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미래교육과 학교자율운영, ‘지역 간 대화’로 강화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0월 중 ‘2025 하반기 지구장학 콘퍼런스’를 연속 개최하고 학교 현장의 자율과 책임, 소통과 협력의 실천 방안 모색에 주력한다. 이번 지구장학 콘퍼런스는 ‘학교 자율 운영을 위한 현장의 고민’을 핵심 주제로 삼아 지역의 특성과 현안을 반영해 소주제를 설정하고 25개 교육지원청이 5개 권역별로 참여하는 현장 중심의 행사로 운영했다. 특히 권역별로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살려 ‘경기미래교육 학교 중심 정책’의 핵심인 ‘경기미래장학’과 ‘현장 소통’의 내용을 결합해 콘퍼런스를 진행했다. 권역별 협의는 각 지역의 학교들이 가진 다양한 실천 사례와 고민을 나누는 ‘지역 간 대화의 장’ 이기도 하다. 학교 자율 운영을 주제로 한 지역 간 소통과 상호 학습의 구조는 경기미래교육의 현장 실행력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학교를 중심으로 자율적 운영 체제를 확립하고 교육지원청이 학교를 지원하며 함께 성장해가는 ‘경기미래장학 문화’를 확고히 정립하고자 힘썼다. 22일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거점으로 개최한 지구장학 콘퍼런스에는 수원·안성·용인·평택 지역이 함께 참여했다. 이 자리에는 지역별 교육장과 지구대표 교장, 담당 장학사 등 모두 150여명이 참석해 학교자율운영과 학교장 리더십 특강, 학교자율운영을 위한 제언 및 토의 등 긴밀한 소통의 시간으로 진행했다. 앞서 16일에는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의정부·포천·가평·동두천양주 지역이 참여했고 20일에는 고양교육지원청이 중심이 되어 부천·김포·연천·파주 지역이 함께했다. 이어 21일 안산교육지원청에서는 시흥·광명·군포의왕·안양과천이 함께 모여 학교자율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별 실천 전략을 논의한 바 있다. 향후 29일에는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을 거점으로 성남·양평·여주·이천 지역이 참여해 ‘학교자율운영을 위한 현장의 고민’을 주제로 하반기 지구장학 콘퍼런스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학교 자율 운영이 학교의 성장과 경기미래교육 전체의 방향을 결정짓는 핵심 가치임을 인식하고 교육지원청 및 학교와 소통하며 학교 자율 운영의 확산 기반 강화에 꾸준히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임태희 교육감, “경기공유학교로 공정한 교육의 새 길 열겠다” [금요저널]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이 ‘파주 꿈함성 공유학교’를 통해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모든 학생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누리도록 지역 내 교육격차 해소에 힘쓰고 있다. 교육지원청은 이를 위해 사교육 의존이 높고 학생 및 학부모 요구가 높은 미술, 체육, 외국어 분야 공유학교를 지역별로 특화해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 3개 프로그램에서 올해는 △미술 3개 △체육 2개 △외국어 5개 등 모두 10개로 확대했다. 미술 체육 공유학교는 균형 있는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운정, 문산 지역에서 현직 교사가 강사로 수업을 진행한다. 미술 수업은 중3~고2 대상 30차시, 체육 수업은 고1~고3 대상 81차시의 전문 실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은 대학입시 실기까지 준비할 수 있다. 외국어 공유학교 ‘글로벌리더십 아카데미 심화과정’은 파주청소년수련관에서 온·오프라인 수업 32~42차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수업의 일부분을 영국 랭카셔 대학 교수가 직접 수업을 진행해 학생들은 영어 소통, 글로벌 감수성, 국제 이해와 문화 교류 역량을 기르고 있다. ‘글로벌리더십 아카데미 심화과정’ 참여 학생 11명은 지난 5월 31일부터 일주일간 한국전쟁 당시 파주 설마리 전투로 인연이 깊은 영국 글로스터셔 학교에 직접 방문해 수업을 함께하며 평화와 협력의 의미를 되새겼다. 교육지원청은 공유학교 접근성을 높여 지역 내 교육격차 해소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운정신도시와 읍·면 지역에 권역별 공유학교 거점 공간을 확보하고 학습 공간과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학생이 집 앞에서 타고 내리는 공유학교 전용 ‘파주 꿈나루 버스’를 연간 450여 대 운영해 학생 안전 확보와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이는 운정신도시와 읍·면 지역을 넘나드는 맞춤형 노선 운영으로 현장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날 파양초등학교에서 열린 정책브리핑에 참석한 임태희 교육감은 “학교 안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공유학교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아도 원하는 과목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공간의 제약을 넘는 경기온라인학교를 통해 지역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를 확대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사교육비 경감과 학생 누구나 지역과 상관없이 공평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공유학교 운영을 확대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도움 자료집 개발 보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질의응답 도움 자료집’을 개발해 보급한다.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2025학년도에 고교 1학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기존 교육과정과 교과 구조, 학점 배당 기준, 평가 방식 등에 여러 변화가 있어 도내 고등학교에서도 새로운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질의응답 형태의 도움 자료집을 개발해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히 안내했다. 도움 자료집은 크게 △2022 개정 교육과정 주요 내용 △2022 개정 교육과정 준비사항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질의응답으로 구성했다. 특히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질의응답 편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고교학점제의 이해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학교주도 활동 시간과 진로연계교육 등 학교에서 주로 궁금해할 내용을 질문과 답 형태로 안내해 이해가 쉽도록 제작했다. 