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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월 2일 안동교육지원청Wee센터에서는 관내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학업중단숙려제 특별프로그램 「꿈을 찾는 우리(Wee)들_미행성탐구」를 시행하였다. [안동Wee센터] 찾아가는 학업중단숙려제 특별프로그램, 꿈을 찾는 우리(Wee)들_미행성탐구 시행 (1) □「꿈을 찾는 우리(Wee)들_미행성탐구」는 관내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진로체험을 시켜줌으로써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안동Wee센터] 찾아가는 학업중단숙려제 특별프로그램, 꿈을 찾는 우리(Wee)들_미행성탐구 시행 (2) □「꿈을 찾는 우리(Wee)들_미행성탐구」는 지난 11월 2일에 경덕중학교를 대상으로 시작하였으며, 총 6개교를 대상으로 하여 2022년 11월~12월 중에 진행될 예정이다. 체험프로그램은 지역 체험기관과 연계하여 구성하여 가죽지갑 만들기, 캔들홀더 만들기, 냄비받침 만들기 중 원하는 체험을 학교 측에서 선택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김유희 안동Wee센터장(교육지원과장)은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겪는 각종 스트레스 및 부적응이 크고, 때로는 진로선택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 지속에 의문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며, “찾아가는 학업중단숙려제 특별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다양한 진로경험을 함으로써 학업중단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Wee센터(교육장 이순호)에서는 11월 3일, 조현재(동양대학교) 교수님을 모시고, Wee센터 전문인력 상담 사례 ‘수퍼비전’을 실시하였다. [안동Wee센터] 상담사례, 수퍼비전 실시 (1) □이번 수퍼비전에서는 학생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학생의 행동 변화를 위한 개입 방법에 대해 논의되면서 그에 따른 효과적인 부모 상담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안동Wee센터] 상담사례, 수퍼비전 실시 (2) □ 사례를 발표한 전문상담교사는 다양한 행동 특성을 보이는 초등학생의 경우, 상담 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 명확해졌으며, 사례개념화와 상담 계획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귀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김유희 Wee센터장은 “상담 전문가로서 전문적인 자세와 태도도 매우 중요하지만, 내담자인 학생, 센터 인력 모두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봉화초등학교(교장 장홍식)는 2022년 11월 02일(수) 전교생 및 병설유치원생을 대상으로 본교 강당인 맑은누리관에서 탄소중립 환경교육을 실시하였다. 20221102_봉화초,사이언스 매직으로 배워보는 탄소중립과 기후위기교육 실시(봉화초) (1) □ 2050 탄소중립 환경매직쇼는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생활 속 환경에 대한 인식변화와 녹색생활 실천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자 봉화군과 경상북도 환경연수원이 주관하여 준비되었다. 20221102_봉화초,사이언스 매직으로 배워보는 탄소중립과 기후위기교육 실시(봉화초) (2) □ 이번 환경매직쇼는 ‘아픈 지구를 살리자’는 주제로 탄소중립의 의미와 환경의 중요성을 과학실험으로 풀어내며 생활속에서 지구를 지키는 실천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산소와 이산화탄소, 서서히 뜨거워지는 지구등의 다양한 소주제를 재미있는 과학실험과 연결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이끌었다. 20221102_봉화초,사이언스 매직으로 배워보는 탄소중립과 기후위기교육 실시(봉화초) (3) □ 매직쇼를 본 6학년 권○○ 학생은 “과학실험을 보고 직접 참여하면서 환경오염과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느꼈다. 지구가 아프면 곧 나도 아프게 된다는 생각이 들었고, 생활 속에서 하나씩 탄소중립을 실천해서 지구를 살려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21102_봉화초,사이언스 매직으로 배워보는 탄소중립과 기후위기교육 실시(봉화초) (4) □ 봉화초 장홍식 교장은 “학생들이 이번 환경 매직쇼를 통해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 앞으로도 작은 생활습관부터 바꾸는 지속가능한 환경교육으로 올바른 환경가치관이 정립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후포초등학교(교장 이미자)는 본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초청형 문화예술공연’을 실시하였다. [후포초] 학교 초청형 문화예술공연 실시1 연주곡은 미션의 가브리엘 오보에, 뮤지컬 지킬앤 하이드의 지금 이 순간, 하얀거탑의 B Rossette 등 총 10여곡으로 구성되었다. [후포초] 학교 초청형 문화예술공연 실시2 스크린의 