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 ‘SNS 서포터즈’ 가 연수원 소식 알려드려요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홍보할 ‘SNS 서포터즈’를 구성하고 위촉식을 개최했다. 22일 안양교육관에서 열린 ‘제1기 SNS 서포터즈 위촉식’에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12명의 서포터즈가 참석했다. 서포터즈는 콘텐츠 제작 능력이 뛰어나고 연수원에 애정이 깊은 경기도교육청 소속 일반직공무원 및 교육공무직원으로 구성됐으며 SNS 유형별 3개 팀으로 운영된다. 서포터즈는 12월 말까지 연수원의 다양한 소식과 연수과정을 연수원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를 통해 홍보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은 이번 SNS 서포터즈 위촉을 계기로 연수원 홍보와 함께 교육 수요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가면서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교육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효과적인 현장 맞춤형 연수 운영을 위해서는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서포터즈가 풍부한 SNS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연수원과 현장을 잇는 중요한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학교예술교육 정책실행과 소통의 새로운 장 마련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2일부터 경기예술교육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고 지역 예술 전문기관 연계 소통을 위한 ‘2025 경기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를 운영한다. ‘경기학교예술교육 정책 아카이브’는 도교육청 융합교육과 주관, 경기문화재단 협력으로 추진하며 25개 교육지원청, 문화재단 소속 9개 직속기관과 기초문화재단 등 도내 60여 개의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주요 운영 사항은 △ 수준 높은 예술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예술교육전문기관 네트워크 구축 △ 인적·물적 지역예술자원의 상호 매칭 활성화 △국내외·미래 예술교육 정책 분석·개발로 경기예술교육 고도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22일 1차 정책 아카이브 협의회를 시작으로 10월까지 4차례 협의회를 개최하며 이후 매년 정례화할 계획이다. 특히 2026년에는 도내 31개 모든 시군의 문화예술 전문기관을 발굴해, 참여 범위를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교예술교육과 예술공유학교의 도약을 모색하고 지역 예술 자원과 협력적 연계를 강화해 예술교육의 지속성과 실행력을 확장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4일 신규 채용된 현업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근거한 이번 교육은 위험성 평가 및 작업현장의 유해 위험 요인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교육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등 학교 현장 맞춤형 내용으로 진행됐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현업업무종사자들의 안전 감수성과 사고 대응 역량을 높여 산업재해 예방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채용 시 교육뿐만 아니라 현 재직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전보건 교육을 진행하고 학교 현장에 맞는 자체 제작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학교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 다채로운 매력 가진 인천 직업계고 2025학년도 신입생 충원율 99% 달성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5학년도 신입생 입학전형에서 인천지역 직업계고등학교의 최종 충원율 99%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직업계고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높은 관심과 신뢰를 보여주는 결과로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인 인천전자마이스터고와 인천해사고는 236명 모집에 487명이 지원해 2.06: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관내 27개 특성화고등학교는 4,037명 모집에 4,784명이 지원해 1.21:1의 경쟁률로 마감됐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성과가 특성화고의 다양한 매력과 학생 개개인의 성장 경로를 중시한 맞춤형 교육 정책의 결과라고 분석하며 앞으로도 직업계고 인프라 지원, 양질의 취업 연계 구축, 선취업 후학습 활성화, 인식 개선 사업 등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을 품고 세계로 향하는 초연결 직업교육’ 이라는 비전 아래 인천형 직업교육은 직업계고 인식개선과 성공적인 학생 성장 경로 제공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식개선을 위해 인천형 직업교육 안심취업 10년 보장제, 직업교육 체험학습실, 특성화고 학교 투어, 찾아가는 진학설명회 등을 마련했으며 성공적인 학생 성장 경로 제공을 위해 인공지능 및 로봇 기반 신산업·신기술 분야 학과 개편, 교육부 지정 협약형 특성화고 운영,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특성화고 미래 역량 강화 사업 등 선도적인 직업교육 정책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가정신 해외연수, 글로벌 직업교육 탐색대, 인천-뉴욕 고교생 국제교류프로그램, 인천 직업교육박람회, 실험·실습실 공간혁신 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인천만의 특화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해마다 높아지는 인천 직업계고 충원율은 인천 직업계고의 우수한 경쟁력을 보여주는 성과”며 “인천 직업계고는 학생들이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선도할 직업 역량을 쌓으며 결대로의 성장을 통해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13일 2025년 초등 신규임용 교사 240명을 대상으로‘학교를 삶으로 일상이 배움이 되는 교육’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번 강연에서 도 교육감은 학생성공시대로 함께 걷는 길 대전환의 시대 세계는 지금 인천교육의 힘을 키우는 학교 현장 지원 강화 읽걷쓰 기반 올바로·결대로·세계로 교육 학생이 어른으로 스승이 된 ‘학생선생들’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성공시대를 여는 인천교육의 한 가족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학교는 앎과 삶이 통합되고 실제적 배움이 일어나는 곳으로 변화해야 하며 일상이 배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연수를 받는 신규 선생님 한분 한분이 인천교육의 리더로서 모든 학생의 성공시대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14일부터 17일까지 ‘2025학년도 담임교사를 위한 관계 중심 생활교육 연수’를 실시한다. ‘우리 반 금쪽이도 함께하는 건강한 학급 만들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담임교사들의 생활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유스메이트 아동청소년문제연구소 김승혜 대표의 ‘교실 속 정서 행동 문제 학생의 위기와 사례 분석’ 강의를 시작으로 SNS에서 ‘초등샘Z’라는 예명으로 교실의 에피소드를 남겨 많은 사람의 공감을 일으킨 동탄목동초등학교 조민정 교사, 경상북도 구미에서 곰쌤이라는 별칭으로 생활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도송중학교 하인철 교사가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학생생활지도를 강의했다.