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4 교육발전특구 성과평가’에서 도내 7개 시범지역 전반에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향후 40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교육발전특구 추진에 동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전국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교육청 간 협력체계 ▲지역 교육혁신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나타났다.특히 도내 관리지역 3곳(동두천, 양주, 고양)은 모두 ‘선도지역’ 으로 승격해 총 1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교부 받게 됐다.기존 선도지역인 파주, 김포, 포천, 연천 지역은 총 25억원의 추가사업비를 확보해 모두 40억원의 사업비가 증액된다.이로써 경기도 7개 모든 시범지역이 선도지역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도교육청은 이번 성과평가에 따른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6일 ‘경기도교육발전특구 관계자 협의회’를 개최했다.협의회에는 7개 시범지역 지자체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도교육청 관련 부서 담당자 40여명이 참석했다.이 시간에는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지침 개정과 제도 개선 등 교육발전특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이번 교육부 성과평가 결과와 협의 내용을 토대로 단기적 성과를 넘어 지속 가능한 교육혁신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교육발전특구를 운영할 계획”이라는 뜻을 밝혔다.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평가회’ 사진(별첨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5일 경기도미술관에서 ‘2025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 평가회’를 열고 올해 운영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이번 평가회는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형’ 운영 현황 점검과 학교 밖 교육과정의 질 관리 체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도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 교육지원청과 대학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평가회에서는 대학과 전문기관의 교육 기반을 활용한 수업, 학생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점검과 지원체계 구축 등의 성과를 공유했다.또한 학교 밖 학습의 안정적 학점인정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행사는 ▲기조 강연 ▲대학 과목 운영 사례 ▲교육지원청 지역사회기관 발굴 사례 ▲성과 공유 및 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참석자들은 운영과정에서의 성과, 한계, 개선 과제를 논의하며 2026학년도에는 보다 확대되고 안정적인 운영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기조 강연에서 한남대학교 박남정 교수는 ‘변화하는 사회, 지역으로 확장되는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교 밖 학습이 지역사회와 연계된 새로운 교육 생태계로 발전할 가능성을 제시했다.이어서 한양대학교 박경호 교수가 ‘인공지능 기반 생물정보학 기초와 활용’을 차의과대학교 정석률 교수가 ‘스포츠 생리의학’ 과목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구리남양주교육청 김지아 장학사는 지역사회 협력 기반 과목 개설 사례를, 운정고등학교 이수윤 교사는 학교 밖 학점인정 운영 현장 의견을 발표했다.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교육의 장을 확대하고 학생이 스스로 선택·경험해 학점을 인정받는 새로운 학습생태계를 내실화할 계획이다.한편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은 2025학년도에는 9개 교육지원청에서 1학기 12개 과목과 2학기 11개 과목을 운영했다.2026학년도에는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63개 과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임태희 교육감, “학생들이 교육적 해결과 치유로 건강하게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 [금요저널]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교육적 해결이란 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중심에 학생의 치유와 성장이라는 가치를 두는 것을 뜻한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과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하는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가 14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내 제11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됐다. 2시간여 동안 진행된 토론회는 유튜브 ‘경기도교육청TV’로 생중계됐으며 임태희 교육감, 공동 주최자인 김병욱·문정복 의원, 교육부 관계자, 교사,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는 한유경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장이 좌장을, 손정락 도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 장학관이 사회를 맡았고 박정행 도교육청 학생생활교육과장과 박주형 경인교대 교수가 발제자로 나섰다. 이지은 교육부 학교생활문화과장, 김승혜 유스메이트 아동청소년문제연구소 대표, 정재욱 전북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주무관, 장권수 변호사, 박현진 광명초등학교 교사가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박정행 과장은 “사소한 갈등과 다툼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 사안의 경우 사안 처리 절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며 “응보적 처벌보다는 학생들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힘을 길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주형 교수는 “학교장 ‘자체 해결제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돼야 학교폭력 문제가 원활히 처리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양자 간 갈등을 조정해줄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임태희 교육감은 “그동안 학교폭력에 대한 세 번의 토론회를 거치며 학교 자체 해결의 여지를 넓히고 피해·가해 학생 모두 교육적 해결과 치유로 건강하게 학교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모았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입법할 것은 입법으로 학교 안에서 교육적으로 해결할 것은 최대한 화해와 중재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병욱 의원은 “학교폭력을 법으로 대응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교 현장에서 교육적으로 해결하고 