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SNS 서포터즈’ 가 연수원 소식 알려드려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홍보할 ‘SNS 서포터즈’를 구성하고 위촉식을 개최했다. 22일 안양교육관에서 열린 ‘제1기 SNS 서포터즈 위촉식’에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12명의 서포터즈가 참석했다. 서포터즈는 콘텐츠 제작 능력이 뛰어나고 연수원에 애정이 깊은 경기도교육청 소속 일반직공무원 및 교육공무직원으로 구성됐으며 SNS 유형별 3개 팀으로 운영된다. 서포터즈는 12월 말까지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연수원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통해 홍보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은 이번 SNS 서포터즈 위촉을 계기로 연수원 홍보와 함께 교육 수요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면서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교육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효과적인 현장 맞춤형 연수 운영을 위해서는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서포터즈가 풍부한 SNS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연수원과 현장을 잇는 중요한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정책실행과 소통의 새로운 장 마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2일부터 경기예술교육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고 지역 예술 전문기관 연계 소통을 위한 ‘2025 경기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를 운영한다. ‘경기학교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는 도교육청 융합교육과 주관, 경기문화재단 협력으로 추진하며 25개 교육지원청, 문화재단 소속 9개 직속기관과 기초문화재단 등 도내 60여 개의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주요 운영 사항은 △ 수준 높은 예술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예술교육전문기관 네트워크 구축 △ 인적·물적 지역예술자원의 상호 매칭 활성화 △국내외·미래 예술교육 정책 분석·개발로 경기예술교육 고도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22일 1차 정책 아카이브 협의회를 시작으로 10월까지 4차례 협의회를 개최하며 이후 매년 정례화할 계획이다. 특히 2026년에는 도내 31개 모든 시군의 문화예술 전문기관을 발굴해, 참여 범위를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교예술교육과 예술공유학교의 도약을 모색하고 지역 예술 자원과 협력적 연계를 강화해 예술교육의 지속성과 실행력을 확장할 계획이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교육공동체가 서로 존중하는 학교문화 조성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일 학교폭력 원스톱 현장지원단 56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학교폭력 원스톱 현장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예방부터 사안 처리까지 단위 학교 원스톱 맞춤형 지원을 위해 △2025학년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안내 △동행, 희망을 만드는 교육 △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이해 △학교문화 책임 규약 운영 △학교폭력 예방 교육 사례 공유 등으로 구성됐다. 2025학년도 학교폭력 원스톱 현장지원단은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 컨설팅, 수업자료 제작 등으로 학교의 자율적인 학교폭력 예방 활동 및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전문성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로 변화하고 변화하는 학교폭력 양상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학교 상황과 요구에 맞는 실질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도성훈 교육감은 “앞으로도 교육공동체가 상호 존중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 처리를 지원하고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미국 방문 임태희 교육감, ‘경기미래교육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에 박차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미국 워싱턴주를 방문해 ‘경기미래교육’ 세계화에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임 교육감은 6일 미국 워싱턴주 교육청을 방문, 미국 교육 관계자들에게 경기도교육청의 규모와 역할, 그리고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로 구성된 경기미래교육 플랫폼을 통한 공교육의 확장을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교육청은 미국 워싱턴주 교육청, 주시애틀 대한민국총영사관과 미래교육 정책과 언어교육 등을 교류·협력하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맺었다. 업무협약식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미켈라 밀러 워싱턴주 교육청 부교육감, 서은지 주시애틀 대한민국총영사, 리사웰맨 워싱턴주 상원의원, 마이 린 타이, 제니스 잔, 오스만 살라우딘 워싱턴주 하원의원 등이 참가했다. 세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정책 및 기관 간 교류 확대 △학생 주도의 다양한 상호 교류 활동 지원 협력 △언어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개발 협력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켈라 밀러 워싱턴주 교육청 부교육감은 “워싱턴주에서는 유치원 시절부터 한국어를 배우는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며 “ 온라인 교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직접 대면하지 않아도 지속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에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학생들이 상호협력하면서 동반자적 관계를 갖도록 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단순히 언어뿐만 아니라 서로의 문화와 감정을 알고 학생과 교사의 역량을 함께 기를 수 있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임 교육감은 “미국 워싱턴주 벨뷰시 내 학교들의 한국어 교육을 인상 깊게 봤다”며 “경기도도 동두천 등에서 다문화학생의 안정적인 공교육 진입을 돕기 위해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 이 활발한데, 경기온라인학교를 통해 해외에 교육과정과 콘텐츠를 공유하면 한국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경기교사인턴제’ 첫 시행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초등교사 임용시험 합격자 중 발령 대기자를 대상으로 ‘경기교사인턴제’를 추진한다. 