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인천 특수교육 개선 세부 추진 현황’에 대한 자체 평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한 자치법규 개정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기능 강화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선 △행동중재지원단 전문성 향상 등 주요 추진 현황이 논의됐다. 먼저, 교육청 주도의 특수학급 신·증설을 위해 ‘인천광역시교육청 특수학급 설치 및 지원 조례’ 와 ‘인천광역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규칙’ 일부개정안이 마련됐으며 2025년 7월 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따라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산하 실무위원회가 구성되며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설치·유지·감축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2025년 6월 1일 기준, 총 139개의 특수학급이 신·증설됐고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한시적 정원 외 기간제 특수교사 159명이 배치됐다. 또한 인천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진행중인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의 인천형 특수교육 지원체계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식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5학년도에는 일반교사 8명과 특수교사 12명을 행동 분석 전문 교사로 선발·양성하고 2021~2024년간 양성된 53명과 함께 학습공동체를 운영해 내부 전문가 인력풀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 특수교육 9대 개선 과제와 33개 세부 과제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교육공동체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제주대학교와 함께하는 강화에듀투어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4일 제주대학교 총장과 학무위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인천미래교육연수 강화에듀투어’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인천교육청과 제주대 간 교육 협약을 계기로 강화도의 교육자원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강화에듀투어’는 강화도의 역사·평화·생태·문화 등을 기반으로 한 미래 교육 연수 프로그램으로 도보 탐방형 연수로 구성되어 지역과 교육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모델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강화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읽걷쓰로 미래 교육을 열다’ 교육감 특강에서는 △삶의 힘을 키우는 교육철학으로서의 ‘읽걷쓰’ △제주대 런케이션과의 연계 가능성 △하루 45분 읽걷쓰 루틴 챌린지 등이 소개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연수는 제주도의 ‘런케이션’ 프로그램에 자극과 영감을 주는 계기가 됐으며 강화에듀투어가 지향하는 지역 기반, 체험 중심의 미래교육 모델은 제주도 교육여행과 결을 같이하며 상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도성훈 교육감은 “제주대와의 협력으로 서로의 교육 가치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국내는 물론 세계 학생들에게까지 강화에듀투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관내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22학년도 고등학교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고등학교 수업량 유연화를 활용한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지원과 창의적인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기반 교육과정의 학교 간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수업량 유연화’는 교과목 1단위 수업량 17회 중 1회를 학생의 진로·적성, 학습 수준 등에 따라 주제중심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과제탐구 수업, 동아리 연계 수업 등으로 단위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을 말한다. 이번 워크숍은 고교학점제 기반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공감의 학교문화 조성,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실천사례 공유 등을 통해 경험적·실천적 지식 공유 및 확산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습경험의 질과 폭을 심화하기 위해 학교별 여건과 특색에 맞게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활동, 삶과 연계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배움의 주체로서 배움과 성장의 기쁨을 느끼고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핵심역량을 함양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2년부터 신규임용후보자에게 ‘발령연계형’ 실무수습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최근 공조직 내 적응을 못해 공직을 떠나는 신규공무원이 증가함에 따라 업무공유 및 소통창구를 형성하고 인수인계 기간을 확대해 신규공무원의 업무 적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기관의 신청을 받아 신규임용후보자 희망자에 대해 2~3개월의 실무수습으로 회계, 급여, 문서관리 등의 행정업무를 선배공무원에게 배우는 현장적응기간을 갖고 있으나, 이와는 별개로 인사발령 예정지로 5~10일전 실무수습 발령받아 전·후임자가 같이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신규공직자가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짧은 기간이지만 신규공직자들이 인수인계 및 업무를 사전에 습득해 공직적응력 제고와 역량강화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마련했다”며 “신규공직자의 의견 수렴과 개선을 통해 공직생활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 학생기자단 글로벌 리더십 캠프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제주국립국제교육원 영어교육센터에서 2022 글로벌 프로 스쿨 Youth of Voice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리더십 캠프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글로벌 리더십 캠프 ‘세계를 품은 우리’ 프로그램은 학생기자단으로 주변 국가의 다양한 이슈와 동아시아국제교육원의 프로그램 및 행사를 다국어로 기사를 작성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각적인 시각으로 글로벌 리더로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원어민 선생님들과 팀빌딩, 발표 및 토론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제주 문화유산을 활용한 지역 문화 탐방 학습을 가지기 위해 천연기념물이자 유네스코 지정 세계지질공원인 수월봉에서 야외 체험 수업에 참여했다. 생태 환경교육 및 탄소중립 관련 과제 중심 자연 문화 체험 수업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제주 마을과 연계한 실내외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국제 역량을 함양하는 기회를 가졌다. 글로벌리더십 캠프에 참여한 이〇〇 학생은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팀워크를 기르고 제주 문화유산을 활용한 야외 체험 활동을 하면서 넓은 시야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의미있는 활동이었다”고 말했다.
