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임태희 교육감, “자연 속에서 뛰놀며 배우는 학교가 진짜 교육 현장” [금요저널]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이 2025 경기형 탄소중립교육 정책에 따른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 생태환경교육’ 으로 기후 위기 대응 역량을 높이고 있다. 김포교육지원청 특색사업인 이번 생태환경교육의 주요 내용은 △생태 감수성 함양을 위한 생태환경교육 자료 개발·보급 △교원 생태환경교육 역량 강화 연수 △지역 연계 생태환경교육 활성화 △학생주도 생태환경 동아리 운영 지원 등이다. 교육지원청은 교육 1섹터 학교급별 탄소 중립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유·초등 생태와 평화를 꿈꾸는 김포’, ‘중등 기후 위기를 다스리는 방법 우리 다 같이 실천해요’ 등의 수업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특히 고창초등학교를 생태교육 거점학교로 지정해 수업 나눔과 교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25 김포 생태환경 교육 원포인트업 연수’, 지역 연계·자율·사람책 연수 등 다양한 형태의 교원연수를 운영하며 생태환경교육 실천과 탄소중립교육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교육 2섹터 김포 미래그린 공유학교를 통해 지역 생태기관, 경기 생태학교, 관내 교사들과 협력해 초3~중3 학생 60여명을 대상으로 ‘고창 생태숲’, ‘김포 습지 탐사대’, ‘책 속 맛있는 세상 여행’ 등의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5년 9월 학생·교원·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김포 학생 융합체험 한마당’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앎이 실천으로 이어지도록 관내 70여 개의 생태환경 및 융합과학 동아리에 재정적 지원도 하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교육 3섹터 운영을 위해 고촌중학교를 ‘경기형 탄소중립 연구학교’로 운영하며 도교육청과 협력해 일상 속 실천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유튜브 등을 통한 생태환경교육 사례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정책브리핑에 참석한 임태희 교육감은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뛰놀며 배우는 학교야말로 진짜 교육의 현장”이라며 “교육부의 일몰사업처럼 단기간 보여주기식 정책이 아닌, 아이들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책임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도교육청은 학교의 생태교육이 중단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늘 가고 싶은 학교 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계약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3일 관내 공·사립학교 계약 업무 담당자 510여명을 대상으로 ‘2025년도 계약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개정된 계약 관련 법령, 감사 지적 사례, 현장 질의응답 등 실무에 적용가능 한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여름방학 기간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시설 공사 발주에 대비한 맞춤형 실무교육으로 진행됐다. 특히 물품 구매 및 선정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개정된 ‘물품 선정위원회 운영 기준’의 주요 내용과 실무 적용 방안에 대한 심화 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계약 업무의 청렴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물품 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무 중심의 연수를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연평초등 학교에서 대한민국 여자농구의 전설 유영주 前 국가대표 선수가 스포츠전문 강사로 참여하는 ‘1·1·1 스포츠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한다. ‘1·1·1 스포츠 프로젝트’는 ‘1학교 1학생 1스포츠 수업’ 이라는 기조 아래, 학생들이 한 종목에 집중해 체력을 기르고 협동심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된 인천교육청의 대표 체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는 도서·벽지·특수학교 등 체육 소외지역까지 확대 운영되며 교육복지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영주 강사는 인천 출신으로 1990년대 국가대표로 활약했던 대한민국 여자농구의 상징적 인물이다. 은퇴 후에는 스포츠 해설과 유소년 농구 지도에 힘써왔다. 그는 “코트 위에서의 경험과 열정을 아이들과 나누고 싶다”며 “섬마을 아이들이 농구를 통해 웃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보람”이라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올해 총 26개 종목에 150여명의 스포츠전문강사를 초등학교 현장에 배치했으며 도서 지역 5개교와 강화 지역 16개교 등 체육 접근성이 낮은 학교에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은퇴선수의 전문성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사회공헌형 체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체육단체와의 협약을 통해 자격 기반의 안전하고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체육은 학생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교육복지”며 “앞으로도 은퇴선수 및 전문 인력을 활용해 도서·특수·소규모학교 등 체육 소외지역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개채용 최종 합격예정자 209명 발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2025학년도 교육공무직원 공개채용 최종 합격 예정자 209명을 발표했다. 이번 채용은 ‘올바로 결대로 세계로 성장하는 학생성공시대’를 함께 이끌 인재 선발을 목표로 진행됐으며 특히 조리실무사 직종은 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여 학교급식 안정화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채용 절차는 4월 17일 공고를 시작으로 5월 12일 서류심사, 6월 14일 면접시험을 거쳐 이뤄졌다. 합격 예정자는 6월 30일부터 7월 1일까지 채용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최종 합격자로 확정된다. 최종 합격자는 8월 역량강화 교육을 거쳐, 9월 1일부터 신규 채용 후보자 명부 순위에 따라 인천시교육청 산하 교육기관과 공립학교에 순차 배치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9급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실시. 평균 응시율 76.4%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1일 실시한 2025년도 지방공무원 9급 임용시험에 총 1,214명이 지원하고 927명이 응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이며 직렬별 필기시험 경쟁률은 △교육행정 8.3 대 1 △교육행정 2.0 대 1 △교육행정 5.7 대 1 △사서 10.0 대 1 △사서 1.0 대 1 △ 공업 1.3 대 1 △보건 9.0 대 1 △ 시설 2.4 대 1 △시설관리 4.6 대 1이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7월 10~11일 점수 사전 공개 및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7월 21일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이후 면접시험을 통해 8월 18일 최종 합격자를 공고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유보통합 추진 파견근무자 10명을 대상으로 사전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파견근무의 취지와 역할을 안내하고 보육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주 내용은 보육료 지원, 어린이집 지도점검 등 보육 관련 실무와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안내 등이다. 