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교육발전특구 성과평가’에서 도내 7개 시범지역 전반에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향후 40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교육발전특구 추진에 동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전국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력체계 ▲지역 교육혁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나타났다.특히 도내 관리지역 3곳(동두천, 양주, 고양)은 모두 ‘선도지역’ 으로 승격해 총 1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교부 받게 됐다.기존 선도지역인 파주, 김포, 포천, 연천 지역은 총 2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모두 40억원의 사업비가 증액된다.이로써 경기도 7개 모든 시범지역이 선도지역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도교육청은 이번 성과평가에 따른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6일 ‘경기도교육발전특구 관계자 협의회’를 개최했다.협의회에는 7개 시범지역 지자체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도교육청 관련 부서 담당자 40여명이 참석했다.이 시간에는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침 개정과 제도 개선 등 교육발전특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이번 교육부 성과평가 결과와 협의 내용을 토대로 단기적 성과를 넘어 지속 가능한 교육혁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교육발전특구를 운영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평가회’ 사진(별첨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5일 경기도미술관에서 ‘2025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 평가회’를 열고 올해 운영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이번 평가회는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형’ 운영 현황 점검과 학교 밖 교육과정의 질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도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 교육지원청과 대학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평가회에서는 대학과 전문기관의 교육 기반을 활용한 수업, 학생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점검과 지원체계 구축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또한 학교 밖 학습의 안정적 학점인정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행사는 ▲기조 강연 ▲대학 과목 운영 사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기관 발굴 사례 ▲성과 공유 및 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참석자들은 운영과정에서의 성과, 한계, 개선 과제를 논의하며 2026학년도에는 보다 확대되고 안정적인 운영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기조 강연에서 한남대학교 박남정 교수는 ‘변화하는 사회, 지역으로 확장되는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교 밖 학습이 지역사회와 연계된 새로운 교육 생태계로 발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이어서 한양대학교 박경호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 생물정보학 기초와 활용’을 차의과대학교 정석률 교수가 ‘스포츠 생리의학’ 과목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구리남양주교육청 김지아 장학사는 지역사회 협력 기반 과목 개설 사례를, 운정고등학교 이수윤 교사는 학교 밖 학점인정 운영 현장 의견을 발표했다.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교육의 장을 확대하고 학생이 스스로 선택·경험해 학점을 인정받는 새로운 학습생태계를 내실화할 계획이다.한편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2025학년도에는 9개 교육지원청에서 1학기 12개 과목과 2학기 11개 과목을 운영했다.2026학년도에는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63개 과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학생 수요에 맞춰 전문기관과 함께하는 창의융합 체험학습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전문기관과 함께하는 프로젝트형 창의융합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도내 중·고등학생에게 새로운 도전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1일형으로 웹툰으로 만들어가는 나만의 이야기, 우리가 만들어갈 DMZ 생태과학, 꿈을 찾아 나는 드론, 메디컬 사이언스 등이다. 9월 말일에 첫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11월 18일까지 운영한다. 전문기관으로는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를 중심으로 스토리숲,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한국공학대학교, 여주대학교 등이 함께한다. 참가 신청은 모집을 시작한 지난 달 15일에 총 23교 1,711명으로 선착순 마감했다. 높은 관심 속에 조기 마감한 것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련 전문기관을 통해 체험학습 참가 학생들과 첨단기술 기업, 사업현장 전문가들이 만나 학생이 수준 높은 체험학습에 주도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구성했다. 각 프로그램은 배움의 공간을 확장해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과제해결 중심 프로젝트로 진행하며 프로젝트별로 성과물 공유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미래역량 함양을 돕는다. 한국공학대학교에서 진행한 ‘꿈을 찾아 나는 드론’ 프로그램에 참가한 광동중학교 박동현 학생은 “넓은 야외에서 부담 없이 드론 촬영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드론으로 축구게임도 할 수 있어서 재밌었다”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을 신청한 광동중학교 김지연 교사는 “3년간 외부체험을 못했는데 학생들의 관심 주제로 깊이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되어 감사하다”며 “실내 게임만 하던 학생들이 야외에서 드론 체험에 설레며 만족해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전국 학교도서관 운영평가에서 대통령상, 장관상 등 전국 최다 수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12일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9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도내 9개 학교도서관이 우수 학교도서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교육부 장관상 등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하고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했다. 학교도서관 부문에 전국에서 724개 학교도서관이 참가한 가운데 13개 기관을 우수 학교도서관으로 선정했다. 