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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남부교육지원청,‘학교로 찾아가는 학교혁신 역량강화 연수’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11월 10일부터 12월 11일까지 관내 6개 초·중학교 교직원 115명을 대상으로‘2025 학교로 찾아가는 학교혁신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는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학교문화 조성과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학교·학년·부서 단위 공동체가 희망 주제를 신청하면 경험 있는 교원 및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해 진행하는 맞춤형 대면 방식으로 운영됐다.학교들이 신청한 연수 주제는 △소통·협력 중심의 회의문화 조성과 운영 방안 △AI 기반 수업디자인 사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및 활성화 방안 등으로 학교의 자율적 성장과 변화를 지원하는 실질적 내용으로 구성됐다.남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로 관내 혁신미래교육 확산에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며 “학교가 필요로 하는 연수를 직접 지원해 학교 중심의 혁신 문화를 더욱 강화하고, 교원 전문성과 학생 주도성 향상을 위한 실질적 연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남부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 역량강화 연수 운영 (인천광역시교육청 제공) [금요저널] 인천남부교육지원청은 11일 송도 오라카이호텔에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위원 및 업무담당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이번 연수는 ‘심의 결정을 넘어, 배움과 희망을 잇다’를 부제로 심의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회복적 학교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됐다.특히 심의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회복과 관계 성장까지 바라보는 관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연수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주요 쟁점 강의, 자연 기반 문화체험 ‘피부에 쓰는 시’, ‘읽걷쓰’기반 인공지능 도서창작활동 ‘마음잇기’등으로 구성했다.참가자들은 문화 체험으로 심리적·정서적 회복을 경험하며 건강한 심의 문화를 만들어갈 방안을 모색했다.특히 인공지능 기반 도서창작활동은 ‘다시 피어나는 마음, 함께 걷는 길’을 주제로 학생·보호자의 감정과 관계 회복에 대한 생각을 글로 표현하며 심의위원 간 소통과 성찰을 강화했다.남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 결과를 바탕으로 2026년 심의위원회 운영 및 연수 체계 고도화를 추진하며 사전연수-본연수 체제 확립, 쟁점 사례 분석 강화, 회복적 관점의 심의 문화 확산 등 지속적인 지원 전략도 마련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인천교육의 발전을 위해 평생을 공직에 몸담으며 헌신해 온 퇴직공무원과 창의적인 자세로 성실히 직무를 수행한 모범공무원에 대한 정부포상 전수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만복 전 학생교육문화회관장과 공애순 전 평생학습관장, 나영희 전 북구도서관장이 홍조근정훈장을, 녹조근정훈장 1명, 옥조근정훈장 1명, 근정포장 3명, 대통령표창 2명, 국무총리표창 1명 등 총 11명의 퇴직공무원이 퇴직포상을 수상했다. 상반기 모범공무원으로 선발된 26명도 모범공무원증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친절공무원 5명, 민원처리 마일리지 우수공무원 5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친절공무원은 공직사회의 친절공무원 상 확립과 친절 배려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인천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한 외부 고객의 칭찬과 교육청 직원들의 추천으로 5명씩 연 2회 포상하고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교육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수상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구축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고객행정서비스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교육감이 직접 듣고 발로 뛰는 ONE-STOP 민원기동대’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교육감이 직접 듣고 발로 뛰는 ONE-STOP 민원기동대’는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민원을 신속히 접수 후 부서별 협업을 통해 교육감 면담 등 민원 해결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선제적 민원 대응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 직원 전체가 학생, 교직원, 학부모, 시민을 위한 민원기동대를 운영함으로써 민원 서비스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온-오프라인 연계 초등 수업 방안 안내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7일 초등학교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 연계를 돕는 원격수업 도구 활용 방법을 도내 초등학교에 배포한다. 