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식 작가] 수묵산수화의 담백하고 청량한 느낌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작품으로 팔중 김문식 화백은 오는 2025년 5월 14일(수) ~ 5월 19일(월)까지 '싸리발산수 반세기' 타이틀로 서울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1F 그랜드관에서 초대개인전을 진행 한다. 싸리발을 연상하게 하는 필선으로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구성하여 한국화의 매력을 보여주고, 우리나라 명산과 명소를 직접 찾아다니며 그린 진경산수화는 살아 움직이듯 제작되어 필력의 기운이 대단하다. [포스터] 작품명 '청풍명월 청풍호'는 호반의 아름다운 풍경을 먹빛의 자연스런 음영을 이용하여 사실적으로 제작하였으며, 아득히 보이는 첩첩산중에 호수의 잔잔한 물결이 평화롭기만 하다. 실제 풍경을 수많은 선으로 중심을 잡고 형성된 면에는 먹의 특성을 살린 번짐의 효과를 내어 꿈속에서 만난 듯 황홀하게 만들었다. [과수원의 겨울 1] 내연산삼용추' 작품은 굵은 선들의 구성 위에 옅은 수묵 채색으로 산세를 웅장하게 제작해 멋진 풍광을 형성하여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한다. 수묵산수화는 동양 미술사의 주종을 이루며 오늘날에 이르렀으며, 현동자 안견(1400~1464)에서 겸재 정선(1676~1759), 근대의 청전 이상범(1897~1972)과 소정 변관식(1899~1979) 등 수묵산수화의 거장들이 화려하게 미술사를 장식해 왔다. [내연산 삼용추 2] 현재는 현대미술의 흐름과 상업성에 수묵산수화의 활기는 예전만 못하지만 김문식 화백은 전통 미술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명맥을 잇는 작품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전국의 산하를 화폭에 담은 100여점의 작품을 선보이는 뜻 깊은 시간을 마련하게 되었다. [청풍명월 청풍호 3] '싸리발산수 반세기' 주제로 개인전을 실시하는 김문식 화백은 "척박한 바위틈에서 이리 뻗고 저리자란 생명력이 강한 싸리나무의 모습에 깊은 영감을 받아 본인만의 준법을 천착시키며 산수화풍을 이루어 왔다. 화업의 반세기를 작품으로 설명하는 ‘싸리발산수 반세기 화집’도 출간하여 묵산수화를 소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김문식 화백은 사)안평안견현창사업 회장으로 조선왕조 문예부흥을 일으킨 안평대군과 현동자 안견선생 현창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문화재 보호 및 우리 문화 정체성 찾기 운동을 하고 있다. 매년 안견안평예술정신전을 개최하고 ‘안평안견미술문화대상’, ‘안평안견작가상’, ‘안평안견 오늘의 작가상’ 등을 제정해 시상하고 있다.
[안은미 작가 : 향연 속으로 ] 2025년 05월 07일-수채화와 퀼트, 리스를 결합한 독창적인 화풍으로 주목받아온 안은미 작가가 오는 5월 7일(수)부터 5월 13일(화)까지 성남아트센터 갤러리808에서 개최되는 제17회 한국수채화 페스티벌에 참가한다. 올해로 25주년을 맞이하는 한국수채화 페스티벌은 (사)한국수채화협회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수채화 축제로 전국의 저명한 수채화 작가들이 대거 참여해 현대 수채화의 흐름과 다양성을 선보이는 자리다. 전시 오픈은 5월 10일(토) 오후 5시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서 안은미 작가는 신작 '향연 속으로'를 공개한다. 작품은 풍성한 올리브 열매와 다채로운 보석을 모티프로 삼아 리스를 구성되었으며, 기존보다 더욱 깊어진 색감과 풍부한 구성으로 삶의 풍요로움과 감정의 다층성을 섬세하게 풀어냈다. 특히 수채화 특유의 투명하고 유려한 터치와 짙은 배경의 대비를 통해 감성적 깊이를 한층 강조해 강렬한 인상을 남길 것으로 기대된다. 안은미 작가는 경인미술대전, 나혜석미술대전, 한국수채화협회 공모전 등에서 수상하며 실력을 인정받은 바있으며, 현재 한국수채화협회 회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안은미 작가는 "자연이 품고 있는 다층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번 작품을 통해 따뜻한 위로와 깊은 울림을 관람객에게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안은미작는 퀼트와 리스를 접목하여 자연과 예술의 조화를 통해 독창적인 미적 경험을 선사하는 작가로 수채화에 퀼트와 리스를 결합한 독창적인 화풍으로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안은미 작가는 관람객과의 소통을 통해 따뜻함과 아름다움을 전하고, 예술을 통해 삶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연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수채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오산소리울도서관 전경. 