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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교육청, 시민감사관 역량강화 연수 및 활동 보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7일 시민감사관의 전문성 강화를 지원하고 교육활동 전반의 제도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시민감사관 역량강화 연수 및 분야별 활동 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연수에서는 이성훈 전 감사원 국장이 ‘감사 업무의 이해와 시민감사관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 시민감사관의 감사 활동 이해와 전문성 강화를 지원했다.이어 방과후돌봄, 시설안전관리, 생활교육, 학교급식, 청렴 등 5개 분야별 협의회에서 한 해 동안의 활동 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개선 의견을 제시했다.이상돈 부교육감은 “시민감사관의 적극적인 참여가 교육행정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감사관의 전문성과 참여가 인천교육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도제도약지구 협의체 구축으로 직업교육 생태계 강화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7일 인천상공회의소에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도제도약지구’협의체 구축을 위한 설명회를 실시했다.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학교 교육과 기업 현장훈련을 병행하는 직업교육 모델로 학생들이 재학 중 실무 역량을 기르고 졸업 후 취업으로 연계되는 제도다.이번 설명회는 인천시청이 주관한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간담회’와 함께 열려 지역 산업 수요에 맞춘 인재 양성과 안정적인 취업 지원을 위해 지자체·산업계·학교·대학·유관기관 간 협력 구조의 필요성을 공유했다.인천시교육청은 설명회에서 2024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부평공업고등학교 사업단이 전국 78개 사업단 중 종합 1위로 최우수기관에 선정됐으며, 인천 도제학교 8개 사업단 중 5개 사업단이 최우수 등급을 받은 우수 사례를 설명했다.또한, 학교 단위 운영을 넘어 지역 단위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도제도약지구’의 개념과 추진 방향을 안내하고, 직무 중심 인재 양성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인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도제도약지구는 학교와 기업, 대학,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협력형 직업교육 모델”이라며 “지자체와 산업계가 긴밀히 협력하는 협의체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3일 ‘2025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글로벌 동행 국제교류’ 사전 교육의 일환으로 ‘인천바로알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국제교류에 참여하는 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특수교사, 보건교사, 운영 담당자 등이 함께했다. 학생들은 안전교육을 받고 인천의 역사·지리·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인천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세계시민적 관점을 넓혔다. ‘인천바로알기’는 일본 해외체험활동과 연계해 ‘인천의 근현대’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장애 학생의 특성과 흥미를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사전 실내 활동으로 인천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퀴즈 활동을 진행한 뒤, 한국근대문학관 등 역사적 장소를 탐방하며 전문 해설사의 안내로 역사적 의미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지역의 가치를 인식하고 세계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기르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특수교육대상학생 글로벌 동행 국제교류’ 참가팀은 오는 9월 22일부터 25일까지 일본 도쿄와 군마현 일원에서 3박 4일간 해외체험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 유·초등 복직 예정 교사 지원 연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유치원 및 초등학교 복직 예정 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2025 후반기 유·초등 복직 예정 교사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8월 11일부터 9월 3일까지 총 25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연수는 복직 예정 교사들이 변화된 교육 환경과 정책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안정적으로 교육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실무역량 강화를 목표로 운영됐다. 연수의 주요 내용으로는 △학교급·교과 맞춤형 교육 △디지털 활용 교육 △교육활동 보호 등으로 구성됐다. 연수에서는 보건교사, 상담교사, 영양교사, 유아교사, 초등교사, 특수교사 등 학교급 및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강좌를 통해 복직 이후 현장에 곧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최신 교육 정보와 교수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한 디지털 활용 역량 강화 강좌도 함께 운영됐다. 유치원 교사를 위한 ‘디지털 기반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초등교사를 위한 ‘하이러닝을 활용한 인공지능·디지털 수업 역량 강화’ 강좌는 이론 중심을 넘어 실제 수업 적용 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연수에서는 교사의 안정적인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교권 및 교육활동 보호’ 강좌도 포함됐다. ‘교권 및 교육활동 보호’ 강좌에서는 교육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기도교육청의 정책 안내와 실질적 대응 방안이 소개됐다. 심한수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장은 “복직 교사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교육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연수를 운영했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교육감, 인천약산초등학교 통학로 개선 개통식 참석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일 인천약산초등학교에서 개최된‘통학로 개통식’에 참석해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종효 남동구청장, 이정순 남동구의회 의장, 신동섭 시의원, 학교장, 학부모 등이 함께 참석해 교육청과 지자체, 학교가 함께 이룬 성과를 기념했다. 