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교육활동 침해행위 보호조치 비용부담 및 구상권 행사에 관한 고시’를 개정·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교육활동 침해 피해 교원의 치료비 신청 및 지원 절차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기존에는 피해 교원이 지역교권보호위원회 조치 결과 통지 후 180일 이내에 치료비를 신청해야 했으며 이후 치료는 교육감 지정 협약병원에서만 가능했다. 개정된 고시는 신청 기한을 폐지해 교원이 기존 병원에서 치료를 계속받을 수 있게 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고 교원의 치유와 회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개정은 교육활동 침해 피해 교원의 치유와 교육력 회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심하고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학산초등학교 특수교사 1주기를 맞아 10월 20일부터 27일까지 본관 앞에 추모 공간을 운영한다. 이번 추모 공간은 교육청 주관으로 마련한 자리로 교직원과 학생 등 교육가족 누구나 고인의 헌신을 기리며 헌화와 추모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 또한 10월 21일 오후 3시 30분, 도성훈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이 추모 공간 현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추모 공간 마련을 계기로 교육공동체가 교직 현장을 되돌아보고 교권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형 맞춤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연수로 내실 있는 유아교육 운영에 힘쓰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6일 유아를 위한 내실 있는 방과후 과정 운영을 위해 ‘2025 경기형 맞춤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교 교원 연수’를 실시했다. 남부청사 아레나홀에서 열린 이번 연수는 운영교 담당 교원 210명을 대상으로 양질의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을 지원하고자 마련한 역량 함양의 자리다. 도교육청은 2025 경기형 맞춤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사업으로 △방과후 놀이 배움터 △경기형 지역 연계 방과후 과정 모델 운영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 ‘방과후 놀이 배움터’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해 운영하는 유치원별 특색있는 방과후 프로그램 사업이다. ‘경기형 지역 연계 방과후 과정 모델’은 지역의 공간과 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방과후 프로그램 사업으로 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과 배움 지원이 목표다. 주요 내용은 △1부: 양질의 놀이와 배움 중심의 방과후 과정 교실 △2부: 유아와 관계를 지켜주는 긍정적 행동 지원 2개 주제로 진행했다. 1부에서는 교육과 돌봄이 연계될 수 있도록 교원의 역할 강조를 중심으로 운영했다. 2부에서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 행동 지원에 필요한 교원의 생활지도 역할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도교육청은 향후 지역 및 기관별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을 적용한 맞춤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질의 방과후 과정 내실화를 지원하고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으로 방과후 과정 활성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유아 생태체험교육 위해 양주시농업기술센터와 손잡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이 26일 양주시농업기술센터와 유아 생태·농업 체험교육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유아들이 자연과 농업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며 배울 수 있는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 협력 및 교육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재영 원장과 이송주 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양 기관은 정기적인 실무 협의를 통해 프로그램의 지속 가능성과 참여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유아 생태교육의 접근성과 질을 높여나갈 것을 약속했다. 양 기관은 △유아 대상 생태·농업 관련 체험교육 프로그램 공동 기획 및 운영 △계절별·주제별 맞춤형 체험활동 기획 및 진행 △체험활동 운영에 필요한 공간, 장비, 인력 등 인적·물적 자원의 상호 지원 △주요 사업 및 체험교육 프로그램 상호 홍보·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정재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아이들이 흙을 만지고 식물을 기르는 과정에서 생태 감수성과 협력의 가치를 배우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역 농업자원과 연계한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오는 9월 인천신검단초등학교가 개교한다고 26일 밝혔다. 인천신검단초등학교는 검단신도시 3단계 개발 구역 내 첫 신설 초등학교로 대규모 공동주택 입주에 따른 원거리 통학 부담 해소와 과밀학급 완화를 위해 설립됐다. 당초 2025년 3월 개교 예정이었으나, ‘건설기술 진흥법’ 개정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공사기간이 14개월에서 19개월로 늘어나 개교 시점이 9월로 조정됐다. 학교는 부지 15,000㎡, 연면적 20,796㎡ 규모로 지하 1층~지상 5층에 총 52학급을 수용할 수 있다. 