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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 참전 에티오피아 용사와 그 후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다-] □ 한경국립대학교는 경기도가 지원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ODA)인 “에티오피아 스마트 교실 구축 사업: 한글과 STE(A)M 융합교육”의 일환으로 에티오피아 참전 용사촌 학교에 스마트 교실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 현재 에티오피아 수도인 아디스 아바바 지역에서 수행 중인 본 사업은 한국전쟁 당시 숭고한 목숨을 희생한 에티오피아 참전 용사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그 후손에게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 이번 사업으로 한국어, 과학, 수학 등 융합교육에 필요한 스마트 장비(전자칠판, 전자교탁, 빔프로젝터, 테블릿 컴퓨터, 인터넷 등)를 구축했으며, 다양한 STE(A)M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 에티오피아 용사촌 학교 Abdisa Obsa 교장은 “낙후된 학교 시설과 설비로 교육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첨단 스마트 장비 지원으로 교육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방과 후 프로그램 형태로 지속 운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사업 총괄 책임자인 한경국립대 남인식 교수(동물생명융합학부)는“용사촌 학교에서 진행하는 스마트 교수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에티오피아의 융합교육 발전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한경국립대는 지난 14일,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한국전쟁 참전용사와 유가족들을 초청하여 생필품 증정과 함께 태권도 시범 행사를 개최하는 등 양국간의 교류와 협력을 위한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정현희 작가] 실경을 전통 수묵화의 화법에 따라 제작한다. 평소 꿈꿔 온 피안(彼岸)의 세계를 자연이미지로 대입함으로써 삶의 진지함과 더불어 수묵의 자연 풍경에서 마음의 평온까지 불러일으키는 작품을 추구한다. 정현희 작가는 2025년 10월 21일(화) ~ 10월 31일(금)까지 "Nature of Korea" 타이틀로 서울특별시의회 중앙홀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진행한다. [포스터] 작품명 "서울 情景"은 북악산에서 인왕산까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아름다운 능선을 따라 사이사이 보현봉, 문수봉, 승가봉, 비봉, 향로봉 등 서울의 정겨운 산봉우리 장엄함을 먹빛 하나로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끼도록 표현하고 있다. 단순히 눈으로 즐기는 것이 아닌, 심오한 피안의 세계가 작품에 녹아들어 보는 이로 하여금 늘 곁에 가까이 있는 자연 속에서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귀중하게 생각하는 겸손함도 담았다. [정현희 작가 Nature of Korea 개인전1] "오대산 일우" 작품은 무릉계곡 초입의 풍경으로 바위 틈바구니 속에서 힘찬 물줄기를 쏟아내는 작은 폭포의 여유로운 모습을 사실감 있게 작품화 했으며, 가족 여행으로 함께했던 추억까지 담았다. 음양의 대비를 햇빛 받아 쏟아져 내리는 폭포 풍경으로 만들었으며, 그늘 속 작은 물줄기의 소폭포 장면은 흑백으로 대비시켰다. [정현희 작가 Nature of Korea 개인전2] “자연에서 보고 느낀 다양한 형상성과 이미지들을 자신만의 독특한 감성과 조형적 흥취로 마치 되새김질하듯 내면에서 표출해낸 근원적인 삶의 현상적 이미지들은 작가의 독특한 감성에 힘입어 은은한 한 장의 현대 수묵산수화로 완성된다. 화선지 위에 오롯이 드러난 먹의 농담과 운필의 흔적들은 곧 현대 조형성을 담은 현대적 수묵으로 승화되었다. [서울 情景3] 먹을 단순화하고 평면화함으로써 산수 자연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절제된 인간의 고독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전국의 명산을 다니면서 느껴지는 내면의 감정과 이미지에 충실해지려했다. [오대산 일우4] 또한 객관적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사색을 통해 자연의 질서와 존재자의 모습을 조형화한 진지함의 세계이며, 자연이 인간 삶에 주는 긍정의 메시지이다.“라고 장준석 평론가는 2024년 "미술과비평"에서 평론했다. [피안(彼岸)23-4_40x46cm_한지에 수묵_2023. 