이번 통학로 개선 사업은 인천시교육청과 남동구청이 1:1 매칭사업 방식으로 재원을 분담한 사례로 교육청과 기초자치단체 간 협력 모델을 확립한 선도적 성과로 평가된다. 사업에는 총 1억 4천만원이 투입되어 학교부지를 활용한 보도 100m 신설과 도로 650㎡ 재포장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에게는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 환경을 제공하고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통행 불편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 환경은 어른들의 책무”며 “이번 남동구청과의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학생들의 안전망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수학여행-학교 외의 장소에서 배움을 닦는다’ 전시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 고유의 교육 문화를 알리기 위해 9월 3일부터 28일까지 인천시청역 지하 3층 열린박물관에서 ‘수학여행 - 학교 외의 장소에서 배움을 닦는다’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신라·조선·일제강점기·한국전쟁·코로나19 이후 등 시대별로 수학여행의 목적과 특징을 살펴볼 수 있도록 7개 분야로 구성됐다. 또한 ‘학창 시절로 돌아간다면 가고 싶은 수학여행지’ 코너를 마련해 수학여행의 의미를 되돌아볼 수 있는 체험형 공간도 운영한다. 특히 전시장 중앙에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직후 인천 학생들의 수학여행 도시락을 재현해 당시 학생들의 식문화를 엿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교육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인천교육박물관과 연계한 지속적인 사료를 수집해 교육문화 확산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최근 인천에 발생한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돕기 위해 성금 30,242,360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번 성금은 지난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인천시교육청 전 기관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것으로 수해 복구와 이재민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께 깊은 위로를 전하며 따뜻한 마음을 모아주신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이번 성금이 수해 극복에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자해학생 보호자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하모니상담센터와 함께 자해학생 학부모 대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9월 2일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비자살적 자해의 이해와 효과적인 대처법’을 주제로 자해 시도를 경험한 자녀를 둔 학부모 20명을 대상으로 매주 2시간씩 총 5회에 걸쳐 진행된다. 상담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김수진 교수 등 2명의 전문가가 맡아 △비자살적 자해 이해하기 △자녀 감정 읽기 △효과적인 대처법 등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참여 학부모들이 직접 역할극을 기획·실습하며 자녀와의 대화법 및 대처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김수진 교수는 “부모가 스스로 역할극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녀의 자해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실질적으로 배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가 자녀의 심리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녀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튀니지의 세 가지 미래교육 방향을 보다”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1일과 2일 튀니지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인 국가교육기술센터, 국가교육센터, 국제교사연수 및 교육혁신센터를 연이어 방문했다. 임 교육감은 이번 기관 방문을 통해 튀니지 교육의 세 가지 미래교육 방향인 △디지털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 △교육 콘텐츠 개발 △교사 역량 강화 및 교육 혁신 사항을 확인했다. 국가교육기술센터는 디지털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튀니지 교육의 정보시스템 연구·개발, 디지털 학습 플랫폼 및 교육 콘텐츠 개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등을 담당하고 있다. 센터의 미래교육 목표는 ‘튀니지 학생들이 언제, 어디에 있든지 차별받지 않는 교육’을 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국가교육기술센터에서 개발·제작한 교육 콘텐츠를 각 지역 센터로 제공하고 지역의 학생들은 온라인 시스템에 접속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이음온학교’ 와 디지털 사회를 이끌어 갈 학생 맞춤형 미디어 교육과 시설, 장비를 제공하는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스칸더 게니아 국가교육기술센터장은 “튀니지의 2,500여 개 학교에서 온라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에 힘쓰고 있다”며 “경기교육이 가지고 있는 양질의 콘텐츠가 제공되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으로 튀니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교육센터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현재 단 1종만 발행되는 튀니지 국정 교과서를 개발·제작하고 있어 국가교육센터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하다. 지난해와 올해 교과서를 포함해 총 314종의 교육 콘텐츠를 만들었고 1,600만 부의 도서를 인쇄했다. 카림 다우드 국가교육센터장은 “점점 쌓여가는 교육 콘텐츠를 미래교육에 맞게 디지털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어떻게 개발하고 축적하며 활용하는지 경기교육의 노하우를 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제교사연수 및 교육혁신센터는 교사의 역량 강화와 교육 혁신을 목표로 한다. 수준 높은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고 교육 혁신을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향후 경기도교육청과 협력을 통해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교사 간 직접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밖에 교육 혁신과 관련한 4가지 이슈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 시스템 활용 미래교육 △가정환경 등으로 교육에서 소외된 학생 교육 △폭력·왕따·마약 등 문제행동을 바로잡는 사회정서교육 △공교육 이탈 학생의 복귀를 돕는 교육이 바로 그것이다. 