도서관 제공] ◆ 전국 최초 악기 전문 도서관, 오산소리울도서관 휴대폰을 들고 손가락만 까딱해도 정보가 범람하고 굳이 책이 아니어도 읽을거리가 넘쳐 나는 시대에 도서관의 역할은 무엇일까. 책을 읽고 오래된 자료를 보존하는 기존의 기능 외에 최근 도서관은 점차 복합 문화·커뮤니티 기능이 더해져 그 모습과 역할이 변하고 있다. 2019년 7월 22일 개관한 오산소리울도서관은 연면적 2천999㎡,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전국 최초 악기 전문 도서관이다. 시민 모두가 책과 음악, 악기를 쉽게 접하고 이를 통해 문화 향유의 기회를 늘릴 수 있도록 시설을 갖췄다. 전체 4층으로 구성된 소리울도서관 지하 1층은 악기대여관·도서대출 반납 층이다. 국악기·관악기·현악기·건반악기·타악기·전자악기 등 180여종 1천여점의 악기가 전시돼 있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비돼 있는 악기는 대부분 시연이 가능하며 연주가 불가한 악기는 키오스크를 통해 악기 소리를 직접 들어볼 수 있다. 또 도서관 대출회원이면서 오산시민·오산시 소재 학교 재학생, 오산시 소재 재직자의 경우 최소 1천원~최대 1만원의 대여료를 지불하면 30여종의 악기를 1개월 단위로 최대 5개월까지 대여할 수 있다. 지상 1층은 음악 전문서적과 악보 등 3만5천여권의 장서가 구비된 종합 자료실로 책을 읽고 빌릴 수 있으며 카페와 작은 연주홀, 어린이 공간 등이 마련돼 있어 항상 음악이 흐르는 도서관 분위기를 조성한다. 2, 3층은 배움터 및 음악감성 공간으로 소리울아트리움, 두드림홀, 음악동아리실, 음악강좌실, 연습실, 녹음실, 보컬실, 국악실 등으로 구성됐다. 음악을 공부하고 익힐 수 있는 공간이고 수장고도 있어 악기 관리가 철저히 이뤄지고 있는 편이다. 특히 소리울아트리움은 교육·음악·문화 기능을 복합적으로 융합한 신개념 문화공간으로 공연, 인문학 강의 등 다양한 문화 혜택을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한편 코로나19가 성행한 시기에 소리울도서관은 폐가제 중에도 악기 대여 서비스를 실시해 시민들의 환영을 받은 바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이 대여하고 싶은 악기를 신청하면 도서관 측에서 수령 가능 문자를 보내고, 시민들이 같은 시간에 몰리지 않도록 수령 시간을 조정해 대여와 반납이 이뤄지도록 진행했다. 악기를 ‘드라이브 스루’로 받길 원하는 경우엔 직원이 악기를 갖고 주차장으로 이동해 전달하는 방식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소리울도서관 관계자는 “직접 만지고 부는 악기의 특성상 철저한 소독과 관리로 시민들이 감염 걱정 없이 믿고 대여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코로나 시기가 아니어도 항상 철저한 관리가 이뤄지고 있기에 시민들이 위생적이면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오산소리울도서관은 책과 음악을 매개로 한 동네 사랑방 같은 공간을 지향한다. 2] ◆ 책과 음악을 매개로 한 동네 사랑방 오산시는 오산의 미래이자 희망인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방안으로 ‘도서관’을 택했다. ‘평생교육도시’라는 대표 브랜드에 걸맞게 각 도서관에 특징을 부여하고 도서관이 마주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오산 시내 7개 공공도서관에 변화를 줬다. 도서관마다 특성화 주제가 있는데 소리울도서관은 ‘음악 및 악기’, 중앙도서관은 ‘교육’, 꿈두레도서관은 ‘체험 및 여행’, 초평도서관은‘ 가족’, 햇살마루도서관은 ‘어린이도서관’, 청학도서관은 ‘사회과학’, 양산도서관은 ‘역사’를 주제로 하고 있다. 오산시는 소리울도서관 운영의 주안점을 시민 모두가 책을 편하게 읽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에 두고 있다. 