5] 피안(彼岸)을 주제로 현대수묵산수를 창작하는 정현희 작가는 "거대하고 웅장한 자연 앞에서 겸허한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의 수행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냈으며, 산수의 아름다움을 흑과 백의 먹 농도에 따라 생동감 있게 구현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마음의 위안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피안(彼岸)25-3_34x45cm_한지에 수묵_2025. 6] 작가는 상명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및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 출신으로 현재 개인전 12회, 단체전 320여회 실시한 중견 수묵화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가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2023년 국립대학육성사업 인센티브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해 사업비 총 142억원을 확보했다. □ 이번 평가는 기본 사업비에 인센티브를 지원하기 위한 평가로, △대학 교육혁신 전략 △핵심 교육성과 △자체성과 관리 등 3개 영역으로 구성된 교육혁신 계획서의 평가 점수, 등급별 가중치를 적용한 차등배분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국립한경대학교교정1] □ 한경국립대학교는 ‘학사구조 고도화를 통한 수요자중심의 교육 혁신’ 모델 제시를 통해 단계별 교육 혁신 계획을 적절하게 수립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 특히 수요자 중심의 무전공제 도입, 새내기 성공지원 전담체계 구축, 유연학사제 및 교육 인증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이원희 한경국립대학교 총장은 “국립대학 육성사업 계획의 충실한 수행을 통해 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미래인재 양성 및 지역과의 상생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한편, 국립대육성사업은 총 37개 국립대가 참여하였으며, 1주기(2018~2022년) 사업 종료 이후 현재 2주기(2023년)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신간][“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 이 책을 쓴 이효경 작가는 전문 사진작가도, 유명한 글쟁이도 아니지만 순수한 정서의 마음으로 신간을 출간했다. 어느 날 페이스북을 하다 우연히 알게 되었고 아름다운 사진과 서정적 시어를 그리는 작가이다. 시인이 시를 창조하는 방법 논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사진 또한 의미가 깊으며 실질적으로 감동하고 분기하면서 메신저의 역할을 다하기 때문에 길은 길로 이어지면서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다. 정서와 사랑이란 정점에 오르기 위해서는 신산하고 굴곡의 계곡을 지나거나 천인단애의 벼랑을 지나야 하고 굴곡의 계곡을 지나야 도정에 도달하는 것이다. 이효경 작가의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신간도 이렇게 점철된 가시발길 [신간][“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 지나 사랑의 땅에 이르려는 대답은 간단하다. 고통의 심연을 지나 얻는 행복감 때문일 것이다. 라고 느끼면서 추천을 하는바 균형 감각을 깨달음을 알 수 있는 이 책을 일독을 권한다. 시와 사진이 정신의 바로미터 라면 한편의 사진과 한편의 시에 대한 뇌수(腦髓)의 조력을 받아야 한다. 사실 시와 사진은 종합적인 정서의 흐름을 "느끼는" 일에 더욱 깊이를 맛볼 수 있다면 이효경의 시는 산뜻하고 정서적 사고와 아름다운 사랑을 감지할 수 있는 조짐이 넉넉하게 보이는 듯하다. 사실 묵은지처럼 곰삭은 깊이와는 다를 수 있지만 정서 균형의 안도감과 언어 운용의 지성, 더불어 사물을 바라보는 균형 감각이나 언어의 탄력 솜씨는 더 많은 전진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을 갖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살아있다는 것은 허무와 고독이 존재하고 고민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사랑과 정서를 사물에 투사하여 독자 앞으로 보내는 메신저의 기능을 완수하는 사람이 시인인 것이 아닐까? 유추하면서 일상에서 겪은 체험을 시와 사진에 아름다움으로 포장하여 노래할 때 그 가락은 흥겨울 수도 있고 애절할 수 있다면 이효경 작가의 가락은 더욱 빛나지 않을까 한다. 