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곡초등학교(교장 이경화)는 2025년 9월 2일(화), 9일(화), 16일(화) 총 3회에 걸쳐 1학년 1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반려동물사랑을 주제로 한 체험 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동물의 권리와 행복을 존중하고, 책임 있는 반려 문화와 시민 의식을 기르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1회차에서는 “동물도 행복을 원해요”라는 주제로, 동물복지와 동물보호법, 개식용 종식의 의미를 배우며 모든 생명체가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음을 깨달았다. 2회차 “동물을 사랑해 줘요” 활동에서는 도우미견과 함께 하며 길고양이 돌봄, 유기동물 문제를 이해하고,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배웠다. 3회차 “동물과 친구가 되고 싶어요” 활동에서는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맞이하는 마음가짐과 더불어 펫티켓을 배우고 실천하는 시간을 가졌다.
□ 특히 도우미견과 함께하는 활동은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직접 동물과 교감하는 과정을 통해 생명존중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었다.
□ 한 학생은 “강아지랑 같이 활동하니까 정말 즐거웠고, 앞으로는 동물을 더 아껴 주고 싶다.”며 따뜻한 소감을 전했다.
□ 이경화 교장은 “이번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동물과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배우고,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감성과 시민성을 함께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운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이 환경, 동물, 공동체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천을 통해 책임 있는 미래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계획이다.