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희 작가] 실경을 전통 수묵화의 화법에 따라 제작한다. 평소 꿈꿔 온 피안(彼岸)의 세계를 자연이미지로 대입함으로써 삶의 진지함과 더불어 수묵의 자연 풍경에서 마음의 평온까지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추구한다. 정현희 작가는 2025년 10월 21일(화) ~ 10월 31일(금)까지 "Nature of Korea" 타이틀로 서울특별시의회 중앙홀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진행한다. [포스터] 작품명 "서울 情景"은 북악산에서 인왕산까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아름다운 능선을 따라 사이사이 보현봉, 문수봉, 승가봉, 비봉, 향로봉 등 서울의 정겨운 산봉우리 장엄함을 먹빛 하나로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도록 표현하고 있다. 단순히 눈으로 즐기는 것이 아닌, 심오한 피안의 세계가 작품에 녹아들어 보는 이로 하여금 늘 곁에 가까이 있는 자연 속에서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귀중하게 생각하는 겸손함도 담았다. [정현희 작가 Nature of Korea 개인전1] "오대산 일우" 작품은 무릉계곡 초입의 풍경으로 바위 틈바구니 속에서 힘찬 물줄기를 쏟아내는 작은 폭포의 여유로운 모습을 사실감 있게 작품화 했으며, 가족 여행으로 함께했던 추억까지 담았다. 음양의 대비를 햇빛 받아 쏟아져 내리는 폭포 풍경으로 만들었으며, 그늘 속 작은 물줄기의 소폭포 장면은 흑백으로 대비시켰다. [정현희 작가 Nature of Korea 개인전2] “자연에서 보고 느낀 다양한 형상성과 이미지들을 자신만의 독특한 감성과 조형적 흥취로 마치 되새김질하듯 내면에서 표출해낸 근원적인 삶의 현상적 이미지들은 작가의 독특한 감성에 힘입어 은은한 한 장의 현대 수묵산수화로 완성된다. 화선지 위에 오롯이 드러난 먹의 농담과 운필의 흔적들은 곧 현대 조형성을 담은 현대적 수묵으로 승화되었다. [서울 情景3] 먹을 단순화하고 평면화함으로써 산수 자연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절제된 인간의 고독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전국의 명산을 다니면서 느껴지는 내면의 감정과 이미지에 충실해지려했다. [오대산 일우4] 또한 객관적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사색을 통해 자연의 질서와 존재자의 모습을 조형화한 진지함의 세계이며, 자연이 인간 삶에 주는 긍정의 메시지이다.“라고 장준석 평론가는 2024년 "미술과비평"에서 평론했다. [피안(彼岸)23-4_40x46cm_한지에 수묵_2023. 5] 피안(彼岸)을 주제로 현대수묵산수를 창작하는 정현희 작가는 "거대하고 웅장한 자연 앞에서 겸허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의 수행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냈으며, 산수의 아름다움을 흑과 백의 먹 농도에 따라 생동감 있게 구현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의 위안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피안(彼岸)25-3_34x45cm_한지에 수묵_2025. 6] 작가는 상명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및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출신으로 현재 개인전 12회, 단체전 320여회 실시한 중견 수묵화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동우회에서 곱게 한복을 차려입은 시 낭송가들 단체사진 1] 2025년 10월 18일 토요일, 대구 달성 문인동우회 소속 "시앤 시" (회장 한동선) 회원들이 한마음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했다. 어르신들의 활짝 웃음꽃을 피우며 반갑게 맞아주시어 어르신들의 마음을 수용미학인 자세로 우리 봉사자들도 온화한 미소와 표정으로 헌신의 봉사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 했다. [시향을 피우다]라는 타이틀로 한창 공연 봉사를 하고 있는 모습들 2] 곱게 한복차림을 한 시앤 시 회원들이 "시 향을 피우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운 목소리로 어버이의 고마움에 대한 시 낭송과 전진식 시인의 에어로폰, 연주 및 안영만 사회자의 하모니카 연주 등으로 옛 노래를 부르며 노인들에게 지난날의 기억을 회상시키며 함께 박수를 치고 노래를 부르며 기쁨의 어울림이 되어 노인들을 위한 즐겁고 흥겨운 위로잔치를 했다 [달성 생활 문화 동호회에서 -[시향을 피우다]라는 컨셉을 갖고 공연 봉사를 하고 있는 모습 3] 이러한 위로 자선 공연을 뜻있고 보람 있는 시간을 자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자선 위로 공연을 마쳤다.
