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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잇는 경기진로교육, 현장 중심 장학 자료집으로 완성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23일 초·중·고 교육을 잇는 지속 가능한 학생 성장을 위해 ‘경기진로연계교육’ 장학 자료집을 일선 학교에 개발·보급했다. 이번 자료집은 학교급과 학년 간 단절 없는 진로교육을 위해 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탐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업 모델을 제시했다. 자료집 개발은 경기진로교육지원단 교사 60명이 참여해 학교 현장 요구를 반영했다. 도교육청은 도교육연구원과 함께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진로 연계 교육을 현장 적용 형태로 재개념화했다. ‘경기진로연계교육’은 △학교생활 적응 △교과 학습 연계 △진로 탐색 △상급학교·학년 준비를 통해 개별 학생의 연속적인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자료집 주요 내용은 △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 이해’ △ ‘교과 연계와 자유학기제 통합’△ ‘진로 설계와 사회진출 준비’ 등으로 구성했다. 또한 교사가 수업에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별 성취기준, 진로 역량 연계 지도안, 설계모델, 학습지 등을 포함했다. 자료집은 도교육청 누리집과 ‘꿈it다’ 시스템, 이북 형태로 제공해 교사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료를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이번 자료집이 ‘경기진로연계교육’을 안착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교사들이 학교급별 연계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을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찾아가는 학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경기학부모지원센터가 자녀양육 과정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함께 나누고 공감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학부모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3일부터 고양을 시작으로 성남, 시흥, 화성 등 경기도 내 4개 권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 상담사와의 소그룹 상담을 통해 학부모가 서로 경험을 공유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사전 심리검사, 주제별 집단상담, 사후 개별 심층상담으로 구성되어 부모의 자기 이해와 양육 실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운영된다. 당초 모집정원은 160명이었으나 접수 시작 이후 신청자가 늘어 참가 규모를 200명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장은 “앞으로도 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상담과 다양한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학부모지원센터는 이번 집단상담 외에도 매월 개별 학부모 유선상담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모 상담사례집’ 발간과 ‘학부모 상담역량 강화연수’ 등 상담 지원 사업을 강화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도교육청, 학생 정신건강 증진 위해 전문가 상설협의체 만든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자해, 자살 등 위기 학생 지원과 학생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상설협의체를 구성하고 2일 오후 협의회를 운영했다. 정신건강 전문가들과 교육 현장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학생 마음 건강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자문단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중독재활복지학과 교수, 인성교육 전문가, 교원 등 14명의 정신건강 전문가로 구성됐다. 협의회에서는 △마음 건강 증진학교 운영 방안 △학생의 마음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사와 학부모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자문단들은 정신건강 서비스 관련 연계 기관과 협력이 중요하고 학교, 지역사회, 전문기관이 협력해 학생 정신건강 서비스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우울·불안 등 학생들이 겪고 있는 마음 건강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학생들의 마음 건강 증진을 돕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내 마음 읽기, 우리 아이 마음 읽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이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도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5세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 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부모가 자신의 자아개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 및 가족 구성원과 건강한 관계 형성을 하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교류분석을 통한 나와 우리 아이 이해하기’ 주제로 △자아상태 검사 △자녀와의 건강한 관계 맺음 알기 등이다. 운영 일정은 수원, 평택, 성남에서 진행되며 시간대를 달리 운영한다. 신청은 경기도 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를 양육하는 부모 및 보호자는 누구나 가능하며 7월 3일부터 안내 홍보 포스터 큐알코드에 접속해 개별 신청하면 된다. 허인영 원장은 “부모도 스스로의 성장과 역할 변화를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며 “부모가 자신을 파악하고 자녀 및 주변과 관계 맺음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신나는 여름방학 경기성남교육도서관으로 ‘북캉스’ 떠나요 [금요저널] 경기성남교육도서관이 다음달 1일부터 9일까지 그림책과 함께하는 ‘2024년 여름방학 독서체험 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특강은 ‘여름방학, 그림책과 함께 힐링 BOOK캉스’를 주제로 유아와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족 및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으로 총 8회에 걸쳐 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주요 강좌는 △엄마랑 나랑 그림책 보물탐험대 △가족과 나만의 팝업북 걱정인형 만들기 △‘Disney 캐릭터’로 배우는 그림책 영어교실 △그림책으로 떠나는 어쩌다 과학 등이다. 참여를 원하는 어린이와 학부모는 7월 9일부터 경기성남교육도서관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김용우 관장은 “소통의 시간과 사고력 증진을 위해 그림책과 함께하는 독서 활동을 기획했다”며 “특강을 통해 학부모와 어린이가 알찬 여름방학을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국립해양과학관 해양과학교육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1일 국립해양과학관과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 1층 상상마루에서 해양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양 기관의 인적·물적 자원 공유를 기반으로 경기지역 교원과 학생들에게 미래지향적 해양과학교육을 제공해 해양 전문 인재 양성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학생 대상 해양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교원 대상 해양과학 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인적자원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 등 공동 사업 지원과 협력 활동을 약속했다. 