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 목소리로 정책을 디자인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7일 북부청사에서 ‘2025 초등 깊이있는 수업 권역별 공감 토론회’를 진행했다. 깊이있는 수업 정책 추진 과정에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고 이를 2026년 수업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소통의 장을 펼쳤다. 도교육청은 지난 7월 22일부터 한 달간 도내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깊이있는 수업에 대한 교원 인식과 적용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토론회는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깊이있는 수업의 현장 안착 방안을 도출하고자 마련했다. 토론회에는 학교 교장과 수석교사, 희망 교사, 교육지원청 업무담당 장학사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오는 29일에는 남부청사에서 남부 권역 교원과 담당자 280여명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순서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 인사말 △수업 정책 안내 △토론 발제 △지정토론 △정책 공감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먼저 초등 깊이있는 수업 정책 방향을 담당 장학사가 안내하고 이명희 장학관이 ‘깊이있는 수업의 현장 안착 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깊이있는 수업 실행 사례와 현장의 수업 고민을 함께 나눴다. 정책 공감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에는 발제자와 토론자가 함께 정책 실행력과 개선 방향을 심층 논의하는 등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 정책 제안을 도출하며 마무리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상향식 정책 수립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교원 역량 강화와 현장 지원체제 구축으로 교사의 수업 설계와 실행을 돕고 학교와 교육청 간 정책 공감대 확산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공감 토론회는 단순히 정책을 안내하는 자리를 넘어 현장 교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한 자리”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요구를 적극 수렴해 학생 중심의 깊이있는 수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유보통합의 안정적 추진과 현장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27일부터 ‘2025 유보통합 다·같·이 0~2세 어린이집 교사 역량 강화 원격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도내 0~2세 영아반만 운영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교사의 전문성과 미래역량을 동시에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 내용은 구체적으로 △놀이의 의미와 영아 발달 지원 △이음교육 철학 △생성형 인공지능 및 디지털 도구 활용 △학부모와 효과적인 소통 △교사 자기 계발 등 총 15개 과정으로 구성했다. 이번 연수는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유보통합 시대에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 변화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보육 현장에서 시간·공간 제약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모바일 수강도 지원한다. 연수를 통해 교사는 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놀이로 지원하는 한편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학부모와의 신뢰 있는 소통 역량을 높이고 자기 계발로 전문 보육교사의 장기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오는 9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추가 연수를 이어간다. 앞으로도 교사뿐 아니라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유보통합 정책의 현장 안착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경기 교육도서관과 학교도서관, 독서 기반으로 학생의 미래 역량 키워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교육도서관과 학교도서관 지원 사서의 역할을 새롭게 모색하기 위해 사서직 공무원 대상 워크숍을 9일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공공도서관과 학교 도서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학생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도서관 운영 우수사례를 공유해 학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도내 10개 교육도서관과 경기평생교육학습관, 25개 교육지원청 소속 사서직 공무원 총 120여명이 참여했으며 지역주민과 학생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휴관일인 월요일에 진행했다. 워크숍에서는 독서를 기반으로 교육도서관, 학교의 지역 독서생태계 환경을 구축하고 학생의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교육 정책의 이해 △도서관에서 생성 인공지능 본격 활용 △최신 트렌드 공유로 사서의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과천·포천교육도서관의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학생·청소년 중심으로 공간 재구조화를 진행하고 성과와 미래를 주제로 교육도서관의 역할 및 특화 서비스 사례를 공유했다. 