□ 한국미술교육연구회(회장 안정희, 이하 한미연)는 전국 중등 미술교원을 대상으로 자연미술체험 「환경을 보다, ‘미래교육과 자연미술’」연수를 8월 7일(수)에 연미산자연미술공원에서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는 ‘자연미술이 뭐지’ 저자 이성원 수석교사와 고승현 자연미술가, 김가빈, 김대성 도슨트 등의 특별강사와 함께 자연미술과 미술교육, 자연미술 작품 제작, 도슨트와 함께하는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작품 감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한국미술교육연구회(KATRA) 전국 중등 미술교원 자연미술체험연수 1] 년 동안 국내 최초로 자연미술 수업을 실시해 온 자연미술 교사 이성원 수석교사는 ‘관계없는 것을 연결하는 능력’이라 일컬어지는 창의성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인 자연미술의 세계로 안내했으며, 40년 이상 자연미술 작품을 사진과 영상으로 제작해 온 자연미술가 고승현 작가와 함께 교사들이 직접 제작한 자연미술 작품을 함께 살펴보고 미술 교육에서의 활용 방안에 대해 같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연미산 자연공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작품을 현지 도슨트와 함께 직접 관람하고 ‘숲속의 은신처’라는 주제로 제작된 세계 자연미술가들의 셀터 프로젝트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한국미술교육연구회(KATRA) 전국 중등 미술교원 자연미술체험연수 2]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도 공동체 역량이 강조되고 있으며 지구 공동체 문제 중 하나인 환경의 중요성에 집중하여, 자연을 새롭게 인식하고 자연이 미술 표현 대상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자연 자체가 미술 안에서 직접 작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체험형 자연미술 연수를 통해 미술 교사들이 직접 경험하고 체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미연은 매년 전국의 중등 미술 교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연수를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이번 연수를 통해 미술 교원의 문화적 소양 능력과 교육 역량 강화 및 창의적 수업 모델 구안 등 미술 교원의 전문 역량을 신장시키고 예술교육 활성화에 일조하였다. □ 안정희 한미연 회장은 “세계 곳곳이 예측 불가능한 이상기온으로 인간 삶이 위협받고 있는 요즘,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가 상호의존성, 순환성, 협력, 다양성을 내포하는 생태학적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라고 밝히고, “미래교육을 담당할 미술교사들이 자연미술 체험 연수를 통해 인간 본연의 생태적 감수성을 일깨우고, 자연과 인간을 전지구적 생명체로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수업안 마련의 토대를 구축하였다.”고 말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한경국립대, 수원시 다문화청소년에게 자전거 100대 기부]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8월 6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드림업 자전거 전달식’을 개최하고 다문화청소년 100명에게 자전거를 기부했다. □ 한경국립대학교는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중·고등학생 50명,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초등학생 50명에게 자전거를 기부했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한경국립대학교는 경기도유일의국립대학교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자 기부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며 “특히 우리 대학은 외국인만 입학할 수 있는 글로벌창의인재학부도 운영하는 등 지역 내 다문화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기회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한경국립대학교의 기부로 청소년들이 꿈을 