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천중앙초등학교(교장 박재일)는 9월 13일 운동장에서‘꿈틀이 놀이터’준공식을 개최하였다. □ 이날 준공식에는 김천중앙초등학교 및 병설유치원 교직원 및 전교(원)생 약 160여명이 참석하여 준공기념 테이프 절단식, 놀이터 시설 및 안전한 이용방법 안내, 학급별 놀이터 라운딩 등으로 진행되었다. 김천중앙초 놀이터 준공식 보도자료 사진1 □ 이번에 준공한 ‘꿈틀이 놀이터’는 지난 4월 경북교육청의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총 사업비 1억원을 지원받아 놀이시설(집라인 외 3종) 및 휴게 시설 2종을 설치하여 조성되었다. 기획에서 설계 과정에 놀이터의 실제 이용자인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학생․학부모․교사․전문가로 구성된 학교추진위원회를 통해 수요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다. □ 박재일 교장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학교 놀이터, 그네에만 모여 있는 아이들이 늘 안타까웠다. 우리 아이들이 심심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 학교에 오면 가장 생각나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 5개월간 노력해왔다. 마음껏 뛰어놀고 안전한 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는 웃음소리 넘치는 놀이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준공식에 참여한 학생 대표 최○○은 “‘꿈틀이 놀이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보고 참여하면서 오늘만을 기다려왔다. 이제 4개월 뒤에 졸업을 하게 되어 아쉽지만 졸업하고 다시 찾은 놀이터에서 동생들이 즐겁게 뛰어 놀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참 행복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 이번 준공식을 시작으로 학교 곳곳에 아이들의 꿈꾸는 목소리가 가득한 김천중앙초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김천서부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최동선) 유아 6명은 9월 22일(목) 유아의 행복감 증진을 위해 구미 금오랜드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 구미 금오랜드에서 유아들은 다양한 실외 놀이기구를 체험하면서 모험심과 협동심을 키우는 활동들을 경험하게 되었다. 동물체험장에서는 사육사의 설명과 먹이 주는 방법 등을 경험하고 동물들의 생김새가 서로 다름에 관심을 가졌고, 동식물의 다양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천서부초병설유 구미 금오랜드 현장학습 보도자료 사진1 □ 동물체험장에서는 잉어 젖병으로 우유 먹이기, 토끼 당근 먹이 주기, 뱀 만져보기와 팔 걸어보기, 비둘기 팔에 앉히기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신기해 하고 호기심도 많이 가졌다. 특히 앵무새에게 안녕이라고 말했을 때 “안녕 안녕” 이라고 말하는 것을 보고 신기해하면서 너무 좋아하였다. □ 여러 가지 놀이 기구를 경험하면서 짝꿍과 서로 힘을 합하여 자전거 타기, 신나고 스릴 넘치는 기차 타기, 비행기, 회전목마 등 유아들의 입가에 웃음이 넘치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 사계절 썰매장에서 신나게 썰매 타면서 소리를 지르며 내려오는 아이들의 얼굴엔 함박 웃음이었다.. 시간 가는줄 모르고 썰매타기는 계속 되었다. 유치원에 갈 시간이 되어 더 타고 싶은 마음을 꾹 참고 돌아오면서 “선생님 다음에 또 와요”라고 유아들은 아쉬움을 표현하였다. 김천서부초등학교병설유치원 최동선 원장은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가 유아들의 행복감을 증진 시키는 것이며 유익하고 생생한 현장경험을 통해 동물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갖는 좋은 교육이었다고 말씀하셨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김천동부초등학교(교장 문대동)는 6월 15일부터 총 20회기에 걸쳐 매주 수요일 본교 교육복지실에서 6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영화로 성장하는 나! “내 마음 알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김천동부초 교육복지 내마음 알기 프로젝트 보도자료 사진1 ☐“내 마음 알기 프로젝트”는 영화와 예술 심리치료를 결합한 아동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영화를 통해 공감능력, 의사소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은 물론이고 정신과 의사, 상담 치료사 등 많은 심리치료의 매체로 사용되고 있다. 김천동부초 교육복지 내마음 알기 프로젝트 보도자료 사진2 ☐ 프로젝트에 참가한 학생들은 영화를 통해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마음속의 생각, 친구들의 생각, 가정에서의 역할, 학교에서의 상황들을 알게 되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해야 되는지를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고 하였다. ☐ 문대동 교장은 코로나 19로 어려운 상황 속에 대면으로 진행 중인‘내 마음 알기 프로젝트’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주의적인 요즘 학생들이 생각과 행동의 문제가 완화되고 학생들의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김천다수초등학교(교장 민병미)는 9월 20일(화)부터 9월 23일(금)까지 4∼5학년 총 89명을 대상으로 빵 문화체험 학습을 학반별로 실시하였다. 김천다수초 빵 문화체험 보도자료 사진1 이번 문화체험 학습은 실과와 창의적체험학습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교 내 교육활동에서 배우기 어려운 문화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체험학습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이 거의 매일 접하는 친근한 식품인 빵을 소재로 김천 지역 제빵 전문강사 2명을 초청하여 빵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체험 기회를 제공하였다. 