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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시민감사관 역량강화 연수 및 활동 보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7일 시민감사관의 전문성 강화를 지원하고 교육활동 전반의 제도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시민감사관 역량강화 연수 및 분야별 활동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연수에서는 이성훈 전 감사원 국장이 ‘감사 업무의 이해와 시민감사관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 시민감사관의 감사 활동 이해와 전문성 강화를 지원했다.이어 방과후돌봄, 시설안전관리, 생활교육, 학교급식, 청렴 등 5개 분야별 협의회에서 한 해 동안의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개선 의견을 제시했다.이상돈 부교육감은 “시민감사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교육행정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감사관의 전문성과 참여가 인천교육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도제도약지구 협의체 구축으로 직업교육 생태계 강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7일 인천상공회의소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도약지구’협의체 구축을 위한 설명회를 실시했다.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학교 교육과 기업 현장훈련을 병행하는 직업교육 모델로 학생들이 재학 중 실무 역량을 기르고 졸업 후 취업으로 연계되는 제도다.이번 설명회는 인천시청이 주관한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간담회’와 함께 열려 지역 산업 수요에 맞춘 인재 양성과 안정적인 취업 지원을 위해 지자체·산업계·학교·대학·유관기관 간 협력 구조의 필요성을 공유했다.인천시교육청은 설명회에서 2024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부평공업고등학교 사업단이 전국 78개 사업단 중 종합 1위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으며, 인천 도제학교 8개 사업단 중 5개 사업단이 최우수 등급을 받은 우수 사례를 설명했다.또한, 학교 단위 운영을 넘어 지역 단위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도제도약지구’의 개념과 추진 방향을 안내하고, 직무 중심 인재 양성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인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도제도약지구는 학교와 기업, 대학,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협력형 직업교육 모델”이라며 “지자체와 산업계가 긴밀히 협력하는 협의체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AI 기반 행정 혁신 선도 교직원 업무 경감과 학교 현장 지원 강화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교육 현장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 업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은 ‘생성형 AI 기반 교육활동 및 업무용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문서 작성, 회의록·보고서 자동 생성, AI 비서 기능, 교육행정 협업 플랫폼 등을 지원해 학교 현장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9월부터 12월까지 열리는 ‘2025 인천교육리더 AI 활용 워크숍’에서는 ‘사무실에서 시작하는 인공지능 스마트 워크’ 프로그램을 활용해 교직원들이 문서 작성, 데이터 분석, 업무 자동화 등 실질적인 AI 활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AI 기반 스마트 행정·교육이 보도자료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보도자료 상단의 담당자 및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란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공무직원 단체교섭 개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영상회의실에서 ‘교육부 및 전국 시도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의 2025년 단체협약’을 위한 개회식을 열고 본격적인 교섭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날 개회식에는 노사 교섭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교섭 절차합의서에 서명하며 교섭 시작을 공식화하고 앞으로 주 1회 실무교섭을 열어 노사 양측의 요구안을 조율할 예정이다. 교육공무직원 단체교섭은 2017년부터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함께 참여해 임금과 복리후생 전반을 논의하는 집단교섭 형태로 진행해 왔으며 올해로 9번째를 맞는다. 2025년 단체교섭은 인천시교육청이 대표교육청을 맡아 주관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노사 간 신의와 성실의 원칙에 따라 교섭을 진행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협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사업’ 지역 협의체 회의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7일 ‘2025년 인천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의 효율성 및 성과를 높이고 현장 중심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2025년 상반기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실행력을 점검하고 유아교육보육 기관 간 협력 성과와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아울러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중간 피드백을 바탕으로 하반기 운영 방향과 개선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인천시교육청은 2025년 상반기에 △ 유보 이음교육 거점기관 33개원 운영 △ 유보 이음교육 거점기관 선도 교사를 위한 네트워크 운영 △ 맞춤형 컨설팅 및 모니터링을 통한 현장 지원 강화 △ 대학과의 협력을 통한 유아교육·보육 프로그램 개발 △ 개발 프로그램의 연수 및 현장 적용을 위한 교사 연구회 운영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대학과 연계해 소규모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방과후 과정을 지원하는 