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곤충박물관에서 석주명 선생님을 만나다 [금요저널] 여주곤충박물관이 오는 9월부터 시작되는 특별한 전시회 개최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오는 9월 2일부터 11월 2일까지 여주곤충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숨탄것들 : 석주명과 나비의 이름들’ 특별전은 ‘2025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제작된다.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은 경기도 내 170여 개소 박물관 · 미술관의 차별화된 콘텐츠 및 프로그램 등 개발 · 운영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여주곤충박물관은 이에 최종 선정되어 특별전을 기획 · 운영한다. ‘숨탄것들 : 석주명과 나비의 이름들’ 특별전은 여주곤충박물관에서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곤충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하는 ‘특별전시 프로젝트 공감’의 아홉 번째 이야기로 지난해 9월경, 일본 규슈대학으로부터 석주명 선생이 한반도 전역에서 수집한 곤충 표본을 90년만에 일본에서 돌아오는 이슈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평생을 우리나라 나비 연구에 매진한 석주명 선생은 우리나라 나비의 이름을 순수 우리말로 짓는 등 그 업적이 역사적, 학술적으로 의미가 크다. 석주명 선생이 1947년 출간한 ‘조선 나비 이름의 유래기’에 소개되는 약 260여 종의 나비 중 여주곤충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나비 약 78여 종이 확인되어 이를 활용한 전시, 교육 및 체험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를 총괄 기획하고 있는 정하송 연구소장은 “우리나라 곤충 연구 역사의 큰 획을 남기신 석주명 선생님이 남기신 역사를 우리 박물관 방문객들에게 알림으로써 석주명 선생님과 함께 우리나라 나비, 우리나라 숨탄것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키는 계기로 만들고 싶다”며 “현재 본 특별전을 위해 외부 ‘숨탄것들’ 과 ‘씨드콥’ 이라는 단체들과 협업해 다양한 교육 및 체험, 굿즈 등을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독특한 컨셉의 폭넓고 다양한 전시를 통해 곤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그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해 대중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여주곤충박물관의 향후 행보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여주시보건소, 노인 방문구강건강관리 시범사업 운영 [금요저널] 여주시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노인방문구강건강관리 시범사업’에 선정돼 현재 운영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치과 방문이 어려운 65세 이상 거동 불편 어르신을 대상으로 보건소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맞춤형 구강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1차 방문을 통해 구강상태 진단평가 시행 후, 대상별 구강관리계획 수립에 따라 △불소도포 △잇몸 마사지 △구강건조증 관리 △틀니 세척관리 △구강위생용품 제공 등 다양한 구강예방서비스가 제공된다. 보건소 건강맞춤·행복동행사업 및 방문건강관리사업과 연계해 대상자를 등록·관리하고있으며 현재는 2차 방문관리 진행 중으로 10월까지 3개월 집중관리서비스를 운영 할 예정이다. 여주시 건강증진과는 “구강건강의 악화가 전신건강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만큼 거동불편으로 치과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을 세심히 살피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는데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여주시, 현업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 여주시는 지난 8일 화요일 여름철 폭염과 고열로 인한 현업근로자의 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여주시 산림공원과 소속 현업근로자 56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안전보건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6조와 제29조에 의거 월 2시간씩 시행하는 의무 교육이다. 특히 산림공원과 소속 업무는 공원·녹지 등의 유지관리 업무, 산림조사 및 산림보호 업무로써 공공행정에서 현업업무에 해당한다. 여주시 산림공원과 현업근로자들은 공원·녹지 등의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이 37명, 산림조사 및 산림보호 업무는 19명으로 총 56명이다. 이 날 교육 내용으로는 여름철 폭염과 고열작업의 재해예방을 위해 사업주가 해야 할 사항, 폭염의 정의와 기준, 온열질환의 예방수칙과 고열작업의 정의와 예방수칙이 포함됐다. 뿐만아니라 근로자들의 복리 후생 및 사기 진작을 위해 애로사항 공유와 건의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시는 앞으로도 현업근로자의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교육과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매월 지속적으로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여주시 산림공원과 장홍기 과장은 “올해는 여름철은 특히 무덥고 습하기 때문에 현업근로자들의 안전보건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며 추가로 “현업근로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청사전경(사진=여주시) [금요저널] 여주시는 청년들의 복지향상과 안정적 생활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2025년 3분기 청년기본소득’ 신청접수를 지난 7월 1일부터 모집해 8월 11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신청대상은 여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24세 청년으로 최근 3년 이상 연속 거주 또는 경기도 합산 10년 이상 거주하는 청년이다. 