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천시드림스타트 사춘기 사용설명서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포천시드림스타트는 지난 14일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사춘기 사용설명서’ 1차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춘기에 접어든 아동들이 신체적·정서적 변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건강한 성 가치관을 형성해 안전하고 조화로운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했다.
1차 교육은 남학생 7명이 참여했으며 ‘사춘기의 의미와 신체 변화’, ‘감정 조절과 자기이해’, ‘동의와 거절의 중요성’등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실질적인 내용으로 진행했다.
단순한 강의형 교육을 넘어 체험과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아이들이 사춘기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기존중과 타인존중의 태도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아동은 “사춘기라서 달라지는 내 몸과 마음이 낯설었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 자연스러운 변화라는 걸 알게 됐고 친구들과 이야기하면서 더 편하게 느껴졌다”고 전했다.
포천시드림스타트 관계자는 “사춘기는 아이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사회적 관계를 배우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성별과 발달 특성에 맞춘 지속적이고 맞춤형 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차 교육은 오는 12일 여학생 7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심리적 변화를 중심으로 구성해 보다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요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