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인천 특수교육 개선 세부 추진 현황’에 대한 자체 평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한 자치법규 개정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기능 강화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선 △행동중재지원단 전문성 향상 등 주요 추진 현황이 논의됐다. 먼저, 교육청 주도의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해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학급 설치 및 지원 조례’ 와 ‘인천광역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규칙’ 일부개정안이 마련됐으며 2025년 7월 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따라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산하 실무위원회가 구성되며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설치·유지·감축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2025년 6월 1일 기준, 총 139개의 특수학급이 신·증설됐고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 특수교사 159명이 배치됐다. 또한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진행중인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의 인천형 특수교육 지원체계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식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5학년도에는 일반교사 8명과 특수교사 12명을 행동 분석 전문 교사로 선발·양성하고 2021~2024년간 양성된 53명과 함께 학습공동체를 운영해 내부 전문가 인력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 특수교육 9대 개선 과제와 33개 세부 과제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제주대학교와 함께하는 강화에듀투어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제주대학교 총장과 학무위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인천미래교육연수 강화에듀투어’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인천교육청과 제주대 간 교육 협약을 계기로 강화도의 교육자원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강화에듀투어’는 강화도의 역사·평화·생태·문화 등을 기반으로 한 미래 교육 연수 프로그램으로 도보 탐방형 연수로 구성되어 지역과 교육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모델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강화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읽걷쓰로 미래 교육을 열다’ 교육감 특강에서는 △삶의 힘을 키우는 교육철학으로서의 ‘읽걷쓰’ △제주대 런케이션과의 연계 가능성 △하루 45분 읽걷쓰 루틴 챌린지 등이 소개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는 제주도의 ‘런케이션’ 프로그램에 자극과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됐으며 강화에듀투어가 지향하는 지역 기반, 체험 중심의 미래교육 모델은 제주도 교육여행과 결을 같이하며 상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제주대와의 협력으로 서로의 교육 가치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국내는 물론 세계 학생들에게까지 강화에듀투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 갤러리 ‘나무·다솜’에서는 8일부터 ‘제25회 인천예술고 학생미술 작품전’을 개최한다. 갤러리 나무·다솜은 2학년 전공 작품으로 1인당 30호 크기의 1점이 전시되며 갤러리 온에서는 1학년 학생의 4절 내외 드로잉 작품을 1인당 1점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회 ‘경계를 넘어서’라는 주제로 학생들의 미술 전공에 대한 자긍심과 성취욕을 이끌어내고 미술에 대한 비평적 사고를 증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대의 이슈를 가미한 한국화, 서양화, 디자인, 조소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90여 점 전시될 예정이다. 관람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관람료는 무료이며 일요일은 휴관한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중앙도서관 청소년문화공간 ‘다누리’에서는 11일 한국인 최초 그린피스 항해사인 김연식 작가를 모시고 휴먼북소통을 운영한다. 휴먼북소통은 ‘다누리’의 휴먼라이브러리 프로그램 중 하나로 책 대신 재능이나 경험을 기부하는 소규모 강연 프로그램이다. 강연자 김연식은 전 세계 환경 파괴 현장을 찾아 나서는 그린피스 환경감시선의 항해사이자, ‘지구를 항해하는 초록 배에 탑니다’를 쓴 작가다. 북극부터 아마존까지 미지의 바다를 건너는 환경감시선 항해사가 전하는 유쾌한 항해일기를 통해 북극곰과 플라스틱 오염 같은 지구환경 문제에 대해 고찰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다누리 관계자는 “지구 곳곳 환경 파괴 현장을 찾아가 이를 세상에 알리고 환경보호에 힘쓰는 환경감시선에서 일하는 한국인 항해사의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알고 일과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청소년 및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신청 기간 및 방법은 6월 10일까지 청소년문화공간 다누리 홈페이지나 전화로 하면 된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8일 ‘서부 우리 마을 구석구석 학습여행 온라인 포럼’을 관내 115개교 마을연계교육과정 담당교사 및 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포럼은 건국대학교 이동미 겸임교수의 진행으로 제주대학교 이인회 교수가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장소감 형성, 도시아이들을 위한 마을교육 어떻게 할까?’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어 오연환 마을활동가, 인천남동초 전혜미 교사, 가좌중학교 강영진 교사의 패널 토론을 통해 도시에서의 마을 교육의 가능성, 학교교육과정과 마을교육의 연계 사례, 서부 우리 마을 여행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 등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마을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와 활동가에게는 도시 마을교육이 가진 한계와 의의가 무엇인지 탐색하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논의가 심화되어 마을연계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이 모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마을로 찾아가는 ‘똑똑, 청렴이가 찾아왔어요’ 행사를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인천남동초등학교 정문 앞에서 펼쳐진 이번 행사는 마을로 찾아가는 청렴 나눔 행사로 나의 청렴 1순위 설문, 청렴 다짐 스티커 붙이기, 시민의 청렴 한 마디 남기기로 진행됐다. 