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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에서다양한 현장의 관점으로 장학을 바라보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남부청사에서 ‘2025 경기미래장학 인사이트 포럼’을 운영했다.장학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혀하는 자리로 마련했다.교원, 교육전문직원, 연구자 등 25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지난 4일 개최한 1차 리더십 포럼에 이어지는 연속 기획 행사다.특히 학교와 장학을 둘러싼 현장의 여러 분야를 하나의 여정으로 소개하는 ‘인사이트 포럼’형태로 구성했다.이번 포럼은 장학을 바라보는 △관점 △실천 △협력 △연구 △대화를 연속된 다섯 단계로 설계해 하나의 흐름 속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주요 내용으로는 △장학을 바라볼 때 필요한 관점과 질문을 공유하고 방향을 여는 ‘생각의 여정’△학교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율장학의 실제 운영 경험, 교원의 실천 이야기를 나누는 ‘실천의 여정’△학교와 교육지원청이 만나는 지점, 협력과 지원이 이뤄지는 장학의 관계 측면을 살펴보는 ‘협력의 여정’△연구를 통해 경기미래장학의 발전 방향을 설계하는 ‘경기미래장학 체계 구축’△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경기미래장학 다음 장을 열다’순으로 구성했다.포럼에서는 ‘정답을 말하는 자리’가 아닌, 구성원 각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장학의 의미를 연결하고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가는 방식으로 운영했다.이에 따라 교원은 학교 안에서 이뤄지는 장학의 경험을, 교육지원청은 현장에서 접하는 장학의 고민과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했다.또한 연구자는 경기도 장학 체제의 관찰과 분석 내용을 제시하며 경기미래장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교육구성원 모두가 자연스럽게 논의하는 시간이 됐다.도교육청은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학교와 교육지원청 사이의 장학 이해도 제고에 힘쓸 방침이다.이와 함께 학교 현장의 장학 운영을 지속적으로 살피며 향후 경기미래장학 추진과 학교 자율 운영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10일 ‘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개최 (경기도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일 그래비티 조선 서울 판교 호텔에서 학교,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학생맞춤통합지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이번 컨퍼런스는 내년 3월 학생맞춤통합지원법 전면 시행을 앞두고 학교·교육지원청·지역사회가 함께 추진해 온 현장 실천 경험을 공유하고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 모델’을 위한 의견 수렴과 향후 방향을 모색한다.1부에서는 선도학교와 시범교육지원청이 실제 운영 과정에서의 성과와 시행착오, 학생 중심 관점에서의 실천 경험과 성찰 등을 발표한다.발표 사례는 △학교 조직·문화 조성 경험 △위기 학생 조기 발견 및 지원 과정 △교육지원청의 운영 및 지역사회 협력 경험 등이며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운영 방식과 변화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2부에서는 경기대학교 김효정 교수의 ‘경기도 학생맞춤통합지원 리더십 길을 묻다’발제를 시작으로 경기도형 학생맞춤통합지원의 방향 등을 주제로 한 의견의 장 ‘라운드 테이블’로 이어진다.선도학교 교원, 시범교육지원청 담당자, 지자체, 지역사회 복지기관 담당자 등 총 5명이 참여해 실효성 있는 운영 방안과 제도적 보완점을 논의한다.특히, 학생 중심 학교 내 협력 조직 표준화와 교육지원청의 중간 지원 역할, 지역 연계 강화 방안이 집중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박현숙 도교육청 복지협력과장은 “학생맞춤통합지원을 실제로 운영한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 협력 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경험을 나누고 경기도형 모델을 함께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라고 말했다.이어 “학생의 삶과 배움을 중심에 둔 통합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임태희 교육감 “학교 현장의 목소리, 경기교총과 함께 듣고 정책에 반영하도록 힘쓸 것”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6일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와 함께 학교가 교육 본질에 집중하는 여건 마련과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협의했다. 경기도교육청은 남부청사에서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와 2022년 교섭·협의 합의서 조인식을 열었다. 도교육청은 지난 7월 경기교총의 46개 조 59개 항의 교섭 요구안을 접수하고 11월부터 총 14차례 실무교섭을 거쳐 42개 조 53개 항의 합의안을 도출했다. 