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 목소리로 정책을 디자인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7일 북부청사에서 ‘2025 초등 깊이있는 수업 권역별 공감 토론회’를 진행했다. 깊이있는 수업 정책 추진 과정에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고 이를 2026년 수업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소통의 장을 펼쳤다. 도교육청은 지난 7월 22일부터 한 달간 도내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깊이있는 수업에 대한 교원 인식과 적용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토론회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깊이있는 수업의 현장 안착 방안을 도출하고자 마련했다. 토론회에는 학교 교장과 수석교사, 희망 교사,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오는 29일에는 남부청사에서 남부 권역 교원과 담당자 28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순서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 인사말 △수업 정책 안내 △토론 발제 △지정토론 △정책 공감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먼저 초등 깊이있는 수업 정책 방향을 담당 장학사가 안내하고 이명희 장학관이 ‘깊이있는 수업의 현장 안착 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깊이있는 수업 실행 사례와 현장의 수업 고민을 함께 나눴다. 정책 공감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에는 발제자와 토론자가 함께 정책 실행력과 개선 방향을 심층 논의하는 등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 정책 제안을 도출하며 마무리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상향식 정책 수립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교원 역량 강화와 현장 지원체제 구축으로 교사의 수업 설계와 실행을 돕고 학교와 교육청 간 정책 공감대 확산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공감 토론회는 단순히 정책을 안내하는 자리를 넘어 현장 교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한 자리”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요구를 적극 수렴해 학생 중심의 깊이있는 수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유보통합의 안정적 추진과 현장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27일부터 ‘2025 유보통합 다·같·이 0~2세 어린이집 교사 역량 강화 원격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도내 0~2세 영아반만 운영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교사의 전문성과 미래역량을 동시에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 내용은 구체적으로 △놀이의 의미와 영아 발달 지원 △이음교육 철학 △생성형 인공지능 및 디지털 도구 활용 △학부모와 효과적인 소통 △교사 자기 계발 등 총 15개 과정으로 구성했다. 이번 연수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유보통합 시대에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 변화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보육 현장에서 시간·공간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모바일 수강도 지원한다. 연수를 통해 교사는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놀이로 지원하는 한편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학부모와의 신뢰 있는 소통 역량을 높이고 자기 계발로 전문 보육교사의 장기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오는 9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추가 연수를 이어간다. 앞으로도 교사뿐 아니라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유보통합 정책의 현장 안착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주요 공약 중 하나인 ‘학생 인권과 교권의 균형’,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 정책 추진의 기반이 되는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 가 공포됐다고 22일 밝혔다. 이 조례는 학생, 교직원, 보호자 등 교육공동체에 공통 적용되는 ‘권리와 책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학교 내 갈등 발생을 예방하고 공동체 소통을 기반으로 배려와 협력, 상호 존중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감과 학교장의 책무 △권리와 책임의 균형에 관한 사항 △기본계획의 수립과 지원사업 △권리와 책임 위원회의 설치·운영 △권리구제와 조사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앞서 도교육청은 2024년 11월,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및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으로 ‘상호존중 학교문화의 달’을 지정해 운영했다. 이와 함께 교육지원청, 학교와 함께 교육과정과 연계한 활동을 다양하게 펼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이달 표창을 수여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공동체 조례 제정을 기반으로 2025년에는 관련 활동을 보다 확대·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공동체 인식 확산 △학교문화의 날 운영 △권리와 책임 위원회 운영 △교육공동체 권리 구제 및 조사 △갈등 조정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학교가 교육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간 권리뿐 아니라 책임을 인식하고 상호 존중하는 학교문화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새해를 맞아 제정 공포된 공동체 조례를 바탕으로 구성원 간 상호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전국 최초 ‘검정고시 시험장교 순환운영제’도입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검정고시 시험장교 순환운영제’를 도입해 안정적 시험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 업무 부담을 최소화한다. 