도교육청 김은선 평생교육과장은“독서를 기반으로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사서의 역할을 새롭게 고민하는 기회”며“학생들이 학교와 학교 밖에서 문해력을 높이고 인문학적 감성을 키우는 독서 활동을 지원하겠다”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인공지능 기반 진로진학교육 지원시스템’ 명칭 공모전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교육을 돕고자 구축한 ‘인공지능 기반 진로진학교육 지원시스템’의 명칭을 공모한다. 지원시스템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분석해 제공하고 학생이 자율적으로 자신의 진로와 진학 방향을 설계하도록 돕는 온라인 진로교육 시스템이다. 지원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진로 설계 지원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진학 설계 지원 △시스템 다국어 번역 안내 △학생 개인별 진로 심리검사 이력 관리 체계 구축 등이 가능하다. 도교육청은 이와 같은 지원시스템의 활용 홍보 효과를 높이고 교육공동체가 친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명칭 공모전을 마련했다. 공모는 9일부터 20일까지 경기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심사 항목은 △지원시스템의 목적과 기능을 잘 표현한 적합성 △인공지능 기술과 새로운 경기진로교육을 반영한 창의성 △누구나 알기 쉽고 부르기 쉬운 대중성 △지원시스템 명칭이 갖는 심미성 등이다. 도교육청은 심사위원회의 1차 평가와 경기교육공동체 대상 온라인 선호도 조사의 2차 평가를 합산해 12월 31일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이 지원시스템은 초, 중등 학생들이 자기 주도성을 갖고 진로설계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교육 플랫폼”이며 “지원시스템의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하며 이번 명칭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친구들과 함께 생각하고 배려하며 학교에 가는 경기 통학버스‘우리 벗’s’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통학차량 이름을 ‘우리 벗's’로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학생 통학차량 이름 짓기 공모전’을 실시해 총 13,245건 작품을 접수했다. 학생·학부모·브랜드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세 차례 심사를 거쳐 9개 작품을 최종 선정했다. ‘우리 벗's’는 친구의 순우리말‘벗’과 복수 형태‘s’의 조합으로 ‘우리 친구들’을 의미한다. 언어유희를 통해 학생들이 함께 이용하는 ‘우리 버스’로도 부를 수 있다. 학생들이 친구들과 함께 생각하고 배려하면서 학교에 가는 통학버스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 벗's’ 명칭을 상징성 있게 표현해 쉽게 기억하도록 로 디자인을 제작하고 변리사 감정과 법률 자문을 완료해 학생 통학차량 계획 수립과 시행 및 각종 대외 홍보자료에 활용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2021년 5월 ‘경기도 학생 통학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2023년 3월 조직개편을 통해 여러 부서에 분산됐던 통학차량 업무를 교육복지과로 통합·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 통학차량 2022년 473대에서 2024년 759대로 60% 확대 지원하고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자체 협력 한정면허 방식의 학생통학 순환버스도 운영해 학생들의 통학 여건 개선에 힘쓰고 있다. 내년에도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등하굣길 조성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도교육청 엄신옥 교육복지과장은 “지역과 학교 여건을 반영해 완성도 높은 학생통학 지원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며 “고유성과 차별성을 갖춘 경기교육 정책을 실현해 학생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돕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원하는 대로 바라는 대로 경기도교육청, 고1, 2학년 대입진학설명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과 학부모의 대학 진학을 돕고자 대입진학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26일~27일 도교육청 북부청사와 28일 가천대학교 예음홀에서 각각 진행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대입전형 특강 △1:1 대입진학 상담 △대학생 학습 지원을 운영한다. 28일 가천대에서 진행하는 대입전형 특강에는 △2025학년도 수능 분석 및 수능 대비 학습 전략 △2026학년도 대학입학 전형 분석 및 주요 사항을 경기도 대입 진학지도 대표 강사가 설명한다. 26일∼28일 이뤄지는 1:1 대입진학 상담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상담교사단이 참여해 △학생부 분석을 통한 대입진학 상담 △지원 가능 대학 및 학과 안내 △대학입시 준비전략 등을 상담한다. 26일과 27일에 운영하는 대학생 학습 상담은 대학에 재학 중인 멘토 학생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학습 습관 및 생활 방법 △대학 전공 및 대학 생활 안내 △대입 진학을 위한 자기주도성 확립 지원 상담 등을 조언한다. 대입전형 특강 참석 가능 인원은 선착순 550명으로 한정한다. 1:1 대입진학 상담은 사전 선착순 신청자 4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대학생 학습 상담은 선착순 180명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한다. 