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진로AI리포트 인증 챌린지’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8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학기 진로AI리포트 인증 챌린지’를 운영한다. 이번 챌린지는 학생들이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에서 진로AI적성검사를 한 뒤, 생성된 진로AI리포트를 저장·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검사 결과를 개인별 진로 설계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참여 실적은 학교생활기록부에도 반영 가능하다. 인천사이버진로교육원은 자체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진로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개원 이후 꾸준히 진로AI적성검사와 리포트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자기이해와 진로탐색을 돕고 있다. 이번 2학기 챌린지에서는 학급 단위 참여도에 따른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챌린지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쌓도록 하고 진로AI리포트가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활용되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주민과 함께 그리는 2026 경기교육 재정 청사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9일부터 양일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주민참여예산 자문위원회’를 열고 2026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본예산 편성 제안 의견을 심의했다. 주민참여예산자문위원회는 경기교육 정책과 예산편성에 도민 의견을 반영해 투명성을 높이는 자문기구로 도내 31개 시군 대표, 지역·민간 단체 위원 등 모두 3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19일 자문위원회에서는 지역간담회와 분과위원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검토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25개 교육지원청 지역간담회와 지역청소년교육의회를 통해 도민, 교직원, 학생, 학부모 의견을 모았다. 이어 20일에는 최종 제안 의견을 선정했다. 주요 제안은 △진로교육 강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지원 확대 △디지털 활용교육 활성화 △경계선 지능 장애 학생지원 △친환경 운동장 조성 지원 확대 등이다. 도교육청은 이번에 선정된 제안 의견을 2026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본예산에 반영해 예산편성 과정의 민주성과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도교육청 갈인석 예산담당관은 “도민의 목소리를 세심히 반영해 교육구성원 모두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교육 예산을 편성하겠다”며 “경기미래 교육의 기반이 되는 주민참여예산자문위원회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새내기공무원 ‘신규톡’ 소통간담회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7일 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새내기 공무원 42명을 대상으로 소통간담회 ‘신규 톡, 함께 듣고 함께 바꾸다’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새내기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공직 적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교육행정 직렬 31명, 공업·시설관리 직렬 11명이 참여해, 외부 소통 전문가와 함께하는 그룹별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경험과 고민을 나누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성훈 교육감은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실질적인 업무 지원과 맞춤형 인사 정책 수립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8일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제65주년 4·19혁명 기념식을 개최했다. 4·19혁명 당시 인천기계공고 학생들은 학교 담을 넘어 거리 시위에 나서며 인천 지역 최초로 혁명에 참여했고 이는 전국적인 혁명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를 기념해 학교 운동장에는 ‘4·19학생의거기념탑’ 이 세워졌으며 매년 시민들의 참배가 이어지고 있다. 기념식에는 도성훈 교육감을 비롯해 인천시 정무부시장, 시의회 의장, 인천보훈지청장 등이 참석했으며 유공자 표창, 기념사 및 축사, 4·19의 노래 제창, 기념탑 묵념 및 헌화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에 참석한 한 인천기계공고 학생은 “선배님들의 용기 있는 행동이 자랑스럽다”며 “그 정신을 이어받아 사회에 기여하는 시민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기계공고 학생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되새기며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민주시민교육과 학생자치 활동을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출산육아교육협회와 시민소통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7일 출산육아교육협회와 시민소통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교육청은 협회의 교육 관련 제안을 적극 검토하고 협회는 교육청의 교육 콘텐츠를 커뮤니티에 공유해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출산육아교육협회 양진 이사장은 “학생 성공시대를 위해 힘쓰는 교육청에 감사드리며 인천시민과 교육청 간 소통의 가교가 되겠다”고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시민과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교육행정을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겠다”며 “협회가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남부결대로진로센터에서 재능대학교와 함께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남부결대로진로센터는 4월 18일부터 11월 14일까지 