제도 개선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주제로 열린 토론회 참석은 처음”이라며 “피해·가해 학부모 모두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하는 방안을 잘 담고 교육적 해결 방안을 찾아 법제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정복 의원은 “학교폭력은 피해·가해 학생 모두에게 상처로 남기 때문에 학교폭력에 대해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며 “토론회에서 정리된 제안을 살펴 법률 개정 등으로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학교가 아이들에게 안전한 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교육 시민단체와 소통·협력 위해 역량 강화 연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3일 수원 보훈교육연구원에서 25개 교육지원청 교육 시민단체협력 업무담당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시민단체의 정책 참여로 교육행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확대하고자 업무담당자의 시민단체 이해를 높이고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 내용은 비영리 민간단체의 이해 체질 관점 소통법 조직문화 향상을 위한 스피치 스킬이다. 비영리 민간단체의 이해는 민법상 비영리법인의 정의와 비영리 민간단체 이해를 통해 교육 시민단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 체질로 보는 소통법과 스피치 스킬 강의를 통해 업무담당자들의 소통 역량을 강화해 시민단체와 상호 협력하는 방안을 함께 고민했다. 도교육청 윤성희 학부모시민협력과장은 “이번 연수는 교육지원청 업무담당자들의 시민단체의 이해를 높이는 자리”며 “업무담당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지원청과 시민단체의 상호 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선금·기성금·준공금 신속 집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경기침체로 인한 시설공사 업체의 부담을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선금·기성금·준공금 등 학교 시설사업 대금을 신속하게 집행한다. 도교육청은 관련 공문을 10일 각 교육지원청과 학교에 안내·발송했다고 13일 밝혔다. 공문에 따르면 선금 지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학교 단위에서 선금 신청을 적극 안내·집행하고 공사 추진에 필요한 기성금을 적극 집행하도록 했다. 또 준공검사 지연으로 준공금 지급이 지연되지 않도록 준공접수 7일 이내 준공검사를 실시·완료하도록 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대금 지급 지연으로 관련 업체가 근로자 임금 체불 등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기성금을 준공 직전 지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도교육청 권순신 시설과장은 “2022년 추경 예산 편성이 늦어졌지만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대금 지급 적극 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교육지원청·학교 단위에서 각 업체에 선금·기성금·준공금 지급 관련 사항을 신속하게 안내·조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유치원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유아의 안전 습관 생활화를 위한 안전교육 콘텐츠 영상을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와 협력 개발해서 13일 유튜브 ‘경기도교육청 TV’ 채널을 통해 보급한다. 이번에 개발한 유치원 안전교육 콘텐츠 영상은 유아들이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무지개 안전지킴이, 응급처치 삐뽀삐뽀 두 가지 영역으로 구성했다. 무지개 안전지킴이 영역은 실제 유아들이 이해하고 길러야 할 안전 습관을 7가지 안전송으로 만들었다. 재난안전송, 스마트폰안전송, 119송, 스쿨버스송, 안전이최고야송, 친구송, 물놀이안전송 등을 통해 유아들이 안전을 즐겁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응급처치 삐뽀삐뽀 영역에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심폐소생술 배워볼까요, 삐끗했을 때 어떻게 할까요, 상처가 났을 때 어떻게 할까요, 코피 났을 때 어떻게 할까요, 화상 입으면 어떻게 할까요 등 총 5개 영상을 유아 눈높이에 맞게 만들었다. 도교육청 김정희 유아교육과장은 “유아 시기부터 유아가 안전 습관 생활화를 통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며 “유치원에서 이번에 보급한 콘텐츠를 유아 발달 수준에 적합하게 안전교육에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은 2023년 1월 겨울방학을 맞이해 겨울독서교실과 독서체험 특강을 운영한다. 겨울독서교실은 2023년 1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안전한 세상, 그 안에 안전한 나’라는 주제로 초등학생 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독서교실 주요 내용은 도서관 탐험, 나를 지키자 안전이야기, 서로를 지키는 안전수비대, 관심VS무관심 안전기동대, 안전하NIE?, 안전하고 건강한 신호등 비빔밥 만들기, 재난의 아픔을 이겨내는 힘 등이다. 겨울방학 독서체험 특강은 1월 10일부터 20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책으로 만나는 다문화, 떠나요 세계여행’을 주제로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강 주요 강좌는 영어로 통하는 지구마을, 책놀이로 만나는 세계 다문화 체험, 보드게임으로 세계 탐험하기, 도서관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등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13일부터 경기성남교육도서관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전성룡 관장은“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나를 지킬 수 있는 안전의식을 배우고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책읽는학교’를 통해 창의융합교육 기반 닦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정보자원을 적극 활용하는 ‘책읽는학교’ 운영으로 창의융합형 독서·인문·글쓰기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책을 읽지 않는 이유가 스마트폰과 교과공부로 나타났다. 이에 도교육청은 ‘책읽는학교’ 정책으로 교과교육과정 속에서 학교도서관에 구비한 다양한 매체의 정보자원을 폭넓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독서시간, 독서공간, 독서내용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학생독서역량 신장에 힘써왔다. ‘책읽는학교’ 정책은 지난해 6개 시범 운영교로 시작해서 올해는 25개 지역별 중심교 운영에 초등학교 15교, 중학교 5교, 고등학교 5교가 참여했다. 내년에는 지역별 중심교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책읽는학교’ 중심교는 독서교육을 통해 기초·기본학력의 토대를 만들고 난독증, 기초문해력 부족 해결은 물론, 창의융합인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고 학생들이 진로를 스스로 계획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구체적 운영 내용은 교과 융합 독서 진로 연계 독서 자유학기 연계 독서 독서습관·가족독서 프로그램, 경기학생BOOK치기, 상담독서 프로그램, 독서문해력 증진, 교육공동체 독서동아리 등이다. 