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기 시·판화집 ‘나쁜 꿈 시사회’ 표지] “나는 먼 옛날의 태양에서 왔다. 땅거미가 지면 스스로 밝게 드러내는데 몸은 죽은 자의 피부처럼 차다. 춥고 어두운 행성들 사이를 오래 지나왔기 때문이 아니라 애초 뜨거웠던 기억이 없다.” (이창기 시 ‘머리에 등불을 얹은 사람’ 중에서) 1984년 ‘문예중앙’ 신인상으로 등단한 이창기 시인이 40여년 만에 신작 시와 판화를 갖고 인천으로 돌아왔다. 시인은 1959년 서울에서 나서 인천에서 자랐다. 인천은 시인에게 문학의 고향이다. 시인은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1978년 1월 인천 공보관에서 친구들을 모아 첫 시화전을 열었다. 그리곤 ‘입산수도’(入山修道)를 꿈꾸며 인천을 떠났다. 그동안 시인은 ‘꿈에도 별은 찬밥처럼’(1989), ‘이생이 담 안을 엿보다’(1997), ‘나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2005), ‘착한 애인은 없다네’(2014) 등 4권의 시집을 냈으며, 문학 평론가로서 자신의 문학론을 펼치기도 했다. 시인은 이번에 52편의 신작 시와 함께 직접 만든 목판화를 선보인다. 시·판화집 ‘나쁜 꿈 시사회’에는 시 한 편에 갑골문자를 연상하게 하는 목판화 한 작품씩을 함께 실었다. 책 자체가 하나의 시화전을 보는 듯하다. 이창기 시인은 실제로 시·판화전을 열기로 했다. 시인은 전시를 갖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지금은 껍데기만 남았지만, 한때 시화전은 독자와의 소통을 위한 문학적 행위의 일부였다. 물론 출판은 여전히 강력한 문학의 유통 수단이지만, 태생적으로 출판은 시장의 영향 아래 있고, 그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글쓰기의 자유를 누리면서 어떻게 자신만의 고유성을 지킬 수 있는가를 고민했다.” 시인이 시와 판화를 통해 보여주고자 한 ‘나쁜 꿈’은 무엇일까. 시인은 “대개 망각과 부재로 이뤄져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그 해몽은 길하다”며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과 얻을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감기처럼 달고 사는 우리”를 애써 위로한다. 시·판화집의 작품들은 오는 14일부터 19일까지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장 2에서 책 제목과 같은 ‘나쁜 꿈 시사회’라는 제목의 전시로 만날 수 있다. 이달 21일부터 내달 22일까지는 경기 파주 문발리헌책방골목 블루박스에서, 12월9일부터 28일까지는 여주 세종도서관에서 연달아 전시를 연다.
[도리스 위시먼의 영화들┃알리시아 코즈마 외 10명 지음. 김효정 옮김. 교유서가 펴냄. 416쪽. 2만8천원] 도리스 위시먼(Doris Wishman·1912~2002)은 세계 최초의 여성 성인영화 감독이다. 그는 포르노 영화가 성행하기 이전 ‘누디 큐티스’(Nudie cuties)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던 나체 영화들로 시작해 섹스플로테이션의 중추라 할 수 있는 하드코어 영화들, 그리고 퀴어 다큐멘터리와 에로틱 호러까지 다양한 성인 영화들을 연출·제작했다. 동시에 위시먼은 영화 역사상 가장 많은 편수의 영화를 만든 여성 감독이기도 했다. 위시먼은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총 31편의 영화를 제작했다. 그는 활동기 이후로 하버드 대학교, 뉴욕 현대미술관(MoMA)을 포함한 학계와 세계적 예술 관련 기관에서 재평가받고 있는 유일무이한 섹스플로테이션 감독이다. 위시먼은 왜 주목받을까. 조앤 호킨스는 ‘도리스 위시먼의 영화들’ 서문에서 “이 책은 착취와 언더그라운드 분야의 주목할 만한 공백을 메울 뿐만 아니라 착취와 주류 영화와의 관계에 대한 더 큰 질문을 던진다”며 “동시에 독립 제작에 뛰어든 여성들에게 열려 있는 길(지위 고하를 막론하고)과 미국 독립영화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종종 간과되는 여성들의 역할에 대해 탐구한다”고 설명했다. 이 책은 위시먼의 경향 중 하나로 그의 ‘섹스 영화’에는 섹스가 없다는 점을 조명한다. 위시먼은 영화사에서 가장 남성중심적인 섹스플로테이션 산업에서 가장 여성주의적인 성인 영화를 만들었던 감독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로 참여한 학자들은 위시먼의 영화들이 어떠한 방식과 기술적 속임수로 여성 착취의 전통을 전복했는지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를 시도하고 있다. 이 책은 위시먼을 중심으로 역동적인 페미니즘 영화 이론의 성과를 모았다. 원서의 저자로도 참여한 영화평론가 김효정(Molly Kim) 박사가 책을 번역했다.
