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북교육청, 하반기 ‘마음건강 특별 살핌의 달 운영’

경북교육청, 하반기 ‘마음건강 특별 살핌의 달 운영’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학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8월부터 9월까지 한 달간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하반기 마음 건강 특별 살핌의 달’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위기 학생 조기 발견과 자살·자해를 예방하고 학생의 심리 안정화를 위한 생명 존중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마련됐다. 대상은 경북 도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의 학생과 학부모다. ‘경북 학생 마음 건강 위기 지원 프로젝트 HOPE’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위기 학생을 사전에 예방·발견하고 맞춤형 상담과 지원을 이어가는 게 주요 내용이다. 1단계로 담임교사가 학생 관찰과 면담을 통해 위기 징후를 확인하면 1차 상담을 하고 위기 학생은 2단계의 Wee클래스 심층 상담과 3단계의 Wee센터·생명사랑센터 등 전문 기관으로 연계되는 단계별 상담을 진행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의 어려움을 조기에 포착하고 지속적인 사례 관리가 가능하도록 운영한다. 세부 추진 계획으로는 먼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수 학생을 대상으로 ‘도닥도닥 마음 명상’, 학교폭력 관련 학생을 대상으로는 ‘든든하고 따뜻한 쉼 명상’,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먹기 명상’ 등 학년별 특성과 상황에 맞게 8종의 ‘마음쉼;마음휴 명상자료’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자료는 아침 시간, 수업 전후, 자율학습 시간, 방과후, 돌봄교실 등 다양한 시간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의 정서 조절 능력을 기르고 생명을 존중하는 건강한 학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 교육인 사회정서교육을 3차시 이상 필수적으로 편성해 운영한다. 세 번째로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 정서 이해와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인식 개선 활동도 진행한다. 가정통신문과 안내 자료를 통해 자녀 마음 건강의 중요성과 위기 상황에서의 대응법을 안내하며 Wee센터, 생명사랑센터 등 연계 기관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교와 가정이 함께 학생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위기 상황에서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언제든 상담이 가능한 모바일 상담앱 ‘다 들어줄 개’ 와 SNS 기반 상담 채널 ‘라임’을 운영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의 생명과 마음 건강은 우리가 모두 노력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가치”며 “앞으로도 한 아이라도 따뜻하게 보살피는 심리 정서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 하반기 ‘마음건강 특별 살핌의 달 운영’

경북교육청, 하반기 ‘마음건강 특별 살핌의 달 운영’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학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8월부터 9월까지 한 달간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하반기 마음 건강 특별 살핌의 달’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위기 학생 조기 발견과 자살·자해를 예방하고 학생의 심리 안정화를 위한 생명 존중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마련됐다. 대상은 경북 도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의 학생과 학부모다. ‘경북 학생 마음 건강 위기 지원 프로젝트 HOPE’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위기 학생을 사전에 예방·발견하고 맞춤형 상담과 지원을 이어가는 게 주요 내용이다. 1단계로 담임교사가 학생 관찰과 면담을 통해 위기 징후를 확인하면 1차 상담을 하고 위기 학생은 2단계의 Wee클래스 심층 상담과 3단계의 Wee센터·생명사랑센터 등 전문 기관으로 연계되는 단계별 상담을 진행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의 어려움을 조기에 포착하고 지속적인 사례 관리가 가능하도록 운영한다. 세부 추진 계획으로는 먼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수 학생을 대상으로 ‘도닥도닥 마음 명상’, 학교폭력 관련 학생을 대상으로는 ‘든든하고 따뜻한 쉼 명상’,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먹기 명상’ 등 학년별 특성과 상황에 맞게 8종의 ‘마음쉼;마음휴 명상자료’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자료는 아침 시간, 수업 전후, 자율학습 시간, 방과후, 돌봄교실 등 다양한 시간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의 정서 조절 능력을 기르고 생명을 존중하는 건강한 학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 교육인 사회정서교육을 3차시 이상 필수적으로 편성해 운영한다. 세 번째로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 정서 이해와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인식 개선 활동도 진행한다. 가정통신문과 안내 자료를 통해 자녀 마음 건강의 중요성과 위기 상황에서의 대응법을 안내하며 Wee센터, 생명사랑센터 등 연계 기관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교와 가정이 함께 학생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위기 상황에서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언제든 상담이 가능한 모바일 상담앱 ‘다 들어줄 개’ 와 SNS 기반 상담 채널 ‘라임’을 운영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의 생명과 마음 건강은 우리가 모두 노력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가치”며 “앞으로도 한 아이라도 따뜻하게 보살피는 심리 정서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 하반기 ‘마음건강 특별 살핌의 달 운영’

