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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서구, 제3차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중간보고회 개최

인천 서구, 제3차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중간보고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 서구는 지난 26일 서구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제3차 기후위기 적응대책 수립 용역’의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적응대책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5년 주기로 수립되는 법정계획으로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적용된다. 재난안전, 주민건강, 물관리, 농축수산, 산림, 생태계, 도시인프라, 에너지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종합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한다. 이번 보고회에는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과 관련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해, 기후변화에 따른 지역사회 피해를 최소화하고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실행 방안을 논의했다. 서구는 지역 특성과 기후 취약성을 반영한 실행사업을 발굴해, 기후취약지역을 집중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폭우·폭염·강설 등 극한기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시설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대응 체계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고령자, 영유아, 저소득층 등 기후 취약계층을 보호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 서비스 연계 등 생활 밀착형 대책을 기획해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올해 12월까지 기후위기 적응대책을 최종 수립하고 2026년부터는 매년 이행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사업의 실효성과 지속 가능성을 검토하며 기후위기에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용갑 의원,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 에너지시설 활용 반대한다”

박용갑 의원,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 에너지시설 활용 반대한다” [금요저널] 인천 서구의회 박용갑 의원는 25일 환경부장관의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 에너지시설 활용 주문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박 의원은 “사전 합의 없이 추진되는 에너지시설 활용은 그동안 주민이 감내해온 피해와 희생을 무시하는 결정”이라며 “매립지 종료와 반환은 기존 계획대로 반드시 주민의 품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제2매립장이 오랫동안 분진과 악취 등으로 서구민에게 큰 피해를 안겨온 대표적 혐오시설임을 지적하며 “인천시는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용역을 통해 첨단 UAM 시험단지, 환경 이벤트 단지, 스포츠 공원 등 주민 친화시설로의 전환을 제시한 바 있다”며 기존 계획의 이행을 촉구했다. 이어 “환경부장관이 이달 초 수도권매립지를 방문해 일방적으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주문했다. 이는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와 주민의 목소리를 무시”한 행태이며 “서구를 또다시 에너지 공급원으로 보는 발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검단지역은 분구를 앞두고 있음에도 주민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제2매립장을 에너지 시설로 만드는 대신, 주민 의견을 반영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인천서구 홍순서 의원, “수도권 매립지 Re100 산업단지 추진안 강력반대”

인천서구 홍순서 의원, “수도권 매립지 Re100 산업단지 추진안 강력반대” [금요저널] 인천 서구의회 홍순서 의원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 태양광 중심 Re100 산업단지 조성 계획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홍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수도권매립지로 인해 검단 주민들은 수십 년간 환경오염, 악취, 건강권 침해, 재산권 하락 등 다각적인 피해를 받아왔다”고 지적하며 “이런 피해를 감내해온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중앙정부와 정치권이 일방적으로 Re100 산단 조성안을 추진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어 “모든 개발사업은 지역 주민이 주체이자 결정권자여야 하며 획일적 논리로 지역사회에 또다시 희생을 강요하는 방안에 적극적으로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주민 동의 없는 사업은 실질적인 사회적 합의와 절차의 결여를 상징한다며 주민의 생존권과 쾌적한 생활권 확보를 최우선 가치로 지속적으로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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