다만 조용한 분위기의 도서관이 아닌 책과 음악을 매개로 시민들이 모일 수 있는, 사랑방 같은 공간을 만드는 것이 다른 도서관들과의 차별점이다. [지하 1층 악기전시·체험관은 180여종 1천여점 악기가 전시돼 있고 체험도 가능하다. 3]도서관 제공 무엇보다 공공도서관으로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들이 악기와 책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지식정보 취약계층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악기를 다뤄보고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음악 거점 공간이자 지역의 아트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오산시는 ‘학생 1인 1악기’에서 ‘시민 1인 악기’로 확산해 오산을 문화도시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소리울도서관을 비롯한 각 도서관의 특징은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다. 도서관 관계자는 소리울도서관의 미래에 대해 “오산시 음악문화의 거점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음악을 사랑하고 이해하며 함께하는 시민들에게 양질의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는 것. “소리울도서관 관계자 모두 우리 도서관이 지역 문화공간으로서 차별 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음악감성도서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백남준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 스틸컷.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1] 백남준아트센터가 올해 ‘예술과 기술로 연결된 미술관’이라는 비전과 맞닿은 다양한 사업과 전시를 선보인다. 올해는 백남준의 기념비적인 위성 생방송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이 40주년을 맞는 해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이 작품이 지닌 ‘전 지구적 소통’의 메시지를 연결한 다채로운 전시를 마련했다. ■ 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로 조망하는 ‘세계평화’ 가치 먼저 오는 3월 ‘일어나! 2024년이야’ 전시를 통해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세계평화의 가치를 조망한다. 미디어 감시 사회를 예견한 조지 오웰의 소설 ‘1984’(1949)에서 착안한 백남준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은 1984년 전 세계로 방송돼 유쾌한 영향력을 확산했다. 100여명의 아티스트와 함께 세계 각지의 춤과 노래, 시와 코미디를 뒤섞은 흥겨운 쇼는 오웰의 디스토피아가 아닌 밝은 미래에 대한 바람을 담았다. 소설 속에는 기술 네트워크가 전체주의적 감시망이었다면, 백남준에게 TV와 위성은 각 도시를 연결하고 서로 다른 시공간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었다. ‘일어나! 2024년이야’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에 라이브 퍼포먼스로 참여한 미국 밴드 오이고 보잉고의 노래 제목 ‘일어나! 1984년이야’를 올해 연도로 재설정한 것으로, 40년 전 새로운 기술과 감시 사회에 대응하는 방식을 점검하며 2024년을 마주하게 한다. [백남준의 ‘칭기스 칸의 복권’.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2] ■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현대 예술’ 점검 같은 날 개막하는 ‘빅브라더 블록체인’은 굿모닝 미스터 오웰 40주년을 맞아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현대 예술을 점검한다. 백남준은 1984년 1월1일이 암울한 기술문명의 미래를 예견했던 조지 오웰에게 “당신은 절반만 맞았다”고 답할 기회로 봤다. 백남준아트센터는 그로부터 40년이 지난 2024년, 동시대 기술환경의 미래를 읽을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시간을 마련한다. 홍민키 작가는 백남준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소개하며 진행하는 사회자 역할을 새롭게 해석하고, 조승호 작가는 감시 초소와 안가의 역할을 하는 구조물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 장서영, 휘(WHI), 히토 슈타이얼, 삼손 영 등의 작품이 전시된다.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 역대 수상자. 