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대상 소진 회복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위센터는 6월까지 관내 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와 전문상담사 60명을 대상으로 소진 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정서·심리 지원을 담당하는 상담 인력의 정서적 소진을 예방하고 지속 가능한 상담 활동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자들은 △영화 관람 △원데이 클래스 △볼링 체험 △퍼스널컬러 체험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상담 및 업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참여 교사는 “학생 상담에 집중하느라 스스로를 돌볼 여유가 없었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돌봄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은 하반기에는 참여 대상을 확대하고 현장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기적으로 점검해 상담 인력의 심리적 안정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5 인천 교육정책 시민 아카데미’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광역시미래교육위원회과 공동 주관으로‘2025 인천 교육정책 시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는 약 100명의 시민이 참여해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민 교육정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은 총 14차시로 △함께 그려보는 교육의 미래 △미래 교육,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학교를 삶으로 일상을 배움으로 △교육정책, 누가 어떻게 결정할까? 등 다양한 주제로 운영된다. 강의는 교육청 정책 담당자와 외부 전문가의 강연, 시민 참여형 토론 등으로 구성돼 참여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지난 17일 ‘학교를 삶으로 일상을 배움으로’를 주제로 강의에 참여해 “미래교육은 삶의 힘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읽걷쓰 실천을 통해 학생의 역량이 시민의 문화역량으로 확장되고 품격 있는 교육 도시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수강생은 “교육정책과 시민 참여의 중요성, 미래교육위원회의 역할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아카데미는 오는 7월 19일까지 1기와 2기로 나눠 운영되며 자세한 내용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과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유아교육·보육 가족과 함께하는 인천교육정책 소통 토크’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월 30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유치원 및 어린이집 학부모와 교직원을 대상으로 ‘유아교육·보육 가족과 함께하는 인천교육정책 소통 토크 – 처음 만나는 읽걷쓰, 인천교육의 미래를 열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인천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읽걷쓰’ 교육을 중심으로 인천유아교육의 방향을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1부에서는 도성훈 교육감과 방송인 겸 작가 고명환의 특강이 진행되며 2부에서는 ‘처음 만나는 읽걷쓰, 인천교육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참석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이 이어진다. 참가 신청은 6월 25일까지 인천광역시교육청 블로그에 게시된 안내문을 통해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6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 1차 입학설명회 가져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8일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에서 ‘2026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위한 입학설명회’를 개최했다. 세계로국제중고는 이주배경학생과 비이주배경학생이 함께하는 다국어 교육, 국제교류, 예체능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번 설명회는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에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중학교 1학년 학생과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학교의 교육과정과 입학 전형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이뤄졌다. 설명회는 오후 7시부터 학교 강당에서 열렸으며 학교 비전과 세계시민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와 오는 10월 진행될 입학 전형 일정과 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는 10월 13일부터 202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보호자가 만드는 성장의 순간 ‘2025 보호자 연수’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19일부터 유아기 자녀를 둔 보호자를 대상으로 ‘2025 보호자 연수’를 운영한다. ‘연수에 체험을 더하다’를 주제로 마련된 이번 연수는 유아의 발달 특성과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정에서의 양육 실천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6월과 8월, 총 4회에 걸쳐 120명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연수 참여자에게는 ‘아하놀이터 가족 놀이 체험권’ 이 제공된다. 정재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보호자가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함께하는 시간이 아이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중요한 기회가 된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가정에서도 유아의 놀이와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생 맞춤형 영어교육, 디지털로 더 가까이 ‘와이업 스쿨’본격 가동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기 위해 디지털 기반 맞춤형 영어교육 ‘와이업 스쿨’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한다. ‘와이업 스쿨 프로그램’은 도교육청의 ‘하이러닝’과 교육부 ‘인공지능펭톡’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다. 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더하는 학생 맞춤형 자기주도적 영어수업을 확산할 예정이다. 또한, 국제교류, 영어독서 영어연극, 영어꿈끼자랑 등과 같은 학교별 특색을 반영한 ‘와이업 스쿨 플러스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를 위해 ‘2025 와이업 스쿨 플러스 프로그램 수업 나눔’을 3차례 실시한다. △ 수원 산의초 홍유정 교사의 따돌림 예방 영어 연극 △ 고양 율동초 신진민 교사의 생각을 넓히는 영어 토론 △ 남양주 차산초 차선화 교사의 서로 다르지만 함께 성장하는 교실 이란 주제로 수업을 공개한다. 또한 가평 상색초, 고양 율동초, 파주 장파초는 원어민 보조교사 협력수업으로 ‘와이업 스쿨 플러스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영어 의사소통 역량 강화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9일 유아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웹진 ‘유아 인성 뷰’를 발간하고 각급 유치원과 기관에 안내했다. 인성 친화적 유치원 문화를 조성하고 실천 중심 인성교육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자료다. 도교육청은 지난 3월 ‘유아 인성교육 자료 개발위원회’를 구성하고 웹진 개발에 착수했다. 이어 4월~5월 유치원별, 교육 섹터별 인성교육 실천 사례 및 인성 시범유치원 운영 등 자료를 수집해 6월 첫 발간을 알렸다. 창간호는 유아교육 전문가의 칼럼을 비롯해 인성교육 실천 사례, 인성교육 시범유치원 탐방기, 도교육청 인성교육 정책 안내 등으로 구성했다. 