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SNS 서포터즈’ 가 연수원 소식 알려드려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홍보할 ‘SNS 서포터즈’를 구성하고 위촉식을 개최했다. 22일 안양교육관에서 열린 ‘제1기 SNS 서포터즈 위촉식’에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12명의 서포터즈가 참석했다. 서포터즈는 콘텐츠 제작 능력이 뛰어나고 연수원에 애정이 깊은 경기도교육청 소속 일반직공무원 및 교육공무직원으로 구성됐으며 SNS 유형별 3개 팀으로 운영된다. 서포터즈는 12월 말까지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연수원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통해 홍보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은 이번 SNS 서포터즈 위촉을 계기로 연수원 홍보와 함께 교육 수요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면서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교육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효과적인 현장 맞춤형 연수 운영을 위해서는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서포터즈가 풍부한 SNS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연수원과 현장을 잇는 중요한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정책실행과 소통의 새로운 장 마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2일부터 경기예술교육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고 지역 예술 전문기관 연계 소통을 위한 ‘2025 경기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를 운영한다. ‘경기학교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는 도교육청 융합교육과 주관, 경기문화재단 협력으로 추진하며 25개 교육지원청, 문화재단 소속 9개 직속기관과 기초문화재단 등 도내 60여 개의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주요 운영 사항은 △ 수준 높은 예술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예술교육전문기관 네트워크 구축 △ 인적·물적 지역예술자원의 상호 매칭 활성화 △국내외·미래 예술교육 정책 분석·개발로 경기예술교육 고도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22일 1차 정책 아카이브 협의회를 시작으로 10월까지 4차례 협의회를 개최하며 이후 매년 정례화할 계획이다. 특히 2026년에는 도내 31개 모든 시군의 문화예술 전문기관을 발굴해, 참여 범위를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교예술교육과 예술공유학교의 도약을 모색하고 지역 예술 자원과 협력적 연계를 강화해 예술교육의 지속성과 실행력을 확장할 계획이다.
학습동아리에서 전문성 키우고 업무개선까지 경기도교육청, 우수 학습동아리 5개 선정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공동 학습과 연구로 업무개선 방안을 모색한 우수 학습동아리 5개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학습동아리는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학습 교류, 경기교육 정책 연구, 업무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344개 팀 4천 127명이 참여했다. 우수 학습동아리는 실용성, 창의성, 노력도, 회원 참여도 기준에 따라 1차와 2차에 걸쳐 보고서 및 결과물 심사해 5개를 선정했다. 도교육청은 5개 학습동아리 58명 전체에게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선정된 우수학습동아리는 △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건 수업 연구 △) 인공지능 챗봇 개발·모바일 앱 업데이트를 통한 청렴 플랫폼 구축 △ 비합리적이고 관행적인 행정업무 개선 △ 학교 작업환경 내 안전 보호구 착용 우수사례 홍보 △ 학교 주관공사가 된 18억 다목적 강당 증축 공사 추진 및 개선 방안이 선정됐다. ‘크리에이터 학습동아리’에 참여한 한 교사는 “에듀테크를 활용해 보건 수업에 적용하고 학습동아리에서 수업 사례 발표와 피드백으로 수업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웠다”고 말했다. ‘참터지기 학습동아리’에 참여한 한 교직원은 “평소 관행적으로 처리했던 업무를 돌아보고 개선점을 찾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선후배 간 업무추진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며 성장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교육청이 지난 10월 실시한 학습동아리 운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95%가 ‘실무와 관련한 학습정보를 습득했고 업무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또한 94%는 ‘경기교육 또는 교육행정 효율화와 관련해 지식의 폭이 확장됐다’고 답변했으며 94.7%는 ‘차년도 학습동아리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공동 학습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도교육청은 학습동아리 결과물을 누리집에 게시해 현장에 공유하고 현장 교사들의 참여를 확산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승호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교직원들이 관심 분야에 대해 공동 학습하는 문화가 인상깊었다”며 “교육 현장에 학습 교류가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고 학습동아리 결과물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9일 경인여자대학교와 함께 ‘2024년 지역 기반형 유아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협력 기관 담당자, 유·보 이음 교육 거점기관 선도 교사 등 100여명이 참석해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21개 거점기관 운영 사례를 논의했다. ‘지역 기반형 유아 교육·보육 혁신지원 사업’은 교육청, 지자체, 대학 간 협력으로 유아 교육·보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 공교육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인천시교육청, 인천시청, 경인 교대, 경인여대는 업무 협약을 맺고 △인천 지역 기반형 교육과정 지원 자료 개발 △ 인천i이음 온라인 플랫폼 구축 △ 거점기관 선정운영 △ 선도 교사 네트워크 운영 △ 교직원 대상 연수 등을 추진했다. 