백남준아트센터 제공 3] 오는 9월 열리는 ‘NJP 커미션’은 백남준의 예술정신을 기반으로 동시대 사회적 어젠다를 다루는 작가를 발굴, 신작을 제작하고 전시한다. 기술문명과 삶의 관계를 탐구하고 기술을 통한 소통과 전쟁이 공존하는 시대의 모순을 돌아보는 예술가의 창의적 사유를 만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도 재개한다. 지난 2009년부터 2021년까지 운영된 국제예술상은 역량있는 작가의 수상 및 전시를 통해 동시대 미디어 흐름을 제시하며 국내 국공립미술관 유일의 ‘국제’ 수상 제도로 자리매김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지난해 국제예술상 시상 제도를 정비, 올해 예술상 수상 작가를 선정하고 내년에 수상자 전시를 열 계획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용인문화재단은 20일까지 온라인 홍보 활동가인 ‘2024 용인문화재단 디지털 마케터즈’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4 용인문화재단 디지털 마케터즈’는 재단의 문화 소식을 체험한 후 직접 기획 및 제작한 콘텐츠로 재단 사업을 홍보하는 온라인(SNS) 홍보 활동가다. [▲ 디지털 마케터즈 포스터. (사진=용인문화재단 제공)] 재단은 사업을 통해 활동가들에게 다채로운 문화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시선으로 홍보 콘텐츠를 발행해 대외 홍보를 강화하도록 기획했다. 지원 자격은 문화예술과 용인문화재단에 관심이 많고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을 필수로 운영· 2024년 3월부터 8월까지 디지털 마케터즈 활동이 가능한 자이다. 디지털 마케터즈로 선정되면 ▲용인문화재단 문화예술사업 체험 및 취재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디지털 마케터즈 공식 행사 참여 ▲매월 활동 원고료 지급 ▲재단 주요 사업 취재 및 티켓 지원 ▲미디어 교육 및 장소 제공 ▲위촉장 및 수료증 발급 ▲우수 활동자 상장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접수는 용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용인시 거주자, 관내 대학교 재학생, 온라인 서포터즈 활동 경험자 및 SNS 소통에 적극적인 지원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용인문화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 그림책으로 소통하는 어른 2021년 3월 경기 오산시 외삼미동에 문을 연 하프앤보울에는 그림책 서가가 별도로 있다. 주인장 박지애씨는 아이가 태어난 2017년부터 그림책을 접하게 됐고, 그쯤 봤던 그림책들이 기억에 많이 남아 있다. 그중 올리버 제퍼스의 ‘마음이 아플까봐’는 박씨에게 큰 영향을 줬다. “한 소녀가 세상의 전부였던 할아버지를 떠나보낸 후 상처받은 마음이 아플까 봐 두려워 마음을 꺼내 유리병에 담아두는 장면이 나옵니다. 어떻게 하면 닫힌 마음의 문을 세상을 향해 열 수 있는지 어른들과 나눌 이야기가 많은 작품이라고 생각했어요.” [하프앤보울 입구. 서점 제공 1] 그림책에 대한 애정은 하프앤보울의 위치를 오산으로 정하는 데도 영향을 줬다. 오픈 전 그림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그림책 모임에 참여하고 싶어 서점을 찾아보면 수원까지 가야 하는 상황이었다. “오산에 북카페나 독립서점이 드물어요. 책도 팔고 커피도 파는 공간을 만들고 싶은데 복잡한 도심보다 중심가에서 다소 떨어져 있더라도 여유 있는 동네가 어울릴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하프앤보울엔 그림책 서가가 별도로 있다. 그림책은 책장에 꽂혀 있는 것보다 표지가 주는 효과가 더 크다는 판단이 들어 전면 책장에 배치하고 있다. 또 그림책이 아이들만 읽는 책이라는 선입견을 타파하고자 어른들이 읽고 생각할 만한 책을 엄선해 큐레이션하고 있다. [하프앤보울’은 직접 볶은 원두로 내린 커피와 책, 꽃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서점 제공. 2] “어른이 된 후 삶의 목적과 가치관에 대한 고민은 누구에게나 큰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본연의 나는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에 대한 고민은 결국 ‘나’에 대한 물음인 것이죠. 