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울릉군, 제12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 참가

울릉군, 제12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 참가 [금요저널] 울릉군은 지난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포항 만인당 및 잔디광장에서 개최된 제12회 경상북도 평생학습박람회에 참가했다. 경상북도와 경상북도교육청에서 주최하고 포항시에서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에는 도내 22개 시군을 포함해 약 100여 개의 단체가 참여해 홍보체험관, 작품전시관 등 다양한 전시·체험과 학습동아리 경연대회와 학술행사 등이 진행됐다. 울릉군 홍보체험관은 ‘울릉의 숨결, 바다에 담다’라는 주제로 울릉교육지원청, 경상북도교육청 울릉도서관과 협력해 ‘바다 젤 캔들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방문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으며 작품전시관은 울릉군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에서 ‘울릉 할매 할배의 손끝에서 피어난 인생이야기’라는 주제로 울릉군 평생학습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작품을 전시운영 했다. 또한 울릉군은 어르신 슐런경기대회에 참가해 단체전과 개인전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울릉군 관계자는 “이번 평생학습박람회 참가를 통해 울릉군의 평생학습 성과와 우수사례를 널리 알릴 수 있었고 앞으로도 군민 모두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성교육지원청, 제62회 경상북도학생체육대회 출전 선수단 결단식 개최

경상북도의성교육지원청(교육장 이우식)은 10월 27일(월) 14시, 의성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제62회 경상북도학생체육대회 출전 선수단의 결단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3. 제62회 경상북도학생체육대회 출전 선수단 결단식 개최 (1).JPG] 이번 결단식에는 의성교육지원청 관계자, 선수단 소속 학교 교장 선생님, 지도교사 등이 참석해 출전 선수들을 격려하고 선전을 기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결단식은 의성교육지원청 선수 대표의 선서문 낭독, 격려금 전달, 기념 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했고, 출전 학생들에게 힘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자리가 되었다. 이번 육상대회는 영주시민운동장에서 10월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진행되며, 씨름대회는 포항씨름장에서 12월 3일(수)부터 4일(목)까지 진행된다. 대회에 참여하는 육상 17명, 씨름 24명의 의성교육지원청 대표 선수들은 평소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예정이다. [3. 제62회 경상북도학생체육대회 출전 선수단 결단식 개최 (2).JPG]   선수 대표는 학생 선서를 통해 "이번 대회를 통해 공정한 경쟁과 스포츠맨십의 가치를실천하며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도전 정신을 발휘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이우식 교육장은 "이번 대회는 우리 학생들의 꾸준한 노력과 열정이 결실을 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자신을 믿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역사·문화와 협동심을 배운 군산 근대로드 체험학습 실시

경북중부중학교(교장 석선유)는 2025년 10월 20일(월)부터 21일(화)까지 1박 2일간 군산 일원에서 전교생 24명과 인솔 교원 7명이 함께 군산 전일제 창의적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학습은 학생들이 근대문화 유산과 지역 역사, 협동심 및 공동체 의식을 배운 다양한 체험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첫째 날, 학생들은 새만금방조제와 선유도 명품둘레길, 대장봉 트레킹 등 자연 속 체험을 통해 신체적 도전과 성취감을 경험하였다. 특히, 대장봉 등반은 사전에 진행된 반별 5,000보 걷기 챌린지를 통해 체력과 협동심을 준비한 결과, 학생들이 등반 후 뿌듯함과 자신감을 크게 느꼈다. 2. 역사, 문화와 협동심을 배운 군산 근대로드 체험학습 실시 (1).jpg 둘째 날에는 군산 근대로드 모둠별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근대역사박물관, 호남관세박물관, 장미갤러리, 근대미술관, 근대건축[ 2. 역사, 문화와 협동심을 배운 군산 근대로드 체험학습 실시 (2).jpg 이번 체험학습은 또한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마니또 게임과 연계되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교사, 선후배 모두가 함께 참여한 마니또 활동을 통해 서로 칭찬과 격려, 감사 인사, 선물 전달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배려와 협동 문화를 배웠다. 활동 종료 후에는 마니또 공개 및 소감 나누기 시간을 통해 긍정적 상호작용과 따뜻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였다. 학생들은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단순한 관광이 아닌, 역사·문화 체험, 협동과 도전, 자기주도적 참여, 감사와 배려를 모두 경험하며 값진 성취감을 느꼈다. 3학년 김○○ 학생은 “대장봉을 올라갔을 때의 뿌듯함과, 모둠별 미션을 완수하며 친구들과 협력한 경험이 정말 즐거웠다. 이성당 빵집에서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선물을 준비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배우기도 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알찬 여행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군산 체험학습은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 직접 배우고 느끼며, 자기주도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경산시, ‘2025년 하반기 경산아카데미’ 개최

경산시, ‘2025년 하반기 경산아카데미’ 개최 [금요저널] 경산시는 11월 19일 오후 3시 경산시민회관 대강당에서 ‘2025년 하반기 경산아카데미’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소통의 대명사 이호선 강사를 초청해 ‘소통과 공감: 지혜로운 인간관계’를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심리학을 쉽고 따뜻하게 풀어내는 전문가로 알려진 이호선 강사는 유쾌한 입담, 현실감 있는 사례, 삶을 바라보는 깊은 통찰로 공감을 끌어내는 소통전문 강사이다. 주요 저서로는 ‘마흔의 기술’, ‘이호선의 나이들수록: 관계편’등이 있으며 JTBC ‘이혼숙려캠프’, CBS‘세바시’, EBS‘부모멘토특강, 시월드에서 살아남기’등 다양한 방송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있다. 하반기 경산아카데미는 온라인 신청, 전화 신청으로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잔여좌석이 있는 경우에 한해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경산아카데미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평생학습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을 초청해 인문·교양 특강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상반기에는 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의 특강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이번 하반기 특강 또한 시민들에게 따뜻한 울림과 새로운 통찰을 전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