특히 KB금융지주는 21개 유·보 이음 교육 거점기관에 환경개선비 1억원을 지원하며 유아 교육·보육 혁신을 위한 기업 협력의 모범 사례를 보여줬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자체, 대학, 기업과 협력해 유아교육과 보육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SP 국제기관 연계 외교관과 함께하는 글로벌 진로교육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8일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인천형 글로벌 진로 과정’의 일환으로 SP 국제기관 연계 글로벌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글로벌 진로 과정 2기 학생 40명이 참여해 외교부와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를 방문했다. 학생들은 외교, 국제관계, 북핵 안보협력, 경제와 사회 분야 등 글로벌 이슈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국제적 시각과 글로벌 역량을 함양했다. 특히 외교관과 함께하는 글로벌 진로 교육 수업에서 학생들은 평소 궁금했던 외교부의 핵심과제와 외교관의 역할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외교관이 되는 방법과 자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진로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얻었다. SP 과정에 참여한 한 학생은 “외교관의 자질 중 국민을 사랑하고 나라에 봉사하는 마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꿈을 위해 노력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인천형 글로벌 진로 과정은 세계와 소통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인천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국제기관 및 교육기관과 협력해 학생들의 글로벌 진로·진학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천주안초등학교 1000 작가 문집 출판회 참석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18일 인천주안초등학교에서 열린 ‘1000 작가 문집 출판회’에 참석해 학생들을 격려했다. 인천주안초등학교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학교 문집을 만들며 소통하고 있다. 올해는 887명의 학생, 25명의 학부모, 45명의 교직원, 총 957명이 학교 문집을 만들었고 45명이 만든 그림책 9권을 발간했다. 이날 출판회에서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 모여 책을 쓰며 느꼈던 소회를 발표하고 공동체 간의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도성훈 교육감은 “한 학교에서 학생과 선생님들, 학부모님들이 함께 모여 천 명의 작가가 나왔다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이라며 “인천주안초등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만든 뜻깊은 역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도 교육감은 “좋은 글이라고 하는 것은 좋은 삶을 살았을 때 나올 수 있다”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함께 글을 읽고 쓰며 바르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8일 제3차 진상조사위원회에서 운영세칙을 합의하고 진상조사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청과 교직단체는 앞선 두 차례에 걸친 회의와 교육감 간담회에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방안의 큰 틀을 마련했고 이를 바탕으로 제3차 회의에서는 운영세칙 등을 합의했다. 이로써 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 가동되며 위원회에서 정한 조사의 방향과 범위 내에서 진상조사단은 독립적으로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향후 26일에 개최될 제4차 진상조사위원회에서는 조사반원을 확정하고 조사 방향과 범위를 정해 진상조사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진상조사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시간이 지체되어 걱정을 끼쳐드린 점 양해 부탁드린다”며 “선생님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특수교육 여건 개선, 진상조사위원회 운영, 순직 처리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어렵고 힘든 시간이지만 인천교육,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게 새로운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9일 ‘2024년도 제2회 인천광역시교육청 노동 존중위원회 정기회’를 개최했다. 2019년 전국 최초로 설치된 노동 존중위원회는 근로자, 사용자, 공익위원 등 17명으로 구성되어 노사관계 발전과 협력 증진, 노동 의식 개선 등을 위한 협의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하며 매년 2차례 정기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갑질 및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바탕으로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노동 존중위원회와 함께 갑질 없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수리수리 과학마술콘서트’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이 찾아가는 문화예술 공연 ‘수리수리 과학마술콘서트’를 개최했다.