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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잇는 경기진로교육, 현장 중심 장학 자료집으로 완성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3일 초·중·고 교육을 잇는 지속 가능한 학생 성장을 위해 ‘경기진로연계교육’ 장학 자료집을 일선 학교에 개발·보급했다. 이번 자료집은 학교급과 학년 간 단절 없는 진로교육을 위해 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탐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업 모델을 제시했다. 자료집 개발은 경기진로교육지원단 교사 60명이 참여해 학교 현장 요구를 반영했다. 도교육청은 도교육연구원과 함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진로 연계 교육을 현장 적용 형태로 재개념화했다. ‘경기진로연계교육’은 △학교생활 적응 △교과 학습 연계 △진로 탐색 △상급학교·학년 준비를 통해 개별 학생의 연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자료집 주요 내용은 △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 이해’ △ ‘교과 연계와 자유학기제 통합’△ ‘진로 설계와 사회진출 준비’ 등으로 구성했다. 또한 교사가 수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별 성취기준, 진로 역량 연계 지도안, 설계모델, 학습지 등을 포함했다. 자료집은 도교육청 누리집과 ‘꿈it다’ 시스템, 이북 형태로 제공해 교사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이번 자료집이 ‘경기진로연계교육’을 안착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교사들이 학교급별 연계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찾아가는 학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경기학부모지원센터가 자녀양육 과정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공감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학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3일부터 고양을 시작으로 성남, 시흥, 화성 등 경기도 내 4개 권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상담사와의 소그룹 상담을 통해 학부모가 서로 경험을 공유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사전 심리검사, 주제별 집단상담, 사후 개별 심층상담으로 구성되어 부모의 자기 이해와 양육 실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 당초 모집정원은 160명이었으나 접수 시작 이후 신청자가 늘어 참가 규모를 200명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앞으로도 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상담과 다양한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학부모지원센터는 이번 집단상담 외에도 매월 개별 학부모 유선상담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상담사례집’ 발간과 ‘학부모 상담역량 강화연수’ 등 상담 지원 사업을 강화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
2022 개정교육과정 도움닫기 영어과 교육과정·수업·평가 교사 전문성 강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2 개정교육과정 시행에 따라 영어 교사의 교육과정 설계 전문성 강화와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도교육청은 학교급별, 선택과목별 수업·평가 사례와 2022 개정교육과정 핵심 요소를 반영한 교육과정 설계 자료집을 제작·배포한다. 이번 자료집은 ‘2022 개정교육과정 도움닫기’ 부제 의미대로 사고와 탐구를 명료화하는 깊이 있는 영어학습, 학생의 능동적 수업 참여, 디지털 기반 학생 개별화 영어 수업을 지원한다. 도교육청 미래형 영어교육지원단에서 제작에 참여해 현장의 다양한 자료를 공유한다. △영어과 교육과정 분석 △교수학습 ·평가 계획 수립 △차시별 교수학습 설계안 작성 △수업 성찰하기 등 단계별 자료를 개발해 교육과정·수업·평가의 변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번 자료집은 △메타버스와 학술정보 포털로 확장하는 영어문학 읽기 수업 △삶에서 출발하고 삶으로 향하는 영어 수업 △생각을 촉진하는 영어 수업 △디지털 프로젝트 ‘영웅 스토리로 인성을 그리다’ △생성형 인공지능 영어 수업에 활용하기 △삶과 연계한 학습자 맞춤형 수업 실천하기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구성됐다. 자료집은 외국어교사 전용 공유 플랫폼 ‘경기교육모아 – 외국어교육센터’에 탑재된다. 자료집을 활용해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교사 연수를 운영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급격히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교사들이 주도성을 갖고 끊임없이 학습하며 자신의 전문성을 신장시켜야 한다”며 “학생들이 디지털 자료와 도구를 활용해 언어적 제한을 극복하며 삶과 연계한 질문에 관심을 갖고 문제해결 경험을 키우는 수업·평가 역량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인성교육 봄·봄·봄 프로젝트 실천 중심 인성교육을 위한 새로운 도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의 기본인성 함양과 마음 성장을 위해 체험 중심 인성교육 ‘봄·봄·봄 프로젝트’를 8월 19일까지 운영한다. ‘봄·봄·봄 프로젝트’는 △연극으로 체험해봄 △인성 검사와 역할극으로 자신의 인성을 스스로 성찰해봄 △자발적으로 실천해봄을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초 8교, 중 4교에서 시범 운영해 학생의 자발적 실천을 확대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225교, 중학교 96교에서 신청하는 등 현장에서 관심이 높았다. 