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 발간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따른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중점과제 운영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사례집에는 △학교 규정·체제 정비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공강 시간 관리 △진로·학업 설계 지도 △수업·평가 내실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등을 담았으며 교육과정 박람회 운영 계획 예시자료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부록 5종도 수록했다. 또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이 학교 방문·원격 상담을 통해 수집한 현장 사례와 Q&A를 포함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자료로 구성했다. 사례집은 인천시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되어 있으며 전자책으로 제공돼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연수나 워크숍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우수 사례 공유를 공유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 안전관리를 위해 ‘학생 개별관리카드 온라인 서비스’를 8월 18일부터 56교에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앞으로 아동별 늘봄 과정 참여 현황과 귀가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관리해 종이 문서 사용에 따른 행정 부담과 정보 파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부모는 모바일로 받은 설문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귀가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 서명할 수 있으며 모든 자료는 보안 조치하에 안전하게 관리된다. 인천시교육청관계자는 “보안 강화와 행정 부담 경감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시범 운영 후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귀가 정보 관리 외에도, 학생의 안전 귀가를 위한 안심도우미 지원, 출결관리시스템 및 비상벨 등의 안전장비 설치를 지원한다.
경기도교육청-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 방안 모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연구원이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적 확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2025 경기미래교육 온라인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글로벌 탐색’을 주제로 캐나다, 에스토니아, 독일 미래교육정책 전문가 3인의 발표와 참여자 간 토론으로 진행했다. 포럼 사전 신청 4일 만에 500여명이 참여를 희망하는 등 도내 교직원의 뜨거운 관심 속에 이뤄졌다. 먼저 전문가 발표에 나선 캐나다 구오팡 리 U.B.C. 교수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가 구상하고 있는 교육의 미래상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소개했다. 캐나다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혁, 인공지능을 포함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혁신적인 평가 변화, 원주민에 대한 포용성을 강조하는 교육 등을 설명했다. 이어 에스토니아 카이 쿠르트 교육위원회 위원이 미래교육정책 사례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작지만 강한 국가를 위한 에스토니아의 교육혁신 정책을 소개하고 에스토니아가 디지털 강국이 된 배경과 관련 정책 등 8가지 핵심 중점 교육을 설명했다. 끝으로 마르코 리에크만 독일 베흐타대 교수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중심으로 독일의 미래교육정책을 소개하고 토론을 이어갔다. 독일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강조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정책 및 실행 전략, 글로벌 학습과의 관계 등을 설명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더 나은 경기미래교육을 위한 국제적 통찰’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참석한 국내외 전문가들은 각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경기미래교육의 실행력 제고를 위해 정책과 교실을 잇는 지속적인 지원과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공평한 교육기회 보장, 교사의 자율성과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디지털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정책의 정당성과 실행력을 동시에 확보하는 거버넌스 구축 전략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포럼을 통해 이끌어 낸 국제적인 시사점을 바탕으로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경기교육이 미래교육의 중심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김진숙 원장은 “미래 교육정책은 미래 세대가 더 나은 삶을 살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이번 포럼에서 연구와 정책이 결합될 때 미래 교육정책의 실효성이 배가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경기 고교학점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교육 1~3섹터’로 명명한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의 유기적 연계 강화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고교학점제 운영에 적극 힘쓴다. 도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지정 운영하며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 △진로·학업 설계 지도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등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중점 사항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왔다. 올해부터 고교학점제가 모든 학교에 전면 시행되면서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가 학생 중심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본격 운영될 수 있도록 질적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간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 상반기에는 △520여 개의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운영 △13개 경기공유학교 학점인정형 프로그램 운영 △경기이음온학교 강좌 개설 등 학교의 경계와 시공간을 넘어 공교육 확장과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와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 역량 함양을 돕기 위한 고교학점제 연수 강화에도 주력한다. 