[평론가, 교수, 문인선시인] 그동안 순수 서정시만을 고집하며 써오던 시인이자 낭송가로 잘 알려진 문인선 시인이 특별한 시집 《땅땅 땅》을 (작가마을) 출간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부산문화재단 우수시집 선정지원으로 작가마을 시인선으로 출간됐다. 모든 예술, "진정한 예술은 현실을 직시 하는데서 나온다 세상의 부조리함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담아낸 이번 칼럼 시집은 우리 문단사에 기록될만한 시집이 아닐수 없다"고 작가마을 배재경 대표는 단언한다. [문인선 시인 여섯 번째 시집] 이 시집은 세상의 부조리나 삶이 팍팍하고 우울할 때 독자시민들에게 사이다같은 역활을 하리라 믿는다 칼럼이지만 운문이기에 함축미와 서정성으로 쉽게 읽히며 비유와 상징이 있어 감동은 배가 될것이다. 떵떵거리진 못해도 땅땅거리는 기분이라도 느껴보라고 이 시집의 표제가 말하고 있는 듯하다, 시인은 꽃밭같은 세상을 꿈꾸며 오늘도 시를 쓴다고 한다. 매월 문학신문에 연재하는 칼럼을 산문으로 썼지만 지금은 독자들의 눈 피로를 덜어드리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로 쓰는 칼럼을 창안한 것이 새로운 장르 개척이 되었다고 한다. 문인선 시인은 경남 하동에서 출생했으며, 경성대학교 국문학과 외래교수로 오래재직하다. 지금은 경성대학시창작 아카데미교수, 시낭송가 시평론,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갈맷길유네스코등재, 전국낭송대회심사위원장, 백호낭송대상 다수 등 다양한 활동을 전국적으로 활발히 하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재능 기부 김관식 시인] 한국좋은동시재능기부사업회(회장 김관식) 가 추진하는 재능기부동시집 3호*두레동시 한 다발*이 도서출판 고향에서 출간되었다. 아낌없이 남에게 베푸는 시인의 동시집은 김관식 시인이 사재를 털어서 국판 129쪽 비매품으로 48분의 기증동시 96편과 특집으로 동시의 새로운 영역을 시도함 정성수 시인의 시세계를 소개한 김관식의 평론 *동시 영역 디카 동시의 의의와 전망*을 실었다. 또한,좋은동시재능기부사업회는 2020년 제1회 동시집 ‘별밥’은 117명 동시인의 234편 동시를 묶었고, 2021년 제2회에는 55명, 110편의 동시를 모아 ‘꿈나무 새싹 쑥쑥’으로 펴낸 바 있다. [김관식 시인 두레동시 한 다발] 그리고 이번 2022년 제3호에는 동시인 ‘권순자, 김봉석, 김종상, 서향숙, 신기용, 조기호, 정혜진, 허형만’ 등 48명의 동시 96편이 실려 있다.자매결연 학교와 소록시인 보관본 2부를 오늘 발송했으며 11월30일까지 전국초등학교에 지자체별로 5개교씩 무작위 선정 배포하고 있다. 이번호에는 어린이 정서에 부적합한 동시는 기증했어도 수록하지 않았다. 아울러 12월 17일 오후 4시 출판기념회를 나주시 향산집필실(본회 사무실)에서 1박 2일 가질 예정이다. 참가할 분은 11월30일까지 미리 신청하여야 한다. 이 재능기부 동시집은 전국의 주요 도서관과 226개 지방자치단체의 단위 학교 5개교의 도서관에 배포하고 있으며, 제2회부터는 동시인 19분이 자신의 거주지역 5개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책 발간에 동참하여 출판기금 일부를 기탁하고 있다. 