또한 자식의 대한 정감이 깊기에 때로는 애절한 마음일지 모르나 자신의 자아의 심연을 대면 하면서 용기와 신념을 안으로 키우는 가락의 주인공 이효경 작가의 깊은 내면을 보고 또 다른 내면을 보고 깊은 이상을 남기는 요인이 되었다. [이효경 작가] 그리고 이런 정서의 중심 위에서 언급된 그의 시와 사진을 보면서 조금이라도 독자들이 웃음과 기쁨을 맛볼 수 있으리라 보면서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앞으로 이효경 작가 시에 상표를 가진 독특한 시와 사진이 생산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사실 처음부터 엑스타시의 경지에 오르기란 쉽지 않지만, 그러나 시의 행로는 사진과 교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더 큰 자아의 평정심을 찾는 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와 사진이 결합하여 새로운 페러다임을 바꾸어 독자들이 쉽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글과 사진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효경 작가의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신간을 올린다. 많은 독자들의 일독을 권한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김성문 (사)가야연구원장] 연일 언론에서 교사의 ‘극단 선택’이 보도되고 있다. 불과 50여 일 전에도 24세 된 새내기 교사가 극단 선택을 했는데, 이번에는 대전의 A 교사가 제자들과 자기의 두 자녀를 두고 유명을 달리했다. 그는 왜 죽음을 선택했는가? A 교사는 40대 초반으로 초등교사였다. 학교에서 4년간 학부모로부터 악성 민원에 시달리면서 학생들을 지도했다. 1학년을 담임했을 때 학생 4명이 문제 행동을 일으켰다. 수업 중 소리를 지르거나 급식실에서 드러눕기도 했다. 그중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뺨을 때렸다. 이러한 문제 행동을 보고 A 교사는 제재와 지도를 했으나 여의찮아 보이자 교장실로 보냈다. 다음날 학생의 부모가 교장실로 찾아와서 우리 아이에게 망신을 주었다는 이유로 담임교사에게 여러 차례 사과를 요구한 사실이 있었다. A 교사가 담임으로서 학생을 바르게 지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일이 학부모의 사과 요구는 교권의 침해 정도를 넘고 있다. 학부모는 오히려 가정에서 지도를 잘못해서 미안하다고 해야 할 일이다. 요즈음 학부모는 하나뿐인 자기 자녀가 어느 사람에게도 꾸지람 듣는 것을 싫어한다. 바람직한 꾸지람은 학생의 성장 도구가 될 수 있는데도 안타깝다. 한 언론사는 가해 학생 부모가 A 교사에게 한 말을 보도했다. “내 앞에 무릎을 꿇어라.” 교사의 존엄성은 무참히 짓밟히고 말았다. 만약 내가 이 말을 들었다면, 그 학부모와 멱살을 잡고 한바탕 싸움이 있었을 것 같다. 학부모 간에도 갈등은 존재한다. 한 학부모는 가해 학생의 부모에게 ‘악질’이라는 표현을 써 가면서 울분을 토하고 있다. A 교사는 가해 학생의 부모와 한 동네 살았다. 가해 학생 부모는 교사와 마주치기 싫다면서 4년 후 A 교사가 학교를 떠날 때까지 만나도 인사를 안 하고, - 2 - “야, 너 이리 와 봐.” 시비까지 걸었다니 인간의 탈을 쓰고는 못 할 행동이다. 해도 해도 가해 학생 부모는 너무 한 것 같다. 성인(聖人)이나 군자(君子)의 정신이 아니고서는 A 교사가 어떻게 온전한 정신으로 생활할 수 있었겠는가? 또한 가해 학생 부모는 A 교사를 아동학대죄로 고소까지 했으나 무혐의 처분이 되었다. 무혐의 처분을 받아도 교사는 빈약한 둥지로 돌아가게 된다. A 교사는 이듬해부터 담임도 못 맡고 교과 담임으로 근무했다. 가해 학생의 체육 성적을 ‘노력을 요함’이라 기록했다는 이유로 가해 학생 부모는 자기 자녀가 미워서 그렇게 성적을 주었다고, 학교와 교육청에 계속 민원을 넣었다. 얼마 전 서울 서이초 교사 자살 사건도 악성 민원에 시달린 결과이다. A 교사는 서이초 교사의 49재 추모일에 분향까지 했다. 동료 교사의 말에 의하면, A 교사가 서이초 교사 추모 분향을 하면서 자신이 처한 상황이 다시 스트레스가 되어 너무나 괴로워했다고 한다. A 교사가 분향하면서 자기의 억울함과 우울증이 폭발해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든다. 현행 아동복지법 제5조에서 ‘아동의 보호자는 아동에게 신체적 고통이나 폭언 등의 정신적 고통을 가하여서는 아니 된다.’라는 항목(項目)이 있다. 이 법은 아이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는 데 필요한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즉 18세 미만의 아동이 행복한 생활과 인권을 보장받는 법이다. 문제는 아동복지법을 위반하면 아동학대처벌법에 의해 벌을 받게 되므로 악용하는 학부모가 있다는 것이다. 현재도 교사들은 학부모의 악성 민원에 의해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 어느 한 교사의 말이다. “요즈음은 아이들끼리 싸워도 말리지도 못하고, 그대로 보고 있어야 한다.” 정말 심각한 교실 현장의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싸움을 말리는 과정에서 학생의 몸에 손을 대면 신체 접촉의 죄, 가만히 두면 싸움을 보고 방임한 죄로 신고당하기 일쑤이다. 교사들은 진퇴양난으로 하루하루가 지옥이고 살얼음판 위에 서 있다고 한다. 교사는 학교 출근이 즐겁고 학생들과 눈 맞추고 학생들을 사랑으로 껴안을 수 있어야 한다. 요즈음은 대부분 가정이 핵가족화가 되어 부부와 자녀로 구성되어 있다. 옛날 모양으로 웃어른과 함께 식사할 시간도 없다. 