그림책뿐만 아니라 나를 찾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인문학, 역사, 신앙 서적 등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책을 고릅니다.” 한편 어린이들을 위한 책을 고를 때도 지식보다는 감정과 마음을 우선에 두고 있다. 마음껏 상상하고 그 안에서 어린이들 스스로 자아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책을 선별한다. ◆ 우리의 그림책, ‘더미북’ 만들기 ‘하프앤보울’은 2021년 10월부터 1년간 매월 주제를 정해 일주일에 한 번씩 어른을 위한 그림책 정기 모임을 진행했다. ‘우리의 그림책’이라는 이름의 모임은 참여자들이 주제에 맞는 책을 가지고 와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하는 모임이었다. [‘하프앤보울’은 직접 볶은 원두로 내린 커피와 책, 꽃이 공존하는 공간이다. 서점 제공 3] 박씨는 1년간 진행한 모임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행사로 ‘나의 첫 그림책 만들기’를 꼽았다. 그림책을 실제로 출판하기 전 상태인 ‘더미북’(가제본)을 6주간 완성하는 수업이었다. “모임 시작 전 자신이 구상한 이야기 씨앗을 토대로 스토리보드, 스케치 작업, 글 수정 및 보완, 세 가지 장면 채색을 하는 과정이었습니다. 나중에 각자 만든 이야기를 인쇄해 참여자들에게 나눠주고 서점에도 진열했습니다.” 더미북을 만드는 과정은 고됐지만 박씨는 “다시 언제 하냐고 문의도 많이 들어올 정도로 호응이 좋았다”며 “언젠가 다시 기획해 진행하고 싶은 행사”라고 소개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이야기를 전통연희의 멋과 가치로 전하는 ‘연희집단 The 광대’는 그들만의 유쾌하고 밝은 에너지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한다. 더욱이 그들이 공연하는 광대 탈놀이 ‘딴소리 판’은 지난달 제10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에 선정돼 베스트컬렉션으로 관객들과 다시 한번 만났다. 광대 탈놀이 ‘딴소리 판’에서는 광대거지가 들고 있던 밥그릇이 악기가 되고, 주걱으로 꽹과리를 치기도 한다. 뻔뻔하고 때로는 유치한 광대거지의 움직임에는 풍물진법, 줄타기 놀이도 있고 문둥춤 등 탈춤을 추기도 하며 작품 곳곳에 전통연희가 녹았다. [연희집단 The 광대 ‘딴소리 판’ 공연.] 전라도, 경상도 등 다양한 지역에서 모인 광대거지가 사투리로 맛깔 나는 재담을 풀어내고, 익살스러운 사자탈을 쓰고 객석 사이로 뛰어들기도 한다. 전국에 있는 옛 광대들이 그랬듯 관중과 어울리며 흥을 주고받는다. 광대 탈놀이 ‘딴소리 판’은 판소리 다섯 마당인 춘향가·심청가·적벽가·수궁가·흥보가를 기반으로 구성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창작연희극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옛이야기가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시작해 광대거지라는 익살스럽고 유쾌한 캐릭터가 등장해 판을 깨고 재담과 풍자와 해학을 더해 표현한 작품이다. 연희집단 The 광대는 2006년 풍물, 탈춤, 사자춤, 버나놀이, 남사당놀이 등 우리나라 민속예술을 전공한 실력 있는 자들이 모여 창단한 창작연희 공연예술단체다. 연희집단 The 광대 관계자는 "전통연희 안에는 지역과 놀이마다 무궁무진한 매력이 존재하고, 창작연희는 여러 공연 장르와 결합하고 재해석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녔다"며 "창작연희는 관객이 연희를 만나는 방식을 다채롭게 만들고, 나아가 연희 자체를 이해하고 그 멋과 가치를 느끼는 또 다른 길이 된다"고 했다. 연희집단 The 광대는 경기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 지원사업으로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상주단체로 활동하는 동안 ‘딴소리 판’, ‘당골포차’, ‘도는 놈 뛰는 놈 나는 놈’ 3개 레퍼토리 공연과 쇼케이스 ‘홀로’를 선보이고 관객 개발 프로그램으로 ‘2023 광대 여름학교’를 진행했다. 올해는 ‘딴소리 판’, ‘당골포차’, ‘도는 놈 뛰는 놈 나는 놈’ 3개 레퍼토리 공연을 선보이고 2023 진행한 쇼케이스 ‘불편한’, 신작 공연 ‘52Hz’를 개발 중이다. 