시대별 지역별 빵의 종류, 만드는 재료와 도구, 빵 만드는 방법에 관한 설명과 함께 직접 만드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김천다수초 빵 문화체험 보도자료 사진2 빵 문화체험 학습에 참여했던 5학년 윤○○은 “매일 아침식사로 빵을 먹는데 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게 되었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어요” 라며 만족해 하였다. 민병미 교장은 “우리는 다양한 문화에 접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빵은 우리에게 밀접한 음식이 되었는데 이번 체험학습으로 빵 문화에 대해 제대로 배우는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앞으로도 우리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안동꿈터유치원(원장 강성애)은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9월 22일(목)각 학급 5개 교실을 새로운 놀이공간으로 조성해 공간 놀이 체험을 실시했다. [안동꿈터유] 놀이에 공간을 담다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공간놀이 체험 (1) □ 이번 체험은 특정한 테마로 조성된 교실을 학급별로 돌아가며 체험함으로써 재미있는 놀이를 교실 공간에서 펼쳐보고 독창적인 내용으로 경험을 쌓으면서 행복감을 갖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안동꿈터유] 놀이에 공간을 담다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공간놀이 체험 (2) □ 놀이는 ‘산불을 조심해!’ 역할놀이, ‘쓱쓱싹싹 대청소’ 청소놀이, ‘할아버지의 동물농장’ 농장체험놀이, ‘제주도 해녀의 하루’ 역할놀이, ‘조선 인재를 뽑다’ 전통문화체험놀이로 총 5가지의 테마로 이루어져 진행되었으며 유아들은 각 테마에 알맞은 놀이들에 참여하며 즐겼다. [안동꿈터유] 놀이에 공간을 담다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공간놀이 체험 (3) □ ‘산불을 조심해!’ 놀이에 참여한 한 유아는 “소방관 옷을 입고 산불 끄는 놀이를 하니 진짜 소방관이 된 것 같았어요!”라며 소감을 전했고,‘제주도 해녀의 하루’에 참여한 한 유아는 “어른이 되면 해녀가 되어 바닷속으로 여행 가고 싶어요. 정말 즐거워요!”라며 소감을 전했다. □ 강성애 원장은 “이번 놀이 체험으로 유아들이 무척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덩달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놀이를 통하여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교육장 이순호) 안동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는 9월 22일(목) 10시부터 안동·의성·영양·예천 4개 지역 학습코칭단 11명을 대상으로 ‘재미 UP! 실력 UP! 학습코칭에 즐거움 더하기’라는 주제로 사례회의를 실시하였다. [안동교육지원청] 안동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재미 UP! 실력 UP! 학습코칭에 즐거움 더하기 (1) □ 이번 협의회에서는 학습코칭 운영 현황과 2학기 운영 예정 사업 공유 및 신규 교구 활용 배움 나눔 시간을 가졌다. 방학 이후 진행된 학습코칭 활동에서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상호 공유하고 모둠별로 신규 교구를 실습하고 수업 활용을 구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안동교육지원청] 안동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재미 UP! 실력 UP! 학습코칭에 즐거움 더하기 (2) □ 이번 연수에 참여한 권○○ 학습코칭단은 “교구를 통해 게임을 하면서 내가 질 때는 자존감이 떨어졌는데 다른 교구를 활용하여 내가 이길 때에는 기분이 좋고 신이 나는 것을 느꼈다. 학생들도 저마다 잘할 수 있는 영역이 다르겠다는 생각과 이런 부분을 활용하여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학습코칭을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안동교육지원청] 안동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 재미 UP! 실력 UP! 학습코칭에 즐거움 더하기 (3) □ 안동기초학력거점지원센터장 김유희 교육지원과장은 “학습지원대상아동들은 누적된 실패 경험으로 무기력, 무의욕의 태도를 보이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즐겁고 재미있는 놀이를 통하여 작은 성공 경험을 쌓아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학습코칭단들에게 더욱 섬세한 지원을 당부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 서선초등학교(교장 박현숙)는 본교 운동장에서 2022년 9월 21일(수) 학생, 학부모, 선생님이 함께하는 가을운동회를 개최하였다. □ 서선초등학교는 초등학생 55명, 유치원 6명의 전교생으로 소규모 학교의 특색을 살린 서선 교육 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가을운동회를 기획하여 행사를 개최하였다. [서선초]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가을운동회 (1) □ 이번 가을운동회는 코로나19로 개최하지 못하였던 3년의 기간을 달래는 것처럼 맑은 날씨에 학부모와 학생, 할아버지, 할머니 등 서선 교육 가족이 두루 참여하였다. [서선초]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가을운동회 (2) □ 맑은 날씨 속에서 한마음 달리기(학생), 애드벌룬 굴리기, 줄다리기, 파도타기 등 학생, 학부모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였다. [서선초]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가을운동회 (3) □ 학생들은 ‘운동회가 재미있었어요.’, ‘이어달리기(계주)가 재미있었어요.’, ‘운동회가 끝나서 아쉬어요.’ 