꾸고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수원과 대한민국이 따뜻해지면 좋겠다”며 “대학과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상생하는 기회가 늘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한국도자재단이 7일 ‘2024경기도자비엔날레’ 개막 30일을 앞두고 국제공모전 최종 수상작 57점을 발표했다. ‘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은 전 세계 작가들의 주요 작품 발표 및 공개경쟁의 장으로 도자예술의 미래를 제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 교류 무대다. 올해는 73개국에서 1,097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사진자료1)+2024경기도자비엔날레_국제공모전_대상_매트+베델(Matt+Wedel)_결실結實의+풍경(Fruit+Landscape) (1) 재단은 여선구(미국) 조지아 미술대학 도예과 교수, 류핀창(중국) 경덕진도자비엔날레 총감독, 닐 브라운스워드(영국) 스텐포드셔 대학교수 등 총 10명의 심사위원을 구성하고, 1차 온라인 심사와 2차 실물 심사를 거쳐 GCB대상 1점, GCB우수상 8점, GCB전통상 1점, GCB특별상 4점 등 주요 수상작 14점을 포함한 총 57점의 수상작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 국제공모전에서 1,505대 1의 경쟁률을 뚫고 GCB대상을 차지한 작품은 미국작가 매트 베델(Matt Wedel)의 ‘결실(結實)의 풍경(Fruit Landscape)’이 선정됐다. (사진자료4)+2024경기도자비엔날레_국제공모전_특별상_박소은_安+가시방석(Comfy+thorn+seat) 심사위원들은 “도자예술의 트렌드를 이끌만한 작품들과 도예작업에 대한 강한 몰입이 도드라지는 작품들에 주목했다”라며 “특히 대상 수상작은 흙과 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경이로운 표현과 높은 수준의 기술적 독창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GCB우수상에는 ▲김아영(한국) ‘조룡 복원도(Restoration of Joryong)’ ▲박종진(한국) ‘예술적 지층_역설적인 것들(Artistic Stratum_Paradoxical Things)’ ▲김현영(한국) ‘의지라는 게 존재한다면(If there is such a thing as will)’ ▲임지현(한국) ‘Flickering Object’ ▲모현서(한국) ‘블라인드(Blind)’ ▲자오징 왕(중국) ‘가시적인2(Visible2)’ ▲브루스 테일러(캐나다) ‘비밥(Bebop)’ ▲키미에 이노(브라질) ‘코케다마(Kokedamas)’가 선정됐다 (사진자료2)+2024경기도자비엔날레_국제공모전_우수상_김아영_조룡+복원도(Restoration+of+Joryong) 이어 올해 새롭게 신설된 GCB전통상에는 한국작가 이종민의 ‘생사고락生死苦樂(Life and Death Pain and Pleasure)’이 선정됐으며, GCB특별상에는 ▲최나운(한국) ‘충돌(Bump)’ ▲박소은(한국) ‘安 가시방석(Comfy thorn seat)’ ▲디타 코시오(칠레) ‘오브제(Object)’ ▲캐서린 바체스키(미국) ‘전이공간(Liminal Space)’이 이름을 올렸다. 시상식은 오는 9월 5일 여주도자세상에서 ‘2024경기도자비엔날레’ 개막식과 함께 진행되며, 수상작들은 비엔날레 기간 여주 경기생활도자미술관에서 전시된다. 경기도자비엔날레 국제공모전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누리집(www.kocef.org) 또는 경기도자비엔날레 누리집(www.gmocca.org/gcb20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국제공모전에 참여해 주신 전 세계 모든 도예가 분과 심사위원 분께 감사드린다”라며 “현대의 도자예술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자리를 준비하고 있으니 도민 여러분의 많은 기대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4경기도자비엔날레’는 9월 6일부터 10월 20일까지 45일간 이천, 여주, 광주를 중심으로 경기도 곳곳에서 개최된다. 입장권 사전 예매는 오는 9월 5일까지 네이버 예약, 티켓링크 등 온라인에서 가능하며 4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by 최홍석 경기도 총괄본부장[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시인] 말이 통하지 않는 인간을 불통이라 하며 가면을 쓴 위선자라 할 것이다. 자기주장만 앞세우고 남의 말은 듣지 않는 사람을 일컬어 고집불통이라고 하며 정도가 아닌 것을 알면서도 단체나 모임에 부화뇌동(附和雷同)하여 휩쓸려 다니는 사람을 주관이 없는 인간이라고 한다. 맞다. 우리는 근래 정치를 보면서 더욱 그런 현상에 얼굴이 찡그려지면서 외면과 무시가 전부이다. 참으로 말이 안 통하는 사람은 슬픔이다. 