또 공연예술 창작주체 사업에 선정돼 시민과 만나고 창작 과정까지 함께하는 장기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신나는 예술여행 사업으로 ‘안대천의 연희모음집 공연(안대천의 창작연희 콘서트)’, ‘연희땡쇼’ 등 찾아가는 공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연희집단 The 광대 관계자는 "우리 주변 곳곳에 있는 부조리와 편협함, 고된 현실 속 지친 관객을 웃음으로 위로하고 자유롭고 거침없는 광대거지의 몸짓과 연희가 해방감과 신명으로 와 닿길 바란다"고 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지난 4일 오후 3시 인천 배다리의 인천문화양조장 2층 발효실에 꾸며진 자그마한 무대에 세 명의 연극배우가 올라섰다. 이들은 의자에 앉아 악보대에 펼친 극본을 낭독하며 연기를 시작했다. 극의 배경은 허름한 원룸. 인생이 너무 힘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는 장단영에게 영혼인도집행관(저승사자) 두 명이 찾아오는데, 함께 '엽떡'(엽기떡볶이)을 시켜 먹는 등 다소 코믹한 상황이 펼쳐진다. 15분 남짓의 이 공연에선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둘러싼 큰 반전도 있었다. 객석을 꽉 채운 관객들도 함께 웃다가 극 끄트머리에선 짠한 표정을 짓는다. [인천 배다리 인천문화양조장에서 열린 '15분 희곡 낭독회'를 마친 후 행사 기획자와 스태프, 작가, 배우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이날 '15분연극제×인천'이 주최한 '15분 희곡 낭독회'의 두 번째 공연, 곽호승 작가가 쓴 짧은 희곡 '죽고 싶은 날'의 낭독 공연 장면이다. 매년 여름 배다리 동네 전체를 무대로 '15분 연극제'를 주최하는 단체인 15분연극제×인천은 이번에 처음으로 '15분 희곡 낭독회'라는 희곡 쓰기 프로그램 겸 낭독회를 기획했다. 희곡을 써 본 적 없으나, '쓰려는 사람' 15명이 이 프로그램으로 모여 지난해 11월부터 3주 동안 이양구 극작가·연극연출가의 강의를 듣고, 3주 동안 썼다. 지난해 말 함께 습작품을 읽어 보고, 이 가운데 7명이 쓴 7개 작품이 낭독회 무대에 올랐다. [극단 아트프로젝트BE 배우들이 송정은 작가의 '빨간비'. 2] '나시와 락교'(고경진), '죽고 싶은 날'(곽호승), '인천 엑스포'(김민관), '빨간비'(송정은), '갈 봄 여름 없이'(이면), 'I am'(임세륜), '식빵'(장인경) 등 15분 내외 짧은 분량의 희곡 낭독 공연이 이어졌다. 2049년 폐허가 된 동인천을 기록하는 SF적 이야기, 복제인간과 눈 먼 소년의 대화, 사슴 사냥과 죽음에 관한 두 사람 이야기 등 내용도 다채로웠다. 공연은 극단 바바서커스, 극단 우주선, 아트프로젝트BE 등 3개 단체의 전문 배우들이 각각 2편씩 연기를 곁들여 낭독했는데, 낭독극 특성상 대본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 '식빵'의 경우 작가가 직접 연출·연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가끔 경인선 전철이 지나는 소리가 그대로 들리는 옛 막걸리 양조장 건물의 정취가 우연하게 극에 더해지기도 했다. [극단 우주선 배우들이 김민관 작가의 '인천 엑스포'를 낭독하고 있다 3] 인천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프로그램은 많았지만, 희곡을 써보는 프로그램은 없었다. 주최 측은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희곡을 쓰려 모이고 꾸준히 참여해 놀랐다고 한다. 권근영 15분 연극제 예술감독은 "지난해로 연극제가 10년차에 접어들면서 시민들이 함께 축제를 만들어 나가는 방법이 무엇일까 하고 다른 방식을 고민했다"며 "희곡을 읽고 쓰는 문화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심하고 외로운 겨울 같이 모여서 글을 쓰고 작품을 완성해 낭독회를 준비하는 과정 자체가 의미 있었다"고 했다. 올해 '제11회 15분 연극제'는 오는 8월 17~18일 어김없이 배다리 일대에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ASAC 아침음악살롱은 안산문화재단이 2009년부터 이어온 평일 오전 클래식 공연으로, 다양한 관객층을 클래식 입문자에서 마니아로 이끌고 있다. 지난해 아침음악살롱 전 회차 해설 및 피아노 연주로 사랑을 받은 피아니스트 송영민이 올해도 음악감독을 맡았다. ‘원 데이(One day, 부제: 하루)’를 주제로 음악과 함께하는 하루의 시간을 9회차에 걸쳐 선보일 예정이다. [2024년 ASAC 아침음악살롱 라인업. 사진=안산문화재단] 올해 아침음악살롱에는 ▶첼로 심준호(4월) ▶반도네온 고상지(9월) ▶피아노 조윤성(10월) ▶하모니카 박종성(11월) 등 한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이 출연해 재즈, 탱고, 클래식, 국악 등 매월 색다른 음악과 콘셉트로 아침음악살롱 무대를 풍성하게 채울 예정이다. 