경기도는 전국 최대 규모인 1만 8천여명이 검정고시에 응시하고 있다. 최근 지원자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원활한 시험 운영을 위해 학교 현장의 시험장교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고양, 수원, 용인, 의정부 관내 공립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시험장교 순환운영제 도입 취지를 안내하고 참여를 요청했다. 도교육청은 우선 규모, 대중교통 편의성 등을 고려해 시험장 211교를 선정했다. 이 중 추첨을 통해 3개년 순번을 사전에 지정할 계획이다. 시험장교 추첨은 △ 1월 21일 △ 1월 24일 △ 2월 4일 △ 2월 7일에 실시하며 2025년도 제1회 시험장교는 3월 21일에 시험장소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순환운영제는 학교 시설 개방을 촉진하고 특정 학교에 업무 부담이 편중되는 것을 예방해 예측가능하고 안정적 시험장교 운영체계를 마련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사전 선정 안내로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접근성을 고려한 시험장교 지정으로 지원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추첨에 참여한 학교 관계자는 “모든 학교가 시험장교 운영 부담을 나눈다는 제도의 취지에 적극 공감하며 시험장교 지정 시기를 사전에 알 수 있어 학사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김은선 평생교육과장은 “검정고시 시험장교 순환운영제가 안착되면 모두가 만족하는 시험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며 “검정고시 지원자가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전국 최초 저경력 공무원 맞춤형복지 확대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저경력 공무원의 맞춤형복지를 확대한다. 저경력 공무원 이탈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공직사회의 조기 안착을 돕는다.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5년 차 이하 저경력 공무원에게 100만원에서 20만원까지 맞춤형복지점수를 연차별 추가 지원한다. 1년 차 공무원은 기본복지점수 100만원에 추가 지원 100만원을 더해 연간 최대 2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와 함께 전체 교직원 맞춤형복지 기본점수를 8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한다. 40세 이상 교직원에게 지원하는 1인당 20만원의 건강검진비도 연령제한 기준을 폐지해 모든 교직원의 복지 증진과 건강권을 보장한다. 지난해 5년 미만 저경력 공무원 대상 실시한 ‘근무 여건 만족도 조사’에서 맞춤형복지제도 만족도는 ‘2.89점’ 으로 응답자의 88%가 기본점수 인상을 요청했다. 또한 응답자 1,589명 중 57.1% 이상이 낮은 보수 등으로 ‘이직 의향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맞춤형복지제도를 강화해 저경력 공무원의 공직 적응을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 도교육청은 맞춤형복지 확대, 관사 확보, 역량 강화 등 저경력 공무원의 근무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직원의 복지 증진이 학생 교육 강화로 선순환되어 교육공동체의 성장을 실현할 수 있다. 도교육청 엄신옥 교육복지과장은 “맞춤형복지 확대로 저경력 공무원의 사회안착을 돕고 전 교직원에게 큰 격려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결혼 지연과 저출생 현상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처우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경기미래체육고등학교 설립 본격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미래체육고등학교 설립추진에 본격 나섰다. 경기북부 지역에 체육고등학교를 설립해 동·하계 종목에 균형적인 미래 체육인재를 키워나갈 방침이다. 21일 도교육청 김금숙 융합교육국장과 강수현 양주시장은 양주시청에서 간담회를 갖고 경기미래체육고등학교 설립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경기미래체고는 동계종목,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산업, 스포츠외교 등 체육 분야에 관심과 재능있는 학생들이 꿈을 실현하도록 지원한다. 그동안 공교육에서 제공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체육 분야의 교육 수요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2030년 경기미래체고 개교를 목표로 삼고 올해 정책연구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양주시가 추진하는 국제빙상경기장 유치와 관련해서도 대안을 논의했다. 도교육청은 양주시에 국제빙상경기장이 유치되지 않을 경우에도 체육고등학교를 북부지역에 설립하고 양주시는 동계종목 체육시설을 확보해 학생 선수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금숙 융합교육국장은 “경기미래체육고등학교 부지 제공에 힘써 주시는 양주시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며 “도교육청은 종목과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균형 있는 체육인재를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교육 본질 회복 문제는, 대입” [금요저널] 고교 내신에서 5단계 절대평가 시행. 2026년 중학교 1학년부터 지필평가에 서·논술형 평가 확대. 2032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5단계 절대평가와 서·논술형 평가 도입….경기도교육청이 21일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지난해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대입 개혁의 필요성을 적극 강조하고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힘써 왔다. 