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7일(토), 각남초등학교 4, 5학년 학생들이 대구남송초등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23회 전국항공우주과학경진 경상북도 예선대회에 참가하였다. 이번 대회는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과 일반 학생 모두에게 참가 자격이 주어졌으며, 각남초 학생 전원은 청소년단원 자격으로 참가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번 경진대회는 △물로켓 △모형로켓 △전동비행기 △고무동력기 △코딩드론 등 총 5개 종목으로 구성되었으며, 각남초 학생들은 ‘코딩드론’ 종목에 출전하였다. 코딩드론 경기는 참가자가 준비한 드론과 현장에서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율비행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경기장은 4m x 4m 크기로 구성되었으며, 트랙 폭은 1m, 장애물은 폭 1m, 높이 2m로 설정되었다. 드론은 세 가지 구간을 모두 통과하고 지정된 착륙 지점에 정확히 도달해야 성공으로 인정받는다.
코딩드론 종목에 참가한 5학년 서OO 학생은 “처음에는 드론이 장애물을 잘 피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코딩한 대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니 정말 신기하고 뿌듯했다”고 말했다. 4학년 성OO 학생은 “형들과 함께 연습하면서 많이 배웠고, 대회장에서 직접 드론을 날려보니 정말 재미있었다”며 “다음에도 꼭 참가하고 싶다”고 전했다.
각남초등학교 교장 천정현 선생님은 “학생들이 직접 코딩하고 드론을 조종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항공우주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더욱 키우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각남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다양한 과학 체험 활동을 통해 미래 과학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