특히, 7월과 12월은 가족과 함께하는 아침음악살롱 스페셜 무대로 꾸며진다. 7월은 히사이시 조, 엔니오 모리꼬네 등 한국인이 사랑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음악의 아름다운 선율을 30인조 오케스트라와 함께 즐길 수 있고, 12월은 크리스마스 캐럴, 영화 나홀로집에 OST 등 따뜻하면서도 강렬한 금관악기의 사운드를 만나볼 수 있다. 음악과 함께하는 특별한 하루가 될 2024년 ASAC 아침음악살롱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11시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안산문화재단회원 10% 할인을 비롯해 ASAC 아침음악살롱 재관람 30% 할인, 복지할인(임산부, 다자녀, 경로, 장애인 등)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공연 정보와 문의사항은 안산문화예술의전당 홈페이지 또는 전화(080-481-4000)로 확인 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예술 지원을 통해 문화 격차 해소와 더불어 지역·세대·분야별 특색 있는 고유문화를 발전시켜 문화예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처음으로 ‘2024 양천구 문화진흥기금 지원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1) 지난 2022년 문화예술축제에서 미술활동에 참여한 이기재 양천구청장] 앞서 구는 문화 사각지대 없는 예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4년간 74억을 출연해 총 80억여 원의 문화진흥기금을 조성한 바 있다. 구는 문화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공연 · 전시 관람 지원 등 직접수행 사업과 문화예술인(개인·단체별) 활동 지원을 위한 공모사업에 기금을 활용할 방침이다. [사진2) 지난 2022년 문화예술축제에서 미술활동에 참여한 이기재 양천구청장] 이번 공모사업 지원 규모는 총 8천만 원으로 모집 분야는 ▲청소년 (국제) 문화예술교류 ▲청년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시니어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어르신 문화예술교육 등 5개다. ‘청소년’ 부문은 해외에서 개최되는 국제문화예술 교류사업 참가 시 항공료 등 직접 경비를 지원하며 지원규모는 총 2,200만 원이다. ‘청년·장애인·시니어’ 부문은 지역 기반 창작활동 경비를 지원해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적 연대를 통한 정서적 만족감 제고와 사회참여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지원 규모는 총 4,700만 원이다. 어르신 대상 재능기부 기반 찾아가는 문화예술 강좌 운영을 지원하는 ‘어르신 교육 부문’은 총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사진3) 지난 2022년 문화예술축제에서 창작활동중인 지역예술가들 전경] 신청자격은 공고일(2. 1.) 기준 1년 이상 양천구에 주소를 두고 해당 문화예술분야 경력 및 실적이 1년(1건) 이상인 개인과 단체로, 지원 분야별 1개 사업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할 경우 구청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달 16일까지 구청 문화체육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이후 양천구 문화진흥기금운용위원회 심의를 거쳐 3월 중 최종 결과를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특히 심사 시 사회적 배려계층을 우선 선정하는 만큼 이번 공모사업이 재능과 열정은 있지만, 금전적인 제약으로 한계에 부딪혔던 예비예술인을 응원할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구민 여러분의 문화예술 향유 욕구를 충족하고 세대 간 문화격차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처음으로 문화진흥기금 지원사업 공모를 실시하니 지역 예술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탄탄한 문화예술 사업을 추진해 예술인의 꿈이 실현되는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by 김수한(서울취재본부장)4일 성남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마티네 콘서트’는 체코를 주제로 보헤미아 음악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며 ‘연극만원 시리즈’는 예술가의 삶을 그려낸 명품연극 5편을 무대에 올린다. 