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민과 경기교육가족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최우선 교육정책으로 ‘인성교육’과 ‘학력 향상 교육과정’ 이 꼽혔다. 이는 임태희 교육감 취임 후 3년 동안, 교육수요자와의 소통을 통해 경기교육 목표인 ‘기본 인성·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일관되게 추진한 것과 일치하는 결과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경기교육 정책을 묻는 설문에 경기도민 32%, 교직원 25%, 학생 18%는 ‘인성교육’을 1순위로 지목했다. ‘학력 향상 교육과정’은 학부모 31%가 1순위로 경기도민 19%와 교직원 22%는 2순위로 선택했다. 경기도교육청은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1,5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면접조사와 학생 8,735명, 학부모 3,097명, 교직원 3,5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를 통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경기교육 정책으로 도민은 경기인성교육을 1순위로 꼽았다. 이어 △학력 향상 교육과정 △디지털 시민교육 등 순이었다. 학생 역시 경기인성교육을 1순위로 꼽았고 이어 △자율선택급식 △학력 향상 교육과정 등 순으로 답했다. 교직원도 경기인성교육을 1순위로 선택했으며 이어 △학력향상 교육과정 △과밀학급·과대학교 해소 등 순이었다. 도민과 학생, 교직원은 우선순위 교육정책 1순위로 경기인성교육을 선택한 반면, 학부모는 학력 향상 교육과정을 1순위로 꼽았다. 이어 △경기인성교육 △하이러닝 활용 맞춤형교육 등 순으로 답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지난 23일 열린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경기도교육청은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교 현장이 자율적으로 균형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을 위한 여건과 방법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여론조사를 주관한 ㈜리서치앤리서치 정종원 연구본부장은 “지난 3년간 제5대 주민직선 경기교육은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경기도민과 경기교육가족의 우선순위 정책과 경기교육 정책의 목표가 정확히 일치하는 만큼 4년 차의 전망이 밝게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4월 18일부터 5월 11일까지 26일간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대상 전화 면접조사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 온라인 조사로 진행했다. 여론조사기관은 리서치앤리서치이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도민은 ±2.51%p, 학생은 ±1.05%p, 학부모는 ±1.76%p, 교직원은 ±1.64%p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통합운영학교 관리·운영 도움자료’ 배포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통합운영학교 관리·운영 도움자료’ 배포로 통합운영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에 앞장선다. 통합운영학교는 초·중·고등학교를 각각 설치하되, 학교 운영의 시설, 설비, 교원 등을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한 학교 유형이다. 경기도에는 20교의 통합운영학교가 있으며 향후 7교의 신설이 예정돼 있다. 이처럼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효율적 학교 운영을 위해 통합운영학교는 그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통합운영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초·중등 교원 자격 구분 및 학교급별 수업 단위시간 차이 고려 등 현행 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 이에 도교육청에서는 현행 법령 내에서 통합운영학교 운영에 필요한 항목별 세부 기준과 소관부서 시행 주체를 명시한 ‘통합운영학교 관리·운영 도움자료’를 제작·보급해 학교 현장을 지원한다. 도움자료는 △교직원 배치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교자치활동 운영 △교육과정 및 학사 운영 △행·재정 업무 △영역별 지원기관 운영 등 통합운영학교의 궁금한 점을 전반적으로 담았다. 도교육청은 이 밖에도 통합운영학교 전용 소통망을 개설해 소관 부서의 질의응답 운영, 부서별 통합운영학교 지원 사례를 담은 카드 뉴스 탑재 등 통합운영학교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통합운영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중학교 교원을 위한 평가 역량 강화 연수’ 5개 교육지원청 공동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5개 교육지원청에서 6월 27일부터 28일까지 관내 중학교 교원 119명을 대상으로 ‘2025 중학교 교원을 위한 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공동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평가 전문성을 갖춘 수석교사 및 교사 13명이 강사로 참여해, 전 교과 공통 과정과 교과별 맞춤형 과정으로 운영됐다. 연수는 △과정중심평가 △서·논술형 평가 △AIDT 기반 수업 설계 및 평가 △재도전이 가능한 수행평가와 루브릭 △백워드 설계 기반 평가 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한 강의와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 참여 교사는 “이론뿐 아니라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학생 평가에 대한 시야가 넓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는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높이고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 지원”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를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이해와 설계 연수’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개념을 중심으로 사고를 확장하다’를 주제로 개념기반 탐구학습 설계 연수를 실시했다. IB 인문·자연 계열 강사의 코티칭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서 실천교사 지원단과 IB 강사단은 교과 간 융합적 사고와 수업 설계의 실제를 체험했다. 연수는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개념기반 학습의 철학을 이해하고 실천적 수업 설계 역량을 심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개념기반 탐구학습 이론 이해 △학습 목적 수립 △탐구 질문을 활용한 수업 설계 △개념의 전이와 성찰 중심의 수업 마무리 구성 등을 중심으로 운영됐다. 참가자들은 실제 수업 설계 실습 시간에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개념을 중심에 놓는 수업’을 구체적으로 구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단원 재구성 핵심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삶과 연결되는 탐구 질문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성찰할 수 있었다. 참가 교사들은 실제 수업 설계 실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할 수 있는 개념 중심 수업’을 구성해보며 삶과 연결되는 탐구 질문을 도출하고 단원을 재구성하는 활동을 경험했다. 