프로젝트는 도덕지능 검사와 인성교육 역할극 ‘인성의 재발견’으로 구성된다. △초등학교 4학년 ~ 중학교 2학년 대상 사전 도덕지능 검사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역할극 수업 △학생이 갈등 상황에서 직접 행동을 선택하며 연극 완성 △모니터링으로 진행된다. 도덕지능 검사는 구체적인 상황을 반영한 문항에서 공감력, 분별력, 자제력, 존중, 친절, 관용, 공정 등 도덕 덕목의 발달 정도를 측정하는 증거 기반 인성교육의 일환이다. 학생들은 검사 결과를 살펴보고 자신의 강점 덕목과 보완이 필요한 덕목을 확인한 후 역할극 수업에 참여한다. 역할극 수업은 연극 활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 라포 형성 △ 신체활동 중심 공감 연극 놀이 △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역할극 함께 만들기로 운영된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교육적 체험이 학생들의 자발적 성찰과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이 인성교육의 목표”며 “학생들이 갈등 상황에서 기본인성을 발휘해 도덕적 행동을 선택하고 서로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도록 체험 중심 인성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교 석면 제거 2026년까지 완료한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2026년까지 학교 석면 제거 완료를 목표로 추진한다. 학교시설의 샌드위치 패널과 내진도 연차적으로 보완해 더욱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석면, 화재, 지진 등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석면 제거사업 △샌드위치 패널 개선사업 △내진 보강 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2024년 석면 제거사업에 예산 1,365억원, 샌드위치 패널 개선사업에 예산 76억원, 내진 보강 사업에 예산 114억원을 투입해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석면 제거사업은 학교 석면 모니터단 교육이 부실하다는 지적에 따라 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하던 해당 교육을 본청에서 주관하는 권역별 교육으로 개선한다. 교육지원청 석면 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맞춤형 전문교육도 실시한다. 석면 관련 민원을 최소화하고 석면 제거 대상 학교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관계 법령 또는 지침 위반 사례가 적발되면 고발 등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현재 도교육청의 학교 석면 제거율은 70%이다. 올해 사업이 완료되면 80%로 높아지며 오는 2026년까지 연차적으로 석면 제거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샌드위치 패널 개선사업은 교육시설 화재 안전 종합대책의 하나로 화재에 취약한 건물 마감재를 불연성능 이상의 마감재로 개선해 화재 발생을 미리 예방하는 사업이다. 애초 2031년 완료 예정이었으나 조기 개선을 위해 2025년 완료를 목표로 현재 추진 중이다. 학교시설 내진 보강 사업은 2017년 포항 지진 이후 학교 건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본격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2009년 이전에 지어져 내진설계가 미적용된 학교 내 교사·체육관·기숙사·급식시설·강당 용도의 건축물과 2층 또는 200㎡ 이상의 일반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 도교육청은 오는 2029년까지 내진 보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관리 대상 시설물의 내진설계 반영 비율은 64%다. 도교육청 김귀태 시설과장은 “안전한 석면 제거를 최우선에 두고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고 도교육청 배영환 학교안전과장은 “샌드위치 패널 개선사업과 내진 보강 사업을 매년 지속해서 추진해 학교시설 안전 강화를 위한 사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학부모 역할 모색, ‘온품 학부모교육’ 3차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오는 28일 ‘학습’을 주제로 ‘찾아가는 온품 학부모교육’ 3차 특강을 운영한다. 성남 밀리토피아에서 진행하는 이번 학부모교육은 ‘다가오는 여름방학, 우리 아기가 한 뼘 성장하는 시간으로 만드는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가정에서의 자녀 학습지도 방법과 자기주도학습 지원을 위한 학부모 역할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경기교육정책 이해 ‘경기공유학교’ △한재우 작가의 ‘혼공법, 스스로 혼자 공부하는 우리 아이 만들기’ 특강 △자녀교육 관련 작가와의 대화 △방학 중 자녀 학습지도 사례 및 아이디어 공유 분임 토의 순이다. 희망하는 학부모는 13일부터 안내문의 큐알코드에 접속해 개별 신청하면 된다. 현장 참여 학부모에게는 추첨을 통해 작가의 저서를 증정한다. 찾아가는 온품 학부모교육 시리즈는 시공간 제약을 최소화하고 학부모 참여를 높이고자 온라인으로도 실시간 중계한다. 온라인 신청자에게는 문자로 사전 안내하며 기간 내 신청하지 못한 학부모는 당일 경기도교육청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참여할 수 있다. 