카드 뉴스로 제작한 이 자료는 초등학교 온라인 수업을 학생 활동과 쉽게 연계하기 위해 활용하는 원격수업 도구를 소개함으로써 학생 학습 효과를 높이고 미래형 교실 수업을 돕는 교사 교육 자료다. 도교육청은 이번에 배포한 카드 뉴스 ‘다재다능한 온라인 협업 도구’, ‘교실에서 우주 바라보기’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모두 15편을 제작해 달마다 2~3편씩 배포할 예정이다. 또 카드 뉴스는 경기교육모아 학생중심교육과정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경기교사온TV 초등 유튜브 채널에서 각 주제 활용 방법을 볼 수 있다. 도교육청 송호현 학교교육과정과장은 “학교마다 무선망을 구축하고 학생에게 스마트 기기를 보급하고 있어, 온-오프라인을 연계하는 미래형 교실 수업이 가능해지고 있다”며 “이 카드 뉴스를 통해 모든 교사가 원격수업 도구나 온라인 플랫폼을 쉽게 배워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7일부터 2학기 신증설 공립유치원‘처음학교로’ 통해 유아 모집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7일부터 올해 2학기 신증설을 하는 6개 공립유치원 유아 모집을 위해 ‘처음학교로’서비스를 시작한다. 처음학교로는 학부모 편의를 위해 유치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원서접수, 추첨, 등록이 가능한 유치원 입학지원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7일부터 20일까지 이 시스템을 통해 9월에 신증설을 하는 고양 덕은노을유치원, 광주하남 고산유치원, 고산하늘초등학교병설유치원, 수원 가온누리유치원, 안양과천 과천갈현초등학교병설유치원, 화성 신남초등학교병설유치원 등 6개 공립유치원 유아 모집을 진행한다. 학부모나 보호자는 7일 오전 9시부터 여는 처음학교로 에 회원가입하고 유치원 모집 요강을 확인한 뒤 일정에 따라 유치원을 선택해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유아 모집은 우선 모집, 일반 모집 순으로 진행한다. 우선모집은 7일부터 8일까지 이틀 동안 접수하고 추첨 결과는 11일 발표한다. 우선모집은 법정저소득층, 국가보훈대상자, 북한이탈주민 가정 유아 등을 대상으로 하며 우선 모집에 탈락하면 일반 모집에 신청하면 된다. 일반모집은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 동안 접수하고 추첨 결과는 18일 발표한다.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학부모나 보호자는 접수 기간에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현장 접수를 할 수 있다. 다만, 신설 유치원은 처음학교로 또는 설립 사무를 지원하는 유치원을 통해 해당 유치원 모집 요강을 살펴 접수 장소와 시간 등을 확인하고 방문해야 한다. 도교육청 김정희 유아교육과장은 “이번 2학기에 신증설하는 유치원 유아 모집은 학부모 편의를 위해 처음학교로를 통해 진행하는 만큼 많이 이용해 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부모 불편 해소와 교원 업무를 덜어주도록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학교도서관 책맘 프로젝트’ 운영 [금요저널]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이 7월부터 11월까지 의정부, 파주 지역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책맘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 도서관 학부모 자원봉사자 발굴과 독서 재능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에서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MBTI 성격유형별로 독서의 힘을 키워주세요, 그림책으로 우리 아이와 소통하기, 학부모와 함께 하는 책 놀이 등이다.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부모와 학교를 연계해 학생에게 책 읽어주기 등 독서 나눔 교육을 펼칠 예정이다.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이은형 관장은 “책맘 프로젝트는 책을 매개로 자녀와 소통을 통해 학부모로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교와 학생, 학부모, 도서관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독서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 ‘책동네산책 프로젝트’스탬프 투어 시작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서구도서관은 서구, 강화군 소재 도서관, 동네서점을 방문하거나 문화행사에 참여하면 스탬프를 찍어주는 2022년 ‘책동네산책 프로젝트’ 스탬프 투어 행사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책동네산책 프로젝트’는 2022년 인천교육 역점사업인 ‘책 읽는 도시, 인천 만들기’의 일환으로 지역 독서문화기관과 협력한 독서문화사업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교육청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6월 서구, 강화군 소재 시.군.구립 공공도서관 9곳과 작은도서관 4곳, 지역서점 23곳 등 총 36개 기관의 참여신청을 받아 스탬프 투어를 함께 운영하고 작은도서관과 지역서점은 예산지원을 통해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책.행. 스탬프 투어는 참여기관에 배포된 스탬프 투어 활동지에 방문 기관의 도장을 5개 이상 받아 방문 혹은 네이버폼을 통한 온라인 제출을 하면 8월 8일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게 된다. 