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도구를 넘어 교육 자원으로 경기도교육청, 교실 속 디지털 혁신 박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과 연계해 ‘2025 에듀테크 점프 업 디지털 기반 수업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초·중등 교원 250여명을 대상으로 학생 맞춤 교육과 학교 현장 중심 디지털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원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5차시 과정으로 △에듀테크 솔루션 부스 체험 △하이러닝 활용 수업 사례 공유 △에듀테크 솔루션 활용 수업 설계 등으로 구성했다. 참여 교원은 하이러닝 수업 사례와 사전 신청한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수업 적용 방안을 공유했다. 특히 하이러닝 고도화 기능과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의 ‘토도한글’, ‘세븐브릭스’ 등 최신 에듀테크 솔루션을 활용해 수업 설계 및 학교 현장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도교육청 디지털교육정책과 김태석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에듀테크는 교사와 학생의 학습 경험을 새롭게 설계하는 교육 자원”이라며 “ 이번 연수가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학생 맞춤 수업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듀테크, 도구를 넘어 교육 자원으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3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과 연계해 ‘2025 에듀테크 점프 업 디지털 기반 수업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초·중등 교원 250여명을 대상으로 학생 맞춤 교육과 학교 현장 중심 디지털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원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5차시 과정으로 △에듀테크 솔루션 부스 체험 △하이러닝 활용 수업 사례 공유 △에듀테크 솔루션 활용 수업 설계 등으로 구성했다. 참여 교원은 하이러닝 수업 사례와 사전 신청한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수업 적용 방안을 공유했다. 특히 하이러닝 고도화 기능과 경기에듀테크소프트랩의 ‘토도한글’, ‘세븐브릭스’ 등 최신 에듀테크 솔루션을 활용해 수업 설계 및 학교 현장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도교육청 디지털교육정책과 김태석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에듀테크는 교사와 학생의 학습 경험을 새롭게 설계하는 교육 자원”이라며 “ 이번 연수가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학생 맞춤 수업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2024년도 하반기 학교관리자 인사 · 노무 관리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4일 공립 각급학교 행정실장 500여명을 대상으로 시교육청 정보센터 대회의실에서 인사·노무 관리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구성원 간의 관계가 복잡해지고 노동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학교 행정실장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노사 관계를 원만하게 이끌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에서는 노동법, 근로관계 법령과 취업규칙, 단체협약의 적용 범위, 근로계약 및 복무 등 학교 현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다뤘다. 특히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해 행정실장들이 학교 현실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근로자 인사 노무 관련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노무 관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노사 상호 존중 문화조성을 위해 이번 연수를 계획했다”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관련 연수를 실시해 행정실장의 인사 노무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물품 구매 계약 및 선정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물품선정위원회 운영 기준’ 개정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교육청은 이번 개정으로 △운영 방식 개선을 통한 투명성·공정성 강화 △위원회 개최 기준 및 서식 정비를 통한 업무 효율화 △사회적 약자기업 우선 구매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개정 작업은 교육청 및 각급 학교 계약 담당자, 업무 분야별 교직원 등 10여명으로 구성된 ‘물품선정위원회 운영 기준 개정 전담반’을 통해 진행된다. 전담반은 학교 현장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개정안을 마련하고 올해 12월까지 교직원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개정안을 확정할 계획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공공기관의 물품구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며 “이번 개정을 통해 물품 선정 과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온 가족이 함께하는 ‘도담도담 캠핑 나들이’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12일 특수교육대상자 16가족 총 57명이 참여한 ‘도담도담 캠핑 나들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특수교육대상자 가족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1박 2일 가족 캠핑 프로그램으로 참여 가족들은 자연과학박물관 체험활동, 가족 사진 촬영, 그림일기 쓰기 등 다채로운 활동에 참여했다. 특히 학생들이 작성한 그림일기는 인천 특수교육지원센터 누리집과 유튜브 채널에 공개될 예정이다.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는 “자녀와 함께한 첫 캠핑으로 가족 모두가 몸과 마음을 재충전할 수 있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특수교육지원센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더 많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가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인천 학생선수단 현지 격려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경상남도에서 개최한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현장을 찾아 인천 학생선수단을 격려했다. 