이를 위해 △고교학점제의 이해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진로·학업 설계 등을 주제로 총 82회 4만 2,000여명이 참석하는 연수를 25개 교육지원청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도교육청은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학교와 지역을 연계하고 특색 있는 지역 교육과정 운영 지원으로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조에 발맞춰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광명 T.O.P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와 책임 있는 교육 지원에 힘쓰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학생 수요가 있으나 소인수 선택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에 대해 △일과 내에 진행하는 온마을캠퍼스 및 온라인캠퍼스 △방과 후에 진행하는 온라인 클러스터 및 오프라인 클러스터의 네 가지 유형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특히 온마을캠퍼스는 학생 선택권 확대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을 위해 학교와 지역이 협력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2021학년도부터 정규교육과정 내에서 학교 밖 지역사회 학습장을 적극 활용한 교육으로 운영하는 점이 특징이다. 광명 온마을캠퍼스 개설 과목으로는 △문예 창작 입문 △연극의 이해 △영상제작의 이해 △창업일반 △공연실습 △광고콘텐츠제작 △사회적 경제 △게임프로그래밍 △미술전공실기 △상담심리의 이해 등이다. 모두 9개 기관에서 10개의 수업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153명이 매주 수요일에 프로젝트형 수업 또는 실습 중심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고교 3학년 학생 대상으로는 온마을캠퍼스와 연계한 심화 수업인 온라인캠퍼스를 운영한다. 희망 학생은 매주 정해진 시간에 학교 내 온라인 스튜디오에서 교과전담 순회교사가 운영하는 쌍방향 온라인수업에 참여한다. 온라인 개설 과목인 △시창·청음 △영화 기술 △사진영상 편집 수업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받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이 같은 고교학점제 운영 활성화를 위해 관내 고교 교육과정부장을 중심으로 ‘광명 T.O.P 고교학점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광명교육지원청은 학생이 온마을캠퍼스에서 배우고 익힌 내용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오는 10월에 연합 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학생이 스스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자신의 재능과 진로 역량을 선보이는 자리다. 연합 축제는 △공연 △전시 △체험 부스 등으로 진행하며 관내 교원과 학생, 학부모, 협력기관 관계자가 모두 함께 참석하는 행사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고교학점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육구성원 대상 연수를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예비 고1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학점의 길을 열다’ 연수를 2월부터 11월까지 연속 개최했다. 으로써 고교학점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적극 앞장설 방침이다. 이용현 광명교육지원청교육장은 “지역 사회와 협력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학교 경계를 넘나드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지역 사회와의 협력 체제 구축을 적극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초등학생평가 연수 성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5월 26일과 27일 관내 초등 교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5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초등학생평가’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서·논술형 평가 확대에 맞춰 교원의 학생 평가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깊이 있는 학습과 연계한 평가 방향, 서·논술형 문항 제작, 과정 중심 피드백 등 실천 사례 중심으로 구성됐다. 인천시교육청은 권역별 연수를 운영하며 강화 및 도서 지역 교원을 위해 비대면 연수도 병행해 모든 교원이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한 참여 교원은 “평가가 학생의 배움과 교사의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의 학생 평가 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서·논술형 평가 자료집을 개발·보급하고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학생 평가가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상반기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5월 26일과 27일 공·사립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의 관리감독자 600여명을 대상으로‘2025년 상반기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산업안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리자로서의 실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학교 현장의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 △위험성 평가 수행 △직업병과 산업보건 관리 △직무스트레스 대응 등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사례 중심 강의로 현장 적용성을 강화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직원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어야 학생도 안전하게 배울 수 있다”며 “이번 교육이 교육 현장의 안전 문화 확산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신규관리감독자 안전보건 교육, 현업업무종사자 교육, 저 경력자 맞춤형 교육 등 직무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으로 학교 현장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8일 늘봄행정실무사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늘봄행정실무사는 지난해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된 늘봄학교 정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2025년 3월부터 신규 배치된 교육공무직원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초등학교와 특수학교에 1교당 1명씩 총 265명의 늘봄행정실무사를 신규 배치했다. 이번 연수는 △K-에듀파인 기반 학교회계 실무 △늘봄학교 청렴도 제고 방안 △‘RISE’ 연계 프로그램 안내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늘봄행정실무사의 업무 전문성을 높여 투명하고 신뢰받는 늘봄학교 문화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육청과 늘봄지원센터가 현장 지원을 적극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 재난에 대비해 ‘2025년 여름철 자연 재난 대비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5월부터 10월까지를 집중 관리 기간으로 정해 선제 대응에 나섰다. 