주요 합의 내용은 교원 인사 및 임용제도 개선 교원 복지 및 근무 여건 개선 교권 및 교원 전문성 신장 교육 환경 개선 교원단체 지원 사항이다. 이 자리에서 임 교육감은 “경기교총이 경기교육과 대한민국 교육 현장에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며 “교육환경의 변화를 앞두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일이라면 합의 내용은 물론이고 그 밖에도 경기교총과 힘을 합치는 파트너 의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현장의 여러 목소리를 경기교육의 정책에 가감 없이 반영할 수 있도록 경기교총이 앞으로도 많은 역할을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마무리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9일 오후 7시 비대면으로 초등 신입생 학부모 대상 연수를 열어 학교급 전환기 학생의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한다. 이번 행사는 초등 입학생 자녀가 있는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위해 기획했다. 경기도 학부모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도록 유튜브 ‘경기교사온TV_초등’ 채널로 생방송 진행 예정이며 맞벌이 학부모의 참석을 위해 시간을 저녁 7시부터 8시 30분까지로 했다. 내용은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축사, ‘행복한 학부모, 꿈꾸는 1학년’ 학부모님께 알려드리는 초등 1학년 학교생활 연수, 학교생활에 대한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했다. 행사 후 2월 24일까지 유튜브 ‘경기교사온TV_초등’ 채널을 통해 다시보기 영상을 제공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의 행복이 결국은 우리 가정의 행복이고 우리 사회의 행복”이라며 “경기교육은 아이들이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교육에 최대한 역점을 두고 뛰겠다”고 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초등 입학생 학부모를 위해 ‘2023 행복한 학부모, 꿈꾸는 1학년’라는 제목으로 책자, 리플릿, 프리젠테이션, 동영상 등을 개발·보급했다. 해당 자료에는 입학 준비와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를 담았으며 도교육청 누리집 [통합자료실]-[과별자료실]-[2부교육감소속]-[학교교육과정과]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최근 공공요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학교 겨울철 난방비 부담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운영비를 증액해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국전력공사와 삼천리 도시가스에서 안내하는 교육용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단가를 바탕으로 인상률을 조사한 결과, 올해 1월 기준 교육용 전기요금은 전년 대비 33.1%, 가스요금은 38.01%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022학년도에는 공·사립 각급학교의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으로 1,358억원을 집행했으나, 올해 1월 기준 인상률 적용 시 추가로 497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집계돼 학교의 공공요금 지출 부담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 가스히트펌프 냉난방기 비중이 높은 수원 OO초등학교는 지난해 가스요금으로 80,236,670원을 납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단가를 적용할 때 전년 수준으로 사용하더라도 가스요금으로만 1억원 이상의 비용 지출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교육청은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학교 재정 여건 악화를 예방하고 학교 냉·난방비 지출 부담 완화로 원활한 교육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학교운영비를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에너지 절약도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학교가 공공요금 단가 인상으로 냉·난방비 예산이 부족해 교육활동에 어려움을 겪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학생들에게 쾌적한 수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공공요금 인상분에 따른 학교운영비 증액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월 중순 도내에 80개 내외의 ‘늘봄학교’를 선정하고 3월에 지자체 협력돌봄 운영교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늘봄학교는 희망하는 초등학생에게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서 정규수업 전후로 양질의 교육과 돌봄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지자체별로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늘봄학교 모델을 만들고 지역의 책임돌봄 운영이 가능한 여건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지자체 협력 중심으로 늘봄학교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지역의 수요를 고려해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늘봄학교 선정은 2월 중순에 각 지역교육지원청을 통해 추천을 받아 도교육청에서 최종 결정한다. 