콩나물무침-2] 요리에 앞서 학생들은 콩의 발아와 성장, 숙주나물과 콩나물의 차이에 대해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유튜브에서 콩나물무침 관련 요리 동영상을 찾아보고 팀별로 요리경연대회도 펼쳤다. 교장선생님과 선생님들의 시식 평가에 앞서 학생들은 콩나물 재배 과정과 자신들의 콩나물무침 레시피를 발표하기도 하였으며 교장선생님과 함께 친환경 농산물의 장점과 지속 가능한 생활과 농업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 콩나물 키우기 프로젝트에 참여한 5학년 김00(남) 학생은 “콩나물을 처음 키워봐서 신기했으며, 직접 기른 콩나물로 만든 콩나물무침이라서 더 맛있었고 음식을 만들고 뒷정리하는 것이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며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탑리여자중학교(교장 신숙미)는 2023학년도 숙박형 체험학습인 제주 테마길걷기 체험 학습을 실시하였다. 제주테마길 걷기 체험학습은 학교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자연환경과 생태환경을 눈으로 익히고 제주도 속의 섬 가파도와 숲길을 걸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주 승마체험, 가파도걷기, 다양한 생태체험1] 특히 이번 체험학습에서는 3km 승마 외승을 포함한 쇠소깍 테우 체험, 캬약체험등 소규모 학교에서 실시가능한 프로그램 계획 실시하여 견학 위주의 여행에서 체험 위주의 여행으로 넓은 들판을 말과 함께 달려 보고 머체왓 숲길과 가파도의 청보리밭을 걸으며 학생들에게 보고, 듣고, 경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제주 승마체험, 가파도걷기, 다양한 생태체험2] 저녁시간은 사제 간의 함께하는 ‘사랑의 고리’ 프로그램을 통해 올레시장에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조를 구성하여 식사를 즐기며 구경하면서 학교생활의 고민이나 바라는 점들을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이번 제주테마길걷기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어쩜 그렇게 맛집만 잘가시는지”, “말과의 교감이 너무 좋았다.”, “족욕체험은 피로를 싹 풀게 해준다.” 등 다양하고 만족스러운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