그러나 이를 어떻게 슬기롭게 넘겨야 할 것인가를 연구하고 사노라면 언젠가는 평원을 만나는 일도 있겠지만 요즘 정치를 보자면 상대는 그르고 우리는 옳다. 라는 극과 극을 달리는 현실에 사실 일반 백성들은 외면하고 관심에서 멀어진다. 따지고 보면 불통이란, 교육의 문제도 아니요, 성격도 아니며 정서의 층과 사상의 문제, 정체성이 무너지면 현실과 같은 정치가 도래하는 것이다. 누구를 탓하리오. 모두가 내 탓이며 펜덤(fandom) 정치가 주는 아주 몰상식한 속물 정치가 문제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무슨 연예인도 아니면서 무지한 백성을 일방적으로 이끌고 다니는 듯한 현상이다. 우리의 아둔한 국민 정치의식도 한몫하고 있지만 그런 국민을 끌고 가려고 하는 정치인들이 더욱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왜 그렇게 되었는지 정치인들이 뒤돌아보기를 바란다. 그렇다. 요즘 여당은 숫자에 밀려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한 번도 싸워보지 못하는 신세가 되었으며 야당은 국회의원이 다수가 되었다 하여 무조건 탄핵과 무조건 반대 아닌 반대 오로지 힘으로 밀어붙이는 정치가 과연 정의의 정치인지 참으로 눈으로 보기가 꼴불견이다. 필자가 보기에 우리나라 애국과 미래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자기 정치에만 열을 올리는 정치인들만 눈에 보이니 참으로 어두운 생각뿐이다. 이것이 진정 세계 10위안에 있다는 한국의 정치인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우리 편만 공정의 논리이지 상대방은 아무리 좋은 대안이라도 거부하고 멸시하는 요즘의 정치를 보면서 아집의 정치, 불통의 정치만이 우리 시대를 좌지우지(左之右之)하고 있으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작금의 여당은 무슨 동료 시민이라 하면서 야당과 같은 패거리 정치로 온 나라를 흔들고 있으며 야당은 온갖 비리 의심을 받는 자가 대표를 한다고 요란을 떨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정서의 층위에 어긋날 때 불행의 장막이 드리워진다. 정서의 화합만이 답인데 이들은 정서가 메말라 있기에 오로지 독선과 아집에 정지되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한 유구무언(有口無言)이다. 자기를 모르고 위장과 위선만이 판을 치는 세상인지라 그냥 가엾다는 이름을 붙일 수밖에 없으며 연민만이 드는 것이다. 사람은 많아도 필요한 사람이 없다는 말이 옳다고 생각한다. 날마다 반복되는 말 잔치가 홍수를 이루고 있고 진실이라 우기면서 얼굴에 철판을 깔아야 출세하는 세상은 아닌지- 특히 정치가의 말은 모두가 거짓말이라 개진의 미래가 보이지 않는 듯하다. 그런 범주에 들어 있어 항상 진실만을 말한다고 떼를 쓰고 있으니 참으로 불통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서로 싸움만 하고 있으니 어찌 미래가 오겠는가? 미래는 절룩이는 미래요. 빈 공허의 미래에 담길 내용물이 없는 혹은 지극히 빈약한 표정을 대면할 때 좌절의 순서는 명백하게 자기 것이 되기에- 우리는 이제 우리의 의지로 세계를 지니는 마음을 가질 때 새로운 IT, 반도체, 제5차 산업을 이루어 갈 때이며 메모리 반도체, AI, 시대라 한다. 또한 K- 방산과 원자로의 시대가 활짝 열려있으며 조금만 더 하나가 된다면 세계 1등 국가가 된다는 것, 초점을 맞추고 하나로 단합되는 바로미터(Barometer)로 기준점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인간은 자기 함정 모순을 피하는 일이 성공의 담보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나를 부풀리는 일이 우선이며 나를 축소하는 일은 드물기 때문이다. 나는 너보다 더 월등하다는 가식보다는 낮음과 겸손한 자세로 인간은 항상 깨어 있는 상태에서 똑바로 걸을 수 있다는 것을 교훈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서성이기만 해도 미래는 온다. 굳이 기다리지 않아도 어느 순간에 미래는 이미 지나가는 이름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포착하고 대화를 나누는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는 일은 우리 모두의 공통 분모이며 우리 세대들의 임무일 것이다. 물론 미래는 현실의 바탕 위에서 오로지 공고한 성곽을 구축할 수 있다. 그리고 현실에 충실할 때 미래조차도 쉽게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다고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 오늘의 문제만을 국한하는 것이 아니고 내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일 경우에만 미래는 우리들의 세상을 구축하는 임무가 주어진다. 