선정 순위는 초1 에듀케어 집중지원 신청교, 지자체 협력돌봄 운영교, 돌봄대기수요가 많은 학교, 방과후학교 탈락자가 많은 학교, 아침·저녁돌봄 신청교,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 신청교, 학교 규모, 도시·농어촌 등 지역 고려 등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예정이다. 늘봄학교 시범운영의 핵심과제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활성화, 돌봄운영의 다양화, 늘봄학교 운영체제 구축이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활성화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 입학 초기 일찍 하교하는 데 따른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학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초1 에듀케어 집중지원’,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돌봄운영의 다양화로 아침돌봄, 저녁돌봄을 지자체 협력, 위탁 등의 방안을 마련해서 운영한다. 또한 학교 공간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돌봄 수요 해소를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거점형 돌봄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늘봄학교 운영체제 구축을 위해 각 지역교육지원청은 방과후학교지원센터를 방과후·늘봄지원센터로 확대 개편한다. 아울러 늘봄학교 시범운영에 따른 업무경감 계획을 수립하는 등 만반의 준비에 나서고 있다. 도교육청 김희정 방과후교육과장은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방과후학교와 돌봄의 통합 운영모델을 만들어 돌봄 공백을 해소할 것”이라며 “늘봄학교 시범운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안전한 돌봄으로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은 다음달1일자로 본청 조직개편과 함께 교육지원청,직속기관인력을 재배치해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조직개편 주내용은 기존 1실 5국 34과·담당관에서 1국 6과·담당관을 줄인 1실 4국 28과·담당관으로 조직을 축소하고, 본청 감축 인원 84명(일반직 71명, 특정직 13명)을 포함한 총 167명(일반직 126명, 특정직 41명)을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에 재배치한다.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 (사진=경기도교육청)]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에 따라 폐지되는 부서는 ▲교육정보담당관 ▲교원역량개발과 ▲미래인성교육과 ▲교육환경개선과 ▲학부모시민협력과 ▲미래학교기획과 ▲도서관정책과 총 7개다. 신설부서는 ▲학교업무개선담당관으로 학교공통행정업무 지원 등 실질적인 학교 지원 역할을 담당한다. 학교 현장 지원 강화를 위해 교육지원청에 재배치되는 인원은 총 147명으로 ▲학교공통행정지원 확대 43명 ▲교권보호·학생인권·학교폭력예방 등 화재중재 및 갈등 해소 37명 ▲지역교육협력 강화, 늘봄학교 추진 등 28명 ▲예방적 학교감사 등 39명이다. 미래교육정책 추진 등 본청 업무 이관에 따라 직속기관에 재배치되는 인원은 총 20명으로 ▲경기도미래교육연수원 8명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6명 ▲경기유아체험교육원 3명 ▲경기중앙교육도서관 등 3명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1월 단설유치원과 소규모 학교 등에 행정인력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289명을 추가 배치해학교 지원을 강화한 바 있다. 한편, 도교육청 조직개편 관련 규칙인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과 '경기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지난 1월 31일 ‘경기도교육·학예법제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2월 중순 공포 예정이며, 3월 1일부터 최종 시행한다 경기도교육청 본청 개편 조직도.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사학이 사학다움 발휘할 수 있도록 경기교육이 적극 지원할 것”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공정하고 투명한 학교 운영에 기여한 우수 사학기관 6곳을 선정해 표창패를 수여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3일 남부청사에서 열린 2022년 우수 사학기관 표창 수여식에서 “우리 제도는 사학이 사학다움을 발휘하기 어려운 여건”이라며 “사학이 특성과 여건에 맞는 중점분야를 발굴해 다양한 교육을 실천하고 사학다움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도내 사학기관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목적으로 지난 2004년부터 매년 평가를 통해 우수 사학기관을 선발해왔다. 