이는 올해 처음 시행하는 제도로 신규 교원의 학교 적응을 지원하고 교직 전문성 제고와 학교 현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5일 초등학교 임용시험 최종합격자 공고문에 경기교사인턴제 참여 희망자 모집을 안내했다. 참여 가능 인원은 모두 90명이며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신청서를 받는다. 선발 기준은 교원 경력 6개월 미만인 자 중에서 저경력자를 우선으로 선발한다. 선발된 인턴제 교사는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수석교사 등 경력자가 다수 분포한 학교로 배치해 수업 역량, 민원업무 대응 역량, 공동체 소통 역량을 높인다. 특히 참여 기간에 업무 부담은 낮추고 교직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참여 교사는 공무원보수규정 등을 적용해 급여를 받을 수 있고 정원 외 기간제교사로 채용하므로 교직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도교육청 이정현 교육역량정책과장은 “경기교사인턴제 과정은 신규교사가 갖춰야 할 직무 역량을 먼저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향후 경기교사인턴제 운영을 활성화해 신규교사의 학교 적응은 물론 교직에서의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7일 ‘2024 학교평가 나눔의 날’을 운영한다. 2024 학교평가 운영 결과에 따른 모범사례 공유와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아레나홀에서 진행한다. 교육지원청 학교평가 담당 장학사, 학교 담당자, 학교평가 지원단 등 25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는 △2024 학교평가 운영 결과 보고 △2024 학교평가 결과 지표별 모범사례 공유 △2025 학교평가 추진 방향 안내로 진행한다. 모범사례 발표에는 △1-1. 에듀테크 활용 수업 활성화 △1-2. 기초학력 보장 실천 △2-1. 학생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노력 △3-1. 인성교육 활성화 △3-2. 세계시민교육 활성화 노력 △5-1. 학교자율과제 운영담당자가 나설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1차 학교 자체평가에 이어 2차 교육지원청 평가, 3차 도교육청 평가를 운영하며 학교평가 체계 내실화에 힘써 왔다. 또한 학교별로 맞춤형 환류를 제공하고 2025년 교육활동 운영 계획에 반영하도록 안내함으로써 학교 교육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향후 도교육청은 2025년에 학교평가 편람을 개정해 학교가 지역사회와 협력하며 공공재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평가 방향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교육지원청이 학교평가를 연중 밀착해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함으로써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이번 행사는 학교별로 우수한 평가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며 “학교평가 나눔의 날 운영으로 단위 학교의 교육활동 선순환 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사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건전 재정기조 아래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해 세출예산 절감을 적극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우선 교육비특별회계 중 경상경비의 10%를 절감하고 모든 사업에 대해 절감 요인을 발굴해 올해 674억원을 절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세입 여건의 불확실성 지속 △경직성경비의 꾸준한 증가 등 어려운 재정 여건에서도 경상경비 등을 최우선 절감할 방침이다. 낭비 요소나 불요불급한 경비를 절감하고 교육 서비스와 경제 활성화에 역행하지 않는 범위에서 적극적으로 예산을 절감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예산 절감 목표액에 대해서는 예산배정을 유보해 집행을 방지하고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낙찰차액 관리 등 예산 절감 요인을 추가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마련된 재원으로 경기미래교육에 집중해 경기교육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도교육청 갈인석 예산담당관은 “어려운 재정 여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교육에 대한 재투자로 경기교육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세출예산 절감을 통해 건전한 재정운용과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 3기’정책캠프 개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6일 남부청사에서 ‘청소년 매니페스토 실천단 3기’를 대상으로 정책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정책캠프는 청소년들의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책 제안 과정에 직접 참여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실천단 3기 30명이 참여했다. 정책캠프에서는 ‘체인지메이커 프로그램’을 활용해 학교 현장의 문제를 직접 탐구한 결과를 공유하고 더 나은 경기교육 정책을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논의했다. 또한 논의 결과가 실질적 정책 변화로 이어지는 과정을 경험했다. 이와 함께 청소년들이 공약이행 현장 탐구 프로젝트 과제를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제안을 발표하고 경기교육 정책 제안 토크 시간을 가졌다. 공약이행 현장 탐구 프로젝트 과제는 청소년들이 65개 공약 실천과제 중 1개를 선정하고 학교와 교직원, 학생에게 잘 적용되고 실행되고 있는지 설문조사, 현장 탐방 등을 통해 공약의 실효성을 직접 조사해 제출한 보고서이다. 청소년들은 모둠별로 정책 제안서를 작성하고 자신들이 생각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고 교육정책 관심과 이해도를 높였다. 이 자리에서 도교육청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청소년들이 교육정책을 이해하고 경기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인지메이커’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경기교육 정책이 효과적으로 이행되고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새학기 늘봄학교 준비 지원 나서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늘봄전담 운영 체제를 구축해 학교의 늘봄학교 부담을 경감한다. 