특히 도성훈 교육감은 12일 김해 문화체육관에서 열린 고등부 씨름 경기장을 찾아 학부모와 교육청 현지 격려단과 함께 부평고등학교 선수들을 응원했다. 금메달을 획득한 김진우 선수와 이혁준 선수에게는 직접 메달을 수여하며 선수들을 격려했다. 부평고등학교 씨름부는 이번 대회에서 금메달 2개를 획득하며 인천 교육의 위상을 드높였다. 이어 도 교육감은 인천교육청 현지 상황실을 방문해 대회 운영 전반의 안전 지원 상황을 점검하고 "모든 선수들이 안전하게 대회를 마치고 무사히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달라"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4년 인천 학생SW캠프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2일과 13일 양일간 송도컨벤시아에서 중고 90팀 180명이 참여하는 ‘ 2024년 인천 학생SW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사전에 학교별로 선발된 2인 1팀으로 구성된 90팀이 참가했으며 참가 학생들은 1일차에서 2일차 오전까지는 이론 교육을 통해 기본기 다지고 2일차 오후에는 팀별 미니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표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마이크로비트 등 SW 교구를 활용해 다양한 센서와 입출력 기능을 익히고 주어진 문제해결을 위한 팀별 토론과 협력을 통해 피지컬 컴퓨팅 결과물을 만들어 발표하는 일정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로드킬 방지 시스템’, ‘펫 놀이+먹이 주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으며 발표 때는 심사위원 뿐 아니라, 학생들 서로가 서로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며 능동적으로 참여했다.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친구들과 함께 SW 개발자처럼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제로 구현해보는 경험이 매우 즐거웠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SW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이번 캠프가 학생들이 SW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협업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인천시교육청은 학생들이 AI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에서는 이번 캠프에 참여한 학생팀 중 30팀을 선발해 오는 11월 2일부터 3일까지에 인천 학생SW해커톤을 개최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 늘봄학교, 학교 중심에서 늘봄공유학교 전환 학교 부담 줄이고 늘봄학교 교육의 질 높이다 [금요저널] 경기 늘봄학교가 ‘학교 중심’에서 ‘늘봄공유학교’로 체제를 전환한다. 2025년부터 늘봄전담실장과 늘봄전담실무직원을 배치해 학교의 부담을 줄인다. 경기도교육청은 늘봄전담실을 구축해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고 방과후와 돌봄이 통합된 종합교육프로그램의 역할을 강화하며 늘봄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다. 더 나아가 늘봄전담실을 기반으로 학교와 학교 밖 모든 교육 자원을 연결하고 늘봄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늘봄공유학교를 확대할 방침이다. 늘봄공유학교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늘봄 과정을 전담하는 경기공유학교의 일환이다. 도교육청은 2025년부터 학교와 거점형 늘봄학교에 업무 책임담당자 늘봄전담실장과 늘봄전담실무직원을 배치해 교사의 업무를 감소한다. 늘봄전담실장은 임기제 교육연구사를 △2025년 425명 △2026년에는 200명을 선발해 2~4교에 겸임 배치될 예정이다. 늘봄전담실무직원은 교육공무직, 한시적 정원외 기간제 교사, 단기근로자 등을 채용해 학교 규모와 여건에 따라 교별 1명 이상 배치한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학생 맞춤 △시간 맞춤 △지역 맞춤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맞춤형 늘봄프로그램을 확대한다. 현재 희망하는 초1 대상 학생 맞춤 프로그램을 내년에는 초1~2학년으로 확대하고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놀이와 쉼 프로그램 등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시간 맞춤 프로그램은 아침, 오후, 저녁 늘봄에서 틈새돌봄 등으로 확대해 개별 수요에 맞는 빈틈없는 돌봄을 제공한다. 또한 농산어촌, 도시 원도심 등 교육인프라가 부족하고 소규모학교가 많은 지역의 교육격차를 해소한다. 대학·유관기관·전문기관 연계와 타학교까지 자유수강권 지원을 확대해 지역 맞춤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기도는 소규모학교부터 과대·과밀학교까지 지역마다 여건이 다르다. 이에 지역 특성을 고려한 경기형늘봄학교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성남, 부천, 고양 3개 지역에서 거점형 늘봄학교를 운영해 돌봄 초과 수요를 해소하고 소규모학교 학생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2025년 거점형 늘봄학교를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 학교 유휴공간, 학교 밖 거점공간을 발굴하고 늘봄전담실장 등 추가 인력을 배치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인숙 지역교육담당관은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은 정형화된 체제만으로는 어렵다”며 “늘봄공유학교 체제 전환으로 학교의 부담은 줄이고 경기도의 다양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늘봄공유학교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현장 교사가 말하는 에듀테크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이야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에듀테크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포럼’을 오는 16일과 23일 각각 북부청사와 경기대학교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현장 교사가 말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 이야기’를 주제로 학생 맞춤형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육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도내 초·중·고 교사 350여명이 참석한다. 1부에서는 현장 교사가 에듀테크활용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운영하며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해 실천한 사례를 공유한다. △학생 맞춤형 교육의 개념 이해 △학생 맞춤형 교육 전략 도출 및 적용 △에듀테크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사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제언 순으로 발제가 진행된다. 