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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함께 요리하며 실천하는 인성교육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5일 도교육청 남부청사 18층에서 도내 학생, 학부모 등 경기교육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가족과 함께하는 인성밥상’을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급식 연계 교육과정 일환으로 가족이 함께 요리 활동을 통해 배움과 나눔의 인성 가치 의미를 실천하고 학교 교육을 가정의 일상으로 확산코자 마련했다. 현장 참여와 실시간 유튜브 중계를 병행해 도내 학생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함께 빚고 나누는 감사의 밥상 ‘감사 Talk, 인성 Talk’△실시간 온라인 이벤트 등 가정에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됐다. 요리 체험으로는 ‘알록달록 함께 나누는 영양꼬치’ 와 ‘영양쏙 감사쏙 마음 주먹밥’을 만들며 감사와 나눔의 인성 가치를 의미도 함께 나눴다. 현장에 참여한 한 유아 가족은 “인성교육이 요리 체험활동을 통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도 알게 됐다”며 “오늘의 소중한 경험이 우리 가족에게 오래되고 기억될 것 같다”고 행복한 모습을 보였다. 학교급식보건과 관계자는 “이번 인성 밥상은 학교의 교육과정이 가정의 실천으로 이어지는 대표적 인성교육 사례로 감사와 존중의 가치를 함께 배우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영양, 식생활 교육 지원을 통해 급식과 연계한 인성교육의 실천 기반을 강화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인성교육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도서관이 경기도 초·중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5 하반기 새내기 학부모 독서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오는 11월 4일부터 12월 5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새내기 학부모교육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교육 △독서교육 △자녀교육 등 모두 4개 분야에서 20개 강좌를 진행할 계획이다. 초등학생 학부모 대상 강좌는 △행복한 초등학교 첫 걸음 △장애보다 발달, 발달보다 사람 △인공지능 시대, 질문하는 힘이 아이의 미래를 만든다 △우리 아이, 처음 문해력 △휘둘리지 않고 똑 부러지는 초등생의 말하기 등이다. 중학생 학부모 대상 강좌는 △중등 공부가 쉬워지는 스마트한 독서법 △우리 아이 주도성을 찾아내는 부모 양육 탐험 △문해력, 청소년의 미래를 바꾸는 힘 △과학 교과서로 시작하는 비문학 독서 △chatGPT 시대, 새로운 우등생이 온다를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는 28일부터 경기도교육청통합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각 강좌를 운영하는 해당 교육청도서관 누리집이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새내기 학부모 독서아카데미’는 2024년부터 경기도교육청도서관 11개 관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학교 생활정보 제공 및 독서를 기반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부모 역량을 강화하고 자녀와의 동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4.16민주시민교육원, ‘청소년 영상·웹툰 공모전 수상작 전시’개최 [금요저널] 4.16민주시민교육원이 내년 1월 1일부터 2월 29일까지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서호추모공원 1층 전시장에서 ‘청소년 영상 웹툰 공모전 수상작’전시를 개최한다. 앞서 교육원은 지난 10월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타인의 아픔에 공감하고자 ‘기억 희망 청소년 영상·웹툰 공모전’을 개최하고 수상작 20작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 전시는 수상작을 토대로 사회적 참사를 기억하고 공감하며 새로운 희망을 품는 청소년 사회 참여 문화 확산 및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안치돼 있는 서호추모공원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라 더욱 의미를 더한다. 전시 작품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고 타인의 아픔에 공감 생명과 안전에 대한 존중, 안전한 사회를 희망 참여하고 실천하는 시민 의식을 주제한 영상과 웹툰 20개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전명선 4.16민주시민교육원장은 “평소 접하기 쉬운 영상과 웹툰분야 수상작으로 전시를 구성했다”며 “인성과 역량을 갖춘 청소년들의 작품이 많은 학생 및 시민들에게 공감의 메시지로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입장료는 무료다. 자세한 사항은 4.16민주시민교육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전담 플랫폼을 통해 시설공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부실 공사 논란을 없애기 위해 힘써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시설공사 하자 관리를 위한 전담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매년 1조 원 이상의 공사를 관내 학교와 교육기관에서 발주해 시행하고 있다. 이는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대치다. 지난 2월 경기도의회는 도교육청 시설공사 하자 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시설공사 하자 검사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술직 공무원의 업무가 더욱 가중되면서 하자 검사와 보수를 적절한 시기에 시행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이에 도교육청은 시설공사 하자 관리 전담 플랫폼 구축 계획을 수립해 자료 데이터베이스화 전문가 상담 거버넌스 구축 등을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원 체계 강화를 위한 하자 관리 분석 점검 표준화 담당자 역량 강화 안내서 제작 등을 통해 시설공사 하자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플랫폼 구축으로 담당자의 업무경감과 선제적 하자 조치에 따른 예산 절감 등 경기교육가족의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 이헌주 시설과장은 “2024년도 본예산안에 시설공사 하자 관리 시스템 운영과 유지관리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했다”며 “경기교육가족이 신뢰할 수 있고 학교가 부담을 느끼지 않는 시설공사 환경을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 내 학생이 스스로 참여한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이 실제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교육청이 ‘2023년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에서 우수기관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어린이 재난안전훈련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체험형·토의형으로 구성된 훈련 프로그램이다. 