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이벤트 진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이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의 달’ 캠페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18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 탐방객을 대상으로 4.16세월호참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참사의 희생자를 기억하며 공감하는 시민의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이벤트의 참여 방법은 두 가지로 첫 번째는 단원고 4.16기억교실을 탐방하고 개인 계정에 ‘#단원고4.16기억교실’, ‘#잊지않고기억한다’를 게시한 후, 게시물 링크를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두 번째 참여 방법은 단원고 4.16기억교실에 있는 ‘기억한다’를 이용하고 인증 사진을 찍어 네이버폼에 업로드하면 된다. 이벤트 참가를 위해서는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 공식 인스타그램을 구독해야 한다. 이벤트에 참가한 261명에게는 소정의 편의점 상품권이 발송된다. 전명선 경기도교육청4.16생명안전교육원장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단원고 4.16기억교실이 여러분과 더욱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며 “앞으로도 단원고 4.16기억교실 관련 홍보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 참여 기관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14일부터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할 기관을 모집한다.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는 ‘2025년 하반기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수원, 용인, 화성 지역의 어린이집, 유치원 원아와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올바른 도서관 이용 습관 형성 및 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도서관 사서가 알려주는 도서관 이용 방법 및 이용 예절 △재능기부 자원봉사자의 그림책 읽어주기 △도서 대출·반납 체험 △책 읽어주는 로봇 체험 △ 독도체험관 전시 및 해설 등 유아 및 어린이의 독서 흥미를 끌 수 있도록 구성했다.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14일부터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누리집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어린이실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도서관 현장체험학습은 아이들이 책과 가까워지고 직접 문화를 체험하며 꿈과 미래를 설계하는 중요한 기회”며 “많은 기관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포천교육도서관,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경기포천교육도서관이 경기도교육청 등록 대안교육기관인 드림하늘학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는 5월 2일부터 6월 20일까지 진행되는 독서문화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의 습관화를 심어주기 위해 기획됐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프로그램인 ‘재미팡팡 과학원리’는 책을 읽고 과학 실험과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를 이해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프로그램인 ‘스스로 열공 자기주도학습’은 그림책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강점을 알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경기포천교육도서관 진경미 관장은 “학교 밖 청소년이 과학 체험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4월 봄맞이 행복한 가족사랑체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은 소생의 계절인 봄을 맞이해 4월 22일 특별한 토요일 가족체험인 ‘행복한 가족사랑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봄을 맞이해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가족 간 유대감 형성 체험 프로그램으로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 내에서 꿈꾸는 사진관 라온 목공방 호기심방 입체 영화방 4D 입체놀이방 등 실내·외 체험 영역 운영 및 가족 단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가족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가족 간의 유대감을 증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토요일 가족체험은 4월 22일 ‘봄맞이 토요일 가족체험’을 시작으로 상반기, 하반기 월 1회, 총 8회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며 2017년생 만5세 유아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부모는“따뜻해진 날씨에 자녀와 외부 나들이를 계획하던 중, 토요일 가족체험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되어 참여하게 됐다 아이와 함께 가정이 아닌 외부 공간에서 안전하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의 개학과 더불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로 이전까지는 제한적이었던 외부 체험활동의 기회가 보다 확대되었으나,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체험전 발열 체크, 개인 위생 수칙 준수 안내 등을 실시했다.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은 토요일 가족체험 이외에도 유아 체험 프로그램으로 ‘놀이중심 해아뜰체험’, ‘방학 중 해아뜰체험’, 중·고등학생의 진로 체험 프로그램인‘꿈샘 진로체험’등을 운영하며 다양한 교육 수요자를 대상으로 유아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 허인영 원장은 “앞으로도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체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유아들이 꿈과 희망을 키우고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체험교육원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변화하는 교육환경과 다양한 교육행정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행정 전문 인재를 키우기 위한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설명회를 25일 개최한다. 도교육청은 경기교육 정책에 대한 다양한 학습과 연구로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장기교육과정을 8년째 운영해 오고 있다. 