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은 “학생과 교사의 유대감 형성과 신뢰 형성이 중요한 만큼 학생생활지도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도성훈 교육감은 “마음과 마음을 잇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 안착을 위해 앞으로도 대상별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인천광역시교육청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금요저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직업계고 졸업생 43명을 대상으로 10일부터 3일간 실무 수습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인천시교육청 지방공무원 13명, 인천시교육청 교육공무직 9명, 지역인재 9급 17명, 인천시지방공무원 1명, 서울시지방공무원 1명, 해양경찰공무원 2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슬기로운 공직 생활, 함께 만드는 가치 있는 직장생활, 업무에 바로 쓰는 AI 비즈니스 글쓰기, 교육감과의 간담회, 선배와의 만남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한 합격자는 “선생님과 주변 분들께 감사드리며 초심을 잃지 않으며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직자가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도성훈 교육감은 “학부모와 직업계고 교사들의 노고와 지원에 감사드리며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고 자신의 직업적 정체성을 펼쳐 행복한 직업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협업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직업계고 지원을 강화해 직업계고 출신 공무원을 적극 배출하고 학생 성공 시대를 열어가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2025년 달라지는 경기교육’경기미래교육을 실현하는 학교 현장 만든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 ‘미래교육청’ 으로 새 출발 한다. 새롭게 달라지는 경기교육 정책이 경기미래교육의 중심이자 시작점인 학교 현장에서부터 실현되도록 적극 소통한다. 경기도교육청이 학교 새 학년 준비를 위한 ‘2025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영상을 제작해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 영상은 올해 신설, 확대, 심화하는 정책을 중심으로 제작했다. 특히 경기교육 기본계획 76개 실천 과제 중 학교 현장에 집중 홍보가 필요한 중점 과제 16개로 구성했다. 학교 현장에서 새 학년 준비기간 교육과정 연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14일부터 도교육청 유튜브 채널 ‘GO3’에 탑재한다. ‘2025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주요 내용으로는 새롭게 변화한 경기미래교육 운영체제를 반영한 4대 정책을 담았다. 우선 학교 자율과 책임으로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교육 1 섹터’ 학교에서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 운영 △유·초 이음학기 운영 확대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특수교육 지원 확대 △IB 학교 단계별 운영 확대 △교육활동보호 안심 전화 탁 신속 지원을 추진한다. 다음은 지역 협력으로 꿈을 펼치는 교육을 위해 ‘교육 2 섹터’ 경기공유학교와 연계해 △경기공유학교 참여 대상 확대 △온라인 시스템 통합 운영 및 학점인정 프로그램 확대 △교육 중심의 영재교육 △진로진학교육 지원시스템 ‘꿈it다’ 운영 △늘봄학교 학생 맞춤 프로그램 제공 △늘봄전담인력 배치 및 늘봄전담실을 운영한다. 또한 시공간을 넘어 배움을 확장하는 교육을 위해 ‘교육 3 섹터’ 경기온라인학교를 바탕으로 △3월 1일 경기이음온학교 개교 △‘경기교육 디지털 플랫폼’ 구축 △교원역량 통합지원시스템 ‘하이코칭’ 구축 △‘하이러닝’활용 맞춤형 교육을 확산한다. 학교 중심의 공교육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직원 맞춤형 복지 확대 △학교 지원 중심 지방교육행정기관 개편을 시행한다. 임태희 교육감은 2025년 달라지는 경기교육 영상을 통해 “2025년은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를 중심으로 경기미래교육이 본격적으로 실현되는 해이며 교직원들이 더 나은 환경 속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디지털 시민교육’ 과목 개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2025학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디지털 시민교육’ 과목을 정규 교육과정으로 신설하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새롭게 개발해 보급한다.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기술이 광범위하게 활용됨에 따라, 학생이 디지털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해당 과목을 개설했다. 디지털 시민교육 교과서 ‘초4 미래를 여는 디지털 시민’은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다. 학습자의 깊이 있는 학습, 실생활의 배움을 삶으로 연계하는 학습,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 등을 지원하도록 개발했다. 교과서의 한 단원은 4단계 학습으로 이뤄졌다. △ 디지털 역량에 대한 경험 및 지식 탐구 △ 다양한 활동을 통해 깊이 있는 학습 전개 △ 디지털 도구와 기술 활용 및 놀이와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 △ 실생활에서 실천하고 스스로 정리 및 확인하기로 구성했다. 이 밖에 교사의 교수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단원 도입 영상을 개발해 함께 보급하고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지원을 위해 단원 학습 후 ‘디지털 시민 배지’를 얻을 수 있도록 개발했다. 도교육청은 교사의 디지털 시민교육 과목 운영 지원을 위해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교과용 도서 활용 연수, 다양한 디지털 시민교육 교수학습 자료와 ‘하이러닝’의 연계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태석 미래교육담당관은 “디지털 시민교육 과목 신설을 통해 학생이 디지털 환경에서 스스로 정보를 판단하고 윤리적이며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대 변화에 맞는 교육과정과 교과목을 지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 학생 안전이 최우선 새 학기 늘봄학교 안전 촘촘히 살피다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이 경기형 늘봄학교 운영 체제 안착과 새 학기 안정적 운영을 위해 늘봄학교 준비 상황을 점검한다.