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색채로 만드는 포용적 학교 공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색채를 통해 학교 공간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전문가와 함께 포용과 창의가 공존하는 미래 교육환경을 구현한다.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실무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시설 색채디자인 워크숍’을 남부청사에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 신축, 리모델링 등 교육시설 사업에서 색채가 지닌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무자의 전문성과 색채디자인 적용 사례를 강화하려는 목표로 마련했다. 교육수요자와 직접적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장, 행정실장, 교육지원청 기술직 등 다양한 직군의 교육 관계자가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경기도교육청의 색채디자인 정책 방향 소개 △전문가 강연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했다. 또한 색채디자인 전문기관인 한국색채디자인개발원의 이지영 소장이 강연자로서 학교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색채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공간별 기능성과 감성을 고려한 차별화 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창의적이고 건강한 학습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색약자, 저시력자 등이 조도가 낮은 공간에서도 시각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개발에 착수하고 내년부터 모든 신축학교에 적용할 계획이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성별·나이·국적·장애 등과 상관없이 정보를 이해하도록 돕는 범용 디자인을 말한다.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은 다양한 색각 결함을 가진 사람을 배려하고 가능한 모든 사람에게 색으로 된 정보를 직관적이고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이다. 도교육청은 색채로 만드는 포용적 학교 공간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교육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영유아 정서·심리 발달 지원 위해 모두 모였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지역 맞춤형 영유아 마음건강 지원 사업’의 협력적 출발을 위해 시범기관 담당자 대상 워크숍을 동화컬처빌리지에서 개최했다. 시범기관인 교육지원청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담당자가 참여한 이번 워크숍은 영유아의 정서·심리 발달 지원을 위한 각 지역의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을 공유하고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3주체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워크숍을 통해 38개 시범기관 간 협력 관계를 돈독히 하고 주도적이고 책임감 있는 영유아 정서·심리 발달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데 더욱 내실을 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영유아의 정서·심리 지원 가운데 특히 예방에 초점을 두고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다양한 마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영유아를 위해 △영유아의 보편적 마음 상태 검사 및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도움이 필요한 유아 대상 맞춤형 치료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유아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전문의료기관 안내 등을 지원한다. 또한 학부모를 위해서는 △학부모 대상 정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양육 코칭 및 상담을 지원한다. 교사를 위해서는 △영유아 정서·심리 이해력 제고 연수 △교사 정서 지원 운영과 함께 교사 상호작용 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가천대학교와 협력해 관내 고등학생 300여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뇌과학 콘서트’를 오는 5월 24일 31일 6월 1일 3회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의과학자 강연과 실습으로 의학 계열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생들은 뇌영상공학, 인공지능, 뇌 질환 치료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강연을 듣고 가천대 뇌과학연구원을 방문해 11.74T 초고자장 MRI 등 첨단 장비를 견학한다. 또한 MRI 안테나 설계, 생체모델링, 전자기장 해석, 딥러닝 기반 뇌영상 처리 등의 실습에도 참여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이번 프로그램이 참여 학생들의 의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진로를 구체화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교-대학 협력으로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제주서 역사·평화교육 학생 교류 활동 펼쳐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2일부터 24일까지 2박 3일간 관내 고등학생 20명이 제주 지역 학생들과 함께 역사·평화교육 교류 활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류는 양 교육청 간 업무협약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되는 행사로 인천 5.3 민주항쟁과 제주 4.3 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배우는 세계시민 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학생들은 제주 4.3 평화공원 참배를 시작으로 다랑쉬 오름, 다랑쉬굴, 광치기 해변 등 4.3 유적지를 탐방하며 역사적 비극을 생생히 체험하게 된다. 또한, 관덕정에서 4.3 항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을 깊이 있게 배우며 역사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주주의와 평화, 인권의 가치를 내면화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교류가 학생들이 과거의 아픔을 기억하고 미래의 평화를 이끌어 갈 책임감 있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10월에는 제주 학생들이 인천을 방문해 인천 5.3 민주항쟁을 주제로 한 2차 교류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며 양 교육청은 학생들의 역사의식과 세계시민 역량 함양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 민간위탁기관 컨설팅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5월 12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다문화 교육 민간위탁기관을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이주배경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 이중언어 프로그램의 질 향상,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기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시교육청은 각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방식, 강사 및 수강생 현황, 수업 참관, 예산 집행 등 행정 시스템 전반을 점검했다. 