도교육청 홍정표 인재개발국장은 “자녀가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하고 탐구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부모님의 자녀 학습지도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며 “‘학습’을 주제로 이뤄지는 이번 학부모교육은 학생이 통합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로 기초 학습 역량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온품 학부모교육 시리즈와 각종 자료는 경기학부모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사 특강은 행사종료 후 7일 동안 다시 볼 수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7일 유·초 이음교육 실천과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자 ‘2024 놀이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는 이번 콘서트는 ‘유·초 이음, 성장을 잇다’를 주제로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열린다. 이음교육으로 유아의 바른 성장을 초등학교까지 꾸준히 이어가겠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행사는 경기 유·초 이음교육 정책 방향을 안내하는 ‘사전 이야기’와 교원 및 학부모의 이음학기 실천 사례를 나누는 ‘주제별 이야기’, 질의응답 및 의견 공유로 이뤄지는 ‘못 다한 이야기’로 나눠 진행한다. 특히 주제별 이야기 순서에서는 △유치원 교사가 나누는 유·초 이음학기 운영 △학부모가 들려주는 유·초 이음학기 경험 △함께 만들고 부르는 유·초 이음 노래 △초등학교 교사가 나누는 유·초 이음학기 운영 이야기 순으로 구성해 교육구성원의 참여 중심으로 진행한다. 콘서트는 이음교육 정책과 이음학기 운영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 유튜브에서 생중계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장현우 유아교육과장은 “이번 콘서트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구성원이 다 함께 모여 이음학기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공감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며 “이음학기 운영을 통한 유·초 이음교육으로 유아가 기본인성과 기초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우리 아이 공부 습관 만들기’ 학생 기초학력 보장 학부모 연수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3일 ‘우리 아이 공부 습관 만들기’를 주제로 2024 상반기 기초학력 보장 학부모 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의 자녀 지도역량 강화를 목표로 도교육청 기초학력지원센터에서 실시한다. 경기교육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녀 학습 지원에 따른 학부모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 강사로는 정형권 행복한 공부발전소 소장이 참여해 학부모에게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학습 코칭과 자녀의 공부 습관 형성을 위한 조언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자녀 학습에 도움을 주는 학부모의 지도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직장 등으로 현장 참여가 어려운 학부모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유튜브에서 실시간 중계해 접근성을 높였으며 자녀교육에 관심이 있는 초등학교 학부모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사전신청 인원이 1,000여명에 달해 도내 학부모님의 자녀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학부모님이 경기교육의 기초학력 보장 정책을 이해하고 자녀의 학습 습관 형성 지도에도 도움을 얻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 기초학력지원센터는 향후 중등 자녀를 둔 학부모연수와 학습지원 컨설팅을 운영해 학생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현장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과천교육도서관-과천시장애인복지관 특수교육대상 학생 독서활동 지원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경기과천교육도서관이 12일 과천시장애인복지관과 특수교육대상 학생 독서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과천교육도서관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은 조정수 경기과천교육도서관 관장을 비롯한 이학준 과천시장애인복지관 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기관은 독서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독서문화 사업을 추진해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독서습관 형성 및 정보·문화 격차 해소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오는 8월부터는 과천시장애인복지관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학습 능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독서 기반 책 놀이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주제 관련한 도서 꾸러미도 지원할 계획이다. 조정수 관장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교육 약자를 위한 프로그램 다양화로 포용적 독서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경기북부체육고등학교 설립 추진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2일 태릉국제스케이트장 이전 후보지 발표를 앞두고 경기북부체육고등학교 신설 추진 의사를 밝혔다. 