밥상머리에서 올바른 행실을 지도받고 자랄 기회가 사라졌다. - 3 - 학교 당국은 교사가 학부모로부터 민원의 대상으로 고소까지 되어 경찰에서 무혐의 처분이 되었으면 교사 보호차원에서 해당 학부모를 교사 모욕죄로 고소라도 해야 할 일이다. 학교 당국의 무성의한 처사도 재고되어야 한다. 교사를 죽음으로 몰아넣은 가해 학생 부모의 신원이 알려져 분노에 찬 시민들이 응징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사회는 정의(正義) 쪽에 서 있다. 아동복지법이 시행한 후로 학생을 지도해야 할 교사가 학부모의 악성 민원으로 현재까지 60여 명이 목숨을 끊었다. 교사들에게는 교실이 고통스럽고 두려운 곳이 되어가고 있다. 더 이상 교권을 짓밟는 행위로 죽음을 택하는 교사가 없어야 한다. 교사나 학생 모두 인권은 존중되어야 한다. 그동안 교사의 체벌이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그래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학생 체벌 금지가 이루어졌다. 문제의 발단은 학생 인권을 교사의 인권보다 우위에 놓고 있으니 교권이 추락하고 악성 민원이 발생하는 데 있다. 열심히 학생 지도에 전념하는 교사에게 지금도 끊임없이 제기되는 악성 민원은 교사의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 서게 한다. 교사가 붙잡을 튼튼한 동아줄은 없고, 썩은 동아줄을 잡고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다. 결국 죽음의 문턱에 들어서야 이 사회는 관심의 눈길을 보낸다. 인재를 키우는 교사는 우리의 미래이다. 죽음을 선택한 교사의 소식은 우리의 미래를 멈추게 한다. 교사의 죽음은 구성원 모두의 책임이다. 더 이상 유명을 달리한 교사에게 ‘미안하다’, ‘편히 잠드소서‘라는 후렴구가 없기를 기대해 본다.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청송 김성대 시인.수필가 (2)] [쉼표] <수필가/시인/김성대> 언제나 묵묵히 곁에서 마지막까지 나를 지켜줄 거라는 믿음으로 인생의 나이에는 정해진 졸업卒業이 없지만 어떨 때는 월반越班할 때도 있고 어떨 때는 제수再修하여 더디 할 때도 있었으면 좋겠다 네 탓이라고 내 탓이라고 마라 기쁨에는 정년停年이 없고 지긋지긋한 아픈 슬픔에는 빠른 퇴직退職이 좋지 웃음에는 연유緣由 없이 흐르는 물처럼 높고 낮음이 없는 게 좋고 행복幸福에는 노쇠老衰가 없으며 날마다 쓰고 있는 건강健康은 브레이크break가 없다 인생에는 깜깜해 앞이 보이지 않고 어두울 때도 있고 보름달처럼 밝을 때도 있는 것처럼 필요必要에 따라서 마침표보다 물음표가 좋고 더 좋은 것은 쉼표가 좋다 약력(靑松 金成大) *전라남도 나주시 금남동 출생 *나주초, 중, 공고(한독기술) 졸업 *1970년도 대입(고졸) 검정고시 합격 (광주 전남 검정고시 동문회 고문) *광주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전남대 평생교육원 문창과 2년 수료 *LG화학 나주공장 정년 퇴직 *2006. 1월 호남투데이 신춘문예 시 부문 대상 수상 *2006. 2월호 월간 한울문학 시 부문 등단 및 호남지회장 역임 *현대문예, 동산문학 수필 등단 *한국문인협회 나주지부장(나주문인협회 회장) 역임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추모시집 수록 *문학시선 명예회장, 좋은문학, 송아리문학회 고문 *(사)대한민국문화예술교류진흥회 문학대상 수상 *서울평화문화 대상 수상 *한국지역방송 연합회 언론인 대상 수상 *윤동주탄생 100주년 기념 공모전 詩 부문 특별문학상 수상 *타고르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광역매일 문학상 공모전 詩 부문 대상 수상 *문학촌. 검정서원 금상 수상(2023. 6. 17) *대통령 표창, 내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외 다수 *한국문인협회 / 국제펜 한국본부 회원 *국제펜한국본부 광주지역위원회원( 사묵국장, 감사 역임) *제50회 전라남도민 체육대회 성화봉송주자(2011년 4월 22일) *전남지방경철장 외 감사장, 감사패 다수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세움 *중국 연변국제한국학교 백일장대회 심사위원 *한국문인협회 제28대 문인기념공원설립위원회 위원 *한국민속문학예술인협회 고문 *한국해변예술전시회 자문위원 *세계아티스트평화운동연맹회원 *문학촌 문인협회 이사 *4.19문화원 자문위원 *한국청년회의소(JCI) 나주청년회의소(1975~1977) 특우회장 3년 역임 *사)행복을 찾는 봉사회 중앙회 자문위원 *광주시민발전연합회 고문 *소록도 100주년 기념, 서울 잘 살기 기념관 시화전 외 다수 *대한민국 문학메카 탄생 명인/설립 추진 자문위원 *가락 나주시 종친회(김해김씨,허씨,인천이씨) 회장 *가락 전남 종친회(김해김씨,허씨,인천이씨) 감사 *서울일보 호남취재본부 광주본부장 *찬송 찬양곡 24곡 작사 "아침을 기다리는 파수꾼" 외 *가곡 10곡 작사 "오 나주여, 광주장원산악회歌" 외 *트로트곡 "정류장" 작사 *시집 7권 : 사랑이 머물다 간 자리, 진달꽃, 오 나주여, 디카시집, 삶의 정류장, 그리운 사람, 꽃잎은 떨어져도 [김성대 작가]