2022년 우수 사학기관으로 선정된 학교법인은 원천학원, 서신육영학원, 매향학원, 홍신학원, 송산학원, 두원학원 등 6곳이며 법인, 인사, 재무·시설 등 4개 분야 29개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도교육청은 우수 사학기관에 대해 표창을 수여하고 2023년도 현안 사업비 재정지원, 법정부담금 미납에 따른 제재 조치 제외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방침이다. 또한 도교육청은 사학기관 스스로 문제점과 취약점을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해당 법인에 평가 결과에 대한 의견을 제공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우수 사학기관에 직접 표창을 수여하며 “정책협의회를 통해 사학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사학의 가장 좋은 모습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월 1일 자 본청 조직개편과 함께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에 인력을 재배치해 학교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기존 1실 5국 34과·담당관에서 1실 4국 28과·담당관으로 조직을 축소하고 본청 감축 인원 84명을 포함한 총 167명을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에 재배치한다. 유사·중복 기능 통폐합에 따라 폐지되는 부서는 교육정보담당관 교원역량개발과 미래인성교육과 교육환경개선과 학부모시민협력과 미래학교기획과 도서관정책과 총 7개다. 신설하는 부서는 학교업무개선담당관으로 학교공통행정업무 지원 등 실질적인 학교 지원 역할을 담당한다. 학교 현장 지원 강화를 위해 교육지원청에 재배치되는 인원은 총 147명으로 학교공통행정지원 확대 43명 교권보호·학생인권·학교폭력예방 등 화재중재 및 갈등 해소 37명 지역교육협력 강화, 늘봄학교 추진 등 28명 예방적 학교감사 등 39명이다. 미래교육정책 추진 등 본청 업무 이관에 따라 직속기관에 재배치되는 인원은 총 20명으로 경기도미래교육연수원 8명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6명 경기유아체험교육원 3명 경기중앙교육도서관 등 3명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1월 단설유치원과 소규모 학교 등에 행정인력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89명을 추가 배치해 학교 지원을 강화한 바 있다. 도교육청 이미용 행정관리담당관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경기 미래교육 정책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역량 있는 인재를 학교 현장과 가까운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에 추가 배치해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학교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 조직개편 관련 규칙인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과 ‘경기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정원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지난 1월 31일 ‘경기도교육·학예법제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2월 중순 공포 예정이며 3월 1일부터 최종 시행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월 1일 자 교장, 교감, 수석교사, 교사, 교육전문직원 총 9,591명의 인사를 2일 단행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인사에서 경기교육 정책 기조인‘자율·균형·미래’가치 실현과 에듀테크 활용 교육, 지역교육협력 강화 등 새로운 변화를 견인할 적임자 배치에 중점을 뒀다. 교원 인사는 총 9,191명으로 장학관에서 교장 전직 20명 교장 중임 전보 21명 교장 중임 108명 교장 전보 126명 공모 교장 만료 승진 38명 공모 교장 38명 교장 승진 238명 장학관에서 교감 전직 67명 교감 전보 92명 교감 승진 286명 교감 복귀 1명 수석교사 임용 36명 수석교사 전보 12명 장학사에서 교사 전직 18명 원로교사 임용 1명 교사 복귀 194명 교사 전보 7,567명 타시도 교류 328명이며 학교 자율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학교 교육공동체가 직접 뽑은 공모 교장 38명도 함께 임용한다. 교육전문직원 인사는 본청 국장 2명 교육장 10명 직속기관장 4명 본청 과장 7명 교육지원청 국장 10명 본청 장학관 32명 교육지원청 과장 20명 직속기관 부장 및 교육연구관 9명 장학사 전직·전보 189명 장학사 신규임용 117명으로 총 400명이다. 특히 교육전문직원 인사는 3월 도교육청 조직개편에 따라 열정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부서별, 업무별로 배치해 현장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자 노력했다. 