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18일과 19일 진행한 이번 행사에는 도내 유치원·어린이집 유아 7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유아들에게 다양한 공연과 마술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심어 주고자 마련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일상생활 속의 과학원리를 이용한 △베르누이의 원리 체험 △그림자 놀이 △공기 대폭발 △착시효과 △레이저 공연 등으로 구성했다. 진영란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평소에 체험교육원이 원거리에 있어 참가가 어려웠던 유아들이 친구 및 선생님과 좋은 추억을 쌓은 즐거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유아의 바른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유아교육 현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사립과 동반 성장하는 경기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사립학교 사무직원에게 최초로 유공 표창을 수여한다. 경기도교육청이 19일 경기교육 발전에 기여한 사립학교 사무직원에게 유공 표창을 수여한다. 도교육청이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립학교 사무직원 대상 유공 표창’은 담당 직무를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탁월한 공적이 있으며 사립학교 교육행정 발전에 본보기가 되는 사무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했다. 표창 수여 대상자는 도내 사립학교 사무직원 39명이다. 이번 표창으로 사립학교 현장에서 담당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사무직원의 사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 김인종 사립학교지원과장은 “경기교육 발전에 힘써주시는 사립학교 사무직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유공 표창을 통해 사립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무직원에게 자부심과 성취감을 드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평생교육학습관, ‘경기봄날학교’ 제3회 졸업식 개최 [금요저널]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이 19일 경기도교육청이 지정한 성인 학력인정 문해교육 ‘경기봄날학교’의 제3회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번 졸업식에는 재학생 44명과 졸업생 29명이 참석했으며 그간의 학습 경험을 나누는 발표회도 이어졌다. 특히 중학 졸업반 17명 중 16명은 고등학교에 진학해 평생학습을 계속 이어간다. 이번 졸업식은 학습자가 직접 기획하고 참여해 이뤄졌다. 백일장 대회에 출품한 69점의 시화 작품을 전시해 성인 학습자의 학업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선보였다. 식전 행사로 진행한 축하공연 역시 외부 인사의 초청 없이 재학생들이 기획하고 참여했다. △리코더 연주 △숟가락 난타 △건강 체조 △시 낭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참석자 모두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조정수 경기평생교육학습관장은 “고령의 학습자들이 3년 동안 노력해 이룬 결실은 모든 연령대에 큰 귀감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이 평생학습에 필요한 기초 문해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의무교육 단계의 학습권 보장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은 지난 2020년부터 경기도교육감이 지정한 대표 성인문해교육기관이다. ‘경기봄날학교’라는 이름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3개 학년에 1개 학급씩을 운영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4 학생 분리교육 성과나눔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7일 ‘2024 학생 분리교육 성과나눔회’를 개최했다. 2024년 전국 최초로 시작한 학생 분리교육의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경기도 전 지역으로 확산과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교육지원청 학생 분리교육 담당 장학사와 주무관이 참석했다. 각 지역에서 실제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학부모 및 담임교사와 사전 소통, 교육 후 지속적인 모니터링, 출석인정 결석 처리 및 운영 예산 지원, 학생 수가 적은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해결 및 대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교육지원청에서 추진한 사례로 △청소년 마음 심리상담, 산림교육 중심 공유학교 운영 △통합인성 프로그램 운영 △ 자기이해-자아탐색-타인존중-관계형성의 4단계 허그 공유학교 인성교육 사례도 함께 공유했다. 이 밖에도 2025년도 학생 분리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 분리교육 활성화 전담기구 구성 및 운영 △학생 분리교육 운영에 따른 지원방안 강구 △예산 지원 등 학생 분리교육 운영 지원 체계 구축 등 주요 계획을 안내했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정책과장은 “과거 경기도교육청에서 최초로 실시한 ‘학업중단숙려제’는 현재 전국의 학생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정책”이며 “올해 경기도교육청이 처음 도입한 ‘학생 분리교육’ 역시 교사의 교육활동 보호와 학생 학습권 보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