설명회는 25일 오후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에서 진행하며 연수 성과 공유 연수 과정 개편 내용 선발 방법을 안내한다. 올해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은 경기교육의 자율·균형·미래 원칙을 기반으로 구체적 목표와 방향을 세우고 그동안 운영했던 ‘6급 핵심인재 양성과정’에서 미래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특히 교육행정 직렬만을 대상으로 운영했던 지난 연수와는 달리 대상을 전 직렬 42명으로 확대하고 연수 접근성을 위해 교육 장소와 방법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또 연수생 주도 학습과 연구 성장중심 연수·평가 공통·직무역량의 균형 직무심화 과정 디지털 역량 과정을 운영한다. 도교육청 류영신 지방공무원인사과장은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은 지방공무원들이 배움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학습하며 개인과 교육공동체 모두 성장할 수 있는 기회”며 “미래역량을 키우고 미래 경기교육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연수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오는 5월 9일까지 ‘6급 미래인재 성장과정’서류 접수를 실시하고 서류·면접 심사로 대상자를 선발한 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안정적 교육서비스 제공 위한 2023 상반기 재정 신속 집행 방안 논의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 2023년 상반기 재정의 신속집행을 위한 목표 달성 방안을 점검하고 2분기 소비·투자 분야의 집행을 최대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재정집행점검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재정집행점검단 단장을 중심으로 정책기획관, 재무관리과, 미래교육담당관, 학교공간조성담당관, 시설과, 사립학교지원과, 학교급식보건과 부서장이 참석했다. 재정집행 점검단 회의에서는 상반기 집행현황 주요 사업비 65%, 건설비 31% 신속 집행목표 공유 부진 사업 점검 등 재정집행률 제고 방안을 모색했다. 또 학교기본운영비와 학교환경개선사업비 등을 신속하게 교부해 안정적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하도록 했다. 특히 시멘트 수급 문제로 학교신증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자체 및 레미콘협회와 소통을 강화하고 예산을 추가 확보해 적기에 개교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도교육청 이경희 제1부교육감은 “각 기관의 집행계획을 점검하고 주요 부진 사업을 관리해 신속하게 재정집행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며 “고금리, 고물가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교육기관이 앞장서달라”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1일 행정심판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담은 ‘경기도교육청행정심판위원회 운영 규칙’을 제정·공포했다. 이날 공포된 ‘경기도교육청행정심판위원회 운영 규칙’은 행정심판을 통한 권리구제 강화에 중점에 두고 제정됐다. 주요 내용은 행정심판위원회 위원 정수 확대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한 개선사항 반영 중요 사안에 대한 복수 주심제 병행 신속한 행정심판 사무처리를 위한 전결권 조정 등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운영 규칙 제정으로 행정심판 운영 개선을 위한 입법적 근거가 정립됨에 따라 행정심판위원회 위원을 30명에서 50명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행정심판위원회의 개최 횟수를 월 2회로 늘려 도민들에게 신속한 행정심판 심리 진행과 원활한 절차 이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이미용 행정관리담당관은 “행정심판위원회 규칙 제정은 신속하고 공정한 재결로 신뢰받는 미래 경기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노력의 일환이며 앞으로도 행정심판이 도민 권익구제에 더욱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코로나19 장기화로 학습, 신체 건강, 사회성, 심리·정서 등 결손이 발생한 초등 3, 4학년의 개별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는‘더 자람 프로젝트’의 현장 안착을 지원한다. ‘더 자람 프로젝트’는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체육활동 지원 사회성·심리·정서 지원이 주요 내용이다. 도교육청은 21일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의 초등교육과정 담당 과장과 장학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갖고 지역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기초학습, 체육활동, 사회성·심리·정서 영역 등의 다각적·지속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연수에서는 프로젝트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원과 학부모 대상 연수 공백기 없는 기초학력 프로그램 신체활동 프로그램 위기학생의 가족상담 프로그램 교육지원청별 지원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프로젝트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며 학생들의 맞춤형 성장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더 자람 프로젝트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성을 가지고 추진하는 정책”이라며 “올해 초등 3, 4학년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모든 학교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결손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학교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프로젝트 시행 후 교육공동체 대상 효과성과 만족도 설문, 정책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 진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의회가 선임한 결산검사 위원으로부터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를 받는다. 4월 20일부터 5월 2일까지 13일 동안 진행되는 이번 결산검사는 도교육청 전 부서와 직속기관 및 25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특히 도교육청과 고양, 화성오산, 평택, 동두천양주, 양평 교육지원청은 주요 결산검사 대상 기관으로 결산검사위원이 직접 현장에 나가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사위원은 지난 3월 23일 경기도의회가 선임해 위촉한 김태희, 이병길, 조용호 경기도의회 의원을 비롯해 회계사, 세무사, 시민단체, 재무전문가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결산검사위원들은 경기도교육청의 지방교육 재정운영 전반을 살펴보고 예산집행의 효율성과 운영관리 실태 등을 중점적으로 검사할 예정이다. 