학교에 늘봄전담실을 마련하고 늘봄업무를 전담하는 늘봄전담실장과 늘봄전담실무직원을 배치해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6일 새학기 늘봄학교 안정적 운영을 위해 교육지원청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을 지원했다. 이 자리에는 도교육청 김진수 제1부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담당자들이 함께 참석했다.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안성교육지원청과 이천교육지원청을 방문해 늘봄전담인력 배치 계획, 늘봄전담실장 미배치교 지원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교육지원청 늘봄지원센터에서는 ‘늘봄전담실장 미배치교 전담팀’을 구성했다. 전담팀과 미배치 학교를 매칭하고 학교의 요청사항에 대해 실제적 업무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늘봄전담실장 외에 실무업무를 담당할 늘봄실무직원 전담팀을 운영해 1:1 맞춤형 늘봄 행정역량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학생 수요 맞춤형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해 돌봄 대기자 전면 해소, 학부모 양육부담 감소, 사교육비 경감 등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던 지난해의 성과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올해는 늘봄전담실을 구축해 운영 체제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새학기 완성도 높은 늘봄학교 운영을 위해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현장을 더 세심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늘봄학교는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희망하는 초등학생에게 초1-2 맞춤형 프로그램을 비롯해 선택형 교육과 선택형 돌봄을 통합해 제공하는 정책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청렴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인천교육 구현’을 위한 2025년도 자체 감사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올해 감사는 △교육현장을 지원하는 소통 감사 △비리의 원천을 제거하는 예방 감사 △공정한 인천교육을 위한 청렴 감사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열린 감사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각급학교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종합감사 및 학교 자율감사를 시행해 교육 현장 지원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2024년 청렴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청렴·반부패 정책 추진 계획’을 마련해 체감할 수 있는 청렴도 향상에 힘쓰고 시민 감사관 제도 및 감사 처분 기준 정비로 감사 운영 투명성, 공정성, 수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학교 현장의 어려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적극 행정 관련 제도를 홍보하고 적극 행정 인센티브 및 면책 부여 등 지원을 강화해 공무원의 적극적인 업무 수행을 장려할 예정이며 소극 행정이나 비리 관련 공무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공정하고 청렴한 인천교육을 구현할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자체 감사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제도를 보완·개선해 소통·공감의 감사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배려와 공정을 실천하며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뢰와 존중의 감사’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시교육청은 5일 2025년 3월 1일 자 교육공무직원 20개 직종 1,338명에 대한 정기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정기 전보는 장기 근무에 따른 조직 침체를 해소하고 인사 고충 해결을 통한 조직 내 근무 분위기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이번 정기인사에는 2025년 제1회 교육공무직원 공개 채용에서 최초로 시행한 늘봄행정실무사와 특성화고 우수 인재 전형 교무행정실무사 최종 합격자가 포함됐다. 또한, 2025년 3월 신설 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조리실무사 등 3개 직종 19명과 ‘동부 거점형 늘봄센터’ 개소를 위한 초등돌봄전담사 4명을 2월 14일 자로 조기 발령했다. 신규 교육공무직원의 빠른 적응을 위해 2월 24일부터 2일간 인천광역시교육연수원에서 복무 관리, 직종별 기본 교육 등 직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교육공무직원 정기 전보로 인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해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적극 대처함으로써 인천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교육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색다르게 바뀌는 경기도 학교’ 경기도교육청, 학교 공간에 감성을 더하다 [금요저널] 경기도 학교가 색다르게 변화한다. 학교 공간에 색채를 통한 감성을 더해 학생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학습능률을 높인다. 경기도교육청이 쾌적하고 창의적인 학습 환경 제공을 위해 ‘교육시설 컬러북’을 발간했다. 이번 발간 자료는 경기교육 전자책 누리집에 탑재 후 열흘 만에 1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열람할 수 있어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는 국내외 학교시설의 공간별 디자인 사례를 기반으로 교실, 복도, 화장실 등 다양한 공간에 적합한 색채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공간별 색채 조합과 286개 유형 수록, 페인트 번호 등을 안내해 학교시설 개선 관계자들이 손쉽게 참고하도록 구성했다. 이에 따라 교육지원청 공사감독자를 포함해 학교장과 행정실장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전망이다. 학교 내부의 다양한 공간 유형을 담아 학교시설 개선에 신속한 업무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 김귀태 시설과장은 “학생이 더 나은 환경에서 교육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설 컬러북’ 이 실질적인 도움과 지침이 되길 바란다”며 “교육 공간의 질적 향상과 학습 환경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미래 교육환경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