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여중(교장 박영남) 4-H 동아리 회원 26명은 지난 11월 18일(금)에 기술·가정실에서 학교 텃밭 마무리 활동으로 「심Go~ 기르Go~ 나누Go~ 먹Go~ 놀Go」 행복한 팜파티를 열었다.
금호여중은 2021년에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중학교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운영 학교로 선정되어 경상북도사회적농업전문가협회 소속 도시농업관리사 2명의 지도로 지난 8월 18일부터 매주 2시간씩 텃밭 조성, 채소 모종 식재, 파종, 거름주기, 잡초 제거, 친환경 충기제 만들기, 지렁이 기르기, 해충 트랩과 새활용 제품 만들기, 우리 토종 씨앗 알기, 꽃차 시음 등 다양한 텃밭 활동과 농업 관련 직업 탐색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팜파티는 친환경 유기농법으로 키운 배추, 무, 쪽파, 호박 등을 수확하여 모둠별로 깍두기를 담고 호박죽을 쑤어 나눔 행사를 진행하고 수확의 기쁨을 함께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한 팜파티 후 학생들은 수확한 농산물들을 가지고 근처에 홀로 사시는 어르신을 방문하여 전달하는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2학년 김○○ 학생은 “학교 텃밭 활동은 우리 손으로 여러 가지 채소를 키우고 거두고 나눔을 실천하는 뜻깊은 프로그램이었어요. 1년 동안 텃밭 활동을 하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직접 재배한 채소를 이용해 요리해 보니 더 맛있었고 보람 있었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