재능대학교와 연계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인천 지역 300여명의 고등학생들이 참여해 간호사, 유치원 교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등 20개 직업 분야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재능대학교 교수진의 생생한 강의와 실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 세계를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막연했던 진로 목표를 구체화인천광역시교육청 남부결대로진로센터는 4월 18일부터 11월 14일까지 재능대학교와 연계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인천 지역 300여명의 고등학생들이 참여해 간호사, 유치원 교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등 20개 직업 분야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진다. 재능대학교 교수진의 생생한 강의와 실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 세계를 깊이 이해하고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막연했던 진로 목표를 구체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실제 직업 현장의 이야기를 들으니 흥미롭고 동기 부여가 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대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진로 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성공적인 사례”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해 학생들에게 다채로운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대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진로 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성공적인 사례”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해 학생들에게 다채로운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서울대교수회 제안, 미래 교육 방향에 정면 배치”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18일 서울대교수회의 대입 개편 제안과 관련, “전국 시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미래 교육 방향성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임 교육감은 이날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2025 주요업무 심층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지난 14일 수능 확대 실시 등을 담은 서울대교수회의 ‘대한민국 교육개혁 제안’에 대한 반박이다. 임 교육감은 학생 미래 역량 강화에 본질을 둔 대학입시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기도교육청 주도로 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미래 대학입시 개혁안’을 공유하고 방향성을 협의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세 가지 문제점을 들어 서울대교수회의 제안을 반대했다. 그는 먼저 “서울대교수회가 주장하는 수능 확대 방안은 우리 학생들이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쌓고 성장하는 데 맞지 않는다”며 “이는 미래 교육 방향성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또 “미래 교육은 학생에게 암기력이나 지식 습득이 아니라 자기 주도성, 창의력, 문제 해결력, 함께 살아가기 위한 기본 인성을 충분히 갖추도록 노력하는 것을 교육의 본질로 하는 데 이것과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임 교육감은 이어 “둘째로 교육부가 국가교육위원회와 함께 교육 본질과 관련해 사고력을 키우는 서·논술을 확대하고 서열보다 절대평가 방향으로 2028년 개편안을 이미 내놨다”며 “2032년에 경기도교육청이 준비하고 있는 방향을 완성하려고 하는데 현재 추진 중인 대입 개혁과도 완전히 맞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마지막으로 수능 3, 4회 확대 제안에 대해 “과도한 시험 부담을 높여 사교육만 증대시킬 것”이라며 “과연 유·초·중등 교육 현장을 알고 하는 얘기인지,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갈 서울대교수회가 낼 의견인지를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학생의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미래교육청을 지향하고 있으며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데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서울대교수회의 제안은 대입 개혁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교육감의 입장에서 맞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힘주어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평화로운 학교, 학생주도의 관계, 감성, 협력으로 만든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상호 존중하는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일상 속 학교폭력 예방 교육 강화를 위한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함께 성장, Let’s Grow 프로젝트’는 신고와 처벌 중심이 아닌 나를 이해하고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를 맺는 사회정서 역량 기반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 활동이다. 도교육청 생활교육과, 융합교육과, 체육건강교육과가 공동 기획한 이번 프로젝트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 △감성의 힘을 키우는 예술교육 △협력 중심 신체활동의 3가지 성장과제로 운영한다. 