학생 개별 맞춤형 성장과 공동체성 함양을 위한 미래형 교육 공간으로 설계됐으며 독서마당과 오솔길을 연계한 도서관, 상상력과 감성을 키우는 ‘북스텝’, 사고와 표현을 돕는 소그룹 스터디룸 등 다양한 학습·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그동안 여러 학교에 분산되어 있던 학생들이 한 학교에서 안정적인 교육환경 속에 학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애써주신 교직원과 학부모님들, 그리고 노력해 준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간에서 꿈을 키워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오는 9월 학생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및 선도위원회 사회봉사 조치 이행 협업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와 협력해 오는 9월부터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및 선도위원회 사회봉사 조치 이행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및 선도위원회에서 사회봉사 조치를 받은 학생은 학교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과 연계해 활동을 진행해야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 이후 기관 연계가 원활하지 않아 이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협약으로 인천시교육청과 자원봉사센터는 10개 군·구 자원봉사센터 및 소속 활동처와 협력해, 1365자원봉사포털을 활용한 원활한 사회봉사 이행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사회봉사 활동을 하며 상호 존중, 공동체 역할, 사회적 책임감을 배우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협력으로 학교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학생들이 의미 있는 사회봉사 경험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6일간석4동 우리마을교육자치회 협약식을 열고 학교와 마을이 함께 아이를 키우는 인천형 교육자치 모델의 32번째 결실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인천석정초, 인천주원초, 석정중, 석정여고 인천남고 등 간석4동 관내 5개 학교와 주민자치회, 행정복지센터 관계자가 참여해 생활권 단위에서 아동·청소년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인천시교육청은 △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 지원 △ 지역자원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교와 마을이 연결된 교육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간석4동 관계자는“마을은 단순한 생활 공간을 넘어 아이들의 삶과 성장을 함께 돌보고 지지하는 교육의 주체로 거듭나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더해져 지역 공동체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우리마을교육자치회는 민관학이 일상에서 소통하고 협력하며 배움이 학교에서 마을로 확장되는 인천형 교육자치의 핵심 모델”이라며 “간석4동이 하나의 배움터가 되어 학생들이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와 마을이 함께 키우는 인천 아이들’을 비전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자치를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공백없는 2학기 디지털 기반 수업 지원을 위한 교육자료 우선 지원 나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초중등교육법 제29조 개정에 따른 AI 디지털교육자료화 추진에 맞춰 2학기 학교 지원에 나섰다. 인천시교육청은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업무 부담 최소화를 위해 8월 22일 학교장 설명회, 8월 25일 실무자 설명회를 열고 지원 방안을 안내했다. 지원 대상은 구) AI 디지털교과서 사용교로 AI 디지털교육자료를 포함한 AI 코스웨어 예산을 지원하고 에듀테크 장비를 직접 제공한다. 이를 위해 자체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운영 시기 지연 등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조치는 학교의 자율적 선택을 존중하면서 정책 변경에 따른 혼선을 줄이려는 현장 중심 정책의 일환”이라며“앞으로도 학교 현장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수원교육지원청, ‘국제교류 2.0’ 실천…수원하이텍고–日 아사히카와고전 교류 정례화 [금요저널]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경기도교육청의 “경기미래교육을 세계로 세계인을 경기로” 비전을 바탕으로 국제교류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특히 단순 방문·체험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공동 실습을 중심에 두어,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과 글로벌 협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한다. 대표 사례인 수원하이텍고등학교와 일본 아사히카와공업고등전문학교 간 교류는 2010년부터 이어져 올해로 16년째다. 그동안 홈스테이·문화교류 중심에서 전공 기반 프로젝트 실습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며 학습 성과와 실무 경험을 함께 축적하는 ‘국제교류 2.0’ 모델로 발전해왔다. 수원교육지원청은 꾸준히 이 교류를 지원하며 한·일 교육 협력의 가교 역할을 맡아왔다. 양국의 대표 직업교육 모델인 ‘마이스터고’ 와 ‘고등공업전문학교’ 간 협력을 통해 중등 직업교육 국제교류의 가능성을 넓혀가고 있다. 올해 교류는 두 차례 상호 방문으로 추진된다. 지난 7월 11일부터 17일까지 수원하이텍고 학생과 교사가 아사히카와고전을 찾아 3D 설계, 로봇 하드웨어, 임베디드 시스템 등 메카트로닉스 분야 협업 실습을 진행했다. 이어 8월 22일부터 28일까지는 일본 학생들이 한국을 방문해 수원하이텍고 정밀기계과·자동화시스템과·전기전자제어과 실습 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전문교과 교육과정을 함께 검토하면서 수업 설계·평가의 상호운용성을 점검하고 있다. 이번 교류는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국제교류 2.0’ 정책 방향과 부합한다. 세계시민교육 강화와 문제해결 중심 교류라는 취지에 따라 학생들에게 전공 기초 역량과 실무 경험을 동시에 제공하며 더불어 수원시와 아사히카와시의 자매결연이라는 지역적 기반을 글로벌 네트워크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여준다. 수원하이텍고 장용규 교장은 “이번 교류는 학생들에게 단순한 학습을 넘어, 직업교육이 세계와 연결되는 중요한 통로임을 보여준 소중한 사례”고 말했다. 