먼저 도교육청이 제작한 ‘에듀테크활용 학생 맞춤형 교육 이해와 실제’ 자료를 중심으로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의 수업 전략 10가지를 제시하고 전략별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주요 수업 전략은 △사전학습 △진단 △수업 방법 선정 △학습자 집단 구성 △학생 맞춤형 활동 △학생 맞춤형 평가 △형성적 피드백 △총괄적 피드백 △개별화 △개별 학습자 지원이다. 이를 통해 수업 설계 시 학생 맞춤형 수업 전략을 적합하게 반영하고 개별화 교육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지원한다. 2부에서는 디지털 시대 교수·학습 전환을 위한 도구 ‘에듀테크’ 가 교수·학습 설계, 수업, 평가의 전 과정에서 성취기준 도달을 위해 어느 지점에서 기여하는지 교수학습 측면에서 고민하고 성찰한다. 이어 사전 질문과 발제자들의 발표에 대한 현장 질문에 답하며 교사들과 소통한다. 마지막으로 에듀테크활용 교육이 △왜 필요한지 △활용 이전과 이후 수업에 어떤 변화와 효과가 있는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해 어느 지점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도교육청 김태석 미래교육담당관은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에듀테크활용 맞춤형 교육의 실질적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며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춤형 교육의 방향과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의 효과적 적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생과 학교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 사안 조사 완결성 높여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고 사안 조사의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심층 연수를 14일부터 17일까지 운영한다.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제도는 △학교급별 차이 △발달단계별 학생 특성 △학교별 문화적 차이 등 학교 현장에 대한 맥락과 배경을 이해할 때 안착할 수 있다. 또한 학생과 학교 현장의 사전 이해가 바탕이 될 때 맥락에 기초한 체계적 사안 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 도교육청은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의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맥락과 배경에 기초해 조사보고서의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연수를 마련했다. 조사관들의 자발적 참여와 접근성을 고려해 4개 권역별로 연수를 진행하며 조사관과 업무 담당자 53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연수는 현장 교원의 시각에서 보는 사안 조사 및 보고서 작성 강의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내용분석, 조사 방법 설정, 보고서 작성 등 실습을 진행했다. 실습 과정에서는 발생 빈도가 높은 학교폭력 유형을 분석해 사전 제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어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담당 장학사, 조사관 현장자문단 위원들과 완결성 높은 보고서 작성을 위한 활발한 토의·토론을 진행했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학교폭력 사안 조사 시 사안 맥락과 배경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장에서 필요한 사안 분석, 조사보고서 작성 등 현장과 소통하며 조사관들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교육연수원, 중등 교장 디지털 역량 강화 직무연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교육연수원이 14일부터 15일까지 중등 관리자를 대상으로 ‘2024 중등 관리자 디지털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중등 교장의 디지털 역량을 제고하고 디지털 기반의 교육과정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 장소는 교장과 교감 대상자에 따라 다르게 진행한다. 특히 이번 연수는 최근 디지털 교육 경향에 따라 교사들이 업무와 수업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에듀테크 인공지능 강의를 포함해 교장이 현장 교사를 지원하는 실질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주요 강좌는 실습 위주의 체험형 연수로 구성했다. △경기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이해 △업무에서 바로 쓰는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서 활용하는 에듀테크 활용 △디지털 문화예술 체험 등으로 구성했다. 심한수 경기도교육청교육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는 변화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 속에서 학교장과 교감 선생님이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했다”며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에 대한 학교 현장의 반응이 높아 교사, 교감, 교장을 대상으로 추가 연수를 계획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4일부터 15일까지 공·사립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의 관리감독자, 교감, 행정실장 등 1,60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관리 및 예방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안전 및 보건 의무 이행과 사례 중심의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 내용을 다루며 학교 구성원들의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학교 안전관리의 특성 △산업재해 예방 및 관리감독자와 중간관리자의 역할 △직무 스트레스 관리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등이다. 특히 산업안전보건 교육 부스를 운영해 참가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질문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인의 특성과 직무에 맞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는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안전하게 생활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안전 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학교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