도교육청 도서관정책과 김용우 과장은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정보자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책읽는학교’를 운영중”이라며 “앞으로 이 정책을 지속적으로 운영해서 학생들의 창의융합교육 토대를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 사업을 마무리하며 참여교의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내년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3학년도 유·초·특수학교 교사 임용시험, 제1차 합격자 발표와 제2차 시험 시행계획 공고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2일 2023학년도 경기도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을 위한 제1차 시험 합격자와 제2차 시험 시행계획을 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했다. 분야별 제1차 시험 합격 인원은 공립 유치원 47명 선발에 78명 초등학교 1,531명 선발에 2,157명 특수 33명 선발에 49명 특수 57명 선발에 80명으로 총 2,364명이다. 이 외에도 국립은 특수 5명 선발에 8명이, 사립은 초등학교 6명 선발에 30명, 특수 19명 선발에 69명, 특수 1명 선발에 5명으로 총 104명이 1차에 합격했다. 제1차 합격 여부와 성적은 12일부터 2023년 1월 13일까지 경기도교육청 나이스 교직원 온라인 채용시스템에서 수험생 본인이 확인할 수 있다. 제2차 시험은 제1차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2023년 1월 4일부터 6일까지 교직적성 심층 면접과 수업능력평가, 영어평가로 시행한다. 시험장소는 도내 6개 지역 초·중·고등학교 12교에서 실시할 계획이며 최종합격자 명단은 2023년 1월 27일 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사서직 공무원 역량 강화 위한 온라인 워크숍 열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12일 ‘디지털로 이어지는 사람과 책’이라는 주제로 2022년 사서직 온라인 워크숍을 연다. 이번 연수는 교육도서관의 미래 역할을 모색하고 사서직 공무원들의 업무전문성을 강화하고자 마련한 것이다. 도내 10개 교육도서관과 경기평생교육학습관, 25개 지역교육지원청, 4개 직속기관 소속 사서직 공무원 170명을 대상으로 하며 도서관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서관 휴관일에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및 사례, 뉴미디어 트렌드와 사회관계망 서비스 홍보전략,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의 메타버스 도서관 운영사례 등으로 구성했다. 아울러 미래교육의 변화와 특징, 도서관 변화 방향 및 쟁점 등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독서 및 도서관 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도서관 현장사례를 공유한다. 도교육청 김용우 도서관정책과장은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학생 미래 역량 지원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도서관 서비스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인성과 역량이 균형을 이루는 디지털 시민교육에 역점 둘 것”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7일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디지털 세상 만들기’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임 교육감은 이날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 서울에서 열린 ‘디지털 시민 원팀’ 출범식에 참석해 “인성과 함께 실력이 균형을 이루는 디지털 시민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출범식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구현모 KT 대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임채성 서울교대 총장, 윤동섭 연세의료원장,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법무법인 세종, 법무법인 태평양, 김앤장 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등 교육, 기업, 의료, 법률 분야의 각계 인사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디지털 시민 추진 배경과 디지털 시민 원팀의 추진 방향을 안내하고 이어 참여기관 대표들이 공동 선언문에 서명 후 이를 발표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공동 선언문에는 디지털 시민 활동과 확산을 통해 더 나은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올바른 디지털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안전한 디지털 환경 조성을 위해 하나로 힘을 모으겠습니다 디지털 피해자 일상 회복을 위한 피해자 지원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등 네 가지 내용을 담았다. 참석한 기관 대표들은 미래세대가 더 나은 디지털 세상에서 올바른 마음과 행동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디지털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이 되도록 모두 하나가 되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임태희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지속 가능한 디지털 세상 만들기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큰 이슈”며 “경기교육은 학교 현장의 디지털 시민교육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학생들의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여야정 협의체, 아이들 위한 소통과 협치 기구가 되길”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5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와 ‘여·야·정 협의체’ 업무협약을 맺고 경기교육 정책 실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여·야·정 협의체는 도교육청과 도의회가 상호협력하며 경기교육 정책을 논의하고 교육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했다. 협약식에는 임태희 교육감, 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 도교육청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협의체는 이경희 제1부교육감과 곽미숙·남종섭 대표를 공동의장으로 도교육청 7명과 경기도의회 13명 총 20명으로 구성한다. 여·야·정 협의체에서는 구성·운영 조례제정 경기교육 정책 예산안과 조례안 조례 정비와 조례 사전 검토 사회적 주요 현안에 대해 상·하반기 각 1회 정례회와 분기별 1회 임시회에서 논의하고 현안 발생 시 수시로 협의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임태희 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 미래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을 실현하는 데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협의체 구성원 모두가 같은 목적으로 소통하며 아이들을 위한 소통과 협치로 힘을 합하는 기구가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