컨설팅 대상 기관은 △지역 대학과 연계한 한국어대안교육 위탁교육인 Pre-school 2개소 △방과후 한국어교실 7개소 △이중언어교실 5개소 등이며 관련 정보는 인천다문화교육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은 이주배경학생 증가율이 높아 지역 내 다문화 교육 지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 지원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음악과 해설이 있는 양성평등 스토리텔링 성인지감수성 향상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2일 관내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음악과 해설이 있는 양성평등 스토리텔링 성인지 UP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나다움을 더하는 성인지교육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교원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와 성인지 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해 민주적인 성인권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강의는 스타트기업 샤콘느 대표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인 윤보영 강사가 문화예술사 속 성평등 이야기를 음악과 해설로 풀어내는 스토리텔링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원의 성인지력 실천을 통해 안전한 학교, 배움이 일상인 성인권 문화를 만들어가겠다”며 “앞으로도 나다움을 더하는 행복한 교육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서 ‘교원 정원제도 확대 및 고교학점제 현장 개선’ 촉구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2일 제102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서 정부에 교원 정원 제도 전면 개편과 고교학점제 운영 실태 점검 및 개선을 촉구했다. 도 교육감은 “지난 5년간 정규 교원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은 구조적인 문제”며 “특히 인천 중학교의 정규 교원 감소율은 전국 평균의 3.7배에 달하고 기간제 교원 비율은 30%에 육박해 교육의 안정성이 위협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특수교사와 다문화 교육 교원의 수급 불균형이 교육격차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우려를 표하며 교육부에 △지역 수요를 반영한 교원 정원 산정 방식 개선 △정규 교원 확대 및 중장기 인력 계획 수립 △기간제 교원 의존도 완화 및 고용 안정성 강화 △특수·다문화 분야 교원 확충 등을 제안했다.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는 “학생의 진로 선택과 학습권 보장이라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교사들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수업과 교육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며 교육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운영 실태를 면밀히 점검하고 개선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 차원에서도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도 교육감은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교육의 미래도 열릴 수 있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목소리를 꾸준히 내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인공지능과 로봇 공유학교 강사 양성’ 연수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이 22일 하남시 소속 초·중등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2025 인공지능과 로봇 활용 교육 파일럿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인공지능·로봇 기반 공유학교 운영 강사 양성을 위한 사전 과정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로봇 실습을 통해 딥러닝 원리를 체득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과 광주하남교육지원청,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이 협업해 운영된다. 연수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작동 원리를 시각화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딥러닝의 개념 이해 △로봇 전시관 체험 △신호등 인식 인공지능 모델 만들기 △도로주행 인공지능 모델 구축 △자율주행 대회로 편성됐다. 연수 이후에는 연수 전·후 ‘컴퓨팅 사고력’ 및 ‘인공지능 역량’의 변화를 측정해 교육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이 연수는 향후 강사 연계 활동, 인공지능·로봇 공유학교 운영 등으로 확장해 교사가 연수를 통해 얻은 경험을 지역 내 학생들에게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계획이다. 박정행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장은 “이번 연수는 교사가 직접 인공지능과 로봇을 체험하며 수업 적용 능력을 높이는 실행 중심 프로그램”이라며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지역 확산을 위한 핵심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상호존중 학교문화, 정책을 넘어 실천으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2일 북부청사 대강당에서 ‘2025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 자율운영교’ 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경기도교육청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에 의거 학교 현장에서 교육공동체의 권리와 책임이 균형 있게 실현되도록 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연수는 도내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 자율운영교’의 학교·교육지원청 담당자 60여명이 참석했다. 연수 주요 내용은 △정책 방향 안내 △자율운영교 우수사례 발표 △실천 중심 기획 실습 △학교급별 실행 사례 공유 △실천 방안 구체화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특히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에 앞장서는 자율운영교에 ‘현판’을 수여해 지역 내 상호존중 문화를 선도하는 실천 거점학교로서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현장 교사가 진행한 실습을 통해 ‘교육공동체 약속 만들기’ 와 ‘학교문화의 날 기획’ 등 학교 맞춤형 실천 아이디어를 함께 구상하며 학교에서 적용 가능한 자율 운영 모델을 체계화했다. 도교육청 김영규 생활교육과장은 “교육공동체가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고 책임을 다하는 문화가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길 바란다”며 “우수사례를 적극 확산해 상호존중 학교문화를 경기교육 전반에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교사인턴제’, 막막했던 교직 생활의 첫 단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2일 남부청사 대강당에서 신규교사의 교직전문성과 학교 적응 지원을 위한 ‘경기교사인턴제’ 중간 성과 나눔 간담회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은 2025학년도 초등교사 임용시험 합격자 90명을 대상으로 전국 최초로 ‘경기인턴교사제’를 시범 운영 중이다. 인턴교사를 수석교사 소속교에 배치하고 3월부터 6개월간 교육활동 경험과 교직 적응을 위한 필수역량 함양을 지원하고 있다. 인턴교사는 수석·경력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다학년·다교과 연계 △부담임·보조교사 △수업 참관 △단독수업 △교수학습 △생활지도 △행정업무 등 학교의 전반적 교육활동을 경험하며 교직 적응 역량을 키운다. 이날 간담회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인턴교사, 수석교사와 멘토 교사 등 150여명이 참여했다. 간담회 주요 내용은 △‘함께 성장한 시간, 배움을 나누다’ △‘교사의 길, 선배에게 배우다’ △‘경기교사인턴제, 꿈을 향해 나아가다’로 구성했다. ‘함께 성장한 시간, 배움을 나누다’ 순서에서는 빛가온초 이환규 수석교사의 운영사례와 전곡초 김근태, 신풍초 신연수, 부천부흥초 심민철, 김수한 교사의 지난 3개월간의 인턴교사 경험을 공유했다. ‘교사의 길 선배에게 배우다’ 과정은 현장 실시간 질문을 통해 선배 교사로서 부교육감과 후배 교사와의 진솔한 대화로 운영했다. ‘경기교사인턴제, 꿈을 향해 나아가다’에서는 제도 안착을 위한 방안을 참여자 모두가 함께 소통하고 모색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경기교사인턴제’를 통해 신규교사의 교직 적응력과 교육 전문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하며 “이를 통해 교직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 성장하는 교직 문화를 확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