도교육청은 대입 전문가로 구성한 특별 전담기구를 조직해 좌담회, 워크숍, 토론회 등 교육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입 제도 개선을 위한 전문가 정책 연구 등을 집중 추진했다. 이번 발표는 그동안 이뤄진 대입 연구 결과와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마련한 경기도교육청의 미래 대학입시 개혁 방안을 종합적으로 발표, 제안한 것이다. 임 교육감은 대학입시 개혁 방안 발표 자리에서 “저를 포함해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분은 교육 본질의 회복을 소망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개인이 교육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핵심은 ‘대입’ 이 문제”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 교육의 3분의 1을 책임지고 있는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감이 학생의 미래교육을 준비한다고 하면서 대학입시에 앞장서지 않는 것은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오늘 제시하는 방안은 대입 개혁을 위한 경기도교육청의 제안이자, 교육감 임태희의 미래 대학입시 개혁이다 대입 문제에 대한 사회 공론화와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해 앞장서겠다는 의지”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올해 시도교육감협의회와 대학교육협의회와 연석회의를 통해 국가교육위원회에 제안할 최종적인 안을 만들 것”이라며 “사회적 공론화를 거쳐 금년 말까지는 2032년 대학입시 안을 확정하고 내년 중학교 1학년 입학생부터는 완성된 방향으로 대입제도를 바꾼다면 교육 본질에 충실하고 성장을 위한 미래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이 제안하는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 방안’은 크게 △학생 내신 평가 변화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 개편 △대입 전형 개선으로 구분하며 개요는 다음과 같다. 2026학년도 중학교 1학년 입학생부터 지필평가에서 서·논술형 평가의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고등학교 전 과목에 절대평가 전면 도입을 제안한다. 203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5단계 절대평가를 적용하고 서·논술형 평가 문항을 도입해 창의적 사고력, 분석적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개편을 제안한다. 학생이 고등학교 3학년 2학기까지 학교 수업에 충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재 구분되어있는 수시와 정시 전형을 통합하고 이에 따른 전형 시기를 조정할 것을 제안한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대학입시 개혁 방안을 통해 경쟁적 줄 세우기가 아닌,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과 평가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학교는 학생이 행복한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의 본질에 힘쓸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채점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함으로써 논술형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에 노력한다. 아울러 경기평가관리센터의 역할 확대와 평가전문교사 운영 등으로 교사의 평가 역량을 다양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도교육청은 제시한 대입제도 개혁 방안을 토대로 국가교육위원회, 교육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과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며 대입 개혁의 구체적 실행 방안을 적극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평준화학군 일반고등학교 신입생 배정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올해 평준화 지역 9개 학군의 201개 일반고 신입생 배정 인원은 모두 5만 1,124명으로 지난해보다 4,052명 감소했다. 도내 일반고 배정은 ‘선 복수 지원 후 추첨’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배정학교 추첨은 학생 지망 순위를 반영해 학교별로 진행했다. 전체 학생 가운데 1지망 배정 비율은 82.66%로 지난해보다 0.60%포인트 증가했고 끝 지망 배정 비율은 1.00%로 지난해보다 0.12%포인트 감소했다. 학군별 학생 1지망 배정 비율은 △수원 81.91% △성남 78.89% △안양권 79.39% △부천 85.17% △고양 84.63% △광명 90.44% △안산 78.94% △의정부 86.92% △용인 83.96%이다. 도내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출신 중학교에서 검정고시 또는 다른 시·도 중학교 출신 학생은 원서를 접수한 교육지원청에서 배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배정 결과는 온라인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경기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전학 포털의 ‘평준화 배정-배정 결과 조회’ 메뉴에서 원서접수증에 있는 접수번호와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개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원서접수 시 입력한 학생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도 배정 결과를 통보해 학생 및 학부모가 신속하게 배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입생은 22일 10시에 배정받은 고등학교에서 실시하는 예비 소집에 참석해야 하며 이달 24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다만 예비 소집 방식과 등록 방법은 학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배정받은 고등학교에 직접 확인해야 한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님의 고등학교 배정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의 학교 선택권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학교 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공무원 미래 역량 강화에 힘쓴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일반직공무원의 미래 역량 강화와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외 대학원 및 국제기구 파견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도교육청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정책 중 하나다. 