이 원론적인 미래의 사고에는 나를 이끌고 내일의 높이에 이를 수 있다는 사유(思惟)의 길이보다 명확하게 나타날 것이다. 아무튼 팽창은 불편을 해소 하기 위한 방편이지만 정작 공간의 부족에 현대인들은 욕망을 불태우는 일은 걱정을 달고 사는 일과 같은 일이다. 세평 땅의 누울 자리만 있다면 욕심이 없다는 옛날 격언이 생각나는 요즈음이다. 넉넉하면서도 그 넉넉함을 모르고 아집과 고집 자신들의 영달만을 위해 끝없이 부풀리는 정치가들은 분명 범죄임은 사실이다. 엉터리들이 많은 인간의 진실을 감별하는 사기꾼들이 들끓고 오늘의 넘침은 오히려 부족 속에 갈망을 띄운 시절이 더 인간미의 따스함을 가질 수 있었다는 모순의 발판이 넘침의 반대쪽에 있는 실상이다. 넘치는 것에 비례하여 행복은 오히려 줄어드는 이 역설의 벌판에서 현실은 고달픔의 표정만을 보내며 울상으로 보내는 현실 - 그렇다고 다시 어딘가로 돌아가는 것을 주장하는 것도 어설픈 일이다. 다만 넘침에 대한 감사와 자기를 알려는 노력이 선행될 때 발달의 즐거움은 더욱 배가 될 것이기 때문에 깨달음이 기도처럼 깃대를 세워야 할 것임이 분명한 시대이다. 이제는 인간의 지혜로 희망을 찾아야 하며 길을 만들며 신념을 일으켜 세우는 불을 켜야만 한다. 무엇일까? 눈이 먼 사람은 지팡이나 길 안내견이 있어야 하고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은 보청기의 역할이 있어야 한다. 희망의 지혜로 정서의 불을 켜는 일은 신념으로 정신을 소화 시켜야 한다. 그리고 자기를 돌아보는 샘물을 퍼서 올리고 전자파의 충격을 주어야 하는 시기이다. 진리는 언제나 미래를 선택하면서 길을 닦고 만들어 가야 되기에- 이 원리를 이해하는 순간부터 반성의 날은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인간은 자기중심의 정서로 출발하는 이기적인 사고를 버려질 때 사회 질서가 잡히기에 하는 말이다. 세상 모든 빛은 같다. 그러나 중심을 잡고 미래를 보면서 보편적 가치가 있을 때 균등과 일체화가 수립된다는 점에서 오늘은 어떤 흥미로 미래로 갈 것인가를 우리는 다시 한번 허리띠를 졸라매 도약할 시기이다. 속고 속이며 사는 일이 인간사라 할지라도, 돌이킬 수 없다 해도 인간의 속내를 모르고 만나고 살아가는 일이 전부인 바에야 달리 방도가 없기에- 언제나 보편성과 상식을 지키는 지혜는 양식으로 갖추어야 할 깨달음이 있다면 자연스레 미래는 환하게 보일 것이다. 인간- 참으로 모순의 얽힘과 설킴에도 자유를 구가한다는 목청에 끼지 못하는 나의 모양은 어리석음일지라도 미래로 나가야 한다는 진리는 변함이 없을 것이며 거울을 닦듯 내 마음을 닦는 일이 일상이기를 기대하며 옛 속담에 [“시작과 끝이 좋으면 다 좋다”]라는 말을 믿으면서 에필로그 한다. 2024. 08.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 시인 [필자 칼럼집] [필자 시집] [필자 시평집] [필자 시평집]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원마운트 스노우파크'는 한여름에도 크리스마스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Summer Christmas 시즌'을 오는 9월 8일까지 개최하여 시민들의 즐거운 여가 문화를 보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1] '원마운트 스노우파크'는 1년 365일 산타가 머무는 북유럽 산타빌리지 콘셉트의 테마파크 콘셉트로 이곳에서는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환상적인 공간에서 스케이트를 타는 쾌감을 느끼거나, 자전거처럼 움직이는 이색 썰매를 즐기며 신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매일같이 하얀 눈이 흩날리는 가운데 오색 조명이 반짝이는 얼음 위를 누비며 여름에도 겨울의 분위기를 온몸으로 느끼며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2] 원마운트의 1층에서는 얼음으로 덮인 아이스링크장에서 스케이트와 썰매를 즐길 수 있으며, 미니썰매와 회전목마도 운영되어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한다. 2층은 방탈출 게임, 오락실, MD샵과 함께 산타마을로 꾸며져 크리스마스의 따뜻한 분위기를 전달한다. 3층에는 에어바운스, 젤리샵, 카페, 컬러링존과 '어린 왕자' 상영관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3] 또한 자전거처럼 움직이는 이색 썰매와 함께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가 펼쳐지며, 300m 길이의‘아이스로드’는 스노우파크의 둘레를 감싸고 있는 환상의 테마동굴 속을 달리는 활주로로 다양한 썰매 기구들이 운영되고 있다. 스노우파크의 2층에는 산타가 살고 있는 ‘트리하우스’가 나무 길을 따라 꾸며져 있어 산타마을에 온 듯한 특별한 분위기로 조성되었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4] 감동적인 스노우쇼와 오로라쇼도 관람객들을 기다린다. 