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SNS 서포터즈’ 가 연수원 소식 알려드려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홍보할 ‘SNS 서포터즈’를 구성하고 위촉식을 개최했다. 22일 안양교육관에서 열린 ‘제1기 SNS 서포터즈 위촉식’에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12명의 서포터즈가 참석했다. 서포터즈는 콘텐츠 제작 능력이 뛰어나고 연수원에 애정이 깊은 경기도교육청 소속 일반직공무원 및 교육공무직원으로 구성됐으며 SNS 유형별 3개 팀으로 운영된다. 서포터즈는 12월 말까지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연수원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통해 홍보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은 이번 SNS 서포터즈 위촉을 계기로 연수원 홍보와 함께 교육 수요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면서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교육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효과적인 현장 맞춤형 연수 운영을 위해서는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서포터즈가 풍부한 SNS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연수원과 현장을 잇는 중요한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정책실행과 소통의 새로운 장 마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2일부터 경기예술교육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고 지역 예술 전문기관 연계 소통을 위한 ‘2025 경기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를 운영한다. ‘경기학교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는 도교육청 융합교육과 주관, 경기문화재단 협력으로 추진하며 25개 교육지원청, 문화재단 소속 9개 직속기관과 기초문화재단 등 도내 60여 개의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주요 운영 사항은 △ 수준 높은 예술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예술교육전문기관 네트워크 구축 △ 인적·물적 지역예술자원의 상호 매칭 활성화 △국내외·미래 예술교육 정책 분석·개발로 경기예술교육 고도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22일 1차 정책 아카이브 협의회를 시작으로 10월까지 4차례 협의회를 개최하며 이후 매년 정례화할 계획이다. 특히 2026년에는 도내 31개 모든 시군의 문화예술 전문기관을 발굴해, 참여 범위를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교예술교육과 예술공유학교의 도약을 모색하고 지역 예술 자원과 협력적 연계를 강화해 예술교육의 지속성과 실행력을 확장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 경기공유학교 특화모델 연구·개발 선도교육지원청 최종 결과 보고회’를 오는 29일 곤지암리조트에서 개최한다. 이번 최종 결과 보고회는 지난 3월부터 선도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한 특화모델별 연구 및 운영 결과를 발표하고 시범 프로그램 확산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공유학교 업무 담당자, 특화모델 분야별 전문 연구진 등 60여명이 참석한다. 보고회는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의 발표를 시작으로 연구·개발한 프로그램 적용 결과를 선도교육지원청별로 발표한다.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한 용인 소규모 거점 공유학교 △교육 소외 학생 지원을 위한 김포 학업코칭, 다문화 공유학교, 이천 인성교육 공유학교 △인성교육을 위한 광주하남 독서인성, IT·진로 공유학교 △미래 역량 신장을 위한 성남 인공지능 디지털 반도체 챌린지 공유학교, 용인과 이천의 반도체 공유학교, 파주 에듀테크 및 문화예술 공유학교 운영 결과를 연구진과 업무 담당자가 발표한다. 용인은 소규모 거점 공유학교에서 교육 불균형 문제와 소규모 학교의 한계를 극복했으며 김포의 학업코칭, 다문화 공유학교, 이천의 허그 공유학교에서는 교육 소외 학생의 학업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광주하남 지역은 독서인성 및 IT·진로 공유학교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인성 교육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성남, 용인, 이천에서 개발한 디지털·반도체 공유학교는 지역 기관, 대학과 연계해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와 미래 인재로 성장을 돕는 역할을 했다. 파주의 에듀테크 및 문화예술 공유학교 체계적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진로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후 각 선도교육지원청은 전문 연구진과 함께 학생 만족도, 학생의 성장 정도, 프로그램 적절성· 효과성, 일반화 방안 등의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최종 연구 보고서를 제작, 배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인숙 지역교육담당관은 “교육 격차, 교육 소외 문제에 대응하고 지역 상황에 맞는 다양한 미래교육 모델을 선제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했다”며 “연구 · 개발된 모델은 경기도 전역에 보급해 확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초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내실 있는 초등 평가와 기록 연수’를 운영했다. 2025학년도 교육과정 준비를 위해 마련된 이번 연수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과 평가 사례, 과정 중심 평가 운영을 위한 지식정보기능의 활용, 초등 서·논술 평가 실습형 워크숍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실시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에듀테크 활용 연수는 현장 교사들의 참여와 소통을 확대했다. ‘초등 서·논술 평가 실습 워크숍’에서는 인천교육청이 개발한 ‘생각이 깊어지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생 글쓰기 평가와 피드백실습을 진행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앞으로도 내실 있는 평가가 초등학교 현장에 안착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고교학점제 교과전담 순회교사 연수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7일 고교학점제 교과전담 순회 교사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이해’ 와 ‘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실제’ 등의 주제로 진행됐다. 