도내 국제스케이트장 유치와 건립을 적극 지원해 학교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의미다. 도교육청은 국제스케이트장 유치와 함께 경기북부체육고등학교가 설립된다면 동계 종목과 경기 북부지역 학교체육이 활성화되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동계 스포츠 종목 학생선수들이 기존에 운동했던 태릉과 가까운 곳에서 훈련할 수 있도록 교통 접근성이 좋은 경기도에 국제스케이트장 건립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부지 제공 의사를 밝힌 양주시를 포함해서 지역의 제반 여건 등을 고려해 설립을 구체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조선왕릉 복원으로 인해 철거되는 태릉국제스케이트장의 이전 후보지는 6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상용 체육건강과장은 “경기도에 국제스케이트장이 유치될 경우 경기북부체육고등학교 설립을 추진해 동계 종목을 활성화하고 경기 북부지역 학교체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태희 교육감은 지난 10일 양주시청을 방문해 강수현 양주시장과 간담회를 갖고 양주시가 제안한 국제스케이트장 건립 부지와 경기북부체육고등학교 부지를 둘러봤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포스터 [금요저널] 보고서 작성과 행정의 기획·집행·평가 과정에서 마주하는 고민을 해결해 줄 ‘공무원 보고서 글쓰기’가 출간됐다. 이 책은 공무원들이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보고서 작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명확하며 설득력 있는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안됐다. 신간 ‘공무원 보고서 글쓰기’는 한 장으로 요약하는 보고서 마스터, 전략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 생각 정리법, 보고서 작성 12가지 핵심 원칙, 틀리기 쉬운 맞춤법 개선 사례,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 사용 개선 사례, 순화 용어, 보고서 작성 체크리스트, 참고 웹사이트까지 꼼꼼하게 담았다. ‘공무원 보고서 글쓰기’는 출간된지 5일 만에 네이버 베스트셀러로 선정됐고 교보문고에서 자기계발 분야 53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책은 주제별로 주장과 질문을 던지고 만족스러운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한 저자가 고민하는 과정을 직접 보여주며 주장에 대한 논거도 제시한다. 그래서 독자가 직접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만의 해결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저자는 말한다. “생각의 깊이와 보고서의 질은 정비례한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더 질 좋은 보고서를 작성할지 그 기술을 배워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더 나아가 당장 보고서를 쓸 수 있는 기술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맞닥뜨릴 수 있는 모든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기술로 무장해야 한다”고. 저자 신영민은 18년 차 공무원으로 경기도 교육행정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으로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직장협의회의 회장이자 경기교육행정포럼의 정책연구부장 겸 선임연구위원으로서 학교용지 컨설팅 포털 개발, 지방공무원 총액인건비제 개선 방안 연구, 교과용도서 인정 체계 개선 방안 연구 등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경기도 교육행정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 왔다. 이 책은 그가 걸어온 길과 그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을 담고 있다. 네 명의 자녀를 둔, 치열한 다둥이 아빠의 삶 속에서도 경험과 지식을 나누며 더 나은 교육행정을 만들기 위한 열정과 노력이 돋보이는 삶을 지속하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생주도 독서프로그램 공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이 주도하는 독서프로그램을 공모해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융합 독서·인문교육을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과 ‘책읽는 학교’를 운영하며 학생주도 독서문화를 정착하고 있다. 또 지역의 독서자원을 활용해 학교와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독서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오는 17일부터 경기도교육청 정책제안 플랫폼 e-정책장터 공모제안을 통해 ‘학생주도 독서프로그램’을 공모한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채택된 제안은 독서인문교육 계획에 반영하고 채택제안자에게는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자세한 안내는 e-정책장터 학생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학생주도 프로그램 공모를 참고하면 된다. 도교육청 융합교육정책과 조영민 과장은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다양한 독서교육 정책들이 디지털 시대에 문해력을 기르는 융합 독서·인문교육 확대를 위해 중요한 지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