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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남부교육지원청,‘학교로 찾아가는 학교혁신 역량강화 연수’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11월 10일부터 12월 11일까지 관내 6개 초·중학교 교직원 115명을 대상으로‘2025 학교로 찾아가는 학교혁신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는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학교문화 조성과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학교·학년·부서 단위 공동체가 희망 주제를 신청하면 경험 있는 교원 및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진행하는 맞춤형 대면 방식으로 운영됐다.학교들이 신청한 연수 주제는 △소통·협력 중심의 회의문화 조성과 운영 방안 △AI 기반 수업디자인 사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및 활성화 방안 등으로 학교의 자율적 성장과 변화를 지원하는 실질적 내용으로 구성됐다.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로 관내 혁신미래교육 확산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며 “학교가 필요로 하는 연수를 직접 지원해 학교 중심의 혁신 문화를 더욱 강화하고, 교원 전문성과 학생 주도성 향상을 위한 실질적 연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남부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 역량강화 연수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11일 송도 오라카이호텔에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 및 업무담당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이번 연수는 ‘심의 결정을 넘어, 배움과 희망을 잇다’를 부제로 심의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회복적 학교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됐다.특히 심의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회복과 관계 성장까지 바라보는 관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연수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주요 쟁점 강의, 자연 기반 문화체험 ‘피부에 쓰는 시’, ‘읽걷쓰’기반 인공지능 도서창작활동 ‘마음잇기’등으로 구성했다.참가자들은 문화 체험으로 심리적·정서적 회복을 경험하며 건강한 심의 문화를 만들어갈 방안을 모색했다.특히 인공지능 기반 도서창작활동은 ‘다시 피어나는 마음, 함께 걷는 길’을 주제로 학생·보호자의 감정과 관계 회복에 대한 생각을 글로 표현하며 심의위원 간 소통과 성찰을 강화했다.남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 결과를 바탕으로 2026년 심의위원회 운영 및 연수 체계 고도화를 추진하며 사전연수-본연수 체제 확립, 쟁점 사례 분석 강화, 회복적 관점의 심의 문화 확산 등 지속적인 지원 전략도 마련할 예정이다.
인천동부교육지원청, 중등 수업나눔 워크숍 실시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중학교 교사 94명을 대상으로 ‘수업친구를 소개한다’ 수업 멘토링 프로그램을 열고 교과별로 수업나눔 워크숍을 운영했다고 27일 밝혔다. 동부 ‘수업친구를 소개한다’는 동부교육지원청의 특색있는 수업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교사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교사 간 특정 멘토나 컨설턴트를 정하지 않고 동등한 관계에서 학기 내 2회 이상 만나 신청교사의 관심분야를 공유하고 수업의 즐거움과 어려움을 나누도록 기획됐다. 수업친구 모임은 12개 교과, 47명의 신청교사와 47명의 수업친구 지원단으로 구성됐으며 관심분야별로 매칭된 교사들은 온·오프라인으로 수업지도안 또는 학습지를 공유하고 교과별 소그룹으로 수업 관련 독서 토론 및 수업나눔 워크숍을 진행한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회복을 위해 교사의 수업역량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며 “교사들이 수업친구가 되어 서로의 수업을 관찰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야 말로 교사성장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 업무협약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동아시아국제교육원은 독일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제교육 연계 통일교육 및 환경교육, 인천-독일간 학생·교원 국제교류 활성화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독일 뮌헨에 본부를 두고 있는 한스 자이델 재단은 1967년 설립된 이래 ‘민주주의 확산을 위한 시민교육’를 목표로 세계 65여 개국에서 활동하며 한국사무소는 1987년 개소해 접경지역과 DMZ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발전, 국경을 초월하는 자연보호 협력 등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하고 있다. 업무협약식은 동아시아국제교육원 유충열 원장과 한스 자이델 재단 대표 베른하르트 젤리거 박사를 비롯한 각 기관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스 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에서 진행됐다. 업무 협약은 동아시아국제교육원과 한스 자이델 재단의 상호 호혜적인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국제교육 연계 통일교육 및 환경교육 활성화, 학생·교원 국제교류 활성화, 외국어교육 및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자원 공유 등을 위해 체결됐다. 동아시아국제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인천과 독일의 학생들이 평화·공존의 가치를 배우고 다양한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인천의 학생들이 독일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평화와 공존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서부교육지원청, 가현초 급식소 증축공사 소통협의회 개최 [금요저널]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인천가현초등학교에서 겨울방학에 착공예정인 급식소 증축공사에 대해 학교 관계자, 학부모대표, 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참석한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시설사업, 찾아가는 소통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회의는 가현초 인근 아파트 입주로 학생수가 증가됨에 따라 기존 급식소의 식당 및 조리실 협소로 점심시간 내 급식제공이 어려워 증축을 통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급식소 배치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장은 소통협의회 개최 결과 학생 및 조리종사원이 만족하는 급식소 배치이 선정되어 학생 급식 활동이 원활하게 될 것임을 기대하며 공사진행시 학생들의 학습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학생 안전사고 예방 및 공사중 소음 최소화 등 주변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진행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부탁했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관내 급식시설이 효율적이고 위생적인 안전한 급식 환경 조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급식소 증축공사 추진시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관내 교육복지사 미배치교 초·중등 81교의 저소득 및 교육복지 관련 업무담당자 대상 ‘동행길: 동부 행복 길라잡이’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교육복지 사례나눔협의회 ‘동행길’은 교육복지사 미배치교 내 사각지대 학생을 발굴하고 취약계층 학생지원 담당자와 교육복지안전망센터 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운영된다. 