김관식 시인은 ‘동심의 꽃향기는 널리 퍼져 모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미래 세대에게 나누어 주는 아름다운 선물이 될 것이다’라며 ‘미래의 대한민국을 끌어나갈 어린이들의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고 꿈을 심어주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라고 말하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사)한국민속식물생산자협회 한국약초학교 이사장 조우현] 30여년간의 대한민국 민속식물, 야생초 연구로 한길만을 걸어온 분경, 석부작, 명인 조우현. 그가 연구하고 개발한 모든 것들이 이 한권의 책에 집대성 되어 있다. 분경, 분화, 석부작 목부작 등 그의 빼어난 작품들을 전시장이나 회원이 아닌 이 책에서 감상할 수 있다. 작품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이나 연구, 노 하우 까지 상세하게 결집 되어 있어 건강을 생각하는 요즘 사람들의 각광을 가질만한 책이라 보여지며 이 시대에 꼭 한권씩은 집안에 간직하여 유용하게 쓰여 질 책, [반려식물 분경 석부작]이 대한민국 처음으로 출간 되었다. 집안에서 키우기만 해도 약이 되는 반려식물 분경 석부작 등 보고 만지며 먹으며 오감 체험을 할 수 있는 우리 생활의 소중한 책이며 전국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화재이다. 우리의 무관심 속에 생소하고 낯선 식물로 전락 되어 멸종되어가는 실정이다. 취미생활 하는 사람들이 화려한 원예용에만 눈길을 주어 정작 우리 민속 식물들은 10 여가지의 이름조차 아는 사람이 극 소수가 사실이다. {반려식물 분경 석부작} (사)한국민속식물생산자협회 이사장이며 한국 약초학교 이사장을 맡고 있는 조우현 대표는 이러한 현실에 대해 안타까움에 이번 책이 상재되었다.한다. 또한 100세 시대인 요즘 건강을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을 위해 30년 넘게 연구한 끝에 [반려식물, 집안에 두고 보기만 해도 약이 되는 책] {반려식물 분경 석부작}출간 되어 우리 몸 속의 병을 치유하는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식용으로도 사용하며 집안에서나 업무공간에서는 반려식물로서 환경 개선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되어 기쁘다는 조우현 이사장의 말이다. 반려식물은 공기정화, 미세먼지를 흡수하여 우리의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고 심신의 안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도 물론이다. <반려식물 분경, 석부작>책을 구입하여 집안의 건강과 나아가 대한민국 전체 국민들이 꼭 보아야 하는 책이 아닐까 한다. 본 주필도 적극 추천하고 권장하는 바이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관식 아홉 번 째 문학평론집 『방언시어의 활용방법』이 도서출판 고향에서 8월 15일 출간되었다. 신국판 368쪽, 정가23,000원 제1부아동문학의이모저모에서는일간 신문사가 매년 신년을 맞이하여 실시하고 있는 신춘문예 제도가 최근 들어서 그 역할과기능을 상실한 결과, 문예지 출신과 차별화가 없어져버린 문제의 원인을 파헤치고 그 대안을 제시했으며, 2020부터 2022년의 신춘문예 당선 동시작품을심층 분석했다. [김관식 아홉 번째 평론집] 그리고 뉴노멀 시대, 아동문학의 향방, 역사소재 아동문학작품에 대한 창작 방법을 제시한 우리나라 최초의 신춘문예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대안을 제시했다. 