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잊지 않고 늘 감사했다”… 용인소방서 9개월 만에 전해진 미담에 감동 물결

“잊지 않고 늘 감사했다”… 용인소방서 9개월 만에 전해진 미담에 감동 물결 [금요저널] 용인소방서는 지난해 9월 화재 현장에 출동한 대원들의 따뜻한 소식이 최근 뒤늦게 알려지며 훈훈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고 26일 전했다. 2024년 9월 11일 용인시 처인구 소재의 단독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둔 냄비에서 시작된 불은 순식간에 주방으로 번졌다. 당시 잠들어 있던 50대 여성 A 씨는 타는 냄새에 놀라 주방으로 향했다가 연기로 가득 찬 집안을 발견하고 급히 밖으로 대피해 119에 신고했다. 현장에 출동한 당시 양지119안전센터 소속 소방위 임채용·장봉관, 소방교 김성현, 소방사 김동철·홍종훈·배진우 대원은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하고 놀란 A 씨를 안심시켰다. 또한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잔불 제거와 철저한 안전 점검을 실시했다. 이후에도 화재 피해로 인한 불편 사항은 없는지 지속적으로 살피는 등 세심한 배려를 이어갔다. A 씨는 당시 대원들의 따뜻한 말 한마디와 진심 어린 태도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전했다. 집수리와 심리적 안정을 마친 뒤인 최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칭찬합시다’ 게시판을 통해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A 씨는 “잊지 않고 늘 감사한 마음으로 지내왔다”며 “화재진압뿐만 아니라 그 이후까지도 보여준 관심과 배려가 큰 힘이 돼 꼭 감사함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당시 출동했던 임채용 소방위는 “화재 당시 많이 놀란 A 씨의 모습을 기억한다”며 “현장 활동 중에도 저희에게 물을 건네며 걱정해 주셨던 모습이 오히려 마음에 남았다”고 회상했다. 안기승 용인소방서장은 “화재를 진압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민의 불안까지 보듬는 것이 진정한 소방의 역할”이라며 “대원들의 사명감 있는 대응이 시민에게 위로가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용인특례시, 폭염대비 저소득층 428가구에 2100만원 상당 여름용품 지원

용인특례시, 폭염대비 저소득층 428가구에 2100만원 상당 여름용품 지원 [금요저널] 용인특례시는 지난 25일 지역 내 이마트 7개점과 지역 내 저소득층 428가구에 폭염을 이겨낼 수 있는 여름용품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여름용품 지원은 시와 이마트 △용인 △동백 △흥덕 △죽전 △보라 △수지 △TR구성점이 함께하는 ‘희망나눔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시는 기흥무한돌봄네트워크팀과 함께 2100만원 상당의 여름용품을 취약계층에게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시 관계자는 “이른 더위와 폭염으로 어려운 이웃들이 겪는 어려움이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여름용품을 지원받는 이웃이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지원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희망나눔프로젝트’는 지난 2014년 용인특례시와 지역내 이마트 7곳이 협약을 체결한 이후 12년째 이어지고 있다. 이 사업은 △어버이날 △선물세트 지원 △여름용품지원 △여름김장김치 나눔 △겨울 난방용품 지원 △상시 바자회로 운영된다.

용인특례시, 시청 홈페이지의 신속한 정보 전달과 안정적인 관리 위한 개선작업 진행

용인특례시, 시청 홈페이지의 신속한 정보 전달과 안정적인 관리 위한 개선작업 진행 [금요저널] 용인특례시는 시 공식 홈페이지의 자료 현행화와 시민 민원 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해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를 전면 개편하는 작업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개편 작업을 통해 각 부서의 업무 담당자가 쉽게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불필요한 작업 절차를 간소화한다. 작업이 마무리되면 홈페이지에서 시민이 자주 검색하는 항목인 정책 정보와 생활 안내, 공지사항 등의 분야에서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하고 민원 대응 속도와 정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편 작업은 그간 홈페이지 운영 과정에서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실무 일선 담당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시의 홈페이지는 부서별 주요 정보를 제공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공개돼 행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했지만, 최근 페이지 방문자 수 증가와 외부기관 연계 정보 접근 과정에서 주소 수정이나 서비스 변경 등 외부 요인에 의해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사례가 종종 나왔다. 또, 시민들이 의견을 제시하는 자유발언대 게시판의 경우 광고성 게시글이나 부적절한 내용이 게시되는 경우가 있어 운영상의 어려움이 발생했다. 또, 담당자의 부서 이동 과정에서 인수인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제공되는 정보의 관리가 지연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시는 전체 정보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대응하는 ‘총괄 대시보드’를 마련해 각 부서의 페이지 운영 실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대시보드는 정보의 등록 현황, 외부기관 정보 연결 상태, 게시판 운영 등 핵심 정보를 관리자가 한눈에 확인해 홈페이지 유지와 관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주요 개선 사항은 △등록된 정보의 직관적 인지 기능 △각 부서별 실시간 모니터링 관리 △부서별 관리여부를 확인하는 총괄 관리 기능 강화 등이다. 홈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개편 작업은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개편이 필요한 사안을 점검하고 3월부터 4월까지 설계와 시범운영을 거쳐 5월 말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도입했다. 시는 지속적으로 홈페이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점검과 개선작업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기능 개선을 통해 각 부서의 담당자가 자료 관리에 소요하는 시간을 30% 가량 줄이고 지속적인 관리와 새로운 정보를 갱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교통과 복지 등의 분야별 정보 게시판의 정보 신뢰성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 민원 서비스 기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시청 내부의 지속적인 협업과 관심을 독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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