소속 공무원의 전문성을 한 단계 높이고 글로벌 인재 성장을 적극 돕기 위해 마련했다. 선발 분야와 인원은 △국내 대학원 석사과정 20명 △국외 대학원 3명 △국제기구 등 국제기관 파견자 2명이다. 특히 국외 대학원 프로그램과 국제기구 파견은 국외 유수의 대학원과 글로벌 무대에서 교육을 받고 경험을 쌓을 수 있어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서류접수는 오는 20일부터 2월 4일까지 실시한다. 이후 전문가 집단의 공정한 서류⸱면접 심사로 최종 대상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교육훈련 대상자 선발로 소속 공무원들이 단순한 학습 기회 제공을 넘어, 미래를 대비한 전문성과 국제적 감각을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 소병엽 행정역량정책과장은 “이번 교육훈련 과정 사업 추진은 경기도교육청이 미래 지향적 조직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회 확대에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 본격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오는 6월 30일까지 연수원에서 도교육청 지방공무원 6급 40명을 대상으로 ‘2025년 상반기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을 운영한다. 앞서 연수생들은 8일 입교식, 9일 현충원 참배를 시작으로 공직자로서 사명감을 되새기고 미래 교육행정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첫걸음을 내딛었다. 주요 과정은 미래 행정 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코자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 강화 △조력자 양성 △공유와 협업 생태계 조성 △정책연구 프로젝트 진행 등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과정은 공무원들의 기술 활용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과 데이터 분석 역량, 공유와 협업을 통한 조직 내 성과 창출 등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이영창 원장은 “이번 과정은 교육행정 분야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과정”이라며 “연수생들이 경기도교육청의 성장을 주도할 역향을 갖출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6급 미래인재 성장 과정은 2024년부터 기존 하반기 연수에서 상·하반기 연 2회로 확대 운영한다. 역량 강화와 성장을 원하는 현장의 공무원에게 더 많은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민선 5기 경기도교육감의 공약 이행 현황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2기 공약이행평가단 도민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접수 기간은 이달 17일부터 2월 14일까지 4주간이다. 경기도에 거주하거나 자녀가 도내 각급학교에 재학 또는 졸업한 이력이 있는 20세 이상인 자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공약이행평가단 도민 위원은 30명 이내로 구성할 방침이다. 위촉일로부터 1년간 활동하게 되며 △공약사업 추진실적에 대한 평가 △공약 이행 계획 변경 심의 △공약사업 추진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건의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지원 방법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의 공고를 참고해 전자우편, 팩스, 방문, 우편 등으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경기교육 정책이 학교 현장에 안착되고 도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공약 이행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필수적”이며 “도민의 정책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공약이행평가단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미과원 공유학교 ‘겨울방학 프로그램’ 성료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초·중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미과원 공유학교’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13일부터 17일까지 진행한 이번 프로그램은 융합과학체험교실과 과학탐구오픈랩, 창의력 소프트웨어 캠프 등 총 24개 반을 운영해 모두 480여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초등학교 4~5학년 학생 대상 융합과학 체험교실에서는 ‘창의융합설계’를 주제로 과학 활동을 진행했다. 중학교 1~3학년 대상 과학탐구에서는 첨단기자재를 활용한 물화생 실험으로 지능형 농장 세계 탐구 등을 실시했다. 이 외에도 창의력 소프트웨어 캠프에서는 16개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미래 진로를 생각하며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실험을 해보며 팀원들과 협동심을 기르고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는 소감을 밝혔다. 박정행 원장은 “학생들이 과학적 원리 체험과 다양한 분야의 과학적 응용 능력을 탐구할 수 있도록 했다”며 “융합인재로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과원 공유학교’는 교육원이 2024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경기공유학교다. 초·중등학교 학생 대상 맞춤형 융합과학, 소프트웨어·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진행해 미래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