제2부고전의향기에서는만해 한용운의 문학사적 의의와 미당 서정주의 대표작, 조지훈 불교소재의 시 「梵鍾」의 시세계와 이청준의 작품세계, 남명 조식의 「원천부」를 중심으로 한 시세계 조명 및 만횡 청류,고전시가의놀이적성격을규명했으며,제3부현대시의이모저모에서는현대시의난해 표현해결방안과최근 무분별하게 문학사에서 검증되지 않는 엉터리 시를 돌에 새겨놓는 속물주의적인 세태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자연환경 보전을 위해 자제해야 함을 설득력 있게 비판했다. 이 박에도 지방화시대 향토적 서정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방언시어의활용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성공한 시인들의 사례를 들었고,최근 문예지들이 우후죽순으로 발간되면서 습작기 수준 이하의 작품을 신인으로 등단하여 짝퉁 문인을 대량으로 배출하고 이들을 위해 각 지방문화재단에서 기금을 지원하고 있는 세태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하고 그 대안을 제시했다. 특히 이들을 중심으로 한 지방문학단체들이 문학 본질을 외면하고 지방자치단체의 문학지원금을 문학놀이문화로 문예지원금을 낭비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창작능력 향상을 위한 문인의 연수기회의 확충하는 등 장기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친 지방문학풍토개선방안 등현한국시단의문제점을비판적시각으로분석하여해결방안을제시했다.제4부시집산책에서는현역 활동 시인인 오낙률, 권순자, 이연순시인의시세계를기술하는등글을 쓰는사람이꼭읽어야할다양한평론을실어 문인이면 꼭 읽어야 할 쓴 소리를 담고 있다.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김진명 작가 김진명 시인이 세 번째 시집 ‘유목의 시간’을 펴냈다.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재학 중이다.2017년『한국문학예술』詩로 등단하고 2021년『월간문학』소설 등단했으며, 제1회 전국시낭송대회 금상,타고르문학상 시 부문 작품상,윤동주 탄생105주년 기념 문학상,한국강남문학상현재 한국문인협회,한국시인협회,강남문인협회,문학아카데미 회원활동하고 있다. 이번유목의 시간'은 제1부 나비춤을 추다,제2부 갈대의 기도,제3부 물안개 명상,제4부 항아리 시,제5부 시인의 에스프리로 되어 있으며 문학아카데미에서 출판되었고 박제천 시인,문학아카데미 대표의 해설이 실려있다.이제 떠날 준비가 되었다. 바람처럼 왔다가 구름처럼 가는『유목의 시간』을 통해 경계에 대한 고정관념의 시간을 털어내고 나는 지금,자유로운 생명의 궤적을 따라 초원으로 향하는 중이다.인간이 설정한 공간과 시간을 철저히 무시하고 길이 없는 길을 내고 새로운 초원에 눕는다. 결핍과 풍요의 화해할 수 없는 모순도 결코 나를 넘을 수는 없다.이미『유목의 시간』은 나를 포기할 수 없는 시 세계로 인도하고 있다.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자연과 유목의 풍광이 나를 치유하고 있는 것이다.첫 시집『빙벽』두 번째 시집『너에게 쓰러지고 싶다』에 이은 세 번째 시집『유목의 시간』은 자연과 문명에 대한 나의 성찰이다. 가축이 길을 내면 내가 그 길을 따라가는『유목의 시간』처럼 나는 지금,자연의 교리를 따라가는 중이다. 김진명 세 번째 시집
by 이승섭 연합취재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