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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에서다양한 현장의 관점으로 장학을 바라보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남부청사에서 ‘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을 운영했다.장학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혀하는 자리로 마련했다.교원, 교육전문직원, 연구자 등 25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지난 4일 개최한 1차 리더십 포럼에 이어지는 연속 기획 행사다.특히 학교와 장학을 둘러싼 현장의 여러 분야를 하나의 여정으로 소개하는 ‘인사이트 포럼’형태로 구성했다.이번 포럼은 장학을 바라보는 △관점 △실천 △협력 △연구 △대화를 연속된 다섯 단계로 설계해 하나의 흐름 속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주요 내용으로는 △장학을 바라볼 때 필요한 관점과 질문을 공유하고 방향을 여는 ‘생각의 여정’△학교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율장학의 실제 운영 경험, 교원의 실천 이야기를 나누는 ‘실천의 여정’△학교와 교육지원청이 만나는 지점, 협력과 지원이 이뤄지는 장학의 관계 측면을 살펴보는 ‘협력의 여정’△연구를 통해 경기미래장학의 발전 방향을 설계하는 ‘경기미래장학 체계 구축’△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경기미래장학 다음 장을 열다’순으로 구성했다.포럼에서는 ‘정답을 말하는 자리’가 아닌, 구성원 각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장학의 의미를 연결하고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가는 방식으로 운영했다.이에 따라 교원은 학교 안에서 이뤄지는 장학의 경험을, 교육지원청은 현장에서 접하는 장학의 고민과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또한 연구자는 경기도 장학 체제의 관찰과 분석 내용을 제시하며 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교육구성원 모두가 자연스럽게 논의하는 시간이 됐다.도교육청은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학교와 교육지원청 사이의 장학 이해도 제고에 힘쓸 방침이다.이와 함께 학교 현장의 장학 운영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향후 경기미래장학 추진과 학교 자율 운영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10일 ‘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개최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그래비티 조선 서울 판교 호텔에서 학교,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이번 컨퍼런스는 내년 3월 학생맞춤통합지원법 전면 시행을 앞두고 학교·교육지원청·지역사회가 함께 추진해 온 현장 실천 경험을 공유하고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 모델’을 위한 의견 수렴과 향후 방향을 모색한다.1부에서는 선도학교와 시범교육지원청이 실제 운영 과정에서의 성과와 시행착오, 학생 중심 관점에서의 실천 경험과 성찰 등을 발표한다.발표 사례는 △학교 조직·문화 조성 경험 △위기 학생 조기 발견 및 지원 과정 △교육지원청의 운영 및 지역사회 협력 경험 등이며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운영 방식과 변화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2부에서는 경기대학교 김효정 교수의 ‘경기도 학생맞춤통합지원 리더십 길을 묻다’발제를 시작으로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의 방향 등을 주제로 한 의견의 장 ‘라운드 테이블’로 이어진다.선도학교 교원, 시범교육지원청 담당자, 지자체, 지역사회 복지기관 담당자 등 총 5명이 참여해 실효성 있는 운영 방안과 제도적 보완점을 논의한다.특히, 학생 중심 학교 내 협력 조직 표준화와 교육지원청의 중간 지원 역할, 지역 연계 강화 방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박현숙 도교육청 복지협력과장은 “학생맞춤통합지원을 실제로 운영한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협력 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경험을 나누고 경기도형 모델을 함께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라고 말했다.이어 “학생의 삶과 배움을 중심에 둔 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청, 학교 진로교육 내실화에 힘쓰다 중등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 행사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해 ‘경기 중등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 워크숍’을 안산에서 개최한다. 11월 1일 열리는 이번 행사는 1,000여명의 경기 중등 진로전담교사와 25개 교육지원청 진로교육 담당 장학사, 학교장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행사에는 현장 참여 200여명과 경기도교육청 유튜브로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경기 중등 진로교육 우수사례 발표 △우수사례 관련 질의응답 △우수 진로교육 사례의 현장 적용을 위한 포럼 △경기진로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협의 순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과 함께 진로전담교사 역량 강화, 학교 진로연계 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진로전담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미래의 길을 바르게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선생님으로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과 현장 적용 포럼으로 학교 진로교육의 질을 높이고 진로전담교사의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6급을 대상으로‘지방공무원 정책기획력 향상과정’ 연수를 운영한다.