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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난·배차간격, 다 잡았다”동작구, ‘마을버스 운전자 양성 과정’20명 취업! △운전자 부족률 절반 감소 ‘28%→14%’△배차간격 20% 단축 ‘18.5분→14.8분’… 취업 연계 체계 자리매김 -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청 [금요저널] 동작구가 ‘마을버스 운전자 양성 과정’을 통해 올해도 신규 운전자를 대거 배출하며 지역 운수업계 인력난 해소에 힘을 보태고 있다.ㅇ 구는 올해 과정에 24명이 참여해 23명이 교육을 수료했으며, 이 가운데 20명이 실제 취업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ㅇ 이는 지난해보다 5명이 증가한 수치로, 구는 사업 시행 2년 만에 취업 연계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다.취업자는 관내 9개 마을버스 업체에 고르게 배치됐으며, 운전자 충원에 따라 배차간격 개선 효과도 나타났다.ㅇ 올해 11월 기준 평균 배차간격은 14.8분으로 기존 18.5분에서 20% 단축됐다.특히 배차가 길었던 보라매 05-1번, 흑석 21번 등 주요 노선의 운행 안정화에 기여했다.아울러 지난해 28%에 달했던 운전자 부족률이 올해는 절반 수준인 14%로 낮아졌으며, 전체 운전자는 166명에서 198명으로 32명 증가해 안정적인 운행 기반이 마련됐다.또한 취업자의 연령대는 20대부터 60대까지 고르게 분포돼, 양성 과정이 청년·중장년·신중년 모두에게 새로운 지역 일자리 기회로 정착하고 있다.한편, 과정 참여 신청이 상반기에 집중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는 내년도부터 교육 일정을 연중 분산해 운영할 계획이다.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운전자 양성 과정이 마을버스 인력난 해소와 주민 불편 개선에 큰 힘이 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로 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동작구, ‘맥가이버센터’운영 기간 연장…서비스 공백 최소화한다!

동작구, ‘맥가이버센터’운영 기간 연장…서비스 공백 최소화한다! (동작구 제공) [금요저널] 동작구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동작 맥가이버센터’의 주민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운영 공백 최소화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ㅇ 지난 7월 말 출범한 센터는 사양 업종으로 폐업하거나 은퇴한 장인들이 공공일자리사업에 참여해 근무하는 시설이다.ㅇ 이곳에서는 △우산 수리 △칼·가위 갈이 △화분 갈이를 100원에 이용할 수 있고, 휴대폰·안경 케어는 무료로 제공된다.누적 이용 횟수는 1만2371건으로, 주민들의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구에 따르면 센터는 공공일자리사업 종료로 인해 당초 12월 22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운영이 중단될 예정이었다.ㅇ 그러나 구는 주민 이용 불편을 줄이고자, 참여자의 근로계약을 연장해 휴업 기간을 기존 6주에서 2주로 대폭 단축하기로 결정했다.ㅇ 이에 센터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운영되며, 내년에도 개시 시점을 앞당겨 1월 19일부터 서비스를 재개한다.ㅇ 구는 이번 조치를 통해 센터 운영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주민 만족도가 높은 생활 편의 기능을 안정적으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한편, 구는 ‘우산 수리’수요 증가에 따라 부품 확보를 위해 이달 초 상도1동·3동 주민센터, 장승배기역 등 관내 주요 거점 3개소에 폐우산 수거함을 우선 배치했다.이를 통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며, 자원순환을 실천하고 있다.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인력 여건상 운영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간 연장을 결정했다”라며 “앞으로도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은 최대한 중단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살피겠다”라고 말했다.

“먹거리 안전 이상 ”동작구, ‘식품 위생 분야 종합 평가’우수상 … 4년 연속 수상

“먹거리 안전 이상 ”동작구, ‘식품 위생 분야 종합 평가’우수상 … 4년 연속 수상 (동작구 제공) [금요저널] 동작구가 서울시 주관 ‘2025년 자치구 식품 위생 분야 종합 평가’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ㅇ 본 평가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의 식품 위생 정책과 관리 실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ㅇ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나눠 우수기관을 선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구는 △식품안전관리 인프라 △지도점검 △수거 검사 및 민원처리 △식중독 대응 및 식품접객업소 관리 △식생활 개선 △시정 참여 △시민 행정서비스 등으로 구성된 정량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 구로 선정됐다.특히, 4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구는 평가 기간인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음식점 80개소에 후드 청소와 위생교육을 지원했다.ㅇ 또한 학교·유치원·어린이집 등 집단급식소에 대해 연 4회 점검과 식중독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하는 등 위생 안전 관리에 힘썼다.ㅇ 아울러 식품접객업소 5104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과 단속 활동을 통해 320건의 행정처분을 내리는 등 불법행위 근절에도 적극 나섰다.이번 수상으로 구는 인센티브 사업 지원비 2000만 원을 교부받아 내년도 식품 위생 및 안전 관리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구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지키기 위해 꾸준히 추진해 온 노력이 좋은 성과로 이어졌다”라며 “앞으로도 촘촘한 식품 위생 관리로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식생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동작구, ‘문자 알림 서비스’구독자 15만 돌파…성인 인구 기준 가입률 ‘절반 육박’

동작구, ‘문자 알림 서비스’구독자 15만 돌파…성인 인구 기준 가입률 ‘절반 육박’ (동작구 제공) [금요저널] 동작구는 구정 소식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문자 알림 서비스’구독자가 15만 명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ㅇ ‘문자 알림 서비스’는 매주 월요일마다 구의 △주요 사업 △행사 일정 △생활 소식 등 주민 일상과 밀접한 내용을 선별해 메시지로 보내는 구 대표 정보전달 채널이다.ㅇ 특히 주민 눈높이에 맞춘 한눈에 들어오는 간결한 표현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구독자도 꾸준히 증가해 현재 15만 명을 넘어섰다.ㅇ 구독자 대부분이 20세 이상인 점을 감안하면, 관내 성인 2명 중 1명 수준으로 가입한 셈이다.구는 구독자 15만 명 돌파를 기념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오는 18일까지 설문 이벤트를 진행한다.ㅇ ‘문자 알림 서비스’구독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링크를 통해 △만족도 △선호 정보 △희망 수신 채널 △개선 의견 등 간단한 설문에 응답하면 된다.ㅇ 구는 응답자 가운데 80명을 추첨해 1만 원 상당의 모바일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설문 결과를 분석해 주민 관심도가 높은 정보 중심으로 콘텐츠를 재정비할 계획이다.박일하 동작구청장은 “구독자 15만 달성은 구정에 대한 구민들의 신뢰와 관심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민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소통 행정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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