스노우쇼는 매일 11시, 13시, 15시에 진행되며, 눈 내리는 겨울 풍경과 크리스마스 캐롤이 어우러진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6] 이 쇼는 관객들에게 겨울의 로맨스를 생생하게 전달하며, 환상적인 눈의 세계로 초대한다. 오로라쇼는 오후 4시에 열리며, 찬란한 오로라의 색상이 하늘을 가득 메우는 장면을 경험할 수 있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7] 시각적 효과와 감성적인 음악이 어우러져 북극의 오로라 속으로 들어온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 미니썰매는 11시, 14시 30분, 17시에 운영되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여름의 크리스마스를 잊지 못할 추억으로 만들어줄 예정이다. 원마운트 스노우파크8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왼쪽부터 임미자 작가, 일본 국제예제교류협회 이시다조 총재] 매일 축제처럼 즐겁고 행복한 일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그림을 그린다. 장지에 방해말(방해석 가루), 석채, 분채를 활용하여 채색 작업이 이루어져 한국화의 재료적 특성을 살렸으며, 이미지로 등장하는 나비, 부엉이, 조각배는 우리 전통 민화에 등장하는 해학적 분위기를 접목하여 그림이 재미있고 밝다. [포스터] 나비의 자유로운 비행으로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주체적 삶을 이야기하고, 부엉이의 등장은 가족의 소중함으로 연결하여 그림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따뜻함으로 충만하다. 작품으로 사랑과 행복 메시지를 관람객과 나누는 한국화가 임미자 작가는 2024년 7월 28일(일) ~ 8월 11일(일)까지 일본 교토부립미술관에서 'festivals' 작품으로 "한,일거장 교류전"에 참여 중에 있다. [festivals - 1] "한,일거장 교류전"은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국제교류위원회와 일본 교토예제교류협회가 공동주최하는 전시 행사로 내년(2025년) 한일수교 60주년을 맞이하는 그 전초전 성격으로 미술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festivals - 2] 한국에서는 김일해 작가, 김영삼 작가, 최은철 작가, 혜화 이순자 선생, 임미자 교수, 임정수 교수 참여하였고, 일본측에서는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있는 마츠타니 타케사다(松谷武判), 나카무라 코헤이(中村孝平), 나카무라 미치오(中村美知生)、혼조 켄세키(本城?石)、소우 유미코(宗由美子)등의 작가가 참가하여 명실공히 "한,일 거장교류전"이 되었다. [festivals - 3] 전시 중인 'festivals' 작품은 노란 해바라기 바탕 위에 그린 나비 무리의 형상, 초록의 자연 위에서 단란함을 보이는 부엉이 가족, 분홍빛 꽃잎 위를 나는 느낌의 나비 등의 그림은 힘들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힐링의 공간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festivals - 4] 그림에서 순간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화사함이 일상에서 부딪치는 어려움과 시련을 말끔히 걷어낸다. 작가는 어렵지 않게 시각적 효과를 최대한 자극하기 위해 바탕색을 화사하게 하고, 보여 지는 이미지들조차 긍정의 아이콘으로 모두 새겨 넣었다. [festivals - 4] 현재 서울 인사동 갤러리쌈지안에서도 7월 31일(수) ~ 8월 13일(화)까지 초대 개인전을 실시하여 작품 속 행복 매개체를 감상자들과 활발하게 공유하고 있다. [festivals - 5] 화면에서 밝은 빛이 솟아나듯 작품마다 청량감과 온화함이 조화로운 그림으로 전시를 진행 중인 임미자 작가는 "작품 속 나비는 시간과 공간에 제한 없이 쉬지 않고 사랑과 자유의 날갯짓을 하는 희망적 요소로 삼았으며, 사람들의 인생에도 자신만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대상을 찾아 평화롭기를 바라는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고 말했다. [festivals - 6]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졸업 출신으로 개인전 30회, 국내외 단체전 및 아트페어 550여회 실시한 중견 작가로 대한민국 미술인상(미술문화상), 한국을 빛낸 글로벌 100인 대상, 제5회 대한민국 창조문화 예술단체 대상 등을 수상 하였다. 