수원교육지원청 김선경 교육장은 “학생들이 전공 역량과 글로벌 직업교육의 가치를 체감하며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삿포로·고베 교육위원회 등과 협력해 한·일 교육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지역 문화·연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26일 파주문화원과 지역 문화·연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문화·교육인프라를 공유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연수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전통·지역 문화 교육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운영 △문화행사·체험활동·강좌 상호 지원 △인적자원 교류 등이다.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은 협약을 통해 파주문화원이 가진 전통문화 보존과 지역문화 활성화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무원 및 교육 관계자 대상 연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다양한 공동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고 지역문화와 교육이 상생하는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지역 문화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참여자들에게 더 폭넓은 체험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연수원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파주문화원장은 “율곡연수원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문화를 널리 알리고 연수 참여자에게 전통과 현대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교육 현안 논의를 위한 ‘2025년 제5회 경기, 서울, 인천교육감 간담회’ 개최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과 ‘2025년 제5회 수도권교육감 간담회’를 갖고 고교학점제 개선과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의 교육자료 전환에 따른 현장 지원 방안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 교육 현안을 집중 논의했다. 26일 경기도교육청 주관으로 성남시에서 개최한 이번 간담회는 △고교학점제 현장 지원 강화 방안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의 교육자료 전환에 따른 현장 지원 방안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수도권 교육감 협력 사업 제안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뤘고 다음과 같은 합의 내용을 도출했다. △첫째, - 고교학점제 현장 지원 강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선택권 보장과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에 따른 교원정원의 안정적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공통과목 학점 이수 기준에 대해서는 출석률과 학업성취율이 함께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최소성취수준 미도달 학생 지도를 위한 예산과 인력지원 등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과,국가교육위원회와 시도교육감협의회 간에 고교학점제, 대입제도 개편 등을 포함한 중기적인 논의구조가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밝혔다. 아울러 차기 교육과정 개정 시, 고교학점제에 대한 개선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에 학생 기초학력 보장 지도를 위한 노력을 더욱 기울여야 한다는 점에도 뜻을 같이했다. 이와 관련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졸업인정 학점 조정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추가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둘째,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의 교육자료 전환에 따른 계약 문제 등을 조속히 해결해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AIDT 교육자료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해 줄 것을 교육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각 시도교육청별 교수학습플랫폼과 AIDT 교육자료, 각종 디지털콘텐츠 등을 연결해 교육자료로서의 안정적 활용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도 의견을 모았다. △셋째, 학생 자살 문제의 심각성을 함께 인식하고 심리상담 지원과 캠페인 등 마음건강 증진 및 자살 예방을 위한 수도권교육감 차원에서 공동 논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과제들은 수도권 교육청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교육감들은 “수도권 교육청이 교육개혁의 중심축 역할을 담당해 학생들이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교직원 대상 ‘베트남어 등 외국어 심화 연수’로 다문화 이해 넓혀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다문화 학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학교생활 일본어·베트남어, 중국어·러시아어 심화 연수’를 마쳤다. 8월 13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이번 연수는 다문화 학생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응하고자 교직원의 외국어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기본적인 인사말이나 단순 표현을 넘어 수업, 생활지도, 진로 상담, 학부모 상담 등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외국어 표현 습득에 중점을 뒀다. 연수 과정은 △생활 속 실용 표현 학습 △사례 기반 역할극 △문화적 이해를 통한 소통 방법 학습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현장 적용력을 높이기 위해 원어민 강사와의 소그룹 활동을 강화하는 등 말하기 중심 활동을 강화했다. 참가자들은 “원어민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말하기와 듣기를 연습하는 것이 매우 좋았다”며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표현을 직접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문화 학생이 학교에서 안정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