경기도는 초등학교 3교, 중학교 5교, 고등학교 1교 등 총 9개교가 수상해 전국 17개 시·도가운데 가장 많은 학교가 입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수상교는 대통령 표창: 금정중, 문화체육부장관 표창: 금당초, 평촌초, 성남중, 영통중, 교육부장관 표창: 대야초, 내촌중, 마석중, 천천고이다. 특히 금정중학교는 학년별로 SNS, 환경, 청소년 범죄를 논제로 한 독서토론대회를 개최하고 미래자서전 발간, 그림책 창작 등 특색있는 독·서·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평을 받았다. 도교육청 김용우 도서관정책과장은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도서관에 가장 많은 사서·사서교사를 배치하는 등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선도해 왔다”며 “앞으로도 독서습관 정착을 통해 학생들이 생각 근육을 키우고 역량 있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청소년 영상 공모전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월 11일부터 11월 4일까지 도내 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영상 공모전 ‘We all CREATOR’를 개최한다. 공모전은 청소년이 스스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 주제는 자유이며 학교·지역 홍보, 우리가 꿈꾸는 학교, 나의 부캐 소개 등 다양한 주제로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은 개인 또는 4인 이하 팀 단위로 참여 가능하며 신청서와 동의서 영상을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교육청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담당자 전화로 로 문의하면 된다. 도교육청은 독창성, 전달력, 콘텐츠 완성도를 기준으로 출품작을 심사한 후 14팀을 선발해 11월 중순 누리집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이근규 대변인은 “청소년 영상 공모전이 청소년들의 다양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담은 다양한 창작활동을 통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교육행정포럼은 최근 발표된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에 대해 지방교육자치의 완전한 실행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해줄 것을 경기도교육감에게 요청했다. 경기교육행정포럼은 11일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과 관련, 입장문을 통해 “경기도교육감의 자치조직권을 존중하며 지방교육자치의 완전한 실행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4일 2023년 3월 1일 자 조직개편을 담은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경기교육행정포럼은 “조직개편은 법령상 기구설치 기준, 조직 문화와 인적 구성, 조직 구성원의 업무량, 통솔범위의 원리, 교육감 공약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검토·분석한 후 추진할 수밖에 없고 단편적인 시선만으로 조직개편을 바라보고 비판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며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첫째, 제1부교육감과 제2부교육감 직위를 수행하는 자의 전문 분야 등을 고려한 조직개편으로 교육행정의 효율성·책임성·신속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정부 차원에서 제1부교육감은 일반직공무원으로 제2부교육감은 장학관으로 보하고 있으므로 교육감의 관장사무를 공무원의 직종과 전문분야를 고려해 기구를 개편하는 것은 교육행정의 효율성·책임성·신속성을 담보할 수 있는 체계라는 것이다. 둘째, 과장·담당관의 통솔범위를 고려한 정원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실·국장 통솔범위는 다른 시·도교육청 또는 시·도와 다르지 않으나, 본청 조직 슬림화에 따른 소관업무 이관으로 부서장의 통솔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될 수 있으므로 이를 보완할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단위학교의 시설관리 업무부담 완화를 위한 학교 내 수영장 관리주체 변경은 매우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학교장이 교육과정 운영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과 시·군 단위 교육자치 강화라는 시대적 흐름에도 부응한다는 것이다. 경기교육행정포럼 임정호 대표는 “이번 조직개편은 새로운 출발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고 본다 시작도 하지 않은 조직개편을 미리 예단하고 단편적인 시선으로 비판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만, 그 길에 문제가 있다면 경기교육가족과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만드는 길을 찾기 바란다 또한, 헌법상 보장된 지방교육자치의 완전한 실행을 위해 자치조직권 확대를 위한 법령 개정 건의 등 선도적인 역할도 기대한다”는 입장을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화성교육도서관, ‘청소년 학부모 독서 아카데미’ 온라인 교육 실시 [금요저널] 경기화성교육도서관이 화성·오산 지역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청소년 학부모 독서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모집인원은 100명이며 17일 19일 21일 24일 모두 4차례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학부모가 청소년 자녀에 대해 이해하고 부모의 양육 태도와 독서교육 방안에 대해 알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기 감정 지도 및 대화법의 중요성, 청소년기의 성교육과 이성 교제, 문해력을 길러주는 미디어 활용 독서지도, 미디어 리터러시와 중독 예방 등이다. 참여를 원하는 학부모는 7일부터 경기화성교육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경기화성교육도서관 이경희 관장은 “이번 독서 아카데미를 통해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가 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자녀가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효율적·체계적 조직으로 ‘새로운 경기 미래 교육’ 이끈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민선 5기 주요 교육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미래 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제5대 주민직선 경기도교육감의 경기교육 주요 정책에 따른 실행 동력과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고 이뤄졌다. 개편안에 따르면 제1부교육감 소속으로는 ‘기획조정실’, ‘교육행정국’, ‘대외협력국’을 두고 제2부교육감 소속으로는 ‘교육정책국’, ‘융합교육국’을 둔다. 