어린이가 직접 재난 유형을 선정해 주도적으로 체험에 참여하고 훈련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관내 초등학교와 특수학교 중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를 선정했다. 참여학교의 교직원과 학생이 직접 참여해 훈련 기획·준비 현장훈련 훈련평가·환류 등을 통해 재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내실 있는 훈련을 실시했다. 도교육청 하덕호 학교안전과장은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어린이 재난안전훈련 참여학교가 적극적으로 훈련을 준비하고 진행한 결과”며 “앞으로도 실제 재난 상황에서 대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훈련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우수 공공건축물 한자리에 모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설계 공모 작품집을 전자문서로 발간했다. 학교 설계의 최신 경향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아 관심 있는 모두에게 공개한다. 경기도교육청은 2023년 공모한 우수 교육시설 건축물을 한자리에 모은 ‘경기도교육청 설계 공모 작품집’을 전자문서 형태로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작품집의 주요 내용은 2023 프로젝트별 도내 설계 공모 당선작 소개 공모 당선작 심사평과 주요 계획 평면·입면 계획안 등으로 구성됐다. 경기교육 전자책 누리집에서 관심 있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다. 설계 공모 작품집 발간은 지난 2021년 첫 발간해 이번이 세 번째다. 2021년, 2022년 작품집은 현재까지 180만 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높은 만족도와 함께 건축 관련 분야 학생을 비롯한 설계사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교육시설 사업 설계 공모제도는 우수 공공건축물의 조성과 가치향상을 위해 학교, 체육관, 직속기관 등 도내 교육시설의 신·증축 사업을 공개경쟁 방식으로 설계안을 공모해 선정하는 제도이다. 도교육청은 전국 교육기관 가운데 최초로 설계 공모 전 과정을 온라인화해 지난 2022년부터 운영 중이다. 가격 경쟁보다는 디자인 경쟁을 통한 질 높은 설계품질 확보와 함께 공모작품집 발간, 다양한 세미나 개최 등으로 좋은 설계자 발굴과 공공건축물의 가치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교육청 이헌주 시설과장은 “이번 작품집 역시 교육시설 발전과 특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며 “앞으로도 교육시설 설계 공모 운영을 통해 공공건축의 가치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8일 2024학년도 경기도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을 위한 제1차 시험 합격자와 제2차 시험 시행계획을 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했다. 분야별 제1차 시험 합격 인원은 공립 36개 과목 일반 1,590명 선발에 2,427명, 지역 7명 선발에 12명, 장애 136명 선발에 31명으로 총 2,470명이다. 이 밖에도 국립 특수 8명 선발에 13명, 사립 46개 법인 26개 과목 134명 선발에 575명이 각각 1차 시험에 합격했다. 수험생의 제1차 합격 여부와 성적은 28일부터 2024년 1월 24일까지 온라인 교직원 채용시스템에서 수험생 본인이 확인할 수 있다. 제2차 시험은 제1차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2024년 1월 17일 체육·음악·미술 교과의 실기평가를 실시하고 1월 23일부터 24일까지 2일 동안 수업 능력 평가와 교직 적성 심층 면접을 시행한다. 시험 장소는 도내 4개 지역 중·고등학교 14교에서 실시하며 최종합격자 명단은 2024년 2월 8일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시험 관련 내용은 도교육청 누리집 인사/채용/시험의 시험정보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학생의 76.5%가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시민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청은 28일 ‘디지털 시민교육 현황 및 교육수요’를 주제로 실시한 모바일 설문조사 결과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디지털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방법을 비롯해 인공지능 교육 현황을 묻는 설문 내용으로 경기도에 소재한 중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에 참여한 경기 중고등학생 30.7%가 학습할 때 하루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으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며 이때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자료 검색과 수집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인터넷 학습 영상 시청 패들렛 같은 협업 도구 활용 문서 작성 프로그래밍을 차례로 꼽았다. 디지털 시민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을 묻는 설문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활용이 가장 높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정보·콘텐츠의 관리와 활용 디지털 의사소통과 협력 디지털 사회의 이해와 자아정체성 확립 디지털 창작 및 향유 디지털 시민 참여 순으로 응답했다. 디지털 시민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는 디지털 윤리가 중고등학생 모두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교에서 디지털 시민교육을 받고 있는 시간을 묻는 설문에 중학생은 교과 시간, 고등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우선으로 꼽았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디지털 시민교육 방법은 매체 활용 수업을 공통으로 가장 높게 답했고 이어 디지털 공간에서의 체험교육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토의 토론 수업을 꼽았다. 특히 이와 관련해 중고등학생 61.9%가 디지털 시민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학교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받은 경험을 묻는 설문에 중학생은 인공지능 원리 이해와 체험, 고등학생은 인공지능 윤리 교육을 1순위로 꼽았다. 학교에서 받고 싶은 인공지능 교육으로는 공통으로 인공지능 원리 이해와 체험교육을 가장 높게 꼽았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디지털 시민교육의 필요성에 크게 공감한다는 사실이 인상 깊고 희망적”이라며 “미래 사회를 주도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디지털 인성과 역량을 체험과 활동 중심 교육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11월 28일부터 12월 12일까지 15일간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 재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 답변을 받아 분석했다. 