대입전형 특강 참석 및 1:1 대입진학 상담을 원하는 고1, 2학년 학생과 학부모는 신청 누리집에서 10일부터 15일까지 사전 신청하면 된다. 1:1 대입진학 상담 시간은 1인 40분이며 모의고사 성적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지참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대입진학 특강 운영으로 학생, 학부모에게 최신의 대학 입학 정보를 제공하고 1:1 대입진학상담과 대학생 학습 상담을 통해 사교육 경감과 공교육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이 행사는 2026학년도 대입전형을 앞두고 도내 고등학생과 학부모에게 정확한 대입 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진학지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공교육 차원에서 양질의 대입 진학지도와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대설 피해학교 찾아가 안전 점검 신속한 복구 지원에 노력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11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어진 기록적인 대설로 인해 발생한 도내 학교의 시설 피해 복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전 상황을 점검했다. 6일 도교육청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학교시설 피해를 파악하고 복구를 진행하기 위해 6일 오후 학교 현장을 점검했다. 김진수 부교육감과 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은 특히 적설량이 많았던 경기 남부지역 중 수원 송원중학교에 방문해 피해 상황을 살폈다. 송원중학교는 이번 대설로 체육관 지붕이 내려앉고 벽면이 기울어지는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김 부교육감은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및 학교 관계자들과 시설 복구 계획을 논의하고 교육활동 정상화를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도교육청은 송원중학교를 포함해 대설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도내 교육시설의 신속한 복구와 교육활동 정상화를 위해 안전관리 특별교육재정 수요지원비를 즉시 투입해 시설 피해 복구 및 교육활동 정상화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학교 현장의 시설 피해를 조속히 복구하고 취약시설 점검 등 시설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들이 제안한 주제를 바탕으로 ‘2025 학생기획형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지역별로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오는 14일까지 31개 시군별로 ‘2025 학생기획 워크숍’을 진행하고 내년도 학생기획형 프로그램 공모 사전 준비에 나섰다. 학생기획 워크숍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참여해 자신이 배우고 싶은 주제를 직접 제안하고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 참여하며 학생기획형 프로그램 운영 주제를 구체화한다. 특히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대학생, 청년, 퇴직 교원 등으로 구성된 공유 멘토가 워크숍에 함께 참여해 학생 주도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공유 멘토는 학생 주도 교육활동을 위한 조력자로서 기획 워크숍에서 학생들이 제안한 주제의 프로젝트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공유멘토는 소그룹별로 구성된 학생기획 워크숍에서 학생 간 충분한 소통을 통해 학생이 탐구하고 싶은 내용을 알아보고 함께 활동할 계획을 만들어가는 등 프로젝트를 구체화한다. 워크숍에 참여한 공유멘토 한 선생님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더 나아가 친구들 앞에서 소개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며 “이번에 나온 기획안들이 잘 반영돼 학생 수요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되길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워크숍에 참여한 한 학생은 “기획 워크숍을 통해 학교에서는 배우기 어렵지만 평소 배우고 싶은 주제를 제안하는 과정은 즐거운 경험이다”며 “제안한 주제가 내년 학생기획형 프로그램으로 개설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교육청 김인숙 지역교육담당관은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주제를 스스로 제안하고 참여하는 과정은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의미 있는 경험”이며 “학생이 제안한 주제가 경기공유학교 프로그램으로 개설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대비해 도내 고등학교 선도교원을 대상으로 진로·학업 설계 지원 역량을 적극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7일 25개 교육지원청의 추천을 받은 선도교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2024 진로·학업 설계 지도 선도교원 직무연수’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2025학년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대비해 교사의 학생 진로·학업 설계 지도 역량을 높이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준비했다. 