경북교육청, 하반기 ‘마음건강 특별 살핌의 달 운영’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2학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8월부터 9월까지 한 달간 학교별 상황에 따라 ‘하반기 마음 건강 특별 살핌의 달’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위기 학생 조기 발견과 자살·자해를 예방하고 학생의 심리 안정화를 위한 생명 존중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마련됐다. 대상은 경북 도내 초·중·고·특수·각종학교의 학생과 학부모다. ‘경북 학생 마음 건강 위기 지원 프로젝트 HOPE’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학교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위기 학생을 사전에 예방·발견하고 맞춤형 상담과 지원을 이어가는 게 주요 내용이다. 1단계로 담임교사가 학생 관찰과 면담을 통해 위기 징후를 확인하면 1차 상담을 하고 위기 학생은 2단계의 Wee클래스 심층 상담과 3단계의 Wee센터·생명사랑센터 등 전문 기관으로 연계되는 단계별 상담을 진행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의 어려움을 조기에 포착하고 지속적인 사례 관리가 가능하도록 운영한다. 세부 추진 계획으로는 먼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수 학생을 대상으로 ‘도닥도닥 마음 명상’, 학교폭력 관련 학생을 대상으로는 ‘든든하고 따뜻한 쉼 명상’,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먹기 명상’ 등 학년별 특성과 상황에 맞게 8종의 ‘마음쉼;마음휴 명상자료’를 제공한다. 제공되는 자료는 아침 시간, 수업 전후, 자율학습 시간, 방과후, 돌봄교실 등 다양한 시간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의 정서 조절 능력을 기르고 생명을 존중하는 건강한 학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 교육인 사회정서교육을 3차시 이상 필수적으로 편성해 운영한다. 세 번째로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 정서 이해와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인식 개선 활동도 진행한다. 가정통신문과 안내 자료를 통해 자녀 마음 건강의 중요성과 위기 상황에서의 대응법을 안내하며 Wee센터, 생명사랑센터 등 연계 기관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교와 가정이 함께 학생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위기 상황에서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언제든 상담이 가능한 모바일 상담앱 ‘다 들어줄 개’ 와 SNS 기반 상담 채널 ‘라임’을 운영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의 생명과 마음 건강은 우리가 모두 노력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가치”며 “앞으로도 한 아이라도 따뜻하게 보살피는 심리 정서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청, ‘경북형 서·논술형 평가전문가단’양성 시동

경북교육청, ‘경북형 서·논술형 평가전문가단’양성 시동 [금요저널] 경북교육청은 청송 소노벨에서 ‘경북형 서·논술형 평가전문가단’ 1차 연수를 개최하고 교실 수업과 평가 혁신을 선도할 전문가단 양성을 본격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교사 직무연수를 넘어, 교과별 전문성을 갖춘 교사들을 중심으로 서·논술형 평가를 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전문가 집단을 조직·운영하기 위해 실시한다. 서·논술형 평가는 학생의 암기식 지식 습득을 넘어, 창의적 사고력·비판적 문제 해결력·융합적 이해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경북형 서·논술형 평가전문가단은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교과별 교사 20명씩 총 100명으로 구성됐으며 총 2차에 걸친 연수를 통해 체계적인 역량 강화를 이어간다. 1차 연수에서는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 설계 △서·논술형 문항 개발 △채점 기준 및 예시 답안 작성 △채점 결과 분석과 피드백 활용 등 실습 중심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참가 교사들은 직접 문항을 개발하고 채점 기준을 적용하며 수업과 평가를 연결하는 실질적 전문 역량을 쌓았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평가 문항을 직접 설계하고 채점 기준까지 만들어 보는 과정이 매우 유익했다”며 “서·논술형 평가가 수업의 방향을 바꾸고 학생들의 사고력을 끌어올리는 힘이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 앞으로 수업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9월 20일 열리는 2차 연수에서는 IB 평가 체제를 접목해 ‘I be Growth, 배우며 성장하는 IB 평가’를 주제로 국제적 평가 사례를 공유하고 전문가단의 전문성을 더욱 심화할 예정이다. 특히 경북교육청은 이번 전문가단을 기반으로 향후‘신퇴계 100인 수·평단’을 발족, 경북형 수업·평가 모델을 연구·보급하는 핵심 네트워크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형 서·논술형 평가전문가단은 교사와 함께하는 미래 교육의 든든한 기반”이라며 “전문가단을 중심으로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새로운 평가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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