이에 따라 교육전문직원 35명을 증원해 에듀테크 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지역 협력 교육 체제 구축 학교폭력 사안 예방 권역별 교권보호지원센터 운영 학교 지원 중심 예방 감사 화해 중재 조직 운영 등 새로운 경기교육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학교를 밀착 지원토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심상웅 교원인사과장은“경기교육의 새로운 가치인 ‘자율·균형·미래’의 성공적 실현은 결국 학교 현장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며 “역량을 갖춘 교원과 교육전문직원이 학교 현장을 꽃피우고 경기교육의 밝은 미래를 펼쳐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인사 내용은 개인정보보호 강화와 국민 알 권리 보장에 대한 공무원 책무성을 고려해 ‘게시 목적 외 사용 금지’관련 문구와 함께 누리집 게시일 포함 7일 뒤에는 삭제한다. 3월 1일 자 유·특수·초·중등 신규교사에 대한 인사발령은 중등 임용 최종 합격자 발표 이후인 8일 도교육청 누리집에 안내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3일 ‘2023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시행 계획’을 공고하고 13일부터 응시원서 접수를 시작한다. 응시원서 접수 방법은 현장 접수와 온라인 접수 두 가지이다. 현장 접수는 13일부터 17일까지 25개 교육지원청으로 직접 찾아가면 된다. 코로나19 유증상자, 자가격리자, 확진자는 현장 접수할 수 없으므로 온라인 또는 대리로 접수해야 한다. 온라인 접수는 13일부터 16일 오후 6시까지 ‘나이스 검정고시 서비스’에서 할 수 있다. 응시 희망자 가운데 코로나19 치료나 자가격리가 필요한 자는 별도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으며 관련 유의 사항은 3월 24일 도교육청 누리집 ‘인사/채용/시험→시험정보’에 시험장소 발표와 함께 안내할 예정이다. 시험 과목은 초졸·중졸·고졸 모두 필수와 선택으로 구분한다. 초졸 과목은 모두 6과목으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필수 4과목과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실과, 영어 가운데 선택 2과목이다. 중졸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필수 5과목과 선택 1과목으로 모두 6과목이다. 고졸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한국사 필수 6과목과 선택 1과목으로 모두 7과목이다. 이번 검정고시 시행일은 4월 8일이며 합격자는 5월 9일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밖에 자세한 사항은 도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도교육청 평생교육과로 문의하면 된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방역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실시한 ‘학교 방역 현황 인식 및 만족도 여론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2월 27일부터 1월 6일까지 도내 초·중·고 학생 15,347명, 교직원 15,467명, 학부모 52,674명, 총 83,48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학교 안전성 인식’에서는 학생 68.8%, 교직원 67.4%, 학부모 64.9%가 ‘학교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다’고 응답해 학교 방역 신뢰도가 다소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학교에서 받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교육’은 학생 74.7%, 교직원 89.4%, 학부모 86.9% 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또,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대응의 효과성 인식’에서 신속항원검사도구 무료 지원과 선제검사가 효과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학생 89.5%, 교직원 86.3%, 학부모 91.9%이며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지원에 대해서는 학생 88.4%, 교직원 91.4%, 학부모 90.4%가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향후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사항으로 전환될 시 학생 55.3%, 교직원 49.1%, 학부모 65.4%는 ‘가급적이면 일상적으로 착용하겠다’고 응답했고 학생 19.7%, 교직원 28.4%, 학부모 20.4%는 ‘수업 등 필요할 때만 착용하겠다’고 응답했다. 설문 결과를 통해 학생 75%, 교직원 77.5%, 학부모 85.8%는 실내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니어도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경우 착용할 생각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직원들은 ‘향후 학교 감염병 예방 및 관리’를 위해 학생·학부모 대상 보건교육 강화 방역물품 구입 지원 학교 방역인력 배치 학교 소독 급식환경 관리가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도교육청 학생건강과 성정현 과장은 “설문조사 이후 실내마스크 착용 방역지침이 도내 학교에 안내됐다”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사항이 학교 현장에 혼선 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철저한 방역관리로 안전한 새 학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