또한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학점 이수 인정기준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공동교육과정 운영 등 새롭게 변화된 부분도 구체적으로 담아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노력했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자료집이 학교의 자율적 교육과정 설계, 운영과 새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학교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학교가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정 도움 자료집을 개발해 보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도전적인 문제 제기 있어야 발전 이룰 수 있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0일 남부청사에서 ‘함께 그려보는 하이코칭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교원역량 강화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하이코칭’은 인공지능 활용 데이터에 기반한 경기형 교원역량 통합지원시스템이다. 인공지능이 추천한 1:1 개인 학습 경로를 교사가 선택해 이수하고 성장경로를 인증함으로써 교원역량을 스스로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올해 상반기 정책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반기에 ‘하이코칭’ 구축을 위한 정보시스템 종합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2025년에는 본격적인 개발 및 시범운영을 거쳐 2026년에 학교 현장에서 본격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행사에는 임 교육감과 도교육청 주요 관계자, 도내 초·중·고 교원, 교육전문직원 등 22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행사 순서는 사전 현장 요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망-성찰-전망 과정 주제 발표와 무대 토론으로 진행했다. 주제 발표에서는 △ 인공지능 시대의 교원 전문성 개발 △ 주도성과 공동체성에 기반한 성장 △ ‘하이코칭’ 통합지원시스템의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이수현 진가초 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토론 자리에서는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교원이 전문가로 존중받고 역량을 향상하는 지원 플랫폼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나눴다. 임태희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변화를 싫어하고 새롭게 바뀌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다”고 운을 뗀 뒤 “경기도교육청이 매일매일 새로운 시도, 새로운 모습으로 어떻게 하면 바뀌어나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여러분과 함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하이코칭’은 디지털 경기도교육청을 만들고 교수학습부터 행정까지 모든 것을 고도화하고 선생님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라고 생각해서 착수한 것”이며 “경기도교육청이 갖추고 있는 모든 역량을 씨줄, 날줄로 엮으면 세계 어디에서도 해보지 못한 일을 우리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교육청이나 교육감이 중요하다고 하는 일에 대해 도전적인 문제 제기가 있어야 발전이 있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발전이 없다”며 “도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이 ‘하이코칭’에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들 수 있다 그런 역동적이고 도전적이고 새로운 기회에 목말라하는 교육청이 되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영어 교육격차 해소하고 흥미와 관심 높여 초등학생 맞춤형 몰입 영어 캠프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영어 의사소통역량 신장을 위해 10월 30일부터 12월 6일까지 초등학생 맞춤형 몰입 영어 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영어 캠프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소외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초등학생 500여명이 참여한다. 경기평생교육진흥원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에서 학교별로 2박 3일 운영하고 4학년~6학년 학생이 학교 규모에 맞게 학급별, 무학년제, 학년제로 참여한다. 캠프에서는 바른 인성을 가진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해 미래환경 교육과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주제별 과제를 수행, 발표, 토론하며 협동심과 대인관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가상현실 음악게임 통한 건강 스트레칭 △우주여행 △‘스크래치’코딩 △요리 교실 △게임 통한 외국 탐방 △체육 영어교실 △캠퍼스 탐방 미니 챌린지 △조별 프로젝트 등이 진행됐다. 원어민 강사와 가상현실 체험, 요리 수업, 인공지능 코딩 수업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이뤄지며 주어진 프로젝트를 스스로 완성하는 자기주도형 수업이 진행된다. 모든 프로그램은 외국 마을로 조성된 캠퍼스에서 원어민 교사가 100프로 영어로 진행해 학생들이 영어환경에 몰입하도록 했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정책과장은 “맞춤형 몰입 영어 캠프에서 학생이 영어에 흥미를 갖고 영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영어 의사소통 역량이 신장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교육 소외 지역 초·중·고등학교에 원어민영어보조교사 180명을 배치하고 순회교를 운영해 총 313교에 원어민영어보조교사 활용 영어 수업으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어린이집 원장 대상 디지털 교육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이 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기관 간 디지털 격차 완화를 위해 ‘2024 어린이집 원장 연수’를 실시했다. 30일 경기평생교육학습관에서 진행한 이번 연수에는 도내 어린이집 원장 140여명이 참여했다. 