특히 2001년 1월 1일부터 4월 1일 출생자 중 1~2분기 대상자였던 경우 반드시 소급 신청해야하며 2000년 7월 2일부터 10월 1일 사이 출생자는 이번 분기가 마지막 신청 가능 기간이므로 기한 내 접수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한다. 신청방법으로는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신청하고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에 동의하면 주민등록 초본을 첨부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 대상자는 1인당 분기별 25만원씩 최대 연100만원을 여주사랑카드로 지급받으며 시는 심사·선정 절차를 거쳐 오는 9월 10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여주사랑카드는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업체 등에서 사용 할 수 있으며 새로 확대된 사항으로는 9월부터 청년의 자기계발 지원을 위해 학원 수강료와 시험응시료에 한해 경기도 전역으로 사용이 확대되고 온라인 결제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복지행정과 청년지원팀 및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경기도 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청사전경(사진=여주시) [금요저널] 여주시는 북내면 주민 876명이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 했으며 그 중 현재 672명이 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 총 568백만원을 환급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여주시가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해 선제적으로 이천세무서와 협의해 일괄신고﹡환급체계를 마련한 결과로 현장중심의 제도개선과 적극행정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평가된다. 2024년 여주에너지서비스에서 마을발전기금을 받은 북내면 주민 876명은 지난 5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을 맞아 기타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했으나, 고령 주민이 많은 농촌지역의 특성상 전자신고나 이천세무서 방문이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이에 여주시 세정과는 이천세무서 북내면 행정복지센터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여주시에서 지급명단을 제공, 세무서는 모두채움신고서를 작성﹡송부,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주민 서명을 받아 일괄 제출하는 방식으로 행정절차를 단순화해 마을발전기금을 받은 주민들이 별도 신고나 방문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을 완료했다. 주민 장성일씨는 “ 처음에 종합소득세 관련해 주민들이 걱정이 많았는데 여주시와 북내면에서 적극 나서서 복잡한 절차 없이 서명 한번으로 해결을 해줬다”며 “행정에서 먼저 챙겨줘서 고맙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윤광희 세정과장은 “이번 행정처리는 디지털 인프라가 없어도 주민 불편을 사전에 파악하고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선제적으로 해결한 사례” 라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행정서비스를 이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대왕님표 여주쌀 ‘2025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농산물 브랜드 부문 1위 달성 [금요저널] 경기도 여주시의 대표 농산물 브랜드인 ‘대왕님표 여주쌀’ 이 2025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농산물 브랜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경쟁력 조사로 소비자의 인지도, 선호도, 구매 의향 등을 종합 평가해 브랜드의 시장 경쟁력을 수치화해 국내 각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 대상 브랜드 파워를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대왕님표 여주쌀’은 2007년 상표 출원 이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에서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조사는 쌀을 포함한 농산물 전반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대왕님표 여주쌀은 모든 항목에서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특히 민선8기 여주시장의 공약으로 2024년 8월 개소한 ‘여주시 농산업 공동브랜드 활성화센터’의 전략적 마케팅 활동이 큰 역할을 했으며 개소 이후 대왕님표 여주쌀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 제휴 캠페인, 스포츠 마케팅, 광고 홍보 등 다각적인 브랜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아울러 농산물 브랜드 부문 1위 선정은 여주쌀이 단순한 지역 특산물을 넘어 전국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확고히 구축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충우 여주시장은 “대왕님표 여주쌀이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농산물 부문 1위를 달성한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보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대왕님표 여주쌀이 전국 제일의 명성을 유지해 나가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며 “2024년 공동브랜드센터 개소 이후 기대했던 변화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 치매안심센터 비대면으로 집에서 쉽게 치매예방 [금요저널] 여주시 치매안심센터는 60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비대면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 프로그램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집에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활용해 진행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두 달 동안, 총 8회에 걸쳐 운영된다. 