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안심하는 경기형 늘봄학교를 운영을 위해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늘봄학교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늘봄학교의 안전을 촘촘하게 살피기로 했다. 먼저, 학교가 원하는 수요만큼 자원봉사자를 지원해 학생인솔, 하교지도, 학생 안전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늘봄과정 수업 중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학생,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지원할 보조강사를 지원한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도내 1,337개 초등학교 중 1,273교에서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64개 학교는 학생 수요가 없거나 학교시설 공사로 돌봄교실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방학 중에도 학부모 동행 귀가를 원칙으로 삼되, 학부모와 동반 귀가가 어려운 경우 대리자 사전 지정제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학교 배움터지킴이, 봉사 인력 등의 협조를 받아 안전한 귀가 지도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경기도 남부·북부 경찰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생 귀가 시간 순찰과 새 학기 늘봄학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도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교육청 김진수 제1부교육감은 13일 오후, 수원 팔달초를 방문해 2025학년도 늘봄학교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김 부교육감은 늘봄전담인력 배치 계획, 겨울방학 중 늘봄학교 운영 현황, 학생 안전관리 계획 등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교육감은 “학교는 학생들에게 가장 안전한 공간이 되어야 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즉각 보완해야 한다”며 “경기형 늘봄학교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안전 점검,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 지역 연계 확대, 전문가 컨설팅 등 지속적으로 현장을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역과 함께 하는 경기형 늘봄학교 운영을 위해 돌봄자원 지도를 제작해 배포하고 학교 안팎의 늘봄과 지자체가 운영하는 기관을 교육가족에게 안내하는 등 학생 돌봄을 위한 노력을 다양하게 기울이고 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임태희 교육감 “학생들의 기초체력 올리고 운동선수 꿈꾸는 학생들의 든든한 지원자 될 것” [금요저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13일 남부청사에서 유승민 제42대 대한체육회장 당선인과 만나 학교체육 일상화와 저변확대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경기도교육청을 방문한 유승민 당선인은 부천시 소재의 오정초등학교와 내동중학교, 포천시 소재의 동남고등학교에서 탁구 선수로 활동했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금메달 획득, 은퇴 후에는 대한탁구협회장, 국제올림픽위원회 선수위원 등을 역임했다. 2023년 6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도교육청 홍보대사로 활약하기도 했다. 이번 면담에서 임태희 교육감과 유승민 당선인은 학생 선수에 대한 공교육 시스템의 지원, 모든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학교체육 일상화 등에 대해 의견을 함께했다. 특히 학생이 어려서부터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학교체육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에 크게 공감했다. 임태희 교육감과 유승민 당선인은 양주 지역의 동계종목 중심 체육고등학교 설립에 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도교육청이 양주 지역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미래체육고등학교’는 기존 체육고등학교의 틀을 넘어 스포츠외교, 스포츠마케팅 등 체육 분야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도입해 미래 사회를 이끌 체육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승민 당선인은 경기미래체육고등학교 설립 시 대한체육회가 향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경기도교육청이 대한체육회와 함께 경기도 학생들의 기초체력을 끌어올리고 운동선수를 꿈꾸는 학생들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당선인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체육활동을 전문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다면 나중에 취미가 아닌 특기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체육의 뿌리를 내리고 저변을 확대하는 방법은 결국 교육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 네트워크센터, 업무협약 체결 [금요저널]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13일 오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센터와 센터에서 미래지향적 업무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등 연수 △지방공무원의 교육정책 연구 역량 강화 △교육정책 분석 등 교육행정의 지속적 발전과 미래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 체제 구축을 약속했다. 특히 강사 인력 자원과 교육 자원을 공유해 최신 교육을 반영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교육 현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 외에도 양 기관은 중앙과 지역 간 교육정보 공유를 한층 강화하고 연수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높이는 등 교육행정 전문성과 미래지향적 연수 체계를 한층 더 강화한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이번 협약은 교육 현장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양 기관의 협력으로 교육 현장에 실질적 변화를 가져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순형 한국교육개발원 소장은 “각 기관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교육행정의 발전과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y 김주환 연합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