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해 지방공무원의 분석력과 정책기획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에서다. 이번 연수는 지난 상반기에 이어 지방공무원 6급 35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달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다. 연수는 종전까지 운영하던 지식 중심의 소양 과정을 폐지하고 올해 처음 신설했다. 연수 내용에 따라 기본 과정과 심화·평가 과정으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단편적이고 일회성 강의식 형태를 지양하고 정책기획 과정 전반의 이해와 사례 분석 및 실습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분석적 사고력, 기획력 강화에 초점을 뒀다. 과정의 특징으로 △경기교육 정책 기본방향 이해 사전 학습 △기본부터 심화까지 기획 과정 전반 이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참여형 실습 교육 강화 △행사 진행과 발표 등 실습 및 환류로 발표력 향상 △소규모 분임 구성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전담 지도 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도교육청 구순이 행정역량정책과장은 “이번 연수 과정은 중간관리자로서 지녀야 할 분석 및 기획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마련한 것”이며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하고 공직자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수를 앞으로도 다양하게 기획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조원청사, 민·관 합동 소방훈련 및 안전교육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9일 조원청사 인재개발국과 수원소방서 정자119안전센터, 조원청사 공사 관계자가 함께 참여하는 민·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소방훈련은 현재 재구조화 공사를 진행 중인 조원청사 공간에 교육청 직원이 상주하고 있는 특별한 상황을 고려해 진행했다. 이에 따라 주요 훈련 내용은 조원청사 내 화재 발생 시 긴급대피와 초기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했다. 훈련은 화재 발생 가상상황을 부여한 후 화재전파와 신고 대피의 전 과정을 실제처럼 운영했다. 이어 소방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실습까지 운영하는 등 모든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훈련의 전 과정을 완료했다. 또한 수원소방서에서 조원청사 공사와 관련해 △화재안전사고 유의 사항 당부 △최근 화재사례 공유 등 안전교육 컨설팅도 함께 진행했다. 도교육청 진성규 인재개발지원과장은 “인재개발국 직원과 유관기관, 조원청사 공사 관계자가 모두 함께 참여한 훈련이었기에 더욱 의미 있었던 시간”이며 “화재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화재 상황 속에서도 안전하게 대피하고 초기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포천교육도서관, 학생중심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단장 [금요저널]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은 25일 10개월간의 도서관 공간재구조화 공사를 마무리하고 도서관 재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재개관식에는 경기도의회 윤충식 의원, 포천교육지원청 김재진 교육장, 경기중앙교육도서관 이진규 관장, 경기도교육청 김은선 평생교육과장, 도서관운영위원회 위원들과 학교장 및 도서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사업비 30억4천만과 자체예산 4억5천만원을 투입해 지난 2023년 12월부터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공사를 추진했다. 이용자 공간은 총 2개층으로 1층에 이야기의 숲과 나눔의 숲이 같이 있는 통합자료실 형태로 이야기의 숲 안에는 소담소담이라는 체험형 동화구연실을 설치해 가상공간과 동작 인식프로그램 등 최신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어린이들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보는 특별한 독서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나눔의 숲에는긴 테이블을 활용한 플랜테리어, 커뮤니티 계단 등 광장형 공간으로 꾸며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열람, 학습, 소통하는 융복합공간으로 조성됐다. 2층은 경기도교육청 소속의 교육도서관으로서 학생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꾸몄다. 편집의 숲이라는 이름처럼 자료실내에는 미디어제작·편집, 웹툰창작, 스토리 창작, 굿즈제작 등을 갖춰 청소년들이 독서외에도 다양한 체험과 창작활동을 통해 마음껏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메이킹존에는 레이저 각인커팅기, 자수 재봉틀, 실루엣 커팅기, 책 제본기 등의 메이킹장비와 활동에 필요한 각종 물품과 재료를 비치한 재료바를 갖추고 있다. 커뮤니티홀은 태블릿과 노트북을 대여해 OTT서비스 통해 영화 및 음악감상을 즐기거나 친구들과 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딩굴은 청소년과 지역주민을 위한 소규모 독서회나 동아리 활동공간과 VR체험 및 스포츠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여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도서관 외부공간으로는 1층 어린이자료실과 연결된 야외 테라스와 2층 라운지를 설치해 기존의 답답했던 도서관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 독서와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박상미 경기포천교육도서관장은 기념사에서 “이번 도서관 공간재구조화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미래를 꿈꾸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지역주민들에게는 평생교육과 지역공동체 소통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89년 7월 개관한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은 재단장을 마치고 29일부터 지역주민들과 학생들에게 전면 개방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 유치원·어린이집 원장 함께 모인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서로 다름을 같다으로 이어간다는 의미의 ‘2024 다·같·이 유치원·어린이집 원장 역량 강화 연수’를 29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도내 유치원, 어린이집 원장 550명이 처음으로 함께 모여 진행했다. 