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흥시, 4개 지자체와 신안산선 ‘안전 시공’ 공동 건의문 채택

시흥시, 4개 지자체와 신안산선 ‘안전 시공’ 공동 건의문 채택 [금요저널] 시흥시는 15일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신안산선이 통과하는 광명시, 안양시, 안산시, 화성시와 함께 간담회를 열고 신안산선 공사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5개 지자체 시장이 모두 참석했다. 최근 신안산선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붕괴 사고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시민 불안이 커지자, 각 시장이 직접 한자리에 모여 안전 시공과 투명한 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치며 각 지자체의 책임 있는 역할과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뜻을 모았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신안산선 건설은 수도권 서남부 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핵심 사업이지만, 시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며 “지역 간 협력과 감시체계를 강화해 사고 없는 안전한 시공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흥시는 간담회를 계기로 타 도시와 긴밀히 협력해 신안산선이 안전하고 투명하게 건설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오늘 채택한 공동 건의문이 안전한 시공 문화를 만드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5개 도시가 함께 채택한 공동 건의문에는 △민·관·전문가 협의체를 만들어 주요 공정 단계마다 시민과 전문가 참여 보장 △지자체가 직접 대형 건설 현장의 점검과 사고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 추진 △정부 차원의 특별 지원으로 사고 복구와 사업 정상화 신속 추진 △시행사와 지자체가 정기적으로 협의해 안전관리 및 주민 민원 대응 △신안산선 전 구간 정밀 안전진단 실시로 시민 불안 해소 등의 항목이 담겼다. 시는 이번 공동 건의문을 국토교통부, 국가철도공단, 시행사인 넥스트레인, 시공사 등에 공식 전달하고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지속적인 점검과 협력으로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철도 공사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신안산선은 시흥을 비롯해 안산, 광명, 안양, 화성을 지나 서울 여의도까지 연결되는 광역철도 노선이다.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지난 4월 11일 광명 구간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붕괴 사고로 개통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정왕3동, 옥터초등학교 통학로에 꽃길 조성…등하굣길 환히 밝혀

정왕3동, 옥터초등학교 통학로에 꽃길 조성…등하굣길 환히 밝혀 [금요저널] 시흥시 정왕3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5월 13일 주민참여형 가로화단 조성사업의 하나로 오이도 내 유일한 학교인 옥터초등학교 주변 약 300미터의 안전 통학로에 꽃길을 조성했다. 주민참여형 가로화단 조성사업은 혁신적인 주민참여 방식을 도입해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지역사회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왕3동은 지난해에 새로 설치된 옥터초등학교 주변 안전 통학로를 중심으로 화단을 꾸며 아이들이 등하굣길에 꽃을 보며 학교에 다닐 수 있게 했다. 서정민 오이도자율방범대 대장은 “아이들이 꽃길을 따라 학교에 가면 하루가 더 밝게 시작될 수 있을 것 같다”며 “지역사회의 여러 단체와 함께 아이들의 등하굣길을 계속 밝고 아름답게 가꿔나가겠다”고 말했다. 양미현 정왕3동장은 “앞으로도 살기 좋은 오이도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 활발한 활동을 펼쳐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건강검진 수검자 건강꾸러미 증정’ 이벤트 펼쳐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건강검진 수검자 건강꾸러미 증정’ 이벤트 펼쳐 [금요저널] 시흥시는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일반건강검진 수검률을 높이기 위해 검진을 완료한 대상자에게 ‘건강꾸러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올해 7월 말까지 일반건강검진을 받은 20~64세 홀수년도 출생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선착순 300명을 대상으로 하며 해당자에게 건강용품으로 구성된 ‘건강꾸러미’를 증정한다. 이벤트 참여는 △일반건강검진을 받은 후 증빙서류를 지참한 뒤 △시흥시보건소 2층 재활보건실, 정왕보건지소 1층 방문건강관리실에 방문해 △건강꾸러미를 받으면 된다.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일반건강검진 비용은 전액 무료다. 전국 어디서나 일반건강검진 기관에서도 사전 예약 후 신분증을 지참해서 검사받으면 된다. 검진 항목은 신체 계측, 흉부 방사선, 요·혈액·구강 검사 등 총 11개 항목이며 성별과 연령에 따라 검진 항목이 달라진다. 검진 대상 여부나 검진기관 확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시흥시보건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형정 시흥시보건소장은 “건강검진을 받으면 질병을 예방하고 질환 조기 발견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며 “연말로 미루지 말고 이른 시일 내에 건강검진을 받아 건강한 삶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