인천시교육청은 현재 인천남고와 인천세원고 두 곳에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며 20명의 교과전담 순회 교사를 배치했다. 순회 교사들은 소인수 선택과목을 운영하는 학교를 지원하고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연수를 진행하는 등 고교학점제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운영 외에도 꿈두레 공동 교육과정 확대, 인천 온라인학교 운영 등 다양한 정책으로 학교 현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학부모와 함께 ‘읽걷쓰, 미래교육 창의성을 말하다’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7일 ‘읽걷쓰, 미래 교육 창의성을 말한다’를 주제로 학부모 공감 토크를 개최했다. 행사는 KAIST 박주용 교수의 미래교육과 창의성 특강, 도성훈 교육감의 읽걷쓰와 창의성 특강에 이어 공감 토크 순으로 진행됐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력 향상 방안과 인천교육의 역할, 가정에서의 창의성 교육 등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한 학부모는 “학교와 가정이 협력해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기회가 됐다”며 “인천교육에 더 관심을 갖고 학생과 함께 성장하는 학부모가 되겠다”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부모와의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학생 성공시대에 필요한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더 나은 인천교육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찾아가는 마약 예방 뮤지컬 성공적 마무리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고 학생들의 자기 건강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2024년 학교로 찾아가는 마약류 예방 교육극’ 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7일 밝혔다. 11월 4일부터 26일까지 약 3주간 관내 중·고등학교 10개교에서 공연을 진행했으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와 음악으로 마약 예방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평을 받았다. 뮤지컬을 관람한 학생들은 “마약의 위험성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됐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교와 교육청의 협력으로 마약 예방 뮤지컬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2024 학생이 전하는 학생자치 교육’ 운영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관내 초·중·고등학교 65교 학생회를 대상으로 고등학생 학생 자치 강사가 진행하는 학생 자치 교육을 27일 실시했다. 2022년 30교에서 올해 65교로 참여학교가 확대됐으며 교육은 △학생 자치 활동에 대한 이해 △학생 자치 리더의 역할과 실천 △학생자치회의 기술 △학생 자치와 마을의 변화 등 4가지 주제 중 학교급별 희망에 따라 고등학생 강사가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참여 학생들은 “또래 학생 강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라 이해하기 쉬웠다”며 “내년에도 다른 주제로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 자치 강사 양성 교육을 이수한 고등학생 강사들이 직접 교육을 진행해 교육 효과가 높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학생 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 자치 활성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인성·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고 실천 중심의 인성·시민교육을 통합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오는 29일 30일 ‘학부모-학생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 와 ‘학생중심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100교를 대상으로 성과 공유회를 개최한다. 인성교육 실천학교 74교, 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25교의 교장, 교감, 교사,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150여명이 참여한다. 이번 성과 공유회는 인성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천한 학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급과 지역별로 맞춤형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확대 방안을 마련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29일에는 ‘시대 변화와 인성교육의 필요성’ 특강, ‘실천학교 한 해 살이’를 공유하며 인성·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돕는다. 30일에는 학교급·지역별로 인성·세계시민교육 운영 방안 토의와 실습,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세계시민교육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우수사례는 △마음을 키우는 교육과정 △새로운 시도 ‘인성 바깔로레아’를 통한 학교 인성교육 실천과 평가의 실제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동행’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한다. 이번 성과 공유회는 경기도교육청교육연수원과 협업해 실천 사례 공유와 함께 역량 강화 직무연수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참석자들은 희망에 따라 사전에 원격연수를 선택해 수강하고 직무연수를 이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성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소통과 나눔을 통해 교원의 실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도교육청 이지명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인성·세계시민교육 실천학교 네트워크로 인성과 시민성의 상호보완적 관계 속에서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며 “교원의 역량을 강화해 인성·세계시민교육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교육에 날아온 하트 1만 개“경기미래교육 세계로” 외치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을 앞두고 진행한 ‘하트는 나의 힘’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캠페인은 임태희 교육감을 시작으로 경기도 학생·학부모·교직원 총 1,500개 팀, 10,500여명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11월 5일부터 25일까지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하트를 표현하며 경기미래교육에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평택 한광중 기독동아리 ‘드림’은 인스타그램 계정에 남학생들의 깜찍한 춤과 함께 전교생 800여명의 파도타기 응원 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은 ‘좋아요’, ‘공유하기’ 가 각각 1,200개를 넘기는 인기를 보였다. 