생존수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소통과 교육 정보 공유를 위한 ‘인천아이이음’ 플랫폼을 구축해 영유아 교육보육 지원, 그리고 유보통합 기반 조성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하반기에는 대학 및 지자체와 협력해 유아교육보육 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연수 프로그램과 행사를 운영하고 유보통합에 따른 예비 교사의 현장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한 ‘예비교사 유보이음 멘토링’을 운영해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대한컬링연맹과 읽걷쓰 기반 학교체육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7일 대한컬링연맹과 읽걷쓰 기반 학교체육 활성화와 플로어컬링 교육 프로그램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대한컬링연맹 한상호 회장과 인천컬링연맹 이상일 회장이 함께해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플로어컬링 종목의 저변 확대에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플로어컬링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교사 대상 직무연수와 강사 지원을 통해 학교체육 수업 및 방과후 프로그램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플로어컬링 체험프로그램 운영 △교육자료 공유 △교사 대상 직무연수 및 실습형 워크숍 공동 운영 △‘1·1·1 스포츠 프로젝트’ 강사 지원 △관련 사업 협력 등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 활동을 경험할 기회가 확대되길 바라며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교체육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도네시아에서 항공정비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와 취업 연계를 위한 항공 MRO 분야 해외 일경험 프로그램을 인도네시아에서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5 인천형 직업교육 혁신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인천시의 ‘항공정비 청년 일자리 맞춤지원 사업’과 연계해 8월 26일부터 9월 8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인천 직업계고 항공 관련 학과 재학생 20명이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국제공항과 부디아르토 국제공항 내 항공 MRO 전문기업에서 실무 경험을 쌓게 된다. 또한, 참가 학생들은 프로그램 종료 후 11월부터 국내 항공 MRO 전문기업인 샤프테크닉스케이와 연계한 채용 연계형 산업체 현장실습에 도 참여하게 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해외 일경험 프로그램이 단순한 현장 체험을 넘어 실제 취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학생 심리 치유 ‘어린이 서평단 – 다독다독 마음공작소’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청소년의 정서적 성장과 감정 표현 역량 향상을 위해 ‘어린이 서평단 – 다독다독 마음공작소’ 하반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 30일부터 10월 25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미술치료·독서치료·푸드테라피 등 다양한 정서 지원 활동을 기반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돌보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푸드테라피 특강 △진로 탐색을 위한 독서치료 및 토의 활동 △도서를 활용한 꿈 실행 계획 수립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 활동 △스트레스 완화와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기 위한 테라리움 만들기 등이다. 참가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 활동과 독서활동 이후에 직접 작성한 서평을 또래와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감정을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책과 예술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소중한 기회”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마음 건강을 지원하는 독서 기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학기부터 고등학교와 대학의 학점을 동시에 인정받는 ‘고교-대학 학점인정’을 운영한다. 이번 시범 운영은 경기공유학교 학교 밖 학점인정 13과목 외 고교와 대학을 연계한 새로운 교육 협력 모델이다. ‘고교-대학 학점인정’은 대학이 고교 수준에 맞는 심화 과목을 학교 밖 교육으로 개설해 도내 고등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를 위한 경기공유학교로 운영된다. 이번 운영은 연천·의정부 교육지원청과 서정대학교 간 협약을 통해 마련했다. 특히 기존 고교 과목 외에 대학의 전문성에 기반한 심화 과목을 선별·재구성해 학생의 진로·진학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기획했다. 이는 학교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교육 기회 제공과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의미를 담고 있다. 개설 과목은 학생 수준과 수요에 따라 △글로벌건강과 이슈 △자동차공학개론 △응급구조와응급처치 △반려동물과휴먼케어 등이다. 주목할 점은 학생이 해당 과목을 이수하면 고교 학점으로 인정받고 추후 서정대학교 진학 시 대학 학점으로도 추가 인정되는 ‘선이수제’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이번 ‘고교-대학 학점인정’에는 00명의 고등학생이 참여하며 전체 수업의 2/3 이상 출석 시 과목 이수가 가능하다. 이수 후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과목명, 학점, 객관적 학습 내용이 기재된다. 도교육청은 고교-대학 간 학습 생태계 구축을 통해 진로 중심 고교학점제 모델을 마련하고 학생 진로·진학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교 중심 장학 체제로의 전환 본격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경기미래장학플랫폼’을 구축하고 오는 9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경기미래장학플랫폼’은 학교 중심 정책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장학의 핵심 기반이다. 그동안 민원과 사안 중심, 분절된 과제 중심으로 작동하던 교육지원청의 장학 운영을 학교자율운영 중심의 미래형 장학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마련한 장치다. 