참여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정해진 시간에 가정이나 편안한 장소에서 접속해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치매예방 주요 프로그램은 치매의 이해 및 예방수칙을 포함한 교육과 인지자극을 위한 공예활동으로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적 연결감을 유지할 수 있으며 참여 어르신들은 타인과 소통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으며 사회적 고립감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여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여주시 거주 60에 이상 어르신 대상 치매조기검진, 치매치료관리비지원, 조호물품지원, 실종예방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참여신청 및 궁금한 사항은 여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 학교 밖 청소년 현장 체험 학습 운영 [금요저널] 여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지난 7월 1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경기도 여주에서 루덴시아 테마파크 현장 체험 학습을 운영했다. 이 체험 학습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연 속 문화·예술 공간을 자유롭게 체험하며 정서적 환기와 문화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래 청소년과 실무자, 멘토가 함께 소통하며 자존감과 창의성을 높이고 긍정적 관계 형성을 돕는 데 목적이 있다. 현장에는 청소년 26명과 실무자 및 멘토 7명 등 총 33명이 참여했으며 점심 식사를 통한 친밀감 형성을 시작으로 테마파크 내 자유 체험 활동과 사진 촬영 미션 등이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유럽풍 테마 공간을 자유롭게 탐방하며 각자의 시선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조별 사진 미션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활동 종료 후에는 촬영한 사진을 함께 나누며 즐거운 피드백 시간을 가졌고 자연스럽게 또래 청소년 및 실무자와의 유대감을 쌓을 수 있었다. 참여한 한 청소년은 “평소 사진 찍는 걸 좋아했는데, 오늘은 테마파크에서 마음껏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좋았다”며 “친구들과 함께해서 더 특별한 하루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역사회 민간 협력으로 이뤄진 이번 체험 학습은 루덴시아 테마파크 대표의 입장권 후원과 여주시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간식 후원이 더해져 더욱 풍성하게 진행됐다. 참여 청소년들은 문화 감수성 향상은 물론, 협력과 나눔의 가치를 체험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한편 여주시 꿈드림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민간 협력을 바탕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과 진로 탐색, 자립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여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청사전경(사진=여주시) [금요저널] 여주시는 지난 4일 여흥동 사거리에 위치한 세종대왕 동상의 보존처리 용역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동상의 원래 색상인 황동색으로 복원해 웅장하고 위엄있는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세종대왕 동상은 여주시를 대표하는 역사 문화 상징물로 수년간 외부 환경에 장기 노출되며 표면이 검게 변색되고 동상의 본래 색감이 사라지는 등 보존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여주시는 동상 제작 및 보존 전문업체와 협업해 정밀 진단을 통해 동상의 원형을 회복하고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보존처리 용역을 추진했다. 이번 작업을 통해 세종대왕 동상은 제작 당시의 품격 있는 황동색으로 복원됐으며 표면 세척, 부식 방지 코팅, 좌대부 세척 등 종합적인 처리가 함께 이뤄졌다. 여주시 관계자는 “세종대왕 동상은 여주를 대표하는 역사문화 상징으로 이번 복원은 ‘2025 여주 관광 원년의 해’를 기념하는 매우 뜻깊은 사업.”이라며 “세종대왕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는 이 공간이 더 많은 관광객에게 감동과 자긍심을 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세심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주시는 올해를 ‘관광 원년의 해’로 선포해, 세종대왕 동상을 비롯한 역사유적지 정비,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도시 이미지 개선 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으며 여주 관광의 품격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청사전경(사진=여주시) [금요저널] 2025년 관광두레 신규 사업지로 선정된 여주시가 주민 주도의 관광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첫 발을 내딛는다. 