by 수원본부장 손옥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삼죽면사무소(면장 조준희), 삼죽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주민위원회(위원장 한흥식)와 11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한경국립대-삼죽면- 삼죽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주민위원회와 업무협약 체결1] ◦ 이번 업무협약은 대학과 지역 간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삼죽면민 생활서비스 증진 및 지역상생 발전 프로그램 발굴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 협약 주요 내용으로는 △삼죽면 문화 및 복지 등 생활환경 향상을 위한 자문 △삼죽면 공동체 조직 프로그램 연구개발 △시설 및 자원 상호 활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경국립대-삼죽면- 삼죽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주민위원회와 업무협약 체결2] ◦ 이창희 한경국립대학교 지역협력센터장은 “경기도 유일의 국립대학으로써 지역과 상생하기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보령시가 21일 오후 7시 30분 보령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걸작으로 만나는 오페라 갈라콘서트’ 공연을 개최한다. ‘2023년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으로 진행하는 이번 공연은 소프라노 김민지·오희진, 테너 이형석, 바리톤 조병주가 서울콘서트필하모니 오케스트라(지휘자 서경욱)의 웅장한 연주에 맞춰 국내 정상급 실력을 뽐낼 예정이다. [3.걸작으로 만나는 오페라갈라콘서트 포스터] 이날 공연은 뮤지컬배우 박해미가 ‘카르멘’, ‘세빌리아의 이발사’ 등 걸작 오페라에 나오는 서곡과 아리아를 탄생 배경과 함께 줄거리를 담은 재미있는 해설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오페라를 관객이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매는 13일 오후 1시부터 보령문화예술회관 누리집(www.brcn.go.kr/art.do)에서 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모든 좌석이 7000원으로 1인 4매까지 예매가 가능하다. 기타 공연 문의는 보령문화예술회관(041-930-3427)으로 하면 된다. 자료문의: 문화교육과(김다윤 주무관, 041-930-3427)
by 류남신 취재본부장[김관식(시인, 문학평론가)] 영산강은 우리나라 4대강으로 호남의 삶의 터전으로 우리 지역의 자랑스러운 자연유산이다. 백제시대 왕인박사가 영산강의 지류인 영암 구림의 상대포에서 배를 타고 일본에 천자문과 논어를 전해주었는가 하면, 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 전환기인 신라말 고려 초에 왕건이 영산강을 본거지로 고려를 세우는데 기초를 다졌고, 완사천에서 장화왕후와 인연을 맺기도 했다. 조선시대에는 영산강 강변에 선비들이 정자를 짓고 그곳에서 학문을 토론하고 시회를 열며 풍류를 즐겼다. 영산강변에만 정자가 923개가 있었다고 전하는데, 현재까지 남아있는 누정은 395개다. 그 중 나주지역은 영산강의 중류에 위치하고 있는 관계로 165개가 남아있으며, 이런 명소의 정자마다 그 당시 시인들의 시가 목판에 새겨져 남아있다. 영산강변의 정자 문화는 신숙주, 기대승, 김인후, 임제, 송강 정철, 면앙정 송순, 소쇄원의 양산보, 나위소 등 수많은 학자와 시인들을 배출해낸 산실이었다. 이런 전통 문화를 관계기관의 무지로 영산강 명소 보존 사업을 시행하면서 혹시나 단절시키고 왜곡시켜놓았는지 만약 그렇다면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영산강변에는 이제는 사라진 나루터와 수려한 경치를 조망할 수 있는 명소로 8경이 있다. 제1경은 저녁노을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수 있는 영산석조, 제2경은 몽탄노적(夢灘盧笛) 느러지와 한호 임연이 세운 식영정, 제3경은 1530년 함평이씨 석관(石串)이진충이건립했다는석관귀범(石串歸帆)의 나루터와 석관정과 건너편의 금강정, 제4경은 죽산보로 인근 강변에 사암나루가 있었고, 퇴계 선생과 ‘사단칠정론’을 논했던 조선시대 대학자 고봉 기대승을 비롯해서 면앙정 송순, 사암 박 순, 석천 임억령 등 인근 선비들의 출입이 잦았던 다시의 장춘정(藏春亭), 기묘사화로 조광조와 뜻을 같이한 나주 출신 선비들 11인이 고향으로 돌아와 영산강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지은 금사정(錦社亭), 제5경 금성상운으로 나주평야와 영산포 등대, 윤선도와 교분이 두터웠고,강호구가(江湖九歌)를 지은 나위소가 고향인 택촌에 세운 수운정(岫雲亭), 제6경으로 승촌보, 제7경 광주 풍영정, 제8경은 담양 대나무 숲이 명소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이런 명소에 그에 걸 맞는 옛 선비들의 시비가 세워져 그분들의 숨결을 느끼게 해야 옳을 것이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영산강변의 명소 곳곳에 현존하는 향토시인들의 시들이 세워져 있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아마 향토 시인들을 널리 알리기 위한 취지이었으리라 추측되지만 아직 생존한 시인의 시는 문학사적으로도 아직 검증이 되지 않는 상태이다. 