의정부 경민비즈니스고 1, 2학년 전체 328명 학생은 운동장에 나와 하트 모양의 대열을 만든 뒤 포럼 성공 개최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보내 큰 관심을 받았다. 이 밖에도 최신 유행을 모방해 표현한 학생들의 다양한 춤, 선생님의 자작곡 영상 등도 눈에 띄었다. 경기미래교육 플랫폼을 상징하는 ‘하트’는 사각지대 없는 교육, 공공재로서 교육의 역할과 변혁의 가치를 담고 있다. 새롭고 설레는 일을 접했을 때 심장이 뛰는 현상을 경기교육이 추진하는 공교육의 확장에 빗대어 표현한 것이다. ‘하트’에 담긴 공교육의 첫 번째 영역 ‘학교’는 자율을 강화하고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한다. 두 번째 영역 ‘경기공유학교’는 최고 수준의 지역 교육자원을 활용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재능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 세 번째 영역 ‘경기온라인학교’는 디지털 학습 환경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모든 학생이 차별 없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한다. 이번 캠페인 참가 영상은 오는 12월 1일 도교육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경기미래교육에 대한 기대와 열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12월 2~4일 열리는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은 경기미래교육이 케이 교육으로서 세계무대에 등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고교 평준화 지역 학군별 수험번호 기점 및 학교 기점, 간격 수 추첨 실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1일부터 28일까지 고교 평준화 9개 학군의 학군별 수험번호 기점과 일반고 학교별 기점 및 간격 수 추첨을 실시한다. 이번 추첨은 ‘2025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에 따라 학생 배정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하는 과정이다. 학군별 수험번호 기점은 27일 임태희 교육감이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직접 추첨에 참여한다. 수험번호는 학군별, 남녀별로 구분해 부여하고 기점은 남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고교 평준화 학군 후기학교 2025학년도 신입생 배정의 기준이 되는 ‘학교별 기점’과 ‘간격 수’ 추첨은 21일부터 28일 중 학군별로 해당 평준화 학군 교육지원청이 지정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도내 9개 평준화 학군의 201개교가 학교 기점 및 간격 수 추첨 대상이다. 추첨에는 각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이뤄진다. 학교별 기점은 해당 고등학교장이, 간격 수는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추첨한다. 추첨한 기점과 간격 수는 해당 고등학교에 학생을 배정하기 위한 추첨기준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후 2025년 1월 7일에 배정대상자를 발표하고 최종 학생 배정 학교는 추첨을 거쳐 같은 달 21일에 발표할 계획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학생과 학부모가 추첨 배정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세심히 안내하고 배정 결과를 신뢰할 수 있도록 공정성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변화하고 도전하며 새로운 변화 이끄는 선순환 과정 있어야”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미래교육의 세계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국제교류협력의 발전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27일 오후 남부청사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국제교류협력 사업의 내용과 성과를 짚어보고 국제교류 활성화 방향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했다. 포럼에는 임 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교직원 15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 순서는 도교육청 부서별로 실시한 국제교류협력 결과 공유와 문우식 교수의 ‘글로벌 교육협력 전략’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 ‘세계 속의 경기교육, 기회와 도전의 확장’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주제는 △경기온라인학교와 글로벌 온라인학교 △공적개발지원을 통한 글로벌 교육 나눔 △교육지원청이 준비하는 글로벌 공유학교 △교과 연계 국제교류 활동과 학생의 성장 △교육부 국제교류협력의 방향과 경기미래교육 △상호방문과 온라인교류를 포함한 교육과정형 국제교류 등에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는 경기미래교육의 교육섹터별 국제교류 사례와 우수한 경기교육 정책의 해외 지원 방향에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또한 우수한 교육정책을 해외에 널리 알려 경기교육의 위상을 높이자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경기교육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좋은 모범 사례로 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라며 “경기교육가족 모두가 자긍심을 가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교육이 교육의 새로운 길을 선도하고 만들어가는 분위기가 늘 있기를 희망한다”며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변화하는 환경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찾아 도전하며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선순환의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외부의 새로운 흐름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개방성과 새로운 변화 속에서 스스로를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자기 주도성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개방성, 혁신성, 자기 주도성이 있어야 우리가 하는 일에 새로움을 주도하면서 에너지를 가지고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