이번 협의회는 교육복지안전망사업과 참석학교 내 실제 개입 중인 사례를 활용해 맞춤형 협의로 진행한다. 또 지역·지구별 소그룹으로 관내 학교, 동부교육지원청 및 교육문화공간 마을엔에서 12회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미배치교 내 사각지대 학생발굴에 힘쓰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학교와 교육복지안전망센터의 네트워크가 강화되어 단 한 명의 아이도 놓치지 않는 교육복지가 실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 5개교육지원청, 인천 중등 과정중심평가 역량강화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과 5개 교육지원청은 중·고등학교 교사 126명을 대상으로 인천중등 과정중심평가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동부교육지원청이 총괄하고 인천시교육청과 5개 교육지원청이 함께 만든 인천 중등 과정중심평가 연수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와 피드백’을 주제로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김선 교수의 실시간 쌍방향 화상 강의로 진행됐다. 7월 2일에는 총 6개의 과목별 과정중심평가 실습 강의가 6시간씩 인천 하버파크 호텔에서 진행된다. 실습 연수 강사는 김선 교수와 함께 오랫동안 함께 학생 평가 연구를 해 온 교사들로 구성됐으며 연수 신청 교사들의 1학기 교과별 평가계획을 사전 제출받아 점검하고 강의에서 피드백을 진행한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연수 방식이 과정중심평가를 이해하고 실습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강사가 교사 한 사람 한 사람 평가 계획을 피드백하고 발표하게 하는 과정에서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덜게 됐다”고 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회복을 위해 교사의 과정중심평가 전문성 강화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교사의 학생 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7일 초등교사 280여명을 대상으로 ‘요즘 수업 뭐하니?’ - “학년별로 함께 만나는 수업 나눔”을 주제로 초등 수업 나눔의 날을 운영했다. 초등 6월 수업 나눔의 날은 (1학년) 버츄 프로젝트로 마음이 성장하는 인성 수업 (2학년) 그림책을 함께 보고 읽고 생각하는 수학수업 (3학년) 마을 속에서 배워요, 인권평화수업 (4학년) 인기폭발 우당탕탕 과학수업 (5학년) 누구나 할 수 있는 블렌디드 감성 미술 (6학년) 경제는 어렵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등 총 20가지의 다양하고 실제적인 학생성장수업 운영사례를 공유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다가온 에듀테크를 활용한 블렌디드 수업과 전면등교 이후 다시 강조된 관계와 소통 중심의 수업을 연계한 다양한 학생성장수업 실천 사례를 나누는 수업 나눔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난정평화교육원은 인천 관내 학교관리자를 대상으로 평화교육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공공기관 최초 평화교육 운영기관으로서 인천난정평화교육원의 설립 취지와 평화교육 허브기관으로 성장할 앞으로의 운영 방향을 공유해 학교 평화교육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오는 7월 1일까지 학교관리자 72명을 대상으로 평화교육 역량강화 연수가 실시될 예정이다. 주 연수 내용은 인천난정평화교육원의 운영방향의 이해 연수와 실내교육 체험 및 현장체험지 탐방, 학교 평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계 및 협력 방안 협의회가 실시된다. 교육청 관계자는 “평화교육 학교관리자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일상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교육이 학교에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북부교육지원청, 청렴 플로깅 캠페인 실시 [금요저널]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2022년 북부 청렴 플로깅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청렴 플로깅 캠페인에는 교육장, 국·과장, 청내 직원 총 60여명이 참여했으며 부평공원 및 부평문화의 거리 일대에서 진행됐다. 청렴 플로깅 캠페인에 참여한 직원들에게 청렴문구가 부착된 청렴홍보물품을 배부했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북부 청렴 플로깅 캠페인을 통해서 청렴의식과 환경보호 의식을 고취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다양한 북부 청렴정책으로 청렴문화가 더욱이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동부교육지원청, 중학교 신입생 배정 계획 수립 소통의 장 운영 [금요저널]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남동구, 연수구 배정지구별 초등학교 학부모와 배정 방법 개선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소통의 장을 운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동부교육지원청의 중학교 신입생 배정방법 및 절차에 대한 안내를 통해 배정방식 이해를 돕고 현 6학년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신입생 배정에 대한 개선 의견을 공유했다. 이어 2023학년도 중학교 입학 배정 업무의 원활한 추진과 개선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제안과 토론을 통해 과대·과밀학교 등 문제해결을 위한 각 기관과 교육공동체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논의했다. 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신입생 배정에 관한 학부모의 의견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향상돼 중학교 신입생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배움을 이어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고등학교 학생자치와 사회참여 교육과정 설명회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자체 개발한 고등학교 민주시민교육 교과서인 ‘학생자치와 사회참여’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교감, 교육과정 부장, 희망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설명회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일선 학교에서 다양한 과목을 정규교육과정에 편성해 학생주도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공유하기 위해 기획됐다. 인천시교육청이 개발한 ‘학생자치와 사회참여’ 교과서는 학생자치를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전국 최초의 교과서로 시민, 학생자치, 주권, 생태, 인권, 평화를 대단원으로 하고 있다. 각 단원의 내용구조는 ‘공감-이해-판단-행동’으로 배움의 과정을 체계화했다. 특히 실천과 참여를 강조하기 위해 전 과정이 프로젝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인천시교육청이 개발한 교과서는 전국 8개 시도교육청이 함께 사용하고 있다”며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학생들의 자기주도성과 책임감, 공공성과 연대성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민주시민교육과정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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