서구도서관 관계자는 “소.책.행 스탬프투어는 코로나로 힘들었던 동네서점에 서점 나들이가 늘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독서 공동체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인천북부교육지원청 초등 과정중심평가 연수 실시 [금요저널] 인천북부교육지원청은 평가 담당교사 및 학년부장교사 등을 대상으로 학습격차 해소와 맞춤형 배움 지원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연수 내용은 학습결손 해소를 위한 맞춤형 학생 평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생평가 방향 관찰과 피드백으로 학생 개별 성장 지원하기 등이다. 북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와 더불어 관내 42개 학교를 대상으로 2학기 학생 평가 수립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컨설팅 내용은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평가 서술형·논술평 평가 학생 참여형 수업에서의 평가 등이다. 참여한 교사는 “개별 학생에 대한 맞춤형 평가과 피드백 사례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배우고 성장할 수 었어야 한다는 말에 공감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육청이 학생 평가 우수사례를 나누는 가교 역할을 하고 연수와 컨설팅을 통해 학생 평가 내실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 7월 공모 공연 ‘씨네마 인 재즈’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평생학습관은 14일 저녁 7시 ‘씨네마 인 재즈’ 공연을 개최한다. ‘씨네마 인 재즈’는 대중들에게 사랑받은 영화 주제곡을 ‘젠틀레인’만의 편안한 재즈로 편곡해 재즈는 ‘어려운 음악’이라는 편견을 깨고 국내 중견 재즈 뮤지션들인 재즈 보컬리스트 임경은, 색소포니스트 김병렬, 트럼펫터 신영하와 함께 ‘젠틀레인’의 서정적이며 감성적인 음악을 인천시민들과 함께 나눈다. 공연 관람 예약은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초등학생 이상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선착순 접수이며 관람료는 무료다.
by인천광역시교육청, 생명존중 역량강화 학교장 연수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생명 존중 문화 조성 및 상황 대응력 향상을 위해 ‘생명 존중 역량 강화 학교장 연수’를 인천광역시교육청 평생학습관에서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성산효대학원대학교 김수진 교수의 ‘스스로 상처 내는 아이들’이라는 강의로 학교 현장에서 비 자살적 자해와 자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위기 상황 발생 시 대응력을 향상하도록 마련됐다. 시교육청은 학생 정신건강 위기 상황의 조기 발견을 위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고 선별된 관심군 학생에 대해 1학교 1 관계기관을 연계한 상담을 지원한다. 또 정신건강 위험 상황에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신건강 의료전문팀 학교 방문 사업과 마음 건강 전문의 사업 및 치료비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급격하게 늘고 있는 학생 자해 상황에 대처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by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일 도내 초·중·고에 ‘9시 등교’를 학교 자율로 결정토록 안내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7월 1일 경기도교육감으로 취임 후 ‘등교 시간 자율화’를 제일 우선 정책으로 시행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취임 첫날 “등교 시간 자율은 새롭게 바뀌는 경기교육에서 추구하는 자율 원칙을 실현하는 것”이라며 “도교육청은 앞으로 학교를 지시와 감독이 아닌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새롭게 거듭나 학교 자율을 최대한 존중하고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지역과 학교 특성, 학생 성장과 건강 등을 고려해 학교가 교육공동체 의견수렴을 거쳐 학교마다 등교 시간을 자율로 마련해 일과 시간을 운영하도록 안내했다. 또, 도교육청은 학교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자율로 함께 정한 등교 시간을 존중해 이에 관해 점검 등을 실시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학교는 교육공동체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발달 정도를 고려해 수업 시작 시간, 점심시간, 하교 시간 등의 일과 시간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이로써 각 학교는 하절기에는 등교시간을 9시 이전으로 당겨 운영하다가 동절기에 9시로 변경할 수도 있으며 학년별 등교시간을 달리하는 등 다양한 학사 운영이 가능해졌다. 도교육청 송호현 학교교육과정과장은 “학교가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공동체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학생들의 발달 정도를 고려해 등교 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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