그런데도 향토 시인들의 시비가 세워졌다는 것은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았다. 예부터 조상들은 살아있을 때 자신이나 남의 업적을 평가하거나 비석을 세우는 일을 꺼려했다. 그것은 살아있을 때 인물의 평가가 공정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며, 자칫 비난의 대상될까 하는 염려 때문이었다. 그런데도 버젓이 영산강의 명소 곳곳에는 국민의 형세로 현존하거나 최근에 살았던 향토시인들의 시들을 시비에 새겨 놓은 것은 전통의 단절을 초래하지나 않았나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영산강 명소를 찾는 사람들에게 영산강의 명소에 걸 맞는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해보았다. 영산강변의 경치 좋은 곳에 정자를 짓고 시회를 열며 풍류를 즐기던 누정문학을 산실되었던 명소에 그 옛날 선비들의 숨결을 느낄 수 있도록 그분들의 시를 시비로 감상하도록 하는 것이 더 좋지 않겠는가한 생각이다. 영산강 명소뿐만 아니라 호남은 물론 우리나라 곳곳에도 문학사적으로 검증되지 않는 현재 생존하고 있는 문인의 시를 돌에 새겨놓은 일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자신의 시를 시비에 새겨 대대로 알리고 싶은 욕심 때문에 빚어진 일이거나 당시 시비를 세운 관계기관의 독단적인 문화행정으로 빚어진 일이건 우리고장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겠다는 목적은 같을 것이다. 영산강 명소는 영산강 문화를 대표하는 인물의 시가 시비로 건립되어야 한다. 혹시라도 도민의 혈세로 이런 무모한 시비를 돌에 새겨진 명소가 있다면 우리 고장 영산강 명소를 찾은 이들이 석연치 않는 느낌을 갖거나, 기분을 언짢아져서는 안 될 것이다. 즐겁게 명소의 경치를 감상하고 우리 고장의 선비들의 얼을 본받는 기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영산강변은 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인들이 많이 배출한 곳이다. 명소를 찾는 분들이 옛 선비들의 풍류문화를 함께 공유하고 그분들의 숨길을 느껴볼 수 있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錦上添花)기 아니겠는가? 영산강 명소에 시비가 세워진 곳의 시비를 다음과 같이 고체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드린다. 제1경에 있는 시비는 무안 출생의 초의선사의 시나 식영정의 한호 임연의 시로, 제3경에 석관귀범(石串歸帆)의 뒷면에는 임제 선생의 시로, 죽산보에 있는 시비는 나위소의 강호구가, 장춘정을 세운 유춘정의 시나 금사정 11인의 선비의 시로, 승촌보에 있는 현존인물의 시는 신숙주 선생의 시비를 교체했으면 좋겠다. 강의 지류 도랑에 미꾸라지. 피라미. 빠가사리나 블루길, 베스 같은 외래어종이 현재 살고 있다고 해서 영산강의 생태계를 대표어중이라고 내세워서야 쓰겠는가? 영산강의 대표어종은 옛날이나 오늘날이나 영산강의 전설까지 낳은 잉어가 아니겠는가?, 하루 빨리 영산강 누정문화의 산실이 되어온 정자를 찾아온 관광객들에게 옛 선비들의 풍류문화를 시공을 초월하여 함께 느낄 수 있도록 그분들의 시를 시비로 교체되길 바랄 뿐이다. ===김관식 프로필=== 전남 나주 공산 출생 광주교육대학, 조선대 대학원, 한국교원대 대학원, 한국방송대 대학원 졸업, 숭실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과 박사과정 수료 1976년 전남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 입상, 『자유문학』신인상 시 당선(1998년) 낸 책으로 동시집 『토끼 발자국』(1983) 외18권. 시집 『가루의 힘』(2014) 외19권, 문학평론집 『한국현대시의 성찰과 전망』 외9권, 문학창작이론서 『현대시 창작방법과 실제』 . 『서정시 이렇게 쓰면 쉽게 쓸 수 있다』 외 다수. 백교문학상 대상, 김우종문학상 문학평론 부문 본상 수상, 황조근정 훈장, 문예창작 문학상 대상 수상 한국문인협회 회원, 국제펜 한국본부 이사, 한국문학협회 자문위원,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서초문인협회 이사, 양천문인협회 자문위원, 한국산림문학회 회원, 한국좋은동시 재능기부사업회 책임자 나주문인협회 초대회장 역임, 계간 『한국시』, 『지필문학』 신인심사위원 역임, 계간 『시와 늪』 주필 및 신인심사위원장 역임 사단법인 『한국문학협회』 자문위원, 계간 『창작산맥』 운영이사. 계간 『서정문학』 운영위원, 계간 『한글문학』 자문위원, 계간 『문예창작』 편집위원, 계간 『백제문학』, 『남도문학』, 『가온문학』, 『나눔문학』, 『신문예』 신인심사위원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서양화가 조경 작가] 소나무에서 전해지는 수백 년 시간의 흐름을 유화작업으로 캔버스에 옮기는 조경 작가는 오는 2023년 9월 13일(수) ~ 9월 26일(화)까지 서울 인사동 소재의 갤러리쌈지안에서 "영혼의 울림" 타이틀로 초대 개인전을 진행 한다. 