영상을 통해 음악을 조금 더 깊이 있게 보고, 듣고, 즐길 수 있었으며, 중간중간 해설사님의 해설을 통해 음악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후포초] 학교 초청형 문화예술공연 실시3 또한, 학생들의 즉흥 지휘와 음악퀴즈 프로그램을 통해 클래식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친숙한 드라마, 영화 ost 감상 및 예술적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심미적 감성역량을 신장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후포초] 학교 초청형 문화예술공연 실시4 또한 학생들은 음악적 감성을 공유하고 경청하는 태도 및 공연 예절을 체험할 수 있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경상북도 울진교육지원청(교육장 권오진)은 청소년의 시각에서 사회를 바라보고 정책을 제안·발굴하고자 초·중·고 학생들의 참가신청을 받아 11월 2일(수) 청소년 사회참여 정책제안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울진교육지원청] 2022 청소년 사회참여 정책제안 발표대회1 □ 이번 대회는 청소년 정책의 필요성과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 반영해 '미래 핵심 역량을 기르는 행복 울진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기획하였다. [울진교육지원청] 2022 청소년 사회참여 정책제안 발표대회2 □ 접수기간 동안 12건의 제안이 접수됐으며 초등, 중등을 나누어 각 심사위원이 심사를 진행했고,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은 경상북도교육청이 개최하는 청소년 사회참여 정책제안 발표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울진교육지원청] 2022 청소년 사회참여 정책제안 발표대회3 □ 이날 참여한 청소년들은 청소년 정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직접 발표하고 질의·답변을 진행하며, 청소년의 목소리로 실천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면서 타인과 소통하는 민주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 권오진 교육장은 “청소년들이 학업으로 바쁜 가운데도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었고, 앞으로도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의 주도 참여 활동을 확대해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평천초등학교(교장 정인진)는 2022년 11월 2일(수) 4차 산업 진로 체험 캠프를 실시하였다. □ 이번 캠프는 4차 산업 시대의 새로운 진로를 탐색하고 미래사회를 대비하도록 하기 위해 4차 산업시대에 대한 이해와 자기주도적 체험학습으로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여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자 기획되었다. [평천초]미래 사회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요 (1) □ 먼저 인공지능 코딩로봇 체험에서는 인공 지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 코딩봇의 자율주행을 체험하고 코팅봇을 활용한 축구게임을 실시하였다. 태블릿 PC를 콘트롤러로 이용하여 코딩봇이 장애물을 감지하고 보물을 찾는 등 코딩 기술을 응용한 미션도 수행하였다. [평천초]미래 사회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요 (3) □ 다음으로는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상현실 ‘메타버스’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HMD’체험(VR고글, 카드보드)을, 핸드폰을 사용한 증강현실을 체험하였다. 신체에 대한 외형적 정보를 스캔하여 PC에 전달하는 동작 인식의 원리를 활용한 스포츠 체험은 무척이나 즐거웠다. □ 진로체험 캠프에 참가한 박00 학생은“처음 기기를 봤을 때는 어려워서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았는데 원리를 이해하니 쉽고 재미있었다. 나중에 더 배워보고 싶다”고 하였다. □ 평천초 정인진 교장은“4차 산업 시대의 직업은 지금과 많이 다를 것이며 그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다. 이번 체험으로 미래 사회의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자존감을 향상하여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거여초등학교(교장 문규림)는 11월 1일(화) 본교 특별실에서 전교생 17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친구사랑 어울림캠프’를 운영하였다. [거여초]2022학년도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친구사랑 어울림캠프 (1) □ 이번 어울림캠프에서는 ‘코딩봇을 활용한 협동 스포츠’, ‘가상공간 스포츠 체험’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일깨우고 긍정적으로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자존감 