유보통합 정책이해와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영유아 교육·보육의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는 10월 29일부터 11월 7일까지 경기 북부권역과 남부권역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유보통합 정책이해는 △유보통합을 위한 교육과 돌봄의 방향 △유보통합과 영유아 교육기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4대 분야 중심 연수는 △영유아 정서 심리발달의 이해 △어린 학습자로 배움의 존재인 영아 바라보기 △특별한 영유아 지원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원장의 역할 과정으로 진행한다. 도교육청 강은하 유보통합준비단장은 “유보통합 정책은 교육과 보육의 질을 한층 더 높이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매우 큰 변화”며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에 열린 이번 연수가 정책 이해와 준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유치원·어린이집 원장·원감과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8일 ‘조원청사 공간 재구조화 사업’ 추진에 따른 인근 벽산아파트 주민들과 정담회를 개최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8월 주민자치위원 및 통장단을 대상으로 사업을 안내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는 △‘조원청사’홍보 및 재구조화 사업 안내 △주민 불편 사항 청취 및 공사추진 관련 주민협조 요청 △열린 청사를 위한 참석자 의견 청취가 이뤄졌다. 참석한 주민대표는 공사추진으로 발생하는 소음·분진 발생 억제, 청사 주차장 사용 요구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도교육청 진성규 인재개발지원과장은“정담회에서 나온 여러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공공청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 조원청사 공간 재구조화 사업은 현재 본공사 추진을 위한 내부 철거 공사를 진행 중이며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성남교육도서관, 자녀의 미래 준비 첫걸음 새내기 학부모 독서아카데미 운영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이 2025학년도 예비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새내기 학부모 독서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오는 11월 26일부터 12월 6일까지 4회에 걸쳐 비대면으로 운영하며 경기교육도서관과 협업해 진행한다. 대상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학부모와 초등 저학년 학부모다. 부모교육 전문가 4명을 초빙해 독서 기반 자녀교육과 인성교육을 주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참여 신청은 오는 30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는 경기교육통합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11월 26일과 27일에는 △부모와 아이 중 한 사람은 어른이어야 한다 △부모가 1% 바뀌면 아이는 100% 바뀐다 등을 주제로 임영주 대표와 홍양표 소장이 나서 자녀교육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12월 5일과 6일에는 △119부모 112부모 ‘까불까불 놀아야 사랑에너지가 충전된다’ △디지털 시대, 우리 아이를 위한 미디어 과의존 예방법을 주제로 최해옥 소장과 정윤경 교수의 인성교육 특강이 이어진다. 김용우 성남교육도서관장은 “자녀교육과 인성 함양에 필요한 정보 제공으로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학부모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며 “이번 새내기 학부모 독서아카데미에 관심 있는 학부모님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안정적 시행 위해 철저한 준비 돌입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안정적인 시행 준비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올해 경기도 수능 응시자는 지난해보다 7,478명 증가한 15만 3,600여명으로 전국 수험생의 29.4%를 차지하며 전국 최대 인원이 경기도에서 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시험장은 19개 시험지구에서 모두 344교 5,946실을 운영한다. 각 시험장교에는 보건실과 예비 시험실 등을 설치하고 응급 상황 발생에 철저히 대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지난 24일과 25일에 수능 시험장 설치교 담당자 800여명을 대상으로 시험장 운영 및 상황별 대처 방안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오는 31일에는 2025학년도 부정행위 예방 대책반 협의회를 열어 유관기관 간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수능 부정행위 예방 대책 및 홍보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어 11월 4일부터 8일까지는 도내 19개 시험지구별로 수능 원서접수교 소속 고등학교 교감과 3학년 부장 등 1,000여명을 대상으로 수험생 유의사항 안내, 부정행위 예방 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무결점 수능 운영을 위해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모든 수험생은 11월 13일 예비소집일에 참석해 수험표를 받아야 하며 수능 당일 본인의 시험장을 잘못 찾는 경우가 없도록 위치 등을 사전에 살펴야 한다. 