현재는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교수, (사)한국미술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한국미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비인지 능력의 힘, 모리구치 유스케 / 길벗 / 256쪽] "전 세계적으로 아이들의 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됐는데, 타고난 지능을 변화시키는 건 극히 어렵다는 결과가 우세했습니다. 반면 비인지 능력은 교육과 개발 지원, 수많은 경험을 통해 바뀔 수 있습니다." (본문 중에서)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어떻게 자랐으면 좋겠느냐는 물음에 "좋아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한다. 이런 소망을 위해 부모들은 "경험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공부를 시킨다. 일본 교토대학교에서 아동 인지발달을 연구하는 모리구치 유스케 박사는 아이들이 부모들이 원하는 ‘좋아하는 일을 하고, 행복하게 사는’ 성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비인지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비인지 능력은 흔히 말하는 IQ(인지능력) 외의 능력으로, 어린 시절 IQ만으로 성인이 된 이후의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심리학 연구자들이 행복을 결정짓는 요소를 연구하다 발견한 개념이다. OECD가 꼽은 주요 비인지 능력은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 ‘자신과 마주하는 능력’,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능력’ 등 3가지로, 이를 갖춘 사람일수록 경제적 여유를 포함해 행복한 삶을 살 가능성이 높다는 다양한 연구결과도 있다. 책은 2차 급성장기인 10대 시기에 겪는 정서적·인지적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성적 외에도 중요한 삶의 기술을 배우는데 필요한 비인지 능력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저자 모리구치 유스케 박사는 책 ‘비인지 능력의 힘’을 통해 10대 아이들의 변화에 대응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부모들에게 아이들의 비인지 능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는지 조언한다. 또한 학교 생활과 친구 관계가 아이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자기표현 방법을 개발하는 과정도 설명한다. 이 책을 통해 부모나 교사가 10대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경기도교육청, 울산교육청, 충남교육청과 함께 총 2회에 걸쳐 평택캠퍼스에서 고교 장애학생 대학생활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 1차(7.24~7.26) 2차(7.31~8.2) ◦ 이 프로그램은 각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하며, 지역에 있는 대학에서 장애학생들의 대학 진학을 위한 전공 탐색 기회를 제공하며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교장애학생] □ 한경국립대학교는 2023년부터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특히 전국 대학 중 유일하게 대학 내 기숙사를 이용한 숙박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좀 더 구체적으로 대학 생활을 체험해 볼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는 평가다. ◦ 뿐만 아니라, 올해는 경기도 뿐만 아니라 울산과 충남지역 학생들을 위해 프로그램을 추가 개설했다. 총 50여명의 장애 학생들이 참여하는 등 호응이 높았다. ◦ 학생들은 캠퍼스투어, 전공체험활동, 희망 전공선배와의 만남, 진로 및 대학생활 상담 프로그램, 모의면접 등을 통해 대학선택 및 전공과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현재 한경국립대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생생한 경험을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도 보냈다. □ 이번 행사에 함께 한 울산교육청 소속 장학사는 “지리적으로 멀어 걱정했지만 한경국립대학교의 최고수준의 장애친화적인 교육시설과 프로그램을 접하고 나서 장애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평가했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대학생활 체험프로그램이 장애학생의 진로선택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한경국립대학교는 앞으로도 장애인고등교육의 거점대학으로써 장애학생들의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곤충은 남의 밥상을 넘보지 않는다┃정부희 지음. 