이날 연수에서는 영유아기 교육기관의 디지털 교육 방향과 대화 로봇을 활용한 영유아 교육기관 업무 효율화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 시대, 영유아 교육기관의 운영 방향 △영유아기 디지털 역량 △영유아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한 원장의 역할 △대화 로봇을 활용한 가정통신문 작성, 홍보 등이다. 진영란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이번 연수 운영으로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디지털 교육 및 디지털 기반 업무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연수 대상을 확대하고 다양한 주제 연수를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 의정부YWCA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업무 협약 체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과 의정부YWCA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30일 유아체험교육 지원 및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정재영 원장과 정진아 센터장을 비롯해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유아 맞춤형 체험교육 지원을 위한 사회 서비스형 여성 일자리 연계 △유아 대상 체험교육 및 여성 일자리 프로그램 기획·운영을 위한 노력 △지역사회의 유아교육 및 여성 근로 활성화를 위한 협업 및 교류 등을 약속했다. 특히 올해는 의정부YWCA여성새로일하기센터 소속 유아교육 전문인력이 체험교육원에서 ‘마을선생님’ 으로 활동한다. 방문한 유아를 대상으로 인형극, 유아공예, 그림책 놀이 등을 제공하는 등 더욱 풍성한 유아체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재영 경기도교육청북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센터의 우수한 유아교육 여성 인력과 함께 풍성한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에는 일자리 창출의 기반을 조성하게 됐다”며 “지역사회 유관 기관과의 소통을 활성화해 지역과 상생하는 유아체험교육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YWCA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기도 특화사업인 디딤돌 취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경력 보유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이고 경력 개발 및 전문성 강화 지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인성교육 수업사례 나눔 공유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의 내면을 가꾸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을 강조한다. 도교육청은 28일과 30일 ‘경기인성교육 수업사례 나눔 공유회’을 개최하고 인성교육 실천 수업사례를 공유했다. 에듀테크 활용 인성수업사례를 발표하며 메타버스를 통한 다양한 상황 속 학생의 선택을 통해 학생 맞춤형 인성가치 내면화 교육 방안을 공유했다. 이를 통해 경기인성교육이 추구하는 가치를 수업 속에 실천하며 전 학교급에 확산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한 초등 인성교과서를 활용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자율시간 인성교육과정 설계, 유-초 전환기를 고려한 성장이음과정 속 인성교육, 유치원 놀이를 통한 인성교육과정, 교과별 인성수업실천 사례등을 공유했다. 이어 주제별 토의에서는 인성교육과정 기반 수업 활성화를 위해 △인성교육 정규 교육과정 반영 및 행정적 지원 △인성교육 모범 사례 발굴 및 성과 공유 △교사 연수와 워크숍 활성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 강화 등 인성교육이 확산되는 방법을 논의했다. 토의에 참여한 교사들은 인성교육을 위해 실질적 어려움과 해법을 고민하는 자리가 됐으며 공유회가 더 확산되고 경기인성교육의 좋은 프로그램이 현장에 공유되길 희망했다. 이와 함께 △상시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용 홍보 및 안내 강화 △학교와 교육지원청 인성교육 예산 지원 △인성교육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교육 3주체 맞춤형 연수 확대 △소규모학교 지원 연합 인성교육 연수 등을 제안했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인성수업사례 나눔으로 현장 중심의 경기인성교육 정책을 만들고 인성교육과정 설계를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교육의 목표, 학생이 잘하는 것을 찾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30일 경기아트센터 소극장에서 ‘특수학교 문화예술 축제’를 개최했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문화예술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번 축제는 ‘우리의 꿈이 우리 안에’라는 주제 아래 경기도 특수학교교장 장학협의회가 주최하고 도교육청과 농협은행 경기본부가 후원해 진행했다. 행사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애형 위원장, 농협은행 경기본부 김민자 본부장, 특수학교 교장단 학생 및 교육공동체가 자리를 함께했다. 또한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많은 학생이 참여해 축제의 분위기를 높였다. 축제에서는 오케스트라, 합창, 댄스, 난타 공연 등 다양한 무대로 학생의 끼와 열정을 선보이며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했다. 도교육청은 축제에서 학생이 자신의 창의력과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와 사회적 공감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힘쓸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오늘 축제는 학생 여러분이 참여하고 여러분을 뒷받침해주시는 가족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며 “이 자리의 주인공은 바로 학생 여러분과 가족이시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은 누구나 잘하는 것과 그렇지 못하는 것이 있다. 