업지로 선정되어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을여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5년 관광두레' 신규 사 맞이한다. 지난 3월14일 한국관광공사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여주시의 고유한 매력을 담은 관광두레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관광두레’는 지역 주민이 중심이 돼 지역의 고유 자원을 활용해 숙박, 식음, 여행, 체험, 기념품 등 관광 관련 사업을 창업하거나 기존 사업의 경영을 개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여주시 관광두레PD’는 지역 현장에서 주민사업체의 발굴과 조직화에서부터 창업과 경영개선 지원까지 사업을 총괄한다. 여주시는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22일까지 2025년 관광두레 사업에 참여할 신규 주민사업체를 공개 모집해, 지역 주민 3인 이상으로 구성된 총 6개 팀이 창업 신청을 했다. 현재는 서류 심사를 통과한 5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관광두레의 이해와 사업계획서 작성 등 역량 강화 아카데미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지난 7월 3일과 4일에는 현장 실사가 진행됐으며 오는 7월 22일 최종 발표가 될 예정이다. 여주시 관광두레는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여주시와 여주시 관광두레 PD가함께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여주시 관광두레 PD 사랑방 조성: 여주시는 두레 창업자들의 안정적인 사업 환경 조성을 위해 시비 2천2백만원을 투자해 금은모래 캠핑장 2층 상가동에 '관광두레 PD 사랑방'을 조성하고 있다. 이곳은 두레 창업자들을 위한 사무실로 활용될 예정으로 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물리적인 기반을 마련한다. · 지역관광콘텐츠 진단연구: 여주관광두레 PD는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여주시 지역관광콘텐츠 진단연구 보고서’를 작성해 여주시와 한국관광공사에 제출했다. 이 보고서는 여주의 관광 여건과 현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여주시에 적합한 주민사업체 단위의 사업 아이템과 방향성을 제시하며 여주형 관광두레의 비전과 향후 5년에 걸친 단계별 추진 계획을 담고 있다. · 관광두레PD 멘토단 운영: 여주관광두레 PD는 10기 선배 PD들과의 매칭을 통해 활동 경험을 공유하고 각 지역의 성공 사례를 학습하며 여주 관광두레 사업에 적용하기 위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다. 또한, 보령, 완주, 금산, 충주 PD들이 여주를 방문해 여주의 상황에 맞는 관광두레 사업 진행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여주시 관계자는 "관광두레 조성사업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여주의 숨겨진 매력을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선정된 주민사업체들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통해 여주 관광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여주시는 이번 관광두레 사업을 통해 주민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고유의 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관광 상품을 개발해명품 관광도시로 도약할 준비를 마쳤다. 앞으로 여주 관광이 주민들의 손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 7월 일자리드림데이로 취업 열기 달군다 [금요저널] 여주시는 오는 7월 17일 오후 2시 여주일자리센터에서 ‘2025년 7월 일자리드림데이’를 연다 일자리드림데이는 취업을 희망하는 시민과 인재를 찾는 기업을 직접 연결하는 소규모 채용 만남의 장으로 구직자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해 여주일자리센터에서 매월 꾸준히 운영한다. 이번 행사 참여 기업은 세종대왕면 소재의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유한회사가 참여해 물류 사무원 4명, 창고 관리원 3명 총 7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에는 채용 면접뿐 아니라 참여 구직자를 위한 1:1 맞춤형 이력서 상담도 함께 진행된다. 구직자는 자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직업상담사와 함께 점검하고 면접 준비까지 실전 중심의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일자리드림데이 행사를 통해 구직자에게는 실질적인 일자리 정보를, 기업에는 적합한 인재를 연결해 지역 내 고용 선순환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여주시 수도사업소 청렴교육 실시 [금요저널] 여주시 수도사업소는 지난 7월 10일 수도사업소 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문화 확산과 청렴의식 향상을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수도사업소 김동민 청렴리더가 진행했으며 청탁금지법, 공직자 행동강령, 이해 충돌 방지법 등 공직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주요 반부패 법령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OX퀴즈를 활용한 실생활 사례 중심의 교육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 직원들이 직접 청렴 실천 다짐문을 작성하고 낭독하는 시간을 마련해 청렴 실천의지를 다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수도사업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업소 직원들에게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