협약을 맺은 국립해양과학관은 2020년 개관 이후 해양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해양의 가치와 해양과학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교육과 전시, 체험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이날 협약식이 열린 경기도교육청미래과학교육원은 1974년 경기도학생과학관 설치 이후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학생의 창의력과 잠재력 개발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기지역의 해양과학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할 예정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학생이 참여하는 맞춤형 뮤지컬 공연 양성평등 문화 확산에 나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초·중·고등학교 113교에 직접 찾아가는 양성평등 교육 공연을 실시해 학교 내 성희롱, 성폭력을 예방한다. 이번 교육 공연은 교육공동체의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하는 ‘다가가는 양성평등up 교육’의 일환이다.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양성평등 전문 공연팀이 희망교를 찾아가 공연을 진행한다. 공연은 △학교, 일상생활 속 성별 고정관념과 성차별 탐색 △양성평등한 사고의 필요성 △양성평등한 학교문화를 위한 실천을 담았다. 도교육청은 전문 공연팀과 협력해 학교급별 학생의 특성을 반영해 사전 기획했다. 주제와 시나리오를 차별화해 학생 맞춤형 공연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공연에 참여하고 즐기며 생활 속 성차별적 사고와 행동 방식을 성찰하고 스스로 신념과 태도를 개선할 수 있다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학생 요구와 사회적 변화를 반영한 맞춤형 양성평등 뮤지컬로 성희롱·성폭력을 예방하고 양성평등한 학교문화를 확산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부모 공통 가정통신문 일괄 발송 7월부터 전면 시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7월부터 학부모 공통 가정통신문 일괄 발송을 전면 시행해 학교의 업무 부담을 경감한다. 학부모 공통 가정통신문 일괄 발송은 학교를 거치지 않고 교육청에서 가정통신문을 직접 학부모에게 발송한다. 그동안 교육청에서 공문을 시행하면 학교 담당자가 내부 결재 후 학교 누리집과 학교 알리미 앱 등을 통해 학부모에게 안내했었다. 이는 학교의 업무 부담으로 작용했고 발송 지연과 누락 등이 발생했었다. 도교육청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교육지원청별 시스템을 구축해 알리미 서비스와 연동하도록 했다. 시스템이 완료된 교육지원청별로 순차 개통하고 시범운영을 하면서 전면 시행을 준비했다. 학부모 공통 가정통신문이 일괄 발송되면서 각종 안내 사항을 학부모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도교육청 김승호 학교업무개선담당관은 “가정통신문 일괄 발송으로 학교 현장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8일 2024년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 공개전형 최종합격자 명단을 도교육청 누리집에 발표했다. 올해 최종합격자는 △일반전형 138명 △임기제전형 1명으로 총 139명이다. 1차 전형에서는 동료 직원의 근무 평가와 서류전형, 필기시험으로 응시인원의 2~3배수를 선발했으며 인공지능 인·적성 평가와 심층면접·질의응답의 2차 전형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선정했다. 특히 지난해 전형에서 시범 운영했던 컴퓨터 기반 테스트를 초등 일반전형까지 확대해 디지털 기반의 교육전문직원 선발 체제를 더욱 공고히 했다. 도교육청 이현숙 교원인사과장은 “학교 현장에서 교육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헌신해오신 역량 있는 선생님들을 선발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학교의 변화와 교실의 변화를 이루는 경기교육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앞장서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언제 어디서나 안전교육 참여하세요’ 메타버스 온라인안전교육관 체제 구축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교육에 참여하도록 메타버스 온라인안전교육관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메타버스 온라인안전교육관’은 교육관 방문이 어려운 학생과 시민들에게 안전교육관 누리집 혹은 앱을 다운 받아 온라인 안전교육을 진행하는 플랫폼이다. 2023년 교육부 공모를 통해 1억원의 예산을 배정받아 약 1년간의 준비기간을 통해 구축 완료됐다. 교육관 전체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화기와 완강기, 전동킥보드 안전교육, 캠핑 등 총 6종 안전교육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교육관 누리집에 사이버전시 공간을 마련해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360도 실사 이미지를 통해 간접 방문해 전체 시설을 조망 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관은 이번 온라인 교육관 구축을 통해 학교에서 교사들이 그룹을 만들어 학생을 관리하는 등 수업에 활용하기 용이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경숙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장은 “이번 구축을 통해 환경적 제약을 탈피한 안전교육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안전교육 환경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지역과 함께 꽃피우는 경기교육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지역의 자율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으로 연결해 학교 구성원의 자율성을 키운 지역별 특색사업을 공유했다. 도교육청은 28일 오후, 북부청사에서 6월 교육장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제2부교육감, 실·국장, 25개 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참석했다. 25개 교육지원청에서는 지역의 수요와 여건을 반영해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특색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이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하도록 경기교육 주요 정책을 힘있게 펼치고 있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지역과 함께 꽃피는 경기교육’을 주제로 △학력 향상 △인성 함양 △학교자율역량 제고 △지역교육협력 강화를 주제로 지역의 사례를 발표했다. ‘학력 향상’을 위해 교육발전 특구와 연계해 에듀벨트를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 기반을 마련한 고양교육지원청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양평교육지원청이 학교 내 갈등 사안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두물 화해중재단을 소개하며 ‘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을 공유했다. 광명교육지원청은 공통업무 공유 선제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한 ‘학교자율역량 제고’사례를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특화모델 연구개발 선도교육청과 지역맞춤 공유학교 사례를 바탕으로 공교육에서 학생이 원하는 배움을 지원하는 ‘지역교육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25개 교육지원청이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지역의 자율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으로 연결돼 학교 구성원의 자율성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 중등 진로전담교사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연계교육의 활성화에 적극 앞장서기로 했다. 28일 가천대학교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도내 중등 진로전담교사 5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과 2022 개정 교육과정 운영 역량 함양, 나아가 경기진로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과정은 △미래 사회의 변화와 신기술의 이해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이해 △강연 주제에 따른 참석자 질의응답 △학교급별 진로 수업과 체험, 상담 사례 토의 등으로 꾸몄다. 도교육청은 향후 지역 진로교육 담당자와 소통을 강화해 단위학교 진로연계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성진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이번 워크숍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진로연계교육의 안정적 정착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중등 진로전담교사들이 학생 스스로 미래의 길을 찾도록 안내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