그 점은 저도 마찬가지”며 “그러므로 교육은 그 잘하는 것을 찾고 그 일을 하면서 자기의 삶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학생이 잘하는 것을 찾아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자기 스스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역점을 두고 있다”며 “경기특수교육이 세계에 내놓아도 부족함이 없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그동안 학교별로 갈고닦은 실력을 발표하는 자리인데 학생들이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더 잘하게 해주도록 만드는 교육의 발표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며 “오늘의 축제가 학생의 성장을 위해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축하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과학영재학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민과학교실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과학영재학교의 교육적 장점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민과학교실’을 지난 29일 저녁 운영했다. 과학영재학교인 경기과학고등학교는 지난해부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민과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6회, 2024년 상반기 3회, 지난 9월에는 ‘스파이크 프라임 로봇을 활용한 자율주행 입문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시민과학교실은 과학·정보 수업에 특화된 경기과학고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방과 후에 경기과학고 학생 동아리 주도로 진행된다. 현재까지 △천체 관측 동아리 △정보 관련 동아리 등 경기과학고 학생 50여명이 참여했다. 천체 관측 동아리는 간이 천체망원경 조립, 천체망원경 활용 태양·달·행성·성운·성단 관측, 천체망원경과 스마트폰 이용 달과 행성 촬영하기 등을 진행했다. 정보 관련 동아리는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기, 알고리즘 문제 해결, 인공지능 활용 프로그램, 중학생을 위한 컴퓨터 과학 입문을 운영했다. 시민과학교실을 기획하고 진행한 경기과학고 학생들은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와 코딩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꼈고 우리 자신이 한층 더 성장한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경기과학고등학교 김혁 교장은 “과학영재 학생들이 나눔의 가치를 발견하고 내면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시민과학교실 운영하고 있다”며 “참여 동아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교육청 현계명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영재학교의 사회적 책무성 향상이 시대적 과제라는데 공감하고 있다”며 “영재학교의 교육적 장점을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나누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 진로교육 내실화에 힘쓰다 중등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 행사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해 ‘경기 중등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 워크숍’을 안산에서 개최한다. 11월 1일 열리는 이번 행사는 1,000여명의 경기 중등 진로전담교사와 25개 교육지원청 진로교육 담당 장학사, 학교장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행사에는 현장 참여 200여명과 경기도교육청 유튜브로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경기 중등 진로교육 우수사례 발표 △우수사례 관련 질의응답 △우수 진로교육 사례의 현장 적용을 위한 포럼 △경기진로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협의 순으로 구성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과 함께 진로전담교사 역량 강화, 학교 진로연계 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진로전담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미래의 길을 바르게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선생님으로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진로교육 우수사례 나눔과 현장 적용 포럼으로 학교 진로교육의 질을 높이고 진로전담교사의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6급을 대상으로‘지방공무원 정책기획력 향상과정’ 연수를 운영한다.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해 지방공무원의 분석력과 정책기획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에서다. 이번 연수는 지난 상반기에 이어 지방공무원 6급 35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달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다. 연수는 종전까지 운영하던 지식 중심의 소양 과정을 폐지하고 올해 처음 신설했다. 연수 내용에 따라 기본 과정과 심화·평가 과정으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단편적이고 일회성 강의식 형태를 지양하고 정책기획 과정 전반의 이해와 사례 분석 및 실습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분석적 사고력, 기획력 강화에 초점을 뒀다. 과정의 특징으로 △경기교육 정책 기본방향 이해 사전 학습 △기본부터 심화까지 기획 과정 전반 이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참여형 실습 교육 강화 △행사 진행과 발표 등 실습 및 환류로 발표력 향상 △소규모 분임 구성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전담 지도 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도교육청 구순이 행정역량정책과장은 “이번 연수 과정은 중간관리자로서 지녀야 할 분석 및 기획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마련한 것”이며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하고 공직자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수를 앞으로도 다양하게 기획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