결산검사 주요내용으로는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의 결산 기금결산 재무제표 성과보고서 공유재산 등 결산서의 첨부서류 등이다. 아울러 결산검사 결과는 오는 6월 경기도의회 심의를 거쳐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도교육청 이근규 재무관리과장은 “결산검사는 재정집행의 책임성을 확보하고 교육예산의 운영성과를 진단·보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며 “결산검사 위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결산검사 결과를 다음연도 예산편성에 반영토록 해 교육예산이 보다 적정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학생들이 미래사회를 대비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중심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2만 5,000여명의 장애학생이 미래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 특수교육 전달체계 내실화 모두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강화 개별 맞춤형 특수교육 확대 등의 정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장애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으로 AI 학습보조 로봇 실감형 콘텐츠 체험기기 AI형 스마트 기기 등의 보급을 통한 에듀테크 교육환경 조성 AI교육 선도 특수학교 운영 등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AI교육 선도 특수학교의 경우 지역의 AI활용·융합교육 거점 역할을 담당한다. AI교육 특수교육과정 모델을 개발하고 좋은 사례를 공유해 도내 특수학교에 AI교육을 확산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조기발견과 조기중재를 위한 영유아기 특수교육 질 향상 정보제공 확대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성 강화 맞춤형 지원 확대 복합 특수학급 등 특수교육 현장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장애학생 인권보호를 통해 모든 학생이 존중받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통합교육 운영을 위한 지원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실문화 조성 모든 학생과 교직원 대상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도교육청 특수교육과 한규일 과장은 “장애학생 AI활용 맞춤형 교육으로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돕고 미래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겠다”며 “장애학생들도 디지털 학습에 적응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미래사회 구성원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공동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마스터 클래스 60’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맞춤형 전문예술 교육 실현을 위해 경기학교예술창작소에서 ‘마스터 클래스 60’을 운영한다. ‘마스터 클래스 60’은 분야별 최고 전문가와 함께하는 경기도형 예술영재교육으로 평면조형 입체조형 미디어아트 웹툰 멀티미디어 음악 창작뮤지컬 창작무용 7개 분야, 도내 중·고생 84명이 참여한다. 마스터 클래스는 주제중심 융합예술프로젝트 1:1 맞춤형 교육 메타버스 활용 성장기록 공유 예술 진로상담 창작발표회 등 4월부터 9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과정에서는 동시대 예술가와 함께 장르와 관점을 넘나드는 융합예술수업과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예술 감각을 경험해 온·오프라인으로 표현하는 예술교육이 이루어진다. 또, 교수와 현직 작가로 구성된 마스터·수석강사의 1:1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의 예술적 역량을 키워주고 메타버스에 개인작업 공간을 만들어 성장 내용을 기록해 학생, 학부모와 공유한다. 도교육청 이현숙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이번 ‘마스터 클래스 60’은 경기도형 예술영재교육으로 최고 수준의 전문가와 학생이 만나는 융합예술 프로젝트”며 “심층평가와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84명 학생들이 차별화된 전문예술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예술가로 꿈꾸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꺾이지 않는 도전정신, 정정당당한 스포츠 정신으로 함께 해주길”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미래 체육인재 발굴과 학생 선수의 성장 지원을 위해 경기도교육감기 육상대회를 6년 만에 개최한다. 교육감기 육상대회는 경기도교육청 주최하고 경기도육상연맹 주관으로 용인 미르스타디움에서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교육감기 육상대회는 도내 초·중·고 325교 1,241명이 참가해 체육 분야 우수 학생의 맞춤형 교육과 진로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또 제52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경기도 선발전을 겸하고 있어, 지난 25개 교육지원청 교육장배 육상대회에는 모두 만여명의 학생이 참가한 바 있다. 개회식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25개 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원성 경기도체육회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진원 경기도육상연맹회장, 참가교 학교장, 학생 선수, 학부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대회사에서 “학생들의 축제, 교육감기 육상대회를 6년 만에 다시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어 “경기도교육청은 그동안 위축되었던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감기 대회를 27개 종목으로 확대하고 교육지원청 단위 학교스포츠클럽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오늘 육상대회도 체육교육 활성화의 연장선상에서 볼 때 매우 뜻깊고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육상경기는 모든 운동 종목의 기본으로 학생들에게 강인한 체력과 인내심을 길러주는 생활 속 체육활동”이라고 말했다. 임 교육감은 마지막으로 “학생 선수 모두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뽐내고 꺾이지 않는 도전정신과 함께 정정당당한 스포츠 정신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승패를 떠나서 서로를 존중하고 격려하는 성숙한 시민의식, 바른 인성으로 함께 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감기 종목별 대회는 코로나19 등으로 수년간 개최되지 않다가 지난해 태권도 대회에 2,300여명이 참여했고 지난 3월에는 체조, 양궁 등 10개 종목에 약 1,200여명의 학생선수들이 참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