다만, 예비소집일에는 시험장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수험생 유의 사항은 경기도교육청, 시험지구 교육지원청, 원서접수 고등학교 누리집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수험생에게는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활용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2025학년도 수능 종합상황실을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운영한다. 종합상황실에서는 △시험 관리와 관련한 상황 처리 △문답 시 운송 및 보관 점검 △시험장 도감독관 배치 △수능 당일 비상 상황 대처 등 수능 운영에 따른 종합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수험생이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의 응시 환경 조성에 힘쓸 것”이라며 “도교육청과 19개 시험지구, 344개 시험장교 담당자 모두 무결점 수능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공간 변화 통해 미래교육 앞서나가는 경기도교육청 공간재구조화사업 우수시설 학교 선정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공간재구조화사업 우수시설 학교 심사를 통해 최우수시설 학교 2교, 우수시설 학교 4교를 선정했다. 공간재구조화사업은 40년 이상 노후화된 건물을 보유한 학교를 대상으로 개축 또는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해당 학교를 친환경·디지털 기반 첨단 공간으로 변화시켜 다양한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공간재구조화 우수시설 학교에 대한 선정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준공한 39교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한 결과 15건의 사업을 접수했다. 이후 내외부 교육시설 전문가들이 서류심사, 현장 점검을 시행해 개축과 리모델링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시설 학교 1교, 우수시설 학교 2교 총 6교를 최종 선정했다. 개축 분야 최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된 의정부 경의유치원은 1973년 지어진 건물을 50여 년 만에 임대형민자사업으로 개축했다. 애초 경의초등학교 북쪽 후면에 위치해 내외부 학습공간이 부족했으나 개축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유연하고 다양한 공간을 마련했다. 리모델링 분야 최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된 연천 화진초등학교는 사용자의 학습 환경과 특성을 반영해 뮤지컬, 도예, 독서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어 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각 학년 교실에는 배움과 쉼, 놀이가 공존하는 특색있는 공간을 설치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도교육청은 공간재구조화 사업의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으로 교수학습과 연계한 미래교육 공간조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우수시설로 선정된 학교의 누리집 홍보와 관련 자료를 제작해 공간재구조화 역량 강화 연수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공유택 학교공간조성과장은 “이번 우수시설 학교로 선정된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 추진 예정인 사업 대상 학교들이 사용자 중심의 미래교육 공간으로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특수교육 서포터즈’ 100인, 증거 기반의 특수교육 정책을 견인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8일 ‘2024 경기특수교육 서포터즈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1년의 활동을 마무리하며 특수교육 주요 정책 10개 분야별로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현장의 요구와 희망을 담은 정책 제안을 위해 마련했다. 성과공유회에는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 학부모, 교육행정직, 단체 대표로 구성된 ‘경기특수교육 서포터즈’ 100인과 교육청 관계자가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국내외 문헌 분석, 설문조사, 기관 방문 등을 통해 정책의 성과를 분석하고 현장 체감도가 높은 정책 개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성과공유회는 △1년간의 활동 영상 시청 △10개 분야별 활동 결과 발표 △활동 소감 나누기 순으로 진행했다. 분야별 활동 발표 내용 중에는 △통합교육을 대표하는 명칭을 제작해 제안한 사례 △인건비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학교업무처리 간소화 절차 제안 사례 등 현장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제안이 참석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소감 발표에서 100인의 ‘경기특수교육 서포터즈’는 도교육청 정책을 깊이 살펴보고 구성원들과 함께 개선방안을 고민하는 등 교육가족에게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마음껏 생각을 펼칠 수 있어 좋았다는 점을 한목소리로 말했다. 도교육청 김선희 특수교육과장은 “경기특수교육 활성화 3개년 계획 추진으로 특수교육 인력 및 돌봄 확대, 전국 최초의 교육정책 보편적 설계 도입 등 특수교육의 획기적인 변화를 이루고자 힘썼다”며 “여러분의 노력으로 특수교육 정책이 현장에 미치는 변화를 세밀히 확인하고 증거와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됐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도교육청은 ‘경기특수교육 서포터즈’ 활동 결과를 2025년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정책 수립 단계에서부터 추진 과정, 평가까지 모든 과정에 교육공동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