주요 내용은 △고교학점제와 진로·학업 설계 필요성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목 설계 △진로·학업 설계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구성했다. 선도교원 연수 이수 후 2025학년도 진로·학업 설계 지원단으로 활동하게 된다. 도내 고교 교사의 진로·학업 계획에 따른 이수 과목 및 학교 내 활동 지원 등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해 다양한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대비해 학교 현장의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할 선도교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내년 상반기에는 저경력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진로·학업 설계 지도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는 등 학교 현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2024 경기도가 만들어가는 자율형 공립고 2.0’ 성과 평가회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6일 ‘경기도가 만들어가는 자율형 공립고 2.0’의 한해 운영성과를 정리하고 내년 활동에 대한 결의를 다지는 평가회를 개최했다. 오산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자공고 2.0 교직원, 25개 교육지원청 담당자, 학교의 중점 협약기관 관계자, 자공고 2.0 운영 지원단 등 총 2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도내 자공고 2.0은 이번 3차 선정까지 전국 100개교 가운데 총 21개교가 선정되어 전국 최대 수치다. 자공고 2.0은 공교육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도교육청의 모델로 미래 교육과정·수업·평가와 진로·인성교육의 나침반 역할을 하는 학교를 만드는 것에 기본 방향을 두고 있다. 평가회에서는 도교육청 담당자의 경기 자공고 2.0 운영성과 발표를 시작으로 ‘자공고 학생들의 결에 따라 맞춤형 교육과정을 준비해야 한다’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어 자공고 2.0 운영교 우수사례 발표, 협약기관과 학부모 등 참석자가 함께 자공고 운영에 바라는 점을 제안하고 자유롭게 토의를 운영했다. 도교육청은 자공고 2.0 운영교를 중심으로 모든 학생의 학력 향상과 맞춤형 교육을 위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에 힘쓸 방침이다. 또한 도내 시·군별 특성에 맞는 교육모델 개발, 교육 소외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지역 불균형 해소로 지역교육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경기도가 만들어가는 자공고 2.0은 지역별 특성에 맞는 교육 모델 개발이 가능해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며 “자공고 2.0이 지역의 공교육 경쟁력을 이끌고 경기미래교육 정책을 반영한 혁신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 학교장 대상 국제이해교육 직무연수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이 경기도내 유,초,중,고특수 교장 60명을 대상으로 국제이해교육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4일부터 6일까지 원격, 대면, 숙박 등을 혼합해 진행된 이번 연수는 연수 대상에 다문화 학생이 있는 유치원과 특수학교 교장도 포함해 한국과 다른 문화의 이해와 포용을 넘어 학부모와의 불필요한 오해와 갈등도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4일 ‘국제이해교육의 필요성’을 시작으로 5일 ‘환경 및 기후변화 중심의 글로컬 이슈’를 주제로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의 강의가 이어졌다. 6일에는 ‘이슬람 문화 중심의 국제문화 이해’를 주제로 서강대 이수정 교수의 강의와 캠프 험프리스 방문을 통해 문화 다양성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국제교육원장은 “학교장이 학교에 있는 다문화 학생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국제문화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 결과보고회’를 6일 개최한다.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은 유형별 거점기관을 선정해 ‘따뜻하게 봄, 자세히 봄, 정성껏 돌봄’ 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사업이다. 거점형 방과후 과정 중심기관 업무 담당자,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시군 담당자,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이번 보고회는 거점형 방과후 과정 유형별 사례 공유, 거점형 방과후 경기형 모델을 제언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의 ‘유보통합을 위한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 기관의 역할 및 방향’ 강의를 시작으로 5개 유형의 운영 사례와 결과를 업무 담당자가 발표한다. 5개 유형은 구체적으로 △초등연계형 △온종일 돌봄형 △지자체-지역사회 연계형 △지역 기반 혁신지원사업 연계형 △휴일 돌봄 지원형이다. 사례 나눔을 통해 우수 사례를 발굴,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또한 지원단 컨설팅 결과를 공유해 실질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그를 바탕으로 2025년 거점형 방과후 경기형 모델을 제언한다. 도교육청 강은하 유보통합준비단장은 “이번 결과보고회를 통해 지역 특성과 현장 요구를 반영한 ‘유보통합 거점형 방과후 과정’의 기반을 갖출 것”이며 “앞으로 경기도의 특성을 살린 거점형 방과후 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