이번 플랫폼은 도교육청 장학 담당 부서에서 주관해 학교 중심 장학 체제의 재구조화와 학교 맞춤형 통합지원을 위한 정책 실행 사업으로 추진됐다. 9월부터 도내 25개 교육지원청 중 14개 청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이후 고도화 작업을 거쳐 11월부터는 모든 교육지원청이 플랫폼을 활용해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학교 교육활동의 장학 이력을 누적해 관리하고 학교와 교육지원청의 정기적 성찰 협의 체제를 구축해 학교 교육력을 높이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를 통해 함께 학교 교육을 읽고 실행하고 되돌아보는 순환 구조를 갖추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경기미래장학플랫폼’은 교원과 교육지원청 장학 담당자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고 보안 체제 강화에도 힘썼다. 향후 학교 교육 전반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교-교육지원청 간 연계 강화, 정책 환류 고도화, 장학의 통합성과 일관성 확보에 더욱 주력해 장학의 패러다임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경기미래장학플랫폼 구축과 실행이 학교 중심 장학 체제의 재구조화를 이루고 학교 맞춤형 통합지원에 핵심 수단으로 작용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교육장 박근호)이 학생이 배움의 주인이 되는 수업 확산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에 나섰다. □ 영양교육지원청은 8월 27일 오후 1시 30분부터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2025 학생 생성 교육과정 및 2022 개정교육과정 이해 연수」를 개최했다. [학생생성교육과정 및 2022 개정교육과정 이해 연수1] □ 이번 연수는 교사의 강의 중심에서 벗어나 실습·토의·토론 중심으로 운영되며, 교사들이 학생과 함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 강의는 영양중앙초 임○연 교사가 맡아 ▲학생 생성 교육과정 이해 및 설계 실습 ▲2022 개정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학교자율시간 운영 사례 등을 다루었다. 참가 교사들은 팀별 활동을 통해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공유하며, 연수 이후에는 각 학교에서 전달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학생생성교육과정 및 2022 개정교육과정 이해 연수2] □ 박근호 영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생이 주인이 되는 교육과정을 구현하려면 교사의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연수가 교사들이 현장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자신감 있게 운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취재본부장임태희 교육감, “사회정서학습 인성교육, 갈등보다 협력으로 경쟁보다 함께 나아가는 기반이 되길”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변화하는 시대성을 반영하고 한 단계 도약하는 인성교육 실천을 위해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포럼’을 개최했다. 27일 남부청사에서 열린 포럼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주요 관계자, 인성교육 전문가, 도내 교원과 학생, 학부모 등 모두 20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 주제는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으로 미래 교육의 길을 찾다’로 설정했다. 순서는 △인성교육 영상 상영 △임태희 교육감 축사 △전문가 기조 발제 △공감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토론자의 발표를 통해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의 전반적인 이해와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차년도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인성교육 요소 등을 함께 고민했다. 도교육청은 ‘인성교육’ 이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이라는 사회적 공감대임을 인식하고 ‘협력’과 ‘공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경기인성교육을 펼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 스스로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사회적 협력 △책임 있는 의사결정 등의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인성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교육의 목표는 인성과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키우는 것에 두고 있다”며 “외국에서 학생들의 체육활동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성교육이 이뤄지듯이, 우리 학생들에게 스포츠 활동, 경기공유학교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인성교육의 형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포럼을 통해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의 개념을 깊이 이해하면 실질적인 분석을 데이터로 한 교육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며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으로 우리 사회가 갈등보다는 협력으로 경쟁보다는 함께 나아가는 기반을 모색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교실뿐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인성교육이 함께 이뤄지고 실질적인 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가정 연계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자료’를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과 연계해 ‘에듀테크를 활용한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자료’ 등을 9월부터 교원과 학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도내 모든 학생에게 가정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단체활동, 문화예술 활동 경험을 확대함으로써 학생이 건강한 인성을 지닌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