기존의 ‘미래교육국’은 폐지하고 소속과는 ‘교육정책국’과 ‘융합교육국’ 내 유사 기능별로 통합·개편한다. ‘기획조정실’은 미래 교육 정책 신설 학교 행정 개선 사무 이관으로 경기 미래 교육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선도하고 학교 업무 경감을 총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재편한다. ‘교육행정국’은 기능을 명확하게 알리기 위해 기존의 ‘행정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학교 회계 관리 경리 재산 관리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대외협력국’은 대외협력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의 ‘교육협력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보건·환경 방과후학교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교육정책국’은 교육과정 정책 사무인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사항 진로·진학 지도 직업교육에 관한 사항 등이 이관된다. ‘융합교육국’은 교권 보호에 관한 사항 학교생활·인성교육 체육교육·학생 선수지원에 관한 사항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이밖에 조직개편안에는 경기평생교육학습관과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의 위치 이전에 관한 사항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과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의 명칭 변경에 관한 사항 경기도학생수영장 기관 추가 등에 관한 사항을 반영했다. 도교육청 이미용 행정관리담당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도교육청의 실·국 사무를 기능별로 개편·축소해 경기 미래 교육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끌기 위한 것”이라며 “교육 현장과 가까운 교육지원청 등에 인력을 재배치해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직개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현장 업무 경감, 근무 형태 및 업무처리 절차 개선도 함께 이뤄질 것”이며 “제1·2 부교육감의 소관 부서가 변동되더라도 근무지가 바로 변동되는 것은 아니고 추후 광교 청사 이전에 맞춰 다시 검토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교육청 조직개편 관련 조례인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은 4일부터 11일까지 입법 예고를 거쳐 오는 21일 경기도의회에 제출, 제364회 정기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5일 ‘2023학년도 경기도 중등, 보건·사서·전문상담·영양·특수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공립 선발인원은 중등 1,405명 보건 63명 사서 4명 전문상담 50명 영양 36명 특수 35명으로 총 1,593명이고 국립특수학교 5명, 사립학교 교원 위탁 선발은 157명으로 총 1,755명을 선발한다. 응시원서 접수는 17일부터 21일까지 경기도교육청 나이스 교직원 온라인 채용 홈페이지에서 진행한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며 1차 시험은 교육학 전공 한국사로 실시해 선발 예정 인원의 1.5배수를 선정한다. 2차 시험은 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수업 능력 평가 교직 적성 심층 면접 실기평가를 거쳐 최종합격자를 확정한다. 1차 시험일은 오는 11월 26일에 시행하며 2차 시험은 2023년 1월 12일부터 19일까지 모집 분야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사립학교 교원 위탁 선발시험은 1차만 시행하며 시험 일정과 과목은 공립과 동일하다. 다만, 사립은 1차 시험에서 최종 선발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고 2차 시험 및 최종합격자 결정은 해당 사립학교의 자체 전형 계획에 의해 시행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누리집 ‘인사/채용/시험’의 ‘시험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중등교사 임용 전화 상담실로도 문의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현장 중심으로 학생 안전관리 강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현장 중심으로 학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40년 이상 노후 학교시설을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공간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동안 사업비 2조 4,900억원을 투입해 진행한다. 현재 도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는 총 143교이며 2025년까지 매년 사업 대상교를 추가 확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학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업비 3,900억원을 투입해 공사 현장 안전 전담자를 신설 배치하고 감리 인원을 비상주에서 상주 관리로 변경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이헌주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추진단장은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업 현장 관리·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연도별 사업 대상교 추진 일정에 따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22년 9월 1일자로 교육장과 학교장이 바뀐 기관에 대해 9월 한 달 동안 현장 방문 컨설팅을 진행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화성교육도서관, 학부모 동아리 제작 인형극 온라인 공연으로 선보여 [금요저널] 경기화성교육도서관은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화성· 오산 지역 35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인형극 ‘신통방통 세 가지 말’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이번 공연은 교육도서관이 학생에게 학부모 동아리가 참여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동화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자 마련했다. 인형극 ‘신통방통 세 가지 말’은 전래동화를 각색한 작품으로 경기화성교육도서관 학부모 동화구연 자원봉사 동아리 ‘동화샘’이 대본 작성부터 음향 녹음, 인형 등 무대 장치까지 직접 제작해 공연한 작품이다. 경기화성교육도서관 이경희 관장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안전하게 친구들과 함께 인형극을 관람하며 재밌고 색다른 책읽기를 경험하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런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에는 찾아가는 인형극 공연과 온라인 공연을 병행해 운영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포천교육도서관, 학교 밖 청소년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이 5일부터 12월 6일까지 경기도교육청 등록 대안교육기관 드림하늘학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대안교육기관 학생은 다양하고 폭넓은 학습을 경험하고 학력도 인정받을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프로그램 ‘나는야 꼬마 정원사’는 5일부터 11월 2일까지 5회에 걸쳐 그림책을 함께 읽고 미술과 원예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정원을 만들어본다.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프로그램 ‘생각하는 힘, 하브루타 수업’은 11월 8일부터 12월 6일까지 5회에 걸쳐 독서 하브루타를 통해 생각하는 힘과 토론 능력을 키운다. 경기포천교육도서관 진경미 관장은 “참여하는 학교 밖 청소년이 다양한 학습을 경험하고 나아가 미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