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대전의 시작점, 동구 핵심사업 차질없이 이행”

대전의_시작점_동구_핵심사업_차질없이_이행 [금요저널] 이장우 대전시장은 올해 마지막 자치구 방문 행사로 4일 동구를 찾아 구민 400여명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동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이 시장은 주민 숙원사업 해결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과 동구 지역 핵심사업에 대한 차질 없는 이행을 약속했다.박희조 청장이 건의한 ‘효동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지원’에 대해서 이 시장은“효동행정복지센터 및 주변 상가로 인해 주차 수요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 조성이 시급한 곳임을 알고 있다”며 “시에서도 조속히 주차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향후 예산 반영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또한 대전형 통합건강복지 거점센터 건립을 위한 예산 지원 건의에 대해서는 “이 사업은 동구 뿐 아니라 대전시민 모두를 위한 미래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추진되는 공공복합형 통합건강복지센터 건립 사업으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2025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설계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이어진 구민과의 대화에서는 △대전천 보행교 개량사업 △완충녹지 산책로 조성 △흥진한터 포장공사 △동구 보훈회관 기능보강 사업 등 지역 현안이 논의됐다.이 시장은 대전천 보행교 개량사업 요청과 관련해서 낭월동 일원 데크 보행교는 매년 우기 때마다 반복적인 침수로 노후화가 심하고 파손이 잦아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조속한 조치를 위해 시에서 3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답변했다.완충녹지 산책로 조성 요청과 관련해서는 최근 맨발 걷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맨발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동구 가오동 657번지 일원은 주민들의 이용 수요가 높고 접근성이 우수한 곳으로 산책로를 조성하면 주민들의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시에서 3억원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이어 흥진한터 포장공사 요청과 관련해서 흥진한터는 자연경관이 수려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대청호오백리길의 한 구간으로 쇄석으로 임시 포장된 주차장으로 인해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조속한 조치를 위해 시에서 4억원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변했다.또한, 동구 보훈회관 기능보강사업 요청에 대해서는 동구 보훈회관은 9개 보훈단체 회원 및 주민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으로 보훈단체와 보훈가족 들이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사에 필요한 예산 지원을 적극 검토겠다고 답변하면서 시민과의 대화를 마무리 했다.끝으로 이장우 시장은 “동구는 제 마음의 고향과도 같은 곳으로 ‘개척자의 도시’인 대전의 시작점이었다. 앞으로도 대전 메가 충청 스퀘어 조성, 대전의료원 설립, 대청호 장미공원 조성, 삼정지구 산업단지 조성 등 동구의 주요 현안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동구의 부흥과 함께 대전의 발전을 이끌어나가겠다”며 “동구 주민들도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한편 10월 1일 중구를 시작으로 진행된 자치구 방문은 민선 8기 3년간의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시민들과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누며 열린 시정을 구현하기 위한 소통의 장이 됐으며, 동구 방문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K-빵의 수도 대전’시동 건다!

[금요저널] 이장우 대전시장은 4일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다가오는 겨울철을 맞이한 화재 예방과 내년도 예산 확보, 관광 산업 등 시민 안전과 시정 현안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이장우 시장은“기온이 낮아지면서 화재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소방본부를 중심으로 공장, 대형 건축물 등 취약시설의 안전 점검을 철저히 하고 민간 부문에도 경각심을 높일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이날 회의에서는 정부 예산이 국회에 제출됨에 따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대응 전략도 논의됐다.이 시장은“예결위 위원들에게 현안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잘 설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특히 예결위 충청권 위원들에게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 증액 작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라”고 강조했다.관광 산업 육성에 대한 세부 지침도 내렸다.핵심은 규모의 경제다.대전 정원박람회와 관련해 이 시장은“한밭수목원에서 갑천생태 호수공원~갑천길까지 약 8km를 연계하는 대형 박람회 구상을 추진해 대한민국 대표 정원박람회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대전 빵축제 역시 “대전 전역의 모든 제과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소제동 및 대동천 일대로 규모를 대폭 확대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그래서 대전을‘대한민국 빵의 수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국 대표 빵 축제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다가오는 연말을 맞아 공직기강 확립도 당부했다.이 시장은“모임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음주운전 등 불미스러운 일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자 모두 청렴하고 책임감 있게 한 해를 잘 마무리해 달라”며“공직기강 확립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대전 세종 충북 광역급행철도 CTX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수시 (대전광역시 제공) [금요저널] 비수도권 최초의 광역급행철도인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사업이 11월 4일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문을 열었다.수도권 중심의 교통망 구조 속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충청권이 하나의 생활·경제권으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CTX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추진이 확정됐으며, 제3자 제안공고 및 실시협약 체결 등을 거쳐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CTX 사업은 총연장 64.4km 규모로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청주국제공항 노선과 기존 경부선을 활용한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서울로 가는 두 개의 노선으로 운행될 예정이다.이를 통해 대전·세종·충북은 30분대 통합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서울까지도 1시간대 접근이 가능해져 충청권의 생활·경제 범위가 수도권 수준으로 확장될 전망이다.대전시는 사업 초기 단계부터 CTX의 필요성과 노선의 타당성, 복합환승센터, 등 연구용역을 통해 심도 있게 검토했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시민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이장우 대전시장은 “CTX는 충청권을 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통합하는 미래 100년의 성장 동력이자, 국가 균형 발전을 이끌 핵심사업”이라며 “대전이 교통 중심도시로 재도약하고 시민의 생활권과 경제적 기회가 수도권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 교통안전시행계획 특․광역시 2위 달성

대전광역시_시청 [금요저널] 대전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4년도 지역교통안전시행계획 추진실적 평가’에서 특·광역시 부문 2위, 전국 17개 시·도 중 3위를 차지하며 교통안전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했다.이번 평가는 ‘교통안전법 시행령’제15조에 따라 매년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국 단위 교통안전 종합평가로 △실적 부문 △효과 부문 △개선 부문을 종합적으로 점검한 결과다.대전시는 총점 59.09점을 기록해 광주광역시에 이어 특·광역시 2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보다 5단계 상승했다.전국 시·도 전체 순위에서도 15위 → 3위로 12계단 상승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대전시는 2023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를 20명 줄이며 35.1% 감소라는 구체적인 성과를 냈다.이는 ‘교통안전 5대 부문 41개 세부과제’추진을 통해 사고 다발 지역 개선, 무인단속장비 확충, 고령운전자 교통안전사업 강화 등 실질적인 정책성과가 입증된 결과다.또한 교통문화지수 부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시민 참여형 교통문화 개선 노력이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정성평가 부문에서는 ‘전방 교차로 신호정보 서비스 제공’등 8개 시책이 우수시책으로 인정되어 전국 1위를 기록했으며 해당 서비스는 운전자가 교차로 접근 시 실시간으로 신호변경 정보를 제공받아 급정거·과속을 예방하고 도심 교통안전성을 높이는 첨단 스마트 교통기술로 시민 호응을 얻고 있다.앞으로 대전시는 전국 1위를 목표로‘시민 체감형 안전정책 강화’및 ‘교통안전지표 향상’에 주력할 방침이다.이를 위해 △교통안전시설 지속 개선 △시민·전문가가 함께하는 교통안전협의체 운영 △타 시·도 우수시책 벤치마킹 등 정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남시덕 대전시 교통국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대전시가 시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교통안전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사람 중심의 교통안전정책을 지속 추진해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 대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