한 참가 교사는 “교과별로 흩어져 있던 개념들이 통합적으로 연결되는 느낌이었다”며 “앞으로 수업에서도 학생이 스스로 사고의 틀을 확장할 수 있는 탐구 수업을 설계해보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개념기반 탐구학습 확산을 위해 교사 연수, 수업 나눔의 날, 수업·평가 혁신 실천교사 운영 등을 지속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청소년 정서 성장 토크콘서트’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7일 학부모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정서 성장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5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의 일환으로 ‘우리 아이 우울과 불안 극복하기’를 주제로 청소년의 마음 건강 증진과 양육 코칭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강연은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정경운 교수가 맡아 청소년기의 우울과 불안 원인을 진단하고 효과적인 극복 전략을 제시했으며 쌍방향 토크 형식으로 진행되어 학부모들의 공감을 이끌어 냈다. 행사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질의응답을 통해 자녀와의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대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올해 학생 마음바우처 지원 예산을 50% 증액하고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지원 기관을 4곳으로 확대했다. 또한 병원형 위스쿨 ‘참사랑도담학교’ 개원, 자살 위기 학생과 상담 기관 간 1:1 연계 사업 등 학생 정신건강 예산을 전년 대비 137% 증액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부모 교육으로 학생 정서지원과 정신건강 증진에 힘쓸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확산하고 학생 주도형 언어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따뜻한 말로 삶의 힘을 줘요 캠페인’ 역량 강화 연수와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혐오, 조롱, 따돌림 등 언어에서 비롯되는 갈등을 예방하고 존중과 배려의 언어·미디어 사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연수는 관내 초·중·고 62명이 참여하며 6월 26일부터 7월 5일까지 비대면·대면 각 2회씩 진행된다. 비대면 연수에서는 캠페인 운영 방향 안내와 질의응답, 대면 연수에서는 수업 방법 시연과 언어 문화 활동 성찰 등이 이루어진다. 학생 대상 찾아가는 교육은 관내 50개 학교에서 미디어 전문 강사가 진행하며 ‘따뜻한 말’의 의미를 탐색하고 ‘송폼 공모전’ 과 연계해 운영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언어·미디어 사용 습관 형성을 통해 언어폭력을 예방하고 인성과 시민성을 함께 기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가 학교 현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영상제작 아카데미’ 운영 … 미래 미디어 인재 양성 박차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제3회 인천어린이청소년영화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학생 주도 영상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영상제작 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아카데미는 영상 동아리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실전 중심 교육을 제공하며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미디어 소통 능력과 인성을 함께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은 6월 28일부터 8월 8일까지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5회기에 걸쳐 회기당 3일씩 진행된다. 관내 초·중·고 학생과 교사 신청자 중 156명이 참여하며 하루 1주제 집중 방식으로 △시나리오 및 기획안 작성 △콘티 구성 △촬영 실습 △편집 기술 등 단계별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아카데미는 학생들이 영상 제작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창의성과 협업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했다”며 “영상 교육을 통해 공감과 존중의 문화를 학교 현장에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초등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아카데미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결대로진로센터에서 초등학생 학부모 72명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학부모 아카데미’를 6월 27일부터 7월 11일까지 16회에 걸쳐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아카데미는 학부모가 시대 변화를 이해하고 자녀 성장 단계에 맞는 진로 정보와 상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 콘텐츠를 활용한 실습, 1:1 맞춤형 교육, 질의응답 등 실질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여 학부모는 “마을 가까이에 진로상담과 체험이 가능한 공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막연했던 자녀 진로교육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높은 참여 열기를 바탕으로 운영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30일 논현고잔동에서 ‘우리마을교육자치회’ 업무협약식을 열고 인천형 교육자치 모델의 30번째 결실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논현고잔동 관내 초·중·고 8개교, 주민자치회, 행정복지센터가 함께 참여해 생활권 단위에서 아동·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자 추진됐다. 협약식에는 논현고잔동 주민자치회, 행정복지센터, 인천고잔초·송천초·원동초·사리울초·사리울중·고잔고·송천고·미추홀외고 등 8개 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지역 연계 교육과정 지원 △지역사회 참여 동아리 운영 △학생 주도 마을 기반 교육활동 등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논현고잔동 관계자는 “자연과 문화 인프라가 풍부한 지역 특성을 살려 아이들이 마을에서 직접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우리마을교육자치회는 배움이 학교를 넘어 마을로 확장되는 중요한 교육 플랫폼”이라며 “논현고잔동 전체가 아이들의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학교와 마을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와 마을이 함께 키우는 인천 아이들’ 이라는 비전 아래 학생 중심의 교육자치 실현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찾아 ‘창의융합인재’ 비전 공유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7일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를 방문해 학부모와 교직원 대상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방문은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교육감이 간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과학과 예술을 융합한 공립 영재학교로 ‘창의, 열정, 배려’를 교훈으로 과학적 지식과 예술적 감수성을 겸비한 융합형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수학·과학·공학·예술을 아우르는 창의융합교육과 융합연구활동 중심의 독창적인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인천이 자랑하는 미래형 학교이며 따뜻한 인간다움을 바탕으로 인문·예술·과학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며 “우리 아이들이 이곳에서 세상을 넓고 깊게 이해하며 미래를 여는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열린 간담회에서 도 교육감은 “영재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지역 내 다양한 융합 교육 모델을 발굴하고 향후 타 학교와의 연계·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