교육청은 학교 시설 전반에 대한 점검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및 직속기관의 건축물과 시설물을 대상으로 지반 침하, 균열, 마감재, 옹벽·석축 등 주요 부대시설의 안전 상태를 중점 점검하고 있다. 특히 옹벽, 기숙사, 공사장 등 6개 분야 124개소를 재해취약시설로 지정해 집중 관리 중이며 공사장은 민관합동점검, 그 외 시설은 자체 점검을 통해 위험 요소를 사전 진단·개선하고 있다. 또한 산비탈 붕괴에 대비해 C등급 비탈면이 있는 40개교 68개소에 대한 재해위험도 평가를 완료해 잠재적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했다. 기상특보 발령 시에는 SMS와 공문 등을 통해 학교에 신속히 상황을 전파하고 학교장은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등·하교 시간 조정이나 휴업 등 학사 운영 결정을 내리게 된다. 재난 대응 위기 단계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4단계로 나뉘며 인천시교육청은 단계별로 상황관리전담반과 원스톱 지원팀을 상시 운영한다. ‘심각’ 단계에는 교육감을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해 총력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기후변화로 자연 재난의 양상이 복잡해지고 있는 만큼, 사전 예측과 철저한 준비만이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 최초 병원형 위센터 개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정서·행동 고위기 학생을 위한 인천 최초 ‘병원형 위센터 참사랑도담학교’를 인천참사랑병원 내에 공식 개소했다. 병원형 Wee센터는 정신건강 위기 학생에게 입원 치료와 대안교육을 병행 제공하는 교육·의료 융합형 기관으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16명을 수용해, 학생 개별 특성에 맞춘 맞춤형 치유와 교육을 지원한다. 1개월간의 리모델링을 통해 병상 16개와 특별교실, 상담실, 업무 공간 등을 갖췄으며 교육과정은 국어·사회 등의 일반 교과와 함께 변증법적 행동치료, 마음챙김 훈련, 가족 집단치료, 사회기술 훈련 등 치료 중심의 교과로 구성됐다. 인천시교육청은 입원 학생에게 최대 600만원의 치료비를 지원하고 퇴원 후 3개월간 정신건강 전문가의 사후관리를 제공한다. 이번 센터 개소로 학생·학부모의 심리적 부담 완화는 물론, 학업 중단 예방과 학교 복귀 후 안정적 교육 연계가 기대된다. 인천참사랑병원은 이번 센터 외에도 치유형 대안교육, 정신건강 학교 지원 사업 등을 운영 중이며 시교육청은 병원 관계자 2명에게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병원형 위센터가 단순한 치료의 장을 넘어, 아이들이 다시 삶을 회복하고 꿈을 꾸는 공간이 되기를 바란다”며 “정서적·신체적 상처를 입은 아이들을 위해 병원과 교육이 함께 책임지는 체계를 고민해왔고 오늘 그 결실을 보게 되어 감회가 깊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는 지금 아이들이 마음 놓고 숨 쉴 공간조차 없는 시대”며 “참사랑도담학교가 그 시작점이 되어 더 많은 위기 청소년에게 삶의 문턱을 넘는 힘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초·중등교육법 개정으로 전문가 판단에 따라 위기 학생에게 긴급 상담 및 치료 지원이 가능해졌으며 이에 따라 인천시교육청은 통합적 지원 체계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꿈메달 잔치 마무리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경상남도 김해시 일원에서 열린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인천시 선수단은 이번 대회에서 34개 종목에 출전해 금메달 25개, 은메달 28개, 동메달 48개 등 총 101개의 메달을 획득했으며 우수선수도 다수 배출했다. 계산여자중학교 최민서 선수는 자전거 15세 이하 부문에서 금메달 3개와 동메달 1개를 획득했고 인송중학교 김지광 선수는 역도 종목에서 3관왕에 올랐다. 또한, 남동중학교 안다은, 계산중학교 김준현, 청라중학교 한지민 등이 두각을 나타냈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 선수들의 도전과 열정은 큰 감동을 줬고 대회를 마음껏 즐기며 최선을 다한 우리 인천선수단 모두가 금메달과 같다”며 “앞으로도 꿈을 향한 학생들의 여정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함께한 체육회, 교육청 관계자, 학부모님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년 본예산 대비 2,168억원 증가한 총 5조 5,143억원 규모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추경은 중앙정부의 이전수입 1,052억원과 내부거래 1,194억원이 증액되면서 편성됐다. 반면,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이전수입 5억원, 자체수입 3억원, 순세계잉여금 등 70억원은 감액되어 총 2,168억원의 세입을 증액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인건비와 학교 신·증설 등에 필요한 예산을 우선 반영하고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예산을 감액하는 방식으로 재원을 마련해 학생 교육과 직결된 예산을 최대한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이번 추경안에는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포함됐다. △청소년평화교육센터 건립 31억원 △EBS 연계 인공지능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24억원 △2026년 전국기능경기대회 대비 학교 경기장 조성 16억원 △수업 개선을 위한 현장 교육지원 15억원 등이 편성됐다. 또한 강화교육발전특구사업 31억원, 가족체류형 농촌유학 프로그램 3억원, 늘봄학교 운영 14억원, 거점형 돌봄센터 구축 22억원, 유보통합 지원 44억원, 장애학생 지원인력 인건비 46억원 등도 편성되어 포용적 교육환경 조성에 힘을 실었다. 교육시설 개선에도 △미래형 학교 공간 조성 178억원 △다목적 강당 증축 109억원 △학교 내진 보강 51억원 △학교 증개축 28억원 △냉난방 개선 등 시설환경개선 205억원이 투입된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학생 맞춤형 교육 및 미래 교육환경 조성 등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건전하고 안정적으로 재정이 운용되도록 예산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예산안은 오는 6월 5일 개회하는 제302회 인천광역시의회 정례회 심의를 거쳐, 6월 30일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2025 기억 희망 그림 사생대회’ 수상작 전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교육원 미래희망관 1층에서 ‘2025 기억 희망 그림 사생대회’ 수상작 100점을 전시한다. ‘2025 기억 희망 그림 사생대회’는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전국에 있는 유·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참사에 대한 의미 성찰, 기억과 공감 문화 확산 △생명 존중으로 자율과 책임을 다하는 건강한 시민의식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전시 입장료는 무료이며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명선 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천 명의 넘는 학생 작품에 대해 신중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했다”며 “이번 전시가 현재를 살아가는 학생, 학부모 및 시민들과 함께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