자카리아 다씨 국제교사연수 및 교육혁신센터장은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주변 국가들의 교육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튀니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안전하게 잘 마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적으로 학교폭력이 일어났을 경우 학교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경찰은 어느 정도 관여해야 하는지, 학부모·교사 폭행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체계화된 시스템이 없다”며 “이와 같은 이슈에 경기도교육청의 발전된 시스템이 있다면 도움을 요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임태희 교육감은 “변화하는 사회 흐름에 맞춰 학생,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끊임없이 길을 내려는 튀니지 교육의 노력이 매우 인상적”이며 “올 12월 경기도교육청에서 주최하는 미래교육 포럼에 오면 미래교육 시스템과 교육 현장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대 카르타고 지역의 한니발 장군은 로마와의 포에니 전쟁에서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선택을 한다. 성을 높이 쌓아 지키는 대신 알프스 산맥을 넘어 선제공격을 하겠다는 것. 새로운 길을 내는 선택은 기존의 상식을 깨면서 전쟁의 판도를 바꾸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에서 “경기교육은 성을 쌓지 않고 길을 내겠다”고 선포했다. 교육을 울타리에 가두지 않고 학생들의 미래와 연결되도록 길을 내주겠다는 의지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교육은 닫힌 성이 아니라, 쭉 뻗은 길 위에 올라타 있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제15회 전국상업경진대회에 전국 최대 규모 선수단 출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일부터 4일까지 경주에서 열리는 ‘제15회 전국상업경진대회’ 전 종목에 전국 최대 규모 학생 선수단이 출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경주정보고 경주여자정보고 한국국제통상마이스터고 더케이호텔 등 경주 일원에서 개최되며 도내 상업계고 학생 150여명이 출전해 실무역량을 마음껏 펼칠 예정이다. 선수단은 지난 5월 ‘경기도상업교육페스티벌’ 입상자 중 종목별 6명 이상의 학생으로 구성했으며 미래 산업을 이끌 우수한 저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번 대회에 전국 최대 규모로 모든 종목 출전은 단순한 규모 확대가 아닌 현장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경기직업교육 정책 방향을 드러내는 뜻깊은 의미를 갖는다. 개회식에는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육지원청 교육장, 직업교육 담당자, 상업계고 학교장과 교직원 등 150명이 참석해 출전 학생과 지도교사를 격려하고 선전을 당부했다.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이번 대회는 학생이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스로 진로에 확신을 얻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경기 미래형 직업교육이 대한민국 직업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산업 우수 인재를 적극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력 향상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본격 시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일 ‘2025 초등 기본학력 평가’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했다. 초등 기본학력 평가의 시행에 따른 준비와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해 마련한 자리로 오는 9일까지 4개 권역에서 모두 7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초등 기본학력 평가는 지난 2024년 시범 운영을 거쳐 2025년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다. 4개 교과의 역량을 컴퓨터 기반 평가로 실시하며 ‘하이러닝’ 플랫폼을 활용한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를 병행해 진행한다. 여주시에서 열린 동부권역 설명회에는 초등교사와 교육전문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설명회는 평가 시행의 원활한 지원과 현장 실무 지원을 중심으로 △기본학력 평가의 개념과 운영 방안 △교육과정-수업-평가 통합 지원 방안 △‘하이러닝’과 인공지능 서·논술형 평가 적용 사례 △평가 결과 활용과 학생 맞춤형 환류 방안 등을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설명회 이후 학교별로 초등 기본학력 평가 시행 여부를 결정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학교에서는 평가 시행 신청을 마친 뒤 9월부터 10월까지 초등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시행 이후에는 학생 개인별 맞춤형 환류 결과표를 제공해 학습 성장을 돕는다. 이와 함께 평가 결과를 수업과 연계해 맞춤형 학습 전략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이문구 초등교육과장은 “초등 기본학력 평가는 학생 개별 성장 지원과 역량 중심 초등 학습으로의 평가 정착, 학력 향상 교육과정의 체계적 지원에 목적을 두고 있다”며 “이번 권역별 설명회를 통해 초등 기본학력 평가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시행되고 모든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공교육 신뢰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교육부 자기주도학습센터 공모사업’에 도내 가평, 김포, 남양주, 동두천, 시흥, 양주, 연천, 포천 등 8개 시군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자기주도학습센터는 지역·소득 수준 간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 없는 자기 주도적 학습 모델 창출을 위해 해당 지역의 학생에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교육지원청과 기초지자체 간 협력을 기반으로 하며 △가평군 1개 △김포시 2개 △남양주시 1개 △동두천시 1개 △시흥시 1개△양주시 1개 △연천군 1개 △포천시 5개 등 13개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센터는 앞으로 해당 지역의 학생들에게 △학교 안팎 쾌적한 자기주도학습 공간 △EBS 강의 프로그램 활용한 사교육 없는 학습 설계 △대학생 멘토링을 통한 개별 학습 지원 △상주 학습 코디네이터를 통한 맞춤형 학습 진단 및 코칭 등을 제공한다. 도교육청은 자기주도학습센터가 학습 격차 해소와 미래 역량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문화 정착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경기공유학교 등 지역 특색 프로그램과 연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하는 학습 지원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