조사기관은 리서치앤리서치이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02%p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교육청-기초지자체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 우수기관으로 화성시, 평택시, 동두천시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은 학교의 노후시설 개선, 재난위험시설 보강 사업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기초지자체와 협력해 학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교육청은 31개 시·군 가운데 최근 2년간 지원금 총액 최근 2년간 지원금 증가율 최근 2년간 지자체 전체 예산 대비 지원금 증가율 최근 2년간 학생 1인당 지원금 총 4개 지표를 기준으로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화성시는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의 지원금 총액 및 지원금 증가율이 가장 높았으며 평택시는 일반회계 대비 지원금 증가율, 동두천시는 학생 1인당 지원금이 가장 높았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을 통해 지자체에 감사패를 전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정은지 협력지원과장은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을 위해 지역교육협력이 가장 필요하다”며 “지역 중심 미래교육 협력체제 구축으로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에서 나아가 모든 교육협력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는 학교공간 조성을 위해 교육환경개선 학술연구와 다양한 도움 자료를 개발·보급했다. 도교육청은 교육부로부터 그린스마트스쿨 주관교육청으로 지정받아 한국교육시설안전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전문가들과 학술연구와 자료집을 공동 제작했다. 교육환경개선사업 학술연구는 건축사, 대학교수 등 전문연구진을 구성해 4개의 세부 주제로 이뤄졌다. 교육환경 개선사업 효과 분석 도구 개발 사전기획 정책 효과 제고 모델 학교 현장 친화적 디지털 학습환경 미래학교 공간 요소 개발 연구로 지난 7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학술연구는 다양한 교육 공간 모델을 제시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육의 가치를 학교 공간에 구현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 그린스마트스쿨 등 각종 시설사업 추진 시 교육공동체와 사업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 기획 참고자료’등 도움 자료 10종을 개발했다. 도움 자료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학교공간의 사전기획 단계를 상세히 안내하고 학교급에 따른 다양한 공간 사례를 담고 있다. 그린스마트스쿨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으며 2024년 교육환경개선사업 공간재구조화 사업 연수와 설명회를 통해서도 안내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귀태 학교공간조성담당관은 “미래교육 공간 조성은 교육공동체가 교육의 가치를 공간에 구현하는 활동”이라며 “주관교육청으로 현장에 필요한 체계적이고 전문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립암센터 교직원 맞춤형 건강검진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교육가족의 근무능률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맞춤형 건강검진을 추진한다. 매년 반복되는 단순한 건강검진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은 27일 국립암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교직원 개인 맞춤형 건강검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개인별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 운영 저비용 고품질의 종합건강검진 운영 배우자와 직계가족까지 검진 대상 포함 등으로 자가 건강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배우자와 직계가족도 교직원과 같은 검진유형을 적용하고 검진 결과 추후 관리와 질환이 발견되면 연계 치료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 건강검진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는 교직원들을 위해 의료접근성을 확대하고 비용에 대한 문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태희 교육감은 업무협약식에서 “건강검진을 통해 자기 몸 상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안심할 수 있어야 한다”며 “보다 나은 교직원의 건강을 위해 국립암센터와 업무협약을 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급식 종사자를 포함한 경기교육가족 모두가 실질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앞으로 함께 협력을 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지방공무원의 국외 교육훈련 기회를 확대해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경기도교육청은 2024년부터 ‘지방공무원 국외 교육훈련’을 확대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교육정책에 대한 다양한 학습과 연구를 통해 지방공무원의 전문성과 자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훈련을 다양하게 시행해왔다. 그중 이번에 확대 실시하는 국외 교육훈련 과정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선진교육제도를 연구하고 미래교육 행정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글로벌 역량을 갖춘 지방공무원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핵심 분야 과제 선정 성과관리 강화 이수자 활용 등에 중점을 두고 국외 교육훈련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국외 인턴십 과정 국외 장기 교육훈련 국외 단기 연수 등으로 다양한 교육훈련 제도를 마련했다. 특히 국외 장기 교육훈련은 기존 학위과정에 직무 과정을 추가해 학위취득 위주에서 직무훈련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 운영하며 새롭게 국외 인턴십 과정을 추가해 교육 관련 교류·협력이 필요한 국외 기관과 공동연구, 교육훈련 과정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외 교육훈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기존 국외 장기 교육 훈련 이수자를 2024.1.1.자로 교육훈련 부서로 보직 발령해 국외 교육훈련 진행과 성과관리 등에 내실화를 기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류영신 지방공무원인사과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변화와 역량개발이 중요하다”며 “국외 교육훈련 과정 확대를 비롯해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활동 지원으로 지방공무원의 역량개발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