청렴 캐릭터 ‘청렴이’와 함께 학생, 학부모, 시민에게 다양한 청렴 홍보 물품을 추첨을 통해 지급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 학부모, 시민과 함께 청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는 기회였다”며 “마을로 찾아가는 청렴 행사를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11월까지 관내 행복배움학교 아카이빙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동부 행복배움학교 아카이빙 프로젝트는 행복배움학교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별로 이뤄지는 학교혁신 실천의 역사를 기록해 아카이빙 북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는 행복배움학교 8년차인 도림초부터 1년차인 주원초까지 동부 관내 행복배움학교 11개교가 참여한다. 아카이빙 프로젝트를 통해 동부 관내 행복배움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혁신 문화 확산에 기여할 전망이다. 아카이빙 프로젝트 직무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행복배움학교의 학교혁신의 일상을 기록으로 남기는 의미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해 설렌다”며 “빛깔있는 우리 학교의 모습을 잘 남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은 가재울꿈어린이도서관 내 1층 북카페와복도에 스마트가든을 설치했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가든은 IoT기술을 활용해 조도, 급수, 바람, 공기정화 등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반영해 실내공간에 적합한 식물소재와 식물 자동화 관리시스템을 통해 치유·휴식·관상효과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정원 공간이다. 인천 서구청은 산단기관·의료기관·공공시설 등의 근로환경 및 공공시설의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2022년 스마트가든 설치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서구도서관과 서구청은 스마트가든 유지관리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스마트가든 무상 설치가 이뤄졌고 5년간의 협약기간 동안 서구도서관은 스마트가든 식물 및 시설물 유지관리, 스마트가든 모니터링 분야에 협력하게 된다. 서구도서관 관계자는 “공간 제약성이 높은 실내공간에 벽면형 스마트가든을 조성함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함께 쾌적한 실내 환경을 원하는 도서관 이용자들이 만족스러운 사계절 정원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굴포천에서 인천한길초 6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생태모니터링 수업을 운영했다고 8일 밝혔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굴포천 생태모니터링은 북부 생태환경교육지원단 소속 교사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숲 해설사가 동참한다. 학생들은 굴포천에 서식하는 식물을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그림으로 그려 100종 이상이 포함된 굴포천 식물도감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첫 수업에 참여한 한길초 학생은 “친구들과 밖에서 생태환경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무척 반갑고 굴포천은 집과 가까워서 자주 왔는데 이렇게 다양한 식물과 생물이 살고 있다니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숲 해설사와 함께하는 굴포천 생태모니터링은 7월까지 운영되며 굴포천에 서식하는 다양한 식물을 소개하는 굴포천 식물도감을 11까지 완성할 예정이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8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주민참여 위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 및 ‘주민참여예산의 활성화 방안과 주민참여 분과위원의 역할’이란 주제로 김명희 강사가 강의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교육사업과 시설사업의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교육재정의 민주성·투명성·공정성을 제고하는 제도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주민의견사업의 검토 및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예산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고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시교육청은 정책버스킹, 광장토론회, 주민참여예산 제안 등 항상 여러 방향으로 귀를 열어 놓고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있다”며 “주민이 주인이 되고 교육주권이 보장되는 인천교육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자연관찰 탐구교실’ 프로젝트 발표회를 가졌다고 8일 밝혔다. 자연관찰 탐구교실은 초등학생 4~6학년 23팀 31명의 학생들이 선택한 자연의 소재를 관찰하며 그 변화를 사진 또는 영상으로 기록하는 자신만의 자연관찰 탐구과정을 진행했다. 우리 아파트 생태지도 만들기, 작두콩의 생장, 호랑나비의 변태, 달의 변화 등 다양한 소재의 관찰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산출물을 제작해 발표회를 진행했다. 자연관찰 탐구교실은 소래습지생태공원에서 식물과 동물을 함께 관찰하고 소금이 생기는 과정과 풍차의 원리 등 과학적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체험의 시간도 가졌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은 7월 중 자연관찰 탐구교실 2기 교육대상자를 모집예정이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감수성을 키워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행복배움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조직 진단 워크숍 ‘행복한 학교 문화, 한 걸음 더’를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 조직 진단과 분석을 통해 민주적인 조직 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나와 조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진단 도구 사용과 실행 중심의 워크숍을 통해 외부기관의 힘을 빌리지 않고 학교 자체적으로 조직 문화를 성찰할 수 있도록 학교별 팀 중심 워크숍으로 진행됐다. 주 내용은 학교공동체의 팀리더십과 조직 진단 및 성찰의 방향에 대한 강의 ‘나를 이해하는 힘 나의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나를 진단하고 리더십 유형과 조직 내 리더십 분포도를 보며 학교 조직을 이해하는 시간 등을 가졌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아이들의 성장과 배움을 위해 행복배움학교가 학교 조직 문화 개선과 조화로운 학교공동체 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며 “워크숍을 통해 유연한 사고로 상호 배려하며 협력하는 조직 문화 조성에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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