전국의 오래된 소나무를 찾아 스케치를 하고 관련된 전설을 찾아 그림으로 새로운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졌다. 숨겨진 이야기는 영롱한 초록의 솔잎으로 만들었고, 오랜 역사가 느껴지는 나무껍질은 조각하듯 입체감 있게 새겨 넣었다. 붓으로 섬세하게 묘사된 굵은 소나무 이미지는 신비스럽기도 하고, 많은 역경을 이겨낸 존경의 표시이기도 하다. [포스터] 특히 "영혼의 울림 - 이천 반룡송" 작품은 직접 마주한 순간 느껴지는 탄성과 감동을 반룡송이 지닌 우아함으로 오롯이 담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천시 백사면 도립리 반룡송은 수령이 500년 정도로 1996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만큼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용이 하늘로 승천하기 직전의 모습과 닮아 반룡송(蟠龍松)이라 불리고 있다. [영혼의 울림 - 황금송1] 360도 회전을 하듯 휘몰아치며 뻗은 소나무는 유구한 세월을 혼자 감싸 안은 듯 웅장하면서 고풍스럽다. 솔잎을 생동감 넘치는 초록의 빛으로 만들고, 흙 갈색의 나무껍질은 흔들림 없는 단단함으로 채색하여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어 주고자 했다. [영혼의 울림 - 장수군 장수리 의암송2] 전시되는 "영혼의 울림 - 보은 서원리 소나무", "영혼의 울림 - 장수군 장수리 의암송", "영혼의 울림 - 원주 학곡리 용소나무", "영혼의 울림 - 황금송" 등의 작품들은 인내하고 견뎌온 시간을 보상이라도 받듯 아름다운 조형 예술로 재탄생 되었다. [영혼의 울림 - 이천 반룡송3] 구부러지고, 꼬여지고, 꺾이는 자유로운 형태가 만들어내는 고고한 소나무 자태는 자체가 지닌 고유의 성질을 보존하며 작가가 생성하는 삶의 경이로움을 섬세한 붓터치로 묘사해 따뜻한 온기가 만들어 졌다. 욕심내지 않는 평화로운 삶과 자연 또는 사물을 바라보는 온화한 시선이 고요한 호수와 같은 소나무 풍경을 만들어 냈다. [영혼의 울림 - 보은 서원리 소나무4] 소나무를 주제로 "영혼의 울림 시리즈" 전시를 진행 하는 서양화가 조경 작가는 "소나무를 인간의 삶에 빗대어 힘들고 지칠 때 쓰러지지 않는 견고함을 배우고, 주워진 현실을 묵묵히 받아들이고 헤쳐 나가는 자연스러운 자세가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하고 행복한 일상을 얻을 수 있음을 소나무 그림으로 공감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혼의 울림 - 원주 학곡리 용소나무5] 작가는 (사)한국미술협회 회원으로 역사성과 지역의 문화를 흡수하여 주민들과 공생하는 소나무를 찾아 미술적 가치를 부여하는 창작활동으로 예술세계를 펼치고 있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이효경 작가] 이 책을 쓴 이효경 작가는 전문 사진작가도, 유명한 글쟁이도 아니지만 순수한 정서의 마음으로 신간을 상재했다. 어느날 페북을 하다 우연히 알게 되었고 아름다운 사진과 서정적 시어를 그리는 작가이다. 시와 사진이 정신의 바로미터 라면 한편의 사진과 한편의 시에 대한 뇌수(腦髓)의 조력을 받아야 한다. 사실 시와 사진은 종합적인 정서의 흐름을 "느끼는" 일에 더욱 깊이를 맛볼 수 있다면 이효경의 시는 산뜻하고 정서적 사고와 아름다운 사랑을 감지할 수 있는 조짐이 넉넉하게 보이는 듯하다. 사실 묵은지처럼 곰삭은 깊이와는 다를 수 있지만 정서 균형의 안도감과 언어 운용의 지성, 더불어 사물을 바라보는 균형 감각이나 언어의 탄력 솜씨는 더 많은 전진을 가질 수 있는 바탕을 갖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살아있다는 것은 허무와 고독이 존재하고 고민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신간]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 사랑과 정서를 사물에 투사하여 독자 앞으로 보내는 메신저의 기능을 완수하는 사람이 시인인 것이 아닐까? 유추하면서 일상에서 겪은 체험을 시와 사진에 아름다움으로 포장하여 노래할 때 그 가락은 흥겨울 수도 있고 애절할 수 있다면 이효경 작가의 가락은 더욱 빛나지 않을까 한다. 또한 자식의 대한 정감이 깊기에 때로는 애절한 마음일지 모르나 자신자아의 심연을 대면 하면서 용기와 신념을 안으로 키우는 가락의 주인공 이효경 작가의 깊은 내면을 보고 또 다른 내면을 보고 깊은 이상을 남기는 요인이 되었다. 그리고 이런 정서의 중심 위에서 언급된 그의 시와 사진을 보면서 조금이라도 독자들이 웃음과 기쁨을 맛볼 수 있으리라 보면서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앞으로 이효경 작가 시에 상표를 가진 독특한 시와 사진이 생산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사실 처음부터 엑스타시의 경지에 오르기란 쉽지 않지만, 그러나 시의 행로는 사진과 교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더 큰 자아의 평정심을 찾는 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시와 사진이 결합하여 새로운 페러다임을 바꾸어 독자들이 쉽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글과 사진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효경 작가의 [“지우고 싶은 시간도 선물이었습니다”]신간을 올린다. =이효경=/부산 광안리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고 진주에서 학창 시절을 보냈다. 