인천시교육청은 2025년 7월부터 1년간 유보통합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교육행정직 공무원 10명을 인천 10개 지방자치단체의 보육 담당 부서에 각각 파견할 예정이다. 이들은 보육료 지원, 어린이집 확충 및 점검, 지자체 협력 사무, 업무 매뉴얼 제작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파견근무가 유보통합 정책 추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자체와의 협력 강화와 정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5 유치원 누리과정 수업지원단 및 수업 나눔교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3일과 25일 유치원 누리과정 수업 지원단 및 수업 나눔 교사 55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인천시교육청이 인천문화재단, 유아교육진흥원과 협력해 기획·추진한 민·관 협업 프로그램으로 유아교육의 미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사례다. 연수에는 고무신학교 조재경 대표가 ‘AI 시대 - 놀이로 키우는 감각, 감정, 기억 그리고 예술’을 주제로 강의하며 유아의 놀이 중심 수업 실현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참석 교사는 “놀이가 유아의 감성과 창의성 발달에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유익했다”고 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누리과정 운영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경기공유학교 수업위탁형 프로그램 통해 학습소외 학생 맞춤 지원 확대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정규 수업 시간 중 학습소외 학생을 위한 ‘경기공유학교 수업위탁형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심리적·환경적·언어적 요인 등으로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지역사회와 연계한 맞춤형 교육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학교 안에서 지원하기 어려운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업위탁형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개별화된 교육활동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정규 수업 중 12차시 이상, 60차시 이내로 운영된다. 출결은 학교장이 사전 승인한 경우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출석 인정이 가능하며 최소 3명 이상의 학생이 참여할 경우 개설할 수 있다. 이는 다양한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 대해 단기 위탁의 형태로 집중적으로 지원해 학교 생활 적응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 프로그램은 지역의 Wee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아동센터, 청소년문화센터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진행되며 학생 개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춘 교육을 제공한다. 4~6월 수업위탁형을 운영한 교육지원청은 △고양 △군포의왕 △구리남양주 △김포 △동두천양주 △성남 △시흥 △안양과천 △이천 △여주 △의정부 △화성오산 등이며 이후 다른 교육지원청에서도 학생 지원을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지역상담센터와 연계해 학생들의 심리, 정서 사회적인 어려움을 돕기 위해 학생들의 학교적응의 어려움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학부모와의 사전, 사후 상담을 통해 학생 지원을 하고 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대학과 연계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 및 집단상담, 자기 극복, 심성 훈련 등으로 학생의 정서 회복과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생별 1:1멘토제를 운영해 학생의 적응력과 참여도를 높이고 부모 상담을 병행해 학생심리평가 결과를 안내해 가정과 연계해 학생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지역별 수요조사를 통해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운 학생, 느린 학습자, 다문화 학생 등 다양한 대상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소외를 예방하고 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력을 강화하는 교육활동으로 더 많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교육 시스템 구축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정규 수업 중 학습 소외 학생을 위해 ‘경기공유학교 수업위탁형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리·환경·언어적 요인 등으로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대상 지역사회와 연계한 단기 위탁 교육 형태이며 개인 맞춤형 집중 지원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참여 대상은 초3에서 고3까지 개별화 교육이 필요한 학생이며 정규 수업 중 12차시 이상, 60차시 이내로 운영한다. 출결은 학교장 사전 승인 시 출석 인정되며 최소 3명 이상이면 개설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지역 위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아동센터, 청소년문화센터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학생 개개인의 상황과 필요를 고려한 교육을 제공한다. 현재 수업위탁형 운영 교육지원청은 △고양 △군포의왕 △구리남양주 △김포 △동두천양주 △성남 △시흥 △안양과천 △이천 △여주 △의정부 △화성오산 등이며 이후 다른 지역에서도 프로그램을 학대할 예정이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지역상담센터와 연계해 학생의 심리·정서·사회적 어려움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대학과 연계해 상담과 심성 훈련 등을 실시하고 1:1 멘토제와 부모 상담 등 가정 연계를 통해 학생의 정서 회복과 학교 적응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역 수요에 기반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지역사회와 협력해 학습 소외를 예방하고 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높이는 실질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국제기구 진로체험으로 세계로 꿈 활짝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일 인천해원고와 가정고 동아리 학생 23명이 세계은행 한국사무소를 방문해 ‘국제기구 연계 진로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글로벌 진로체험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진로 체험은 국제기구의 실제 업무를 이해하고 진로 방향을 설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세계은행의 주요 업무와 국제개발 프로젝트 사례에 대한 설명을 듣고 국제기구 진출을 위한 진로 설계 교육을 함께 받았다. 특히 세계은행 한국사무소의 개발도상국 지원 사례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활동을 통해 국제사회의 문제 해결 방식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진로 동기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국제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를 세계로 확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진로 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