전문가 칼럼에서 박은혜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다움과 아이들이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역량을 인성교육을 통해 기를 수 있다는 점을 소개했다. 교육 섹터별 인성교육 실천 사례로는 △그림책으로 실천하는 인성 내면화 사례 △유-초-중 이음교육 인성교육 공동체 운영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영화 관람 후 감정 놀이로 실천하는 인성교육 등을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웹진 발간으로 우수 인성교육 사례 공유와 인성 친화적 유치원 문화 확산을 마련하고 가정 및 지역과 연계한 유아 인성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창간 인사말에서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하고 자연과 공존할 줄 알며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성의 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유아 인성뷰’는 인성 친화적 유치원 문화와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성장단계별 경기인성교육을 소개하는 친절한 안내자가 되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 미래 농업 인재, 네덜란드를 만나 글로벌 비전 키우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8일 여주자영농업고등학교에서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관계자와 간담회를 열고 ‘미래첨단농업학교’ 조성사업에 참여 중인 학생들과의 소통과 격려의 자리를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2024년에 ‘미래첨단농업학교’ 조성사업을 위해 네덜란드 ‘아에레스’ 와 지속 가능한 농업교육 국제교류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2025년 4월부터는 아에레스 대학 교수진과 협력해 네덜란드의 첨단·정밀 농업 기술을 실시간 쌍방향으로 배우는 ‘국제협력 리서치 과정’을 운영 중이다. 국제협력 리서치 과정은 여주자영농고와 국제첨단농업전문학교에서 선발된 20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선진 농업 기술을 심층적으로 익히며 미래 농업 분야 전문가로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 간담회 후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강호진 농무관의 ‘네덜란드 첨단농업을 통해 본 한국 농업의 미래’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비전을 설정하는 계기가 됐다. 또한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닉 노벨 농무참사관은 “농업 강국 네덜란드 사례를 통해 한국 농업을 발전시킬 전문 농업인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여주자영농고 송달용 교장은 “이번 대사관 방문으로 학생들의 미래 농업 분야 진로 탐색과 글로벌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를 전했다. 한편 주한 네덜란드 대사관은 도교육청과 네덜란드의 지속 가능한 농업교육을 위한 협력을 높이 평가하며 학교 발전 기금을 지원했다. 도교육청은 네덜란드 등 농업 선진국과의 교육 협력을 바탕으로 미래 농업인재 양성과 국제교류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첨단농업교육 기반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상, 현장 교원과 함께 논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8일 남부청사에서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미래교육의 중심으로서 ‘학교’ 가 지녀야 할 새로운 역할과 모습을 현장 교원과 논의하고 실천 방향을 구체화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콜로키움’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발제자와 참가자가 자유롭게 토론하고 질문을 주고받으며 공동의 이해를 심화하는 참여형 토론이다. 이번 토론은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경기미래교육 학교 중심 정책 ‘경기미래교육 학교를 논하다’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모두 450여명의 교원과 교육전문직원이 사전 참가를 신청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주요 순서로는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무엇이어야 하는가?’ 주제 발제로 시작해 △경기미래교육의 학교의 역할과 가치 △학교 문화와 자율적 운영 시스템 △지역과 연결되는 학습 생태계 확장 △교육과정 운영 및 교원 역량 강화 등을 중심으로 전문가가 참여하는 지정토론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플로어 토론’에서는 참석자와 정책 관계자가 학교 정책을 중심으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토론에서는 교육 현장의 경험을 경기미래교육 정책과 긴밀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참석자 모두가 참여하는 열린 소통의 장으로 운영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경기미래교육’의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의 비전을 구체화하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며 향후 학교 교육 정책에 반영해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이지명 학교교육정책과장은 “경기미래교육의 학교 상은 학교가 중심이 되어 보다 확장된 배움의 장으로서 기능을 재정립해야 할 것”이며 “이번 토론회가 학교 현장의 교원과 함께 변화의 시작을 만들어가는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권역별로 운영해 25일에는 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동일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지방교육재정 확보 방안 등 교육 현안 논의을 위한 수도권교육감 간담회 개최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과 18일 인천 송도 경원재 호텔에서 수도권교육감 간담회를 열고 공교육의 신뢰 회복과 학교 현장 지원 강화를 위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수도권 교육감들은 지속가능한 지방교육재정 확보 방안 등 5가지 주요 안건에 대해 협의하고 다음 사안에 대해 합의를 도출했다. 주 내용은 첫째, 지속가능한 지방교육재정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1. 고등·평생교육 재정 지원을 위한 별도의 교육재정 교부금 신설이 필요하다. 2. 고등학교 무상교육의 국가책임을 명확히 하고 경비 부담에 관한 특례조항의 복원을 추진해야 한다. 3. 대통령 공약사업 등 국가주도 사업에 대해서는 국고보조 지원을 의무화할 것을 제안한다. 4. 국유지에 설립된 공립학교에 부과된 변상금 및 사용료는 전면 취소하고 국유재산의 무상사용·무상양여·매입에 관한 관련 법률의 개정을 요청한다. 둘째, 관계회복 중심의 학교폭력 대응체계 전환을 위해 관련 법령 개정을 제안한다. 단기적으로는 관계회복 숙려제의 적용 및 확대를 위한 학교폭력예방법 개정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제정 후 20년이 경과한 학교폭력예방법의 전면 개정을 목표로 수도권 교육청 간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셋째, 피해 교원의 권리 보호와 교육환경 안정화를 위해 ‘교원지위법’ 및 동법 시행령에 중대사안 발생 시 심의위원회 개최 전까지 피해 교원과 침해 학생을 분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 규정을 마련한다. 또한, 법령 개정 이전이라도 관련 내용을 반영한 교육활동 보호 매뉴얼의 조속한 개정을 교육부에 요청한다. 이를 통해 교원의 교육권 보호, 2차 피해 방지, 공정한 심의 절차 확보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수도권 교육감들은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오는 경북 안동에서 7월에 열리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 제안해 전국적 사안으로 논의갈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수도권 지역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앞으로도 서울·경기교육감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