증진의 계기를 마련하였고, 공동체 속 원만한 교유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거여초]2022학년도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친구사랑 어울림캠프 (2) □ 6학년 김○○ 학생은 ‘가상공간 스포츠 체험’을 통해 친구들과 협력하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고 이야기하였다. □ 문규림 교장은‘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친구사랑 어울림캠프’를 통해 학생들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서로 배려하며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영천교육지원청(교육장 양재영) Wee센터는 11월 2일(수) 영동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중단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학업중단예방 캠페인은 학업중단숙려제를 안내하며 학업중단예방을 위한 활동들로 진행된다. [영천교육지원청]영천교육지원청 Wee센터, 2학기 학업중단예방 캠페인 실시 (1) ● 이번 캠페인은 영동중학교 강당에서 점심시간인 12시 30분부터 진행되었고, 원판돌리기의 결과에 따라 학업중단위기 학생에게 전하는 응원 포스트잇 부착, 희망 메시지 추첨, 우정 사진 찍기 활동 중 하나를 수행하고 추첨상품을 증정받았다. [영천교육지원청]영천교육지원청 Wee센터, 2학기 학업중단예방 캠페인 실시 (2) ● 박근호 교육지원과 과장은 “학업중단예방 캠페인을 통하여 학업중단위기 분위기를 확대하고, 학업중단숙려제 및 Wee센터의 여러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가고 싶은 학교와 즐거운 교실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 현재 영천교육지원청에서는 ‘너에게 보내는 편지’라는 주제로도 학업중단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상의 학업중단위기 학생을 위한 편지를 받고 추첨 상품을 배부하고 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 김천교육지원청부설 학생문화예술센터(센터장 모태화)에서는 11월 2일(수) 김천다수초를 시작으로 4일(금), 7일(월) 3일 동안 총 4교 82명을 대상으로 국화와 함께하는 ‘플라워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한다. 김천교육청 2022 학생문화예술센터 플라워 원데이클래스운영 보도자료 사진1 □ 김천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플라워 원데이클래스’는 코로나 블루에 지친 학생들에게 국화 향기 가득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을 정취를 느끼고, 잠시나마 힐링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기획하였다. 김천교육청 2022 학생문화예술센터 플라워 원데이클래스운영 보도자료 사진2 가을의 꽃인 국화를 소재로 ‘국화 정원 만들기’와 ‘국화 화환 만들기’반으로 구분하여, 학생이 자신만의 작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활동으로, 평상시 쉽게 접하지 못했던 꽃꽂이 수업을 통해 운치와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 김천 학생문화예술센터장인 모태화 교육지원과장은“이번 플라워 원데이클래스 운영을 통해 가을의 정취를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기를 바라며, 또한 학생문화예술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하반기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성과 감성이 자라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원남초등학교(교장 송혜숙)는 11월 2일 수요일 본교 강당에서 흡연예방교육 공연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1, 2, 3학년 1교시(9:00~9:40) 1차시형 수업과 4,5,6학년 3~4교시(10:40~12:10) 2차시형 수업으로 이루어져 진행되었다. [원남초] 2022 흡연예방교육 실시 사진1 전교생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이번 흡연예방교육은 마술 공연과 접목하여 흥미와 집중력을 높였고 생활 속에서 담배의 유해성을 인식하여 스스로 금연을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다지도록 교육이 이루어졌다. [원남초] 2022 흡연예방교육 실시 사진2 담배의 역사와 중독의 심각성 등을 통해 담배의 유해성분을 알아보고 간접흡연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담배를 멀리하는 조기 흡연예방교육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위해 스스로 금연을 다짐하는 기회를 가졌다. 5학년 이**학생은 “담배의 유해성분과 흡연 권유를 거절하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었고, 나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와 주변 친구들, 우리 가족들까지도 금연을 실천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