마티네 콘서트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셋째주 목요일 오전 11시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공연한다. 올해 주제인 체코는 순수한 자연과 다채로운 민속 문화를 가지고 있는 보헤미안의 나라로 알려져 있다. [성남문화재단, '마티네 콘서트', '연극만원(滿員) 시리즈' 연간 일정 공개 1] 공연은 ▶3월 체코 음악의 아버지 스메타나의 대표작 ‘나의 조국’ ▶4월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 ▶ ▶5월 바이올리니스트 만프레도 크레머가카메라타의 ‘바로크 시대 대표작’ ▶ 8월 피아니스트 김태형과 소프라노 황수미의 오페라 ‘파리드 엘레나(오! 감미로운 나의 사랑)’, 오페라 ‘루살카(달에게 바치는 노래)’ ▶9월 발레 갈라 무대 유니버설 발레단의 돈키호테 ▶11월 핀란드 방송교향악단 종신 제1수석 오보이스트 함경 ▶12월 2018년 윤이상 국제음악콩쿠르 우승 첼리스트 이상은 등의 무대로 예정돼 있다. 티켓은 각 회당 전석 2만5천 원이며 연간 10회 공연을 모두 관람할 수 잇는 시즌권 구매 시 2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극만원 시리즈’는 1만원의 착한 가격으로 올해는 예술가들의 삶을 그려낸 명품연극 5편을 소개한다. [성남문화재단, '마티네 콘서트', '연극만원(滿員) 시리즈' 연간 일정 공개 2] 미술관 큐레이터 은수와 사진작가를 꿈꾸는 우진의 사랑을 다루는 ‘행복을 찾아서’는 다음달 8~10일 공연하며 스승과 제자 사이의 관계와 감정선을 섬세하게 표현한 2인극 ‘컬렉티드 스토리즈’를 4월 19~21일에 만날 수 있다. 이어 5월 10~12일에는 클래식 거장 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 슈만 부부와 요하네스 브람스의 열정, 사랑 이야기를 담은 ‘Schumann(슈만)’, 7월 5~7일에는 제2차 세계대전 일본을 배경으로 검열관과 작가가 벌이는 7일간의 여정을 다룬 ‘웃음의 대학’, 8월 30일~ 9월1일에는 오래된 시골 미용실 이야기 ‘별이네 헤어살롱’ 순으로 무대에 오른다. 마티네 콘서트, 연극만원 시리즈 예매는 성남아트센터 홈페이지(www.snart.or.kr)나 인터파크티켓(ticket.interpark.com)에서 예매할 수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주목받은 비주류, 진영 안의 거부감’으로 정의되는 최경태(1957~2021) 작가의 3주기 유작전이 서울 인사동에서 열리고 있다. 인천대학교 미술학과 81학번 출신인 최경태는 1980~1990년대 민중미술 기조의 작업을 이어오다가 2000년대 들어서 포르노를 주제로 한 ‘포르노그래피’라는 파격적 장르를 선도한 작가다. [최경태 作 캔디공주, 2002, 캔버스 위에 오일, 18.5x23.5cm /최경태 3주기 1] 유작전 준비위원회 제공 당시 사회적으로 이러한 파격적 장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분위기였다. 전시를 관람했던 사람이 경찰에 민원을 제기해 결국 ‘음란물 공연’ 판정을 받고 전시되던 작품 35점이 모두 압수돼 소각되기도 했다. 예술과 외설의 경계에 있었던 작가는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도 예술적 이념과 생각을 바꾸지 않았다. 그는 “난 여전히 포르노그라피 중독자다. 하수도가 정비되지 않으면 물이 결국 넘치게 된다. 포르노그라피로 대한민국 정치, 사회 전반에 딴지를 거는 중”이라는 말을 남겼다. [최경태 作 젠장! 드럽게덥네, 1994, 목판화, 55.0×34.0cm /최경태 3주기 2]유작전 준비위원회 제공 최경태 作 젠장! 드럽게덥네, 1994, 목판화, 55.0×34.0cm /최경태 3주기 유작전 준비위원회 제공 최경태 작가는 전에 없던 주제를 선점해 비판과 주목을 함께 받았다. 그러나 2010년 이후 한국 사회에서 전개된 정신적 유행과 화해할 수 없어 퇴조의 길에 들어섰으며, 인천 강화도에서 지내던 중 간경화로 건강이 악화돼 2021년 안타깝게 생을 마감했다. [최경태 作 Doll, 2008, 캔버스 위에 오일, 80.3×116.8cm /최경태 3주기 3]유작전 준비위원회 제공 반이정 미술평론가는 이번 전시에 부친 글에서 “진영 내에서도 찬반이 갈리는 주제를 다뤄 비주류를 자신의 길로 정해야 했다”고 평했다. 작가의 3주기를 맞아 유작을 모아 선보이는 전시는 이달 9일까지 인사동 나무아트에서, 19일까지 갤러리 아르떼숲에서 동시에 열린다. 전시는 최경태 3주기 유작전 준비위원회(송용민, 반이정, 차기율)가 기획·주관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