김영사 펴냄. 224쪽. 1만7천800원] "어느날 곤충이 운명처럼 마음속으로 들어왔다." 마흔의 나이에 늦깎이 공부를 시작해 한국 최고의 곤충학자가 된 정부희 박사. 그가 겪은 삶의 에피소드, 다양한 곤충의 생태와 습성 등을 한데 버무린 에세이 '곤충은 남의 밥상을 넘보지 않는다'가 나왔다. 저자의 애틋한 곤충사랑과 탄탄한 과학에 뿌리를 둔 스토리텔링, 삶에 대한 순수하고 푸근한 시선이 더해진 책은 재미와 감동을 전한다. 또 저자가 곤충을 찾아다니며 직접 찍은 사진들이 곳곳에 수록돼 마치 한편의 곤충 다큐멘터리 영상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돼 있는데 번식을 위한 곤충의 구애와 생명의 탄생, 생존을 위한 곤충들의 개성 넘치는 삶의 방식,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곤충들의 치열한 삶, 더불어 살아가는 곤충의 생존방식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곤충의 생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지만, 한 장 한 장 저자의 소소한 일상과 떠오른 생각들이 진솔하게 담겨 글을 풍성하게 만든다. 저자의 삶과 곤충의 이야기는 마치 씨줄과 날줄처럼 긴밀하게 엮여 책 속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특히 책은 인간중심주의에 대한 반성과 함께 인간과 곤충이 같이 살아가기 위한 삶의 지혜를 준다. 하찮은 미물에 불과해 보이는 곤충들이 지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기후 온난화가 곤충의 생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 우리가 놓쳤던 위대함을 알려주며 우리가 가져야 할 세상에 대한 태도를 다시금 돌이켜보도록 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새로 나온 책] 청년 택배 기사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택배 기사는 하루에도 수천 계단을 오르내려야 한다. 비가 와도 우산을 쓰는 것은 사치다. 그래도 웃음이 나왔다. 지금의 고생이 앞으로 살아갈 삶에 필요한 기초 체력이 되리라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처음에는 매일 그만둘까 하는 생각을 수없이 했지만 그만두기에 나는 너무 절박했다." (본문 중에서) 모든 이들에게 일상이 된 택배. 택배는 생필품부터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나른다. 우리 몸의 혈관처럼 우리의 일상을 촘촘하게 연결하고, 살아있게 만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택배가 당장 멈춘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날로 생명력을 잃을지도 모른다. 택배는 실시간 조회와 메시지로 배송 상황을 알려주고 그 메시지 속에는 어김없이 노동자, 택배 기사가 있다. ‘청년 택배 기사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는 이 메시지 속 택배 기사의 이야기를 담았다. 배송 완료 메시지가 전송되기까지 그 이면에서 일어나는 택배 세계의 모든 것, 고객들은 알 수 없는 택배 기사의 사생활을 낱낱이 풀어놓는다. 주목받던 청년 사업가였던 저자는 믿었던 동료에게 사기를 당해 한순간에 20대 고졸백수가 됐다. 배신감에 상처받고 1년 6개월을 은둔한 저자는 어느 날, 20만 원 밖에 남지 않은 통장 잔고를 보고 깜짝 놀라 세상에 다시 나가기로 결심, 택배기사로 일하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택배 기사로 일하게 된 저자는 수천 개의 계단을 오르내리며 조금씩 자신과 또 세상과 화해한다. 살아야 한다는 절박함과 고객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악천후에도 묵묵히 물건을 나른다. 그렇게 땀 흘리며 몸을 움직이면서 상처 입은 마음을 비워내고 세상으로 나아갈 체력을 기른다. 저자 김희우 씨의 배송 업무 현장. 사진=행성B 책은 막다른 상황에 처한 청년이 노동을 통해 스스로를 치유하는 과정을 실감나게 보여준다. 해내고자 하는 마음, 성실히 지켜내는 하루, 정직하게 돌아오는 대가의 소중함을 뜨겁고 담담하게 서술한다. 이 책은 구매와 판매, 무게와 거리, 속도와 원가를 철저하게 계산하는 택배 산업을 설명한다. 택배망과 송장번호 속에 있는 수많은 노동자와 이익 비율, 개인사업자인 택배 기사의 경비 처리와 세금 문제까지 ‘돈’에 관한 이야기가 만만치 않게 등장한다. 그래서 이 책은 택배 기사를 직업으로 생각해 본 이들에게 실질적 가이드가 될 수 있다. 또한 우리의 일상을 책임지고 있는 택배 기사를 보다 자세히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