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형 학생 지속가능 정신건강 역량 강화 ‘아이엠 프로젝트’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6일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나를 찾는 여정 아이엠 프로젝트’ 위탁형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천형 학생 지속 가능한 정신건강 역량 강화 연구의 일환으로 운영됐으며 학생들이 자기 이해를 심화하고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했다. 인천시교육청은 2023년부터 연세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3개년에 걸쳐 학생 정신건강 역량 강화 연구를 이어왔으며 올해는 위탁형·모듈형·표준형·집중형 등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범 운영 중이다. 위탁형 프로그램은 6월 28일부터 8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 2시간씩 총 8주간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진행했으며 초등 4학년 20명과 중등 1학년 20명 등 40명이 참여했다. 모집 시작 한 시간 만에 160명이 신청할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정신건강은 행복한 학교생활과 건강한 성장의 기초”며 “모든 학생이 안전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건강한 마음으로 배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학생이 전하는 학생자치’ 강사 양성교육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9일과 16일 관내 고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학생자치 강사 양성교육’을 운영했다. 올해로 4기째를 맞는 이번 교육은 초·중·고 학생자치회를 대상으로 활동할 학생자치 강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매년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참여 학교가 꾸준히 늘고 있다. 교육과정은 △학생자치의 의미와 활동 △회의 운영 원칙과 방법 △대의원회를 통한 학교 정책 참여 △학생 주도 학교행사 기획 △의견수렴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주제별 교안을 작성·공유하고 개별 강의를 시연하며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한 학생은 “작년에 학생자치 강사의 연수가 인상 깊어 올해 신청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자치회 임원으로서 또래와 함께 학생자치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수료생들은 교육청 소속 학생자치 강사로 위촉돼 2학기부터 관내 학교에서 강의 활동을 하게 된다”며 “강사단 활동의 취지가 잘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과밀학급 해소 및 학교 시설 개방 방안 마련 검토 지시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3일 열린 6월 행복소통만남회의에서 당선 후 첫 지시사항으로 일부 지역의 과밀학급 해소 방안을 위한 학교 신설 문제와 학교시설 개방 방안 마련을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도 교육감은 이날 회의에서 “최근 일부 지역은 과밀학급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학교 신설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위원회 등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신설, 과밀 학급 등의 해결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달라”고 했다. 이어 학교시설 개방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도 교육감은 “학교는 닫힌 공간이 아닌 지역 주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공간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학생들의 학습권이 보장됨과 동시에 학교가 지역 주민들의 삶에 있어 열린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2022 환경교육주간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5일부터 11일까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인식 확산을 위해 도내 모든 학교에서 2022 환경교육주간을 운영한다. 환경교육주간은 지난 1월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개정에 따라 ‘환경의 날’과 함께 일주일 동안 학교마다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을 활성화하는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번 행사는 ‘배우고 실천하고 나누는 지구사랑’이라는 주제로 일상에서 기후변화를 막는 기후 행동 실천 프로그램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눠 진행한다. 온라인 행사는 집콕 소등 행사, 생태환경신문 발행 등을 진행하고 오프라인 행사는 탄소중립 토크 콘서트, 탄소중립 한마당을 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를 중심으로 개최한다. 특히 탄소중립 한마당은 11일 시흥에서 함현초·중·고 송운초·중 학생, 학부모, 교육공동체가 15곳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새활용 체험활동 등을 운영한다. 도교육청 정재아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처음 시작하는 환경교육주간은 교육공동체가 일상에서 기후 행동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라며 “모든 학생이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인식을 더 높여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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