성장과제는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핵심 정책으로 학교폭력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서와 업무 간 유기적 협력 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추후 ‘모두의 성장, Let’s Grow Festa’ 행사를 운영해 우수사례 공유와 성장 나눔의 장을 마련하고 공감대를 확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원활한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추후 성장과제별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대상 연수와 시범학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어 지역과 학교급 여건에 따른 다양한 예방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현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영규 생활교육과장은 “학교폭력을 둘러싼 갈등 증폭과 사안 처리의 사법화 증가로 학교 교육의 기능 상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하며 “이번 프로젝트가 학교 교육력 회복과 상호존중의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교육 현장과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5 경기도교육연구회 861개 선정, 교육‘프로슈머’로서 역할 확대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현장의 자발적 연구문화를 조성하고 미래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갈 ‘2025 경기도교육연구회’를 861개 선정했다. ‘2025 경기도교육연구회’는 교원이 주도적으로 교육 현안을 연구하고 경기교육 정책의 현장 안착과 적용을 모색해 미래 교육 실행의 가교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연구회는 우수 연구 활동 심사를 통해 도 단위 184개와 지역단위와 디지털 기반 677개 등 모두 861개로 구성해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선정한 연구회 교원의 연구 활동 내실화를 위해 운영비, 워크숍, 연구회 간 학습 네트워크 구성, 연구 결과 공유 등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수원과 의정부에서 16일 17일 양일간에 연구회 대표 360여명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열어 연구회 운영 사례를 나누며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워크숍에 참석한 도교육청 오찬숙 디지털인재국장은 “교원의 자발적 참여 기반의 교육연구회는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 핵심 동력”이라며 “연구회를 통해 ‘프로슈머’로서 교원의 역할을 확장하고 학교 교육을 개선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교육연구회에서 생성한 콘텐츠를 하이러닝, 하이코칭 등과 연계한 교육자료로 활용해 경기 교육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인성교육 통해 ‘존중·배려·협력·책임’을 실천해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이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포유 체험중심 미래인성 캠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포유 체험중심 미래인성 캠프’는 ‘함께하는 체험, 서로 배우는 성장’을 주제로 존중·배려·협력·책임 중심으로 학생을 위한 체험형 인성교육을 의미한다. 4월 17일부터 11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교육과정은 부천 송내초등학교를 시작으로 15기에 걸쳐 경기도 내 총 18개교 76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방식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해 학교 사전 교육활동,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에서 1박 2일간 체험, 학교 사후 교육활동 순으로 진행한다. 참가 학생들은 △생태·환경 △역사·문화 △창의·인성 영역에서 학교 선택형 체험학습과 공동체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공동체성 및 사회성, 바른 인성을 키워 나갈 예정이다. 김계남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장은 “참가 학생들이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전 과정을 학생의 시선으로 면밀하게 살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4월부터 10월까지 중학교 125학급을 대상으로 ‘자기 주도 진로 설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진로 교육 전문 강사가 학교를 방문해 총 3차시로 진행되며 1차시는 자존감 향상, 2차시는 진로 계획 수립, 3차시는 진로 관리 습관 형성에 초점을 맞춘다. 학생들은 자신의 꿈에 구체적인 이름을 붙이고 고등학교 진학과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 등을 포함한 진로·학업 계획을 스스로 설계하게 된다. 특히 학생들의 흥미를 위해 진로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고교학점제에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데 기여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는 경험으로 진로 설계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읽걷쓰’ 이끔학교 애기애타 실천 교육 활동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읽걷쓰’ 교육 학습 역량 강화 이끔학교에서 소설가 한강의 문학 작품을 매개 삼아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기억하고 공감하는 연속 기획 교육 활동을 운영했다. ‘읽걷쓰’ 연계 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으로 인천시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선정한 16개 ‘읽걷쓰’ 이끔학교를 중심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16개 ‘읽걷쓰’ 이끔학교 중 계산여자고등학교는 세월호 11주기를 앞두고 앎과 삶을 연결하는 추모 활동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수학여행 중 '한강에서 한강 읽기' 프로젝트를 통해 문학 작품을 접했으며 이후 전교생과 교직원이 함께 ‘기억과 교훈,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이어쓰기 및 조형물 제작 활동에 참여했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활동으로 학생들이 문학으로 아픔에 공감하고 세월호의 의미를 되새기는 깊이 있는 학습이 됐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읽걷쓰’ 경험을 통해 사회적 아픔을 기억하고 안전한 미래를 위한 연대와 책임감을 함양하길 바란다”며 “애기애타의 가치와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