등의 소감을 이야기하며 가을운동회가 끝나는 것을 아쉬워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복주여자중학교(교장 심훈섭)는 9월 15일부터 9월 23일까지 언어문화개선 주간 운영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번 언어문화개선 주간에는 언어폭력예방 교내 공모전, 언어폭력 예방 등굣길 캠페인, 언어문화개선 선플달기 실천 이벤트를 실시하였는데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회 회의 결과 바탕으로 실시 시기와 방법,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을 정하여 학생회가 주도적으로 운영하였다는 점에서 언어폭력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었다. [복주여중] 언어폭력예방! 우리 스스로가 앞장서요 (1) 9월 15일과 19일에 걸쳐서 실시한 언어폭력예방 교내 공모전은 언어폭력으로 상처 입은 친구들에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언어폭력의 심각성,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노력이라는 주제로 표어․포스터․만화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복주여중] 언어폭력예방! 우리 스스로가 앞장서요 (2) 공모전에 참여하는 동안 학생들은 작품 구상과 주제 선정 등을 서로 의논하기도 하고,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문구와 이미지, 스토리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언어폭력의 심각성과 언어문화 개선의 의지를 다질 수 있었다. [복주여중] 언어폭력예방! 우리 스스로가 앞장서요 (3) 9월 20일에는 언어폭력예방 등굣길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학생회 임원들이 학교폭력 예방 문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어깨띠를 착용하여 학교폭력예방 메시지가 담긴 구호를 외치며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근절의 필요성을 홍보하였다. [복주여중] 언어폭력예방! 우리 스스로가 앞장서요 (4) 특히 언어문화개선 주간 동안에는 본교 중앙현관에서 언어문화개선 실천의 일환으로 ‘친구에게 건네는 따뜻한 말 한마디’선플달기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평소에 말로 하지 못한 사과의 말을 비롯하여 배려․존중․위로․희망․사랑이 가득한 메모지를 부착하여 친구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였다. 이번 언어문화개선 주간을 통해 학생회장은“언어폭력의 심각성을 머리로만 생각했지 직접 공모전에 참여하고 캠페인을 해 보니 언어폭력을 비롯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몸소 느꼈으며, 우리 학교에서 학교폭력이 일어나지 않도록 평소 언어 사용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앞으로 나 스스로부터 배려하는 말들을 많이 사용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심훈섭 교장은“학교폭력 예방은 학생회 중심의 주도적인 행사 운영을 통해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이며, 앞으로도 학생 참여 중심의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언어폭력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노력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하였다.
by 노상균 대구.경북다인초등학교(교장 김익한)는 9월 22일(목) 학부모 초청 ‘학교교육 설명회 및 학부모 공개수업’을 운영하였다. 다인초‘학교교육 설명회 및 학부모 공개수업’운영1 이번 학교교육 설명회는 코로나19로 어려웠던 학부모님의 학교교육 참여를 활성화하고, 학교와 가정 간의 소통 강화를 위해 대면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다인초‘학교교육 설명회 및 학부모 공개수업’운영2 행사는 학부모 공개수업, 학교교육 설명, 자녀와 함께하는 공예수업과 학부모 상담 순으로 운영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알기 어려웠던 자녀의 학교생활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 참석 학부모님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다인초‘학교교육 설명회 및 학부모 공개수업’운영3 다인초등학교 김익한 교장은 “대면으로 실시된 학교교육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님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를 기대하며, 오늘과 같은 학부모, 학생, 교직원이 함께하는 교육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다인초등학교(교장 김익한)는 9월 23일(금)에 4~6학년을 대상으로 안동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는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다인초,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1 이번 프로그램은 전통문화 체험인 한지공예(보석함 만들기)로 운영되었으며 프로그램의 강사는 안동여성청년유도회 소속 강사를 활용했다. 다인초,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2 학생들은 강사의 설명을 들으며 합지를 서로 교차되게 이어붙이고, 풀을 사용하여 한지를 붙여 보석함을 완성시키는 순서로 체험활동을 했다. 5학년 한 학생은 “한지공예로 예쁜 함을 만들어보니 한지가 참 아름답다는 것을 느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다인초,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3 다인초등학교 김익한 교장은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by 노상균 대구.경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