by서구도서관 가재울꿈어린이도서관, 북스타트 연계 프로그램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은 ‘북스타트’ 사업과 ‘북스타트 부모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북스타트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북스타트 부모교육’, 취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북스타트 책놀이’, ‘작가와의 만남’ 등으로 진행한다. 첫 프로그램은 6월 22일 문승연 작가와 함께하는 북스타트 부모교육으로 ‘아이와 나를 연결하는 그림과 언어’라는 주제로 그림책 작가의 의도를 통해 아이의 마음에 다가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6월 23일부터는 책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책놀이 프로그램을 취학 전 영·유아를 연령별로 나눠 총 5회 운영한다. 7월 2일 고정순 작가와의 만남, 7월 9일 김지영 작가와의 만남, 9월 24일 박연철 작가와의 만남, 하반기 책놀이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북스타트 사업을 통해 보호자와 영·유아가 친밀감을 형성하고 평생의 독서습관을 기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실시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초, 중학교 학생자치네트워크 ‘다우리’ 학생들이 주도하는 ‘교육장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토크콘서트는 오프닝공연인 북콘서트를 시작으로 ‘전면등교 이후 일상회복’에 대한 학생토론회와 교육장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행사는 다우리 학생들이 기획하고 사회자, 진행요원, 토론팀 등으로 운영했다. 학생토론회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코로나19 이전으로 완전히 돌아가진 못했지만 체육행사와 체험학습 등이 점점 확대되고 있어 학교생활에 활력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전면등교 이후, 학생들의 일상회복과 교육회복을 위해 서부의 교육가족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오늘 대화를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학생들의 학교생활 지원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by12. 인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 7월 야간 인문학 강좌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계양도서관은 2022년 7월 ‘야간 인문학 강좌’를 운영한다. ‘야간 인문학 강좌’는 지역주민의 인문정신 고양 및 독서 인구 저변 확대를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공존과 공생’이라는 주제로 환경과 생명에 관해 7월 8일부터 29일 동안 매주 금요일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7월 야간 인문학 강좌는 1부 ‘인간과 생태계’에서는 김영준 국립생태원 동물관리연구실장이 7월 8일 ‘인수공통감염병과 생태계 파괴 문제의 연결성’, 7월 15일‘조류 유리창 충돌’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2부는 ‘기후위기 시대, 지구의 생명들과 함께 살아가기’ 주제로 박종무 동물병원장이 7월 22일과 7월 29일에 2차시로 나눠 강의한다. 계양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강의를 통해 시민들이 환경과 생명에 대해 인문학적으로 접근하는 경험을 가지고 생태감수성을 기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서부교육지원청 Wee센터, 아동청소년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연수 진행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 Wee센터는 실제적인 놀이치료 활용이라는 주제로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들의 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놀이치료 활용연수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연수는 새길아동청소년상담센터 부소장인 숙명여자대학교 정유진 교수가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상담 과정에서 놀이의 치료적 힘을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 대한 개념과 실제적인 활용방법을 배워 상담역량을 증진하도록 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가진 고민과 마음의 짐들을 상담으로 해소하고 극복해 나아갈 수 있다면 학생들은 학교에서 충분히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놀이치료를 경험하고 학교상담을 통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인천의 5개 교육지원청이 주관한 중학교 과학 안전지원단 120명 대상 ‘2022년 중학교 과학 안전지원단 연수’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각 교육지원청에서는 안전한 과학 탐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지원단을 위촉해 중학교 과학실 안전을 점검하고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에 실험실 시약 관리·처리 방법, 안전교육 방법, 실험실 안전 행동 및 처치요령 등에 대한 연수를 운영한다. 연수 강사인 부흥중학교 오오영 수석교사는 “이번 연수가 학교 과학실험실의 안전한 관리를 지원해 학생들의 활발한 과학 탐구활동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by인천동부교육지원청, ‘2022 장애학생 행동중재 컨설팅’운영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정서 및 도전적 행동중재를 위한 맞춤형 지원으로 ‘2022 장애학생 행동중재 컨설팅’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동부교육지원청은 행동중재 컨설팅 위원단 및 컨설팅 신청교의 담당교사와 지원 협의회를 실시했으며 협의회에서는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돕고 실질적인 행동지원을 위한 일반적 사례 나눔과 컨설팅 운영 방식 등에 대해 논의했다. ‘2022 장애학생 행동중재 컨설팅’은 인천광역시교육청 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을 거친 행동중재 컨설팅 위원들의 학교 방문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위기 행동 대처 계획 수립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장애학생 행동중재 컨설팅 지원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도전적 행동의 감소와 예방, 학교 및 사회 적응 능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교직원의 문제행동 중재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동부교육지원청, 중등 교감 자유학기 교육과정 워크숍 실시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중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동부 중등 교감 자유학기 교육과정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워크숍에서는 경기도 병점중학교 김성호 교감의 ‘삶을 위한 배움, 학교 자율과정에서 그 해답을 찾다’를 주제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 자율시간의 의미와 취지에 대한 강의가 이뤄졌다. 김성호 교감은 학교자율과정을 2, 3학년의 연계형 자유학기 교육과정으로 편성해 교육공동체와 함께 교육과정에 녹여냄으로써 교과융합프로젝트, 학생 주도형 주제별 프로젝트 활동형과 마을연계형으로 구현한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 경찰인재개발원 서민수 경위의 강의를 통해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사이버 폭력과 학교의 역할’을 주제로 코로나 19 이후 스마트폰 과의존으로 인한 학생들의 사이버폭력 실태와 디지털 인지 부조화 현상에 대해 실제적인 사례를 공유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교육회복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이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환경 조성과 역량 함양이 중요하다”며 “교감선생님들이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도록 학교 관리자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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