경상국립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였으며 교육과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다. 주간 <왕성신문> 기자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사람을 만났다. 기자 생활을 통해 사진이 세상과 만나고 공감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 전문지 <마음시>에 시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를 통해 외롭고 소외된 사람들의 소리를 담아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열어가기를 원한다. 지금은, <인천연수종합사회복지관> 방과후교실 교사로 근무하면서,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교사가 되기 위해 애쓰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올해로 스무 해째를 맞이한 황순원문학제가 2천명 이상의 방문객을 동원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황순원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제20회 황순원문학제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양평군 서종면 일원에 위치한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촌장·김종회)에서 열렸다. 3일에 걸친 문학제에선 황순원선생 추모식, 포럼, 문학상 및 공모전시상식, 백일장 및 그림그리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다. [황순원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제20회 황순원문학제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양평군 서종면 일원에 위치한 황순원문학촌소나기마을에서 열렸다. 김종회 촌장이 방문객들과 인사하고 있다1] 행사기간에는 전진선 양평군수, 윤순옥 양평군의회 의장, 오혜자 양평군의원, 구문경 양평군 문화복지국장, 김선교 국민의힘 경기도당 수석부위원장, 김동선 작가, 임만호 창조문예 발행인, 이영호 서울기독대학교 총장, 이천희 배우, 이현영 배우 등 지역 및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모여 자리를 빛냈다. [황순원기념사업회가 주관한 제20회 황순원문학제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양평군서종면 일원에 위치한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에서 열렸다. 첫날인 8일 배우 정준호씨가'대중예술인의 삶과 비즈니스의 길'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2] 첫날 행사에선 소나기마을 홍보대사 배우 정준호씨가 '대중예술인의 삶과 비즈니스의 길'을 주제로 문학관 3층 수숫단강당에서 강연을 펼쳤다. 정씨는 "양평은 소나기 소설에 나오는 낭만이 가득한 곳이며 사랑이 느껴지는 곳이다. 이곳에서 열리는 황순원 문학제에 여러분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방문객들과 약 한 시간가량 소통했다. 제12회 황순원문학상 시상식에선 소설가 안영씨가 '만남, 그 신비'로 황순원작가상을, 소설가 박종휘씨가 '주먹 망원경'으로 황순원신진상을, 시인 여도현씨가 '하얀 수레바퀴'로 황순원양평문인상을 각각 받았다. 작가상을 수상한 안씨는 "자전적 이야기라 망설였지만 버리고 비우는 마음으로 용기를 냈다"며 "제 문학의 아버지 황순원 선생님께 큰절을 올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20회 황순원문학제 이튿날인 9일 오전에 열린 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대회엔 1천300명가량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참가자들이 소나기마을 중앙광장에서 그림 등을 그리고 있다.3 /황순원문학촌 제공] 이튿날인 9일 오전 소나기마을 중앙광장에서 열린 백일장 및 그림그리기 대회엔 1천300명가량이 참가해 기량을 뽐냈다. 마지막 날인 10일엔 제7회 황순원디카시 공모전, 제6회 나의 첫사랑이야기 공모전 시상식이 열렸다. 이외에도 몸짓극 '물 한 모금', 지역 내 양일고등학교